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Some place../오늘의 책이 담긴 책상자

리치보이가 주목한 오늘의 책 - 문요한의 마음청진기

by Richboy 2013. 5. 2.

 

 

 

   『문요한의 마음청진기』는 《에너지 플러스》 중에서 독자들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았던 94편을 모은 책이다. 이 책에서 그는 화마가 휩쓸어 재만 남은 산야에도 다시 수목이 자라고 기름으로 뒤덮인 바다도 스스로 정화되듯, 어떤 상황에서도 힘껏 살아가려는 생명력이 우리 안에 살아 숨 쉰다고 말하며, 진정한 치유와 성장이란 바로 자신 안의 생명력과 만나는 것이라 정의한다.

 

 

“나, 지금 괜찮은 건가요?”
20만 독자를 변화시킨 베스트셀러『굿바이, 게으름』의 저자
문요한의 셀프 힐링 프로젝트

마음의 허기를 채우고 삶의 고민에 대한 해법을 전해온
네티즌들의 인기 심리상담소 《에너지 플러스》를 한 권의 책으로 만나다!

출간 의의 “ 내가 커지면 문제는 작아지고 내가 작아지면 문제는 커진다”
내 안의 성장과 치유본능을 회복하는 94가지 처방전
삶의 고비 앞에서 다시 일어서기 위한 마음의 맷집과 삶의 낙법을 배운다


겉으로는 괜찮다고 말하지만 사실은 정말 괜찮은지 스스로 의심된다면, 배가 고픈 것도 아닌데 괜히 냉장고 문만 열었다 닫았다 반복한다면, 사소한 문제 앞에서도 자꾸 머뭇거린다면? 마음의 허기와 풀리지 않는 인생 문제에 갈증을 느끼는 이들을 위해 정신과의사 문요한이『문요한의 마음청진기』로 힘껏 살아가기 위한 응원과 처방전을 보낸다.
20만 부가 판매된 베스트셀러『굿바이, 게으름』을 비롯해 정신의학과 자기계발을 접목한 새로운 시도로 독자들에게 깊은 울림을 전해온 정신과의사 문요한. 그는 약 20년 동안 삶의 어려움 앞에서 휘청거리고 좌절한 사람들을 치유하면서 깨달은 인생의 지혜를 2005년부터 《삶을 깨우는 목소리, 에너지 플러스》라는 이름으로 메일링해왔다.
『문요한의 마음청진기』는 《에너지 플러스》 중에서 독자들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았던 94편을 모은 책이다. 이 책에서 그는 화마가 휩쓸어 재만 남은 산야에도 다시 수목이 자라고 기름으로 뒤덮인 바다도 스스로 정화되듯, 어떤 상황에서도 힘껏 살아가려는 생명력이 우리 안에 살아 숨 쉰다고 말하며, 진정한 치유와 성장이란 바로 자신 안의 생명력과 만나는 것이라 정의한다.
독자 개개인이 심리 상담소에서 마음 상태를 진단받아 치유와 성장으로 나아가도록 이 책은 총 5세션으로 구성되었다. 자신의 진짜 마음을 바로 아는 단계인 “마음 뒤의 마음을 보라”, 삶의 어려움에도 정신적 맷집을 키우라는 “모든 생명은 힘껏 살아간다”, 문제해결력을 키우기 위한 “내가 커지면 문제는 작아진다”, 모든 일에 도전하라는 내용의 “실험하라, 인생은 당신 편이다”, 더불어 살기를 강조하는 “그래도 함께 가라”는 내용으로 전개된다.
원고지 7매 내외의 짧고 압축적인 글임에도 정신의학 및 심리학적 설명이 충분히 뒷받침되어,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이 자신의 마음을 객관적으로 진단할 수 있도록 했다. 작가는 감성 어린 글로 굳게 닫힌 마음의 문을 해제하고 자신과 대면하게 하는 자기계발적 메시지도 더했다. 이 책의 제목인 『문요한의 마음청진기』도 자신의 마음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내 안의 치유본능을 발견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착안되었다. 또한 일러스트레이터 김인하의 감각적인 50컷의 그림도 빛을 발한다.
각 장의 말미에서는 ‘Dr. 문의 심리솔루션’을 통해 정신적 맷집을 키우고 문제를 당당하게 해결할 수 있는 특별한 멘탈 트레이닝 비법도 전한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이 책을 읽는 순간순간마다 마치 실제 심리 상담소에서 주치의와 마주하고 솔루션을 제시받는 듯한 느낌을 생생하게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삶의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 점점 자기 중심을 잡고 살아가기가 어려운 시대. 우리는 문요한이 전하는 94편의 이야기를 통해서 결국 자신의 마음을 제대로 마주하는 것, 자신이 만난 문제를 대면하는 것, 이것이야말로 마음의 허기를 채워주고 인생의 고민 앞에서 한 발짝 내딛게 하는 힘임을 다시 한번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서문
중에서

