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모음 - Readingworks/경영마인드

경영학 콘서트 - 일상사례로 풀어보는 경영과학의 비밀

by Richboy 2010. 8. 28.

 

 

 

경영학 콘서트 - 일상사례로 풀어보는 경영과학의 비밀

 

  장사꾼과 사업가의 차이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업종? 사업규모? 매출액? 아니다. 바로 ‘시스템의 유무’에 달려 있다. 제아무리 5층짜리 레스토랑을 경영하는 사장님이라고 해도 카운터에서 금전출납기를 지킨다면 장사꾼이고, 한 평짜리 담배가게 장사라도 직원에게 맡기고 사장님은 아침저녁으로 결산만 보고 밖에서 다른 사업을 계획한다면 사업가라 부를 만하다. 이러한 시스템을 만드는 일이 ‘경영’이다.

 

 

  사람들은 경영 하면 가장 먼저 마호가니 책상에 앉아 번쩍이는 만년필로 결재서류에 사인이나 하는 ‘사장님’을 떠올린다. 그리고 경영학 하면 그런 사장님을 꿈꾸는 경영학도들이 공부하는 학문쯤으로 여긴다. 하지만 경영학은 최고경영자(CEO)나 경영학도만을 위한 학문이 아니다. 경영학은 우리가 업무 중에 만나는 문제들에 대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해결방법을 제시하는 학문이다. 매우 실용적인 학문인 것이다.

 

 

  <경영학 콘서트>(비즈니스북스)는 경영학이 일반인에게도 얼마나 현실적이고 유용한 학문이 될 수 있는지 잘 설명해준다. 기존의 경영학 도서들이 인문학적 요소를 강조했다면, 저자인 장영재는 현대 경영은 사람을 다루는 학문임과 동시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논리적 의사결정과 수치화된 모델을 바탕으로 한 분석을 필요로 하는 ‘경영과학’임을 강조했다.

 

 

 

 

 

 

 지은이는 오늘날 경영은 과학적 사고능력을 근거로 한 분석적 문제해결 능력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해결 능력 없이 단순히 리더십, 투자 이론, 고객 서비스를 외치는 것은 뿌리 잘린 나무를 땅에 묻은 뒤 물주고 비료주는 격이라고 말했다. 즉 막가파식 리더십이나, 맹목적인 투자, 밀어붙이기식 운영은 오늘날의 경영과 거리가 멀다는 것이다. 수학과 과학이 결합된 합리적인 리더십, 논리와 이해가 바탕이 된 투자, 운영, 고객 서비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바로 진정한 경영이라고 할 수 있다.

 

 

 

  같은 항공권도 가격이 천차만별인 까닭, 미국 국방부가 빨간 풍선 놀이를 벌인 까닭, 10개의 테이블에서 300명이 아침 식사를 먹는 방법, 월드컵 때 진짜보다 더 불티나게 팔린 짝퉁 빨간 티셔츠, 카지노와 보험회사가 돈을 벌 수밖에 없는 원리…. 경영과학 기법을 이해시키기 위해 지은이가 제시한 사례들은 다양하고도 재미있다.

  지은이는 이러한 비즈니스 현상 속에는 공급사슬망 관리, 도요타 생산 시스템, 수익경영, 고객관계관리 등 경영의 최전선에서 사용되는 경영기법들과 고도로 치밀한 현대 경영의 전략이 개입되어 있음을 밝혀낸다.

 

 

  외식업에 종사하는 독자라면 10개의 한정된 테이블을 가진 작은 레스토랑 ‘파라마운트’에 관한 대목을 추천하고 싶다. 이 레스토랑은 매일 아침 300명이 넘는 손님을 맞으며 문전성시를 이루지만 대기시간 없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냈다. 야망을 가진 젊은 온라인 사업자들에게는 넷플릭스, 아마존이 블록버스터와 반스앤노블이란 골리앗 같은 전통의 1위 기업을 제치고 성공할 수 있었던 비밀을 밝힌 대목을 권하고 싶다.

 

 

  지금껏 경영서에서 다양한 경영기법과 적용 방법론을 겉만 보고 외우기 바빴다면, 이 책을 통해 그들이 어떤 배경과 원리로 탄생했는지 그 본질을 재미있는 사례를 통해 알게 될 것이다. 무엇보다 경영학이라는 학문을 전혀 새롭게 보는 계기를 마련해 줄 것이다.

 

 

 

 

 

 

이 리뷰는 8월 28일자 경향신문 <책으로 읽는 경제>에 쓴 칼럼 원고입니다.

바로 가기 : 클릭!

 

 

 

 

 

 

 

 

휴가철 무슨 책을 읽을 지 고민된다고요?

비즈니스맨의 독서에 길잡이가 되어줄 책을 소개합니다! 

 

yes24 바로가기: 이미지 클릭!

 

 교보문고    yes24    인터파크    알라딘   반디북    모닝 365    리브로

 

알라딘 바로가기:이미지 클릭

 

 

삼성경제연구소가 선정한 2010년, ‘CEO가 휴가 때 읽을 책 14선’

 

 

 

한국경제신문이 선정한 2010년 상반기 우수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