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모음 - Readingworks/창업

제조업도 프랜차이즈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 훌륭한 책!

by Richboy 2008. 4. 30.
출판사
전나무숲
출간일
2007.6.27
장르
경영/경제 베스트셀러보기
책 속으로
두부 한 모로 벤처의 신화를 이룩한 일본 두부업체의 떠오르는 젊은 CEO! 여기 남들이 하찮게 생각하는 두부 한 모로 사업 성공의 꿈을 이룬 신화 같은 인물이 있다. 작은 두부 가게에서 시작해 도쿄 증시에 주식을 상장한 데...
이 책은..제조업도 프랜차이즈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 훌륭한 책!
나의 평가
아주 좋아요!아주 좋아요!아주 좋아요!아주 좋아요!아주 좋아요!
제조업도 프랜차이즈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 훌륭한 책!
처음 이 책을 집어든 이유는 '두부'에 관한 책을 좀처럼 볼 수 없었다는 것이었다.
다시말해 나는 두부는 무척 좋아하지만, 두부가 콩을 갈아서 간수라고 하는 것에 의해 응고되어 두부가 된다는 사실만 알 뿐, 간수라는 것이 무엇인지 몰랐다. 수많은 기업들의 성공스토리를 보면 주로 유통과 서비스에 관련된 기업의 이야기가 주를 이루고 있는 차라 '구미'가 더욱 당겼다고 봐야 할 것이다.
 
두부장수의 아들로 태어나서 나팔을 들고 두부행상을 하는 부모님이 놀림거리가 되어 원망을 했던 다루미 시게루가 우연히 제안한 어머니의 권유에 본격적인 두부장사를 하게 되었고,현재는 두부제조업으로 유일하게 일본 주식에 상장될만큼 성공한 기업의 사장이 된 이야기가 펼쳐진다.
 
부모님의 기술로 만든 두부를 떼어다 파는 단순한 두부장수로 그치지 않고, 수 대째 내려오는 제조기법을 응용해 당시에는 불가능하다는 천연간수로 만든 매끈한 연두부를 출시할 정도로 제조업자로 거듭난 그는 마케팅에 있어서도 어느 대기업의 사장 못지 않게 실력을 발휘한다.
더 나은 제조방법과 판매방법을 늘 고민하는 그는 맥도널드, 미츠비시, 혼다기연등 세계적인 기업들의 판매전략을 책을 통해 배워 자신의 사업에 적용하는 놀라운 수완을 발휘한다.
단지 소비자로서의 입장에 있는 내가 '두부사업 성공기'를 읽는 이유도 여기에 있었다.
일개 제조업체가 사세를 확장하는 과정을 보고 배움으로써 창업을 꿈꾸는 내가 나름의 방법으로 찾아내는 것, 그것이 다른 사업가들의 성공기를 읽는 이유기도 하다. 또 수없이 실패하는 과정에서 좌절하지 않고, 그것을 딛고 일어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위험관리(Risk Management)측면에서는 더할 나위없이 좋은 교과서가 되기도 한다.
 주식 상장을 위해 매출의 85%를 차지하는 슈퍼마켓에의 납품을 중단하는 대목에서는 기업가로서의 결단력과 그 후에 대한 확신 사이에 얼마나 많은 고민이 따랐을까하는 마음에 존경스럽기까지 했다. 각 장의 끝에 두부 한모 - 개발전략, 주식상장전략, 판매확대전략, 세계화 전략, 자기경영 전략등의 자신이 실천했던 전략들을 요약해서 정리해 두었는데, 어느 마케팅 기획서보다 훌륭하다. 
이 책은 창업을 꿈꾸는 예비창업자들과 업종전환이나 폐업을 고민하는 소점포 창업자, 중소기업 경영자에게 꿈과 용기를 심어줄 수 있는 멋진 성공안내서가 될 것이다. 또 제조업체를 프랜차이즈화하려는 기업가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기업가의 성공스토리를 읽는 이유는 인간의 숨가쁜 인생역전의 파노라마를 들여다 보는 듯 해서 그 어느 소설보다 흥미진진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도 그것을 충분히 느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그가 바라보는 성공은 아직 멀어보이는 듯 하다. 자신의 말대로 그는 지금도 후지산의 정상을 향해 한 발 한 발 다가가고 있다는 그의 야심찬 목소리가 아직도 남는다. 그가 말하는 성공의 그날을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