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Some place../오늘의 책이 담긴 책상자

리치보이가 주목한 오늘의 책 - 페이스북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by Richboy 2010. 8. 16.

페이스북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 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크 페이스북 실천교과서

저자 구창환 , 유윤수, 최규문 | 출판사 더숲

 

 

전세계를 흥분시킨 페이스북에 적응하고 생존하라!

  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크 페이스북에 대해 배우는 『페이스북,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우리나라에 상륙이 임박한 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크 페이스북 실천 교과서다. 트위터 사용자의 3.5배인 5억 명의 사용자에다가, 매달 30억 명의 방문자를 보유한 페이스북에 대해 이해하면서 그것을 활용하도록 인도한다. 우리나라 최고의 페이스북 파워 유저가 저술했다. 전세계 사람들과 더불어 정보를 공유하고 그들과 친구로 발전하는 페이스북을 자신의 소셜 네트워킹 도구로 사용하도록 인도한다. 소셜 미디어를 새로운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는 방법까지 탐구하고 있다. 아울러 페이스북에 오늘의 영광이 있기까지의 숨은 역사와 일화를 들려준다. 미래변화를 이끌어갈 페이스북의 전략과 정책도 분석하고 있다.

 

  60만 개의 어플리케이션을 갖춘 새로운 네트워크 세상 '페이스북'으로 초대한다. 추천 플러그인, 액티비티 스트립 플러그인, 로그인 플러그린, 그리고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페이스북 툴바 등을 통해 세상 모든 웹페이지를 로그인을 새로 할 필요 없이 원스톱으로 통합하겠다고 선언하고 나선 페이스북은, 27세의 하버드 대학 중퇴생 마크 주커버그와 그의 친구들이 만들어 6년 만에 세계를 정복한 소셜 미디어다. 공고한 인적 네트워크 형식의 페이스북은 스마트폰의 기능에 최적화된 모바일 SNS 도구로서 상상 못할 파괴력과 잠재력을 갖고 있다.

 

 

 개인과 기업의 미래비즈니스 툴, 페이스북을 주목하라!
레이디 가가 1360만, 버락 오바마 1000만, 가입자수 5억명,
트위터 사용자의 3.5배, 방문자수 매달 30억명,
60만개 이상의 어플리케이션을 갖춘 새로운 네트워크 세상


국내 최초 출간! 국내 최고의 페이스북 파워유저들이 완성한 페이스북의 모든 것
전세계 5억 명의 가입자수, 미국 총 인구수의 41.38%, 영국 총 인구수의 44.07%, 마이클 잭슨 1700만, 호날두 700만, 매월 20억 장의 사진 업로드 등 자신의 놀라운 기록을 계속 갈아치우며 세상을 들썩이게 하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27세의 하버드 중퇴생 마크 주커버그가 6년 만에 전 세계 SNS 시장을 천하통일한 페이스북이다.
페이스북의 기록행진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30억 명의 방문자 수로 이미 구글을 추월했고, 방문순위가 아닌 방문자당 체류시간에 있어서도 압도적으로 1위를 달리고 있다.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인해 전 세계 1억 명 이상이 모바일 기기로 페이스북을 접촉하고 있으며, 페이스북은 2007년 ‘최고로 주목 받는 기업’으로, 페이스북을 만든 마크 주커버그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 중 한 명으로(2008년 《타임》지) 선정되었다.
그렇다면 왜 전 세계인들은 페이스북에 이토록 열광하는가? 이번에 국내에서 최초로 출간되는 『페이스북,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는 그 질문에 대한 명확한 해답을 내려줄 것이다. 이 책은 전 세계를 흥분시키고 있는 페이스북이란 무엇인가에서부터 시작해서 초보자들을 위한 실천 가이드, 여러 기업사례 분석을 통한 페이스북 마케팅 활용방안, 페이스북을 통한 미래변화에 대한 비전과 예측, 고급자들을 위한 실천 가이드에 이르기까지 페이스북의 정의와 How-to, 그리고 그 활용법(마케팅, 개인 브랜딩, 인적 네트워크 등) 등 페이스북에 대한 모든 것을 담고 있다. 세상을 바꿀 페이스북에 한발짝 다가가고 싶은 이들, 인터넷 패러다임의 진화 속에서 세상의 변화에 동참하고 싶은 이들, 새로운 세계에 남들보다 빨리 깃발을 꽂고 싶은 이들에게 이 책은 미래지도와 같은 역할을 해줄 것이다.

