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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트렌드 21(마음 시장을 잡아라)(양장본)

by Richboy 2007. 12. 15.
지은이
출판사
살림Biz
출간일
2007.11.12
장르
경영/경제 베스트셀러보기
책 속으로
감성 마케팅에서 루머대응 마케팅까지, 소비자의 마음을 차지할 수 있는 21가지 마케팅 트렌드! 이 책은 마케터, 제품 개발자, 또는 기획 아이디어로 고민하는 일반 비즈니스맨들을 위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마케팅 트...
이 책은..마케팅을 공부하는 이들에게 좋은 21세기 마케팅 안내서다
나의 평가
꽤 괜찮아요꽤 괜찮아요꽤 괜찮아요꽤 괜찮아요꽤 괜찮아요

 
'십인십색十人十色'
기업이 최근들어 절실히 느끼는 소비자에 대한 느낌이다.
 
제품을 내기가 무섭게 팔려나가는 시대는 '안녕'을 고告한지 오래.
'국산애용'이나 '보호무역'을 필두로 '애국심'을 팔아먹는 시대는 이미 구석기가 되었다.
 
기업은 마치 '소비자의 OEM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하청업자가 되어버렸다.
게다가 주문을 던진 소비자라는 갑甲은 떼를 지어 다니며(공동구매) 가격을 비교하고(가격비교사이트),제품을 평하며(프로슈머), 제품의 장단을 온세상에 알리고 다닌다.입소문)
 
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나무위로 올라가라 해놓고, 기둥을 흔들어대는 골목대장같아서 서운하기 그지없다. 하지만 어쩌겠는가? 살아남으려면 변할 수 밖에.
 
오늘도 기업은 열심히 뛴다.
그들 위로 검은 그림자를 드리우며 우아하게 날아가는 소비자를 의식한 채 앞만 보고 달린다.
 
이 책은 지금도 열심히 달리고 있는 기업들의 피나는 노력의 '트레이닝 보고서'다.
그 어느때보다 열악한 판매환경속에서 소비자의 입맛을 맞추기 위해 온갖 레시피를 만들어냈고,
호응을 얻어낸 성과물들의 기록인 것이다.
 
구매로 이어지는 감각의 세계(감각과 감성)
마케팅, 스타일리쉬를 외쳐라(스타일리쉬)
마케팅은 인생론이다.(에이징)
마케팅의 탈현실주의 (탈현실주의)
 
21세기의 마케팅 트렌드를 네 개의 큰 분류로 나누고, 이들을 다시 21 개의 마케팅으로 소개하고 있다. 각 마케팅의 정의와 사례들, 그리고 그를 적용해 성공한 국내외 기업들을 예를 들고, 그 마케팅의 미래를 간단하게 점쳐볼 수 있도록 꾸며졌다.  
 
하지만 2006년부터 2007년 5월까지의 라디오 방송에 소개된 저자의 '생활 마케팅'을 모아 정리한 것인만큼 지금껏 기업들의 활용내용을 정리해 소개한 것들, 다시 말해 21세기 초, 적용된 마케팅의 역사라고 이해하면 좋을 것 같다. 그래서 이제 막 마케팅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는 이해하기 좋은 마케팅안내서가 되겠지만, 이미 마케팅을 다루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이들에게는 일종의 요약본같은 느낌을 지울 수 없을 것이다.
 
최근의 마케팅도서의 경향은 미래의 소비자의 성향, 소비자행동과 심리를 예측하고 그에 부합할 만한 미래마케팅을 예언할 수 있는 '예지력'을 던지고 있는데, 이 책은 그런 면에서는 많이 미흡하다.
이 또한 얄�은 소비자로서의 투정일지 모르지만...
 
1999년에 출판되어 화제를 낳았고, 지금도 그 예측이 들어맞고 있는, 마케팅 컨설턴트로는 노스트라다무스같은 존재 '페이스 팝콘'의 책들을 추억하고 있는 나에게는 조금은 부족했던 마케팅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