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모음 - Readingworks/경영마인드

기업변화의 종착역은 혁신적 창조임을 알려주는 책!

by Richboy 2008. 5. 23.
지은이
출판사
21세기북스
출간일
2007.7.25
장르
경영/경제 베스트셀러보기
책 속으로
대한민국 경쟁력의 해답을 창조경영에서! 공병호식 창조경영! 그 동안『10년 법칙』『공병호의 자기경영노트』『공병호의 희망 리더십』등을 내 놓으며 사람들에게 자기경영의 비결과 인생을 살아가는 데 유익한 조언들을 선사했던 공병호...
이 책은..기업변화의 종착역은 혁신적 창조임을 알려주는 책!
나의 평가
아주 좋아요!아주 좋아요!아주 좋아요!아주 좋아요!아주 좋아요!
기업변화의 종착역은 혁신적 창조임을 알려주는 책!
공병호. 그는 변화경영분야에서 구본형씨와 양대 산맥을 이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이 두 사람은 공통된 부분도 많다. IMF사태를 계기로 1인기업으로 창업을 했다는 점, 자타공인하는 다독가라는 점, 또 유수의 기업에서 강연회를 하고 있으며, 잡지, 언론등에 글을 기고하며 기업과 기업인, 그리고 직장인들에게 변화의 계기를 던지는 '치어리더'역을 톡톡히 하고 있다는 것이다. 공병호씨는 이번에는 <변화경영>과 함께 <창조경영>이라는 책을 냈다. 이 책 창조경영은 삼성그룹의 이건희 회장이 던진 <창조경영>을 화두로 자료를 수집, 정리한 책으로 구태의연한 지금까지의 고정관념이나 선입견에서 벗어나 발상의 전화와 상상력을 현장에 불어넣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그가 말하는 창조경영은 고객들이나 이해관계자들이 전혀 예상하지 못할 정도로 놀라운 수준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기업의 전 활동영역, 이를테면 연구개발, 생산, 디자인, 마케팅, 인재 육성, 지원 업무등에 걸쳐 획기적인 변화를 추진해 나가는 일련의 활동이라고 정의한다.
 책의 구성은 왜 창조경영이어야 하는가를 설명하고, 창조경영의 아이팟, 워크맨, 렉서스, 딤채 김치냉장고등 이제껏 없었던 획기적인 제품와 경영기법등의 등장으로 트랜드는 물론 인류가 변화되는 사례등을 설명한다. 창조경영의 도입을 위해 변화되어야 하는 것들과 그들을 완성하기 위해 개인과 기업에게 요구되는 사항들을 거론하며 글을 맺는다.
 
창조를 위해서는 크고 작은 변화들이 필요한데 결국은 그가 추구하는 <변화>의 또 다른 이름이 창조임을 알 수 있다. 지금껏 한국기업의 경영사례들이 외국의 선진기업의 경영기법과 제품을 카피하거나 이에 손을 댄 형태의 것을 적용해 온 만큼 말 그대로 일류기업은 될 수 없을 뿐 더러 그들의 발전이 없이는 자발적 발전은 기대할 수 없었다. 또 기업의 <변화>란 곧 조직원들의 변화를 의미하는 만큼 비대화되고 종렬적 상하지위체계는 그 변화에 바로 적응하기가 쉽지 않다.
 
그가 말하는 이상적인 기업의 경영활동인 <창조경영>이 다다르지 못할 신기루의 오아시스가 아니라 지금 세계를 놀라게 하고 있는 신기술과 신제품은 모두 창조경영의 산물임을 인지한다면, 기업이나 개인의 자발적인 변화를 서둘러야 할 것이다. 조금은 나태해진 나를 다시 새로고침으로 만들어준 책이다. 저자가 책에서 인용한 책들을 추적해 읽는 것도 좋을 법 하다.그의 책 <변화경영>도 마저 읽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