인맥경영의 새로운 무기, 마케팅의 새로운 도구
국내에서는 트위터 열풍이 거세다. 정치인, 연예인은 물론, 일반 개인들에 이르기까지 너나 할 것 없이 트위터에 몰두하고 있고, 트위터는 매체의 특성에 맞게 많은 사회적 이슈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SNS의 대표라고 할 수 있는 트위터와 페이스북은 매체의 역할 자체가 다르다. 트위터는 단문 형식의 소셜미디어적인 측면이 강하고, 유통 측면에서도 강한 브로드캐스팅(Broad Casting) 미디어로 간주된다. 트위터는 짧고 간단한 메시지로 수많은 사람들을 동시에 팔로잉하게 하는 방식이라 메시지의 전달 속도가 매우 빠를 수밖에 없다. 그만큼 속보나 긴급을 요하는 토픽을 많은 사람들에게 순식간에 전달하여 공감을 빠르게 얻어낼 수 있다. 빠른 속도로 불특정 다수에게 소식을 연쇄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RT 기능 덕분이다. 그러나 빠른 만큼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빨리 잊혀지기도 한다. 따라서 정보교류와 전파의 매체로 쓰인다.
하지만 페이스북은 트위터의 빠른 흐름보다는 공고한 인적 네트워크 형식을 취한다. 친구들과 관계 맺기를 하고, 그들의 일상 소식을 나누는, 친구들과의 소통에서부터 시작한다. 그런 면에서 볼 때, 한때 국내에 열풍처럼 번졌던 ‘싸이월드’와 매우 흡사하다. 하지만 페이스북을 그저 ‘미국판 싸이월드’라고 말한다면, 그건 틀린 말이다. 우선 페이스북은 미국판이라고 하기에는 이미 사용자의 70% 이상이 해외 가입자인 글로벌 사용자들이다. 또한 단지 서비스 제공업체가 만들어준 틀과 메뉴 구조 안에서만 움직일 수 있는 싸이월드의 미니홈피 기능과는 도저히 비교할 수 없으리만치 수십만 개의 공개 어플리케이션을 언제든 추가로 장착할 수 있는 무한한 확장성을 갖고 있다. 즉 페이스북은 단순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아니라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이다. 인맥 관리 및 친교 기능을 기초로 한 소셜 네트워크이면서 동시에 개인 포털 기능을 갖춘 파워풀한 미디어로, 수많은 어플리케이션들을 결합하고 상상 이상의 기능들을 결합하여 자유롭게 쓸 수 있는 개인 포털형 도구가 바로 페이스북이기 때문이다.
또한 페이스북은 세일즈와 마케팅의 새로운 도구가 되고 있다. 소비자들은 검색과 정보 네트워킹을 무기로 최선의 선택을 한다. 당연히 수요자인 고객과의 관계를 상실한 공급자들의 세일즈는 점점 더 어려워진다. 이제 공급자들이 소비자를 만나기 위해서는 스스로 소비자들의 네트워크 안으로 들어오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 도래한 것이다. 이제는 고객이 있는 곳으로 찾아가야 한다. 그곳이 바로 페이스북이다.

마이크로소프트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이 구글이라면, 구글이 가장 두려워하는 상대는 페이스북
웹에서 누가 최후의 승자가 될 것인가? 이 책의 저자들은 그 해답은 바로 사람들과의 관계를 누가 더 많이, 그리고 정확하게 맺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가에 달려 있다고 말한다. 현재의 검색 서비스 업체들은 검색 결과로 뿌려지는 콘텐츠 정보는 많이 갖고 있을지라도 정작 사용자들 자신이 믿는 친구에 대한 정보나 친구간의 관계에 대한 정보를 많이 갖고 있지 못하다. 구글도 네이버도 이 점에서는 경쟁력이 떨어진다. 이것이 페이스북이 구글의 강력한 경쟁자가 될 수밖에 없는 이유고, 향후 국내에서 페이스북이 급성장하게 될 때 가장 긴장해야 하는 업체가 싸이월드보다 네이버인 이유다.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려면 친구의 입에서 입으로 구전되고 전달되는 입소문(Viral) 전파 매체로서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기본이다. 아무리 재미있고 유익한 콘텐츠를 만들고 올려도 누군가 봐주지 않으면 의미없는 데이터로 사장된다. 따라서 내가 올린 콘텐츠를 누군가와 공유해야만 하고, 공유하려면 서비스 설계 구조 자체가 개방되어 있어야만 한다. 이제 웹 시장을 둘러싼 경쟁은 콘텐츠를 나누고 공유하는 시스템, 그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을 누가 더 쉽고 편리하게 구축하고, 그 유통망을 점령할 것인가에 달려 있다. ‘소셜 네트워크 경제’의 핵심과 본질을 이해하고 선도적으로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그 자리를 선점할 수 있다면, 지금의 ‘정보 검색 중심’에서 ‘소셜 인맥 중심’으로 진화하는 차세대 웹 국면에서는 막강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짧지만 굵은 페이스북의 지나온 성장 역사가 이것을 입증하고 있다. 

 


 

 

 

휴가철 무슨 책을 읽을 지 고민된다고요?

비즈니스맨의 독서에 길잡이가 되어줄 책을 소개합니다! 

 

yes24 바로가기: 이미지 클릭!

 

 교보문고    yes24    인터파크    알라딘   반디북    모닝 365    리브로

 

알라딘 바로가기:이미지 클릭

 

 

삼성경제연구소가 선정한 2010년, ‘CEO가 휴가 때 읽을 책 14선’

 

 

 

한국경제신문이 선정한 2010년 상반기 우수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