우리 안에는 자기치유의 원천적 생명력이 있다


정신과의사를 하다 보니 “매일 힘든 사람들의 이야기만 들으면 오히려 힘들지 않나요?”라는 질문을 많이 듣습니다. 왜 아니겠습니까. 물론 힘들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항상 힘들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사람들이 계속 힘들다고만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니까요. 시간이 지나면서 나를 찾아오는 이들의 내면에 치유가 일어나고 경우에 따라서는 이전보다 더욱 성장하는 모습을 지켜볼 수 있기에 보람과 기쁨을 느낄 때가 더 많습니다.
그 과정에서 내 안의 상처도 함께 아물고 인생의 어려움을 어떻게 넘어야 하는지를 배웁니다. 올해로 정신과의사가 된 지 18년, 돌아보면 정신과의사가 아니었다면 결코 알지 못했을 인생의 지혜들을 참 많이 깨달았습니다. 그 무엇으로도 바꿀 수 없는 값진 경험입니다.
이 책은 일대일로만 전하기에는 아까운 경험들을 모아 메일링 한〈에너지 플러스〉중에서도 치유와 성장의 메시지를 담은 글들을 모은 것입니다. 한 권의 책이지만 이 안에 정신과의사로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깨달은 인생처방전을 수록했습니다. 18년 상담의 진액이 담겨 있는 셈입니다. 따라서 인생의 어려움을 잘 넘지 못하고 있는 분들은 물론, 그동안 상담을 하고 싶었지만 아직 경험하지 못한 분께도 미약하나마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인생의 주인으로 살아가기 위한 Dr. 문의 심리 솔루션

+ 내 마음 들여다보기_ 마음 뒤의 마음을 보라
자신을 이해하는 가장 중요한 토대인 감정인식. 자신이 무엇을 어떻게 느꼈고 그 감정이 행동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판단했는지 ‘감정관찰일지’를 만들어 구체적으로 기록해 봅니다.

+ 정신적 맷집 키우기_ 의지의 과잉을 경계하라
‘반드시 ~해야 한다’ ‘~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생각에 갇히면 일이 뜻대로 되지 않을 때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제부터는 ‘~하고 싶다’ ‘~할 수도 있어’라고 바꾸어 표현하는 연습을 해봅시다.

+ 문제해결력 키우기_ ‘문제’와 ‘존재’를 구분하라
문제는 구름으로, 자신은 하늘이라고 상상합니다. 구름은 비가 되어 사라지고 바람이 불면 흩어집니다. 구름이 하늘을 덮고 있다 해서 구름이 곧 하늘은 아닌 것처럼, 나에게 문제가 찾아온 것일 뿐 나라는 사람 자체가 문제는 아닙니다.

+ 변화와 도전 속에 균형 잡기_ 실패의 원인을 ‘내’가 아닌 ‘방법’에 두라
일이 뜻대로 되지 않을 때 그 원인을 ‘내 능력이 없어서’ ‘주어진 환경이 불공평해서’라고 생각하면 발전적인 재도전이 어렵습니다. 실패의 원인을 노력과 방법에서 찾는 연습을 통해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시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 관계 속에서 성장하기_ 부탁 훈련을 하라
어려운 문제 앞에서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할 때 ‘나는 부탁할 수 있고 상대방은 거절할 수 있다’는 가벼운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거절의 가능성을 예상하면 다른 사람에게 부탁하는 일이 크게 두렵지 않다는 점을 깨닫고 문제를 좀더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마음 청진기

저자
문요한 지음
출판사
해냄출판사 | 2013-04-30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
가격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