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out Richboy.../人 · 物 · 形 ...확~ 땡기는 것들!

진정한 경제적 자유란 무엇인가....데일리 필로소피 중에서..

by Richboy 2022. 1. 12.

"무엇이 찬양받아야 하는가? 내 생각으로는 우리 자신의 욕망에 부응하는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 되어야 한다. (...) 교육이 열성적으로 가르쳐야 하는 것은 모두 이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찬양받아야 한다! 하지만 대중의 칭송은 단지 혀끝에서 나오는 것일 뿐이다. 만약 대중의 칭송을 계속 받으려 한다면 우리는 정작 인간의 본성에 유이기한 것을 얻으려는 시도를 하지 않게 될 것이다. (...) 대중에게 칭송 받으려는 생각을 버리지 않으면 우리는 자유로울 수 없고, 충족감을 느낄 수 없으며, 격정으로부터 해방되지도 못할 것이다. 시기와 부러움에 사로잡혀 권력을 가진 자들을 의심하게 될 것이고 소중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가진 자들에게서 뺏고자 음모를 꾸밀 것이다. (...) 자기자존감을 충족시킬때 주어지는 찬사만이 진실한 기쁨을 가져올 수 있다. 이웃과의 일치감을 회복할 수 있으며 신과의 일체감도 느끼게 될 것이다. 자유로운 본성을 찬양하는 것만이 세계에 질서를 부여한다. 그것이 우리에게 부여된 임무이기도 하다.

 

-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명상록, 7.16 2b ~ 4a

 

 

===

 

워런 버핏이 소유한 자산의 가치는 대략 65조 달러이다. 그런데도 그는 1958년에 사들인 집에서 산다. 매년 수백 만 달러를 벌어들이는 존 어셀도 매우 검소하게 생활한다. 버핏도 어셀도 이런 생활방식을 갑자기 바꾸지는 않을 것이다. 이들에게서 금전적인 문제란 대수롭지 않은 것이기 때문이다. 

 

생활방식은 가치관을 반영한다. 더 많이 갖고자 열망하고 더 많은 수입과 더 많은 성췰르 갈망할수록 실제 삶을 즐길 가능성은 줄어든다. 이들은 검소한 생활이 가져다주는 자유의 의미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