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Some place../오늘의 책이 담긴 책상자

리치보이가 주목한 오늘의 책 - 월급쟁이 자본론(고구레 다이치)

by Richboy 2014. 12. 15.




“월급쟁이는 왜 열심히 일해도 살림살이가 나아지지 않을까?”
150년 전 마르크스가 간파한 자본주의 사회의 규칙


연봉을 아무리 많이 받아도 자본주의 사회의 규칙을 모르는 사람은 패배할 수밖에 없다. 스포츠 경기에 선수로 나가려면 규칙을 알아야 하고 시험을 칠 때도 출제 경향을 조사하고 기출문제를 풀어본다. 그러나 자본주의라는 경기장에 들어선 월급쟁이들은 자신이 하고 있는 노동에 이 당연한 원칙을 적용하고 있지 않다. 《자본론》은 글자 그대로 자본주의 경제의 본질을 연구한 책으로,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남으려면 이 규칙을 숙지해야 한다.

게이오대학 경제학과 재학 당시 경제학 입문서를 직접 집필하면서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 고구레 다이치는 경제지식을 독자의 눈높이에 맞춰 전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가 이번에는 난해함으로 악명 높은 《자본론》에 도전해 핵심만 뽑아 이 책에 담았다. 노동자가 왜 힘들게 살 수밖에 없는지, 왜 기업이 심혈을 기울여 개발한 상품이 얼마 안 가 일상용품으로 전락하고 가격이 인하되는지, 왜 시대의 총아로 부상했던 기업이 어느 날 갑자기 경쟁사에 역전을 당하는지, 그리고 자본주의의 규칙 속에서 평범한 월급쟁이들이 어떻게 싸우고 살아남아야 하는지 이 책이 길잡이 역할을 할 것이다.

일본의 시사주간지 [AERA]에 흥미로운 기사가 실렸다. 연소득 1억 원(1,000만 엔) 이상인 사람들의 실태를 취재했는데 이들은 ‘업무 강도에 비해 월급이 너무 적다’, ‘고된 업무로 건강이 망가졌다’며 한탄을 늘어놓았다. 연봉 1억 원은 한국이나 일본 월급쟁이의 최종 목표 수준인데 정작 이들은 행복해 보이지 않는 것이다. 도대체 어떻게 된 일일까?




연봉 1억을 받아도 살기가 힘든 이유
《월급쟁이 자본론》은 연봉 1억 원을 받아도 월급쟁이의 살림살이는 늘 팍팍할 수밖에 없다는 데서 시작한다. 스포츠 경기에 선수로 나가려면 규칙을 알아야 하고 시험을 칠 때도 출제 경향을 조사하고 기출문제를 풀어본다. 그러나 자본주의라는 경기장에 들어선 월급쟁이들은 자신이 하고 있는 노동에 이 당연한 원칙을 적용하고 있지 않다. 《자본론》은 글자 그대로 자본주의 경제의 본질을 연구한 책이다. 노동자가 왜 힘들게 살 수밖에 없는지, 왜 기업이 심혈을 기울여 개발한 상품이 얼마 안 가 일상용품으로 전락하고 가격이 인하되는지, 왜 시대의 총아로 부상했던 기업이 어느 날 갑자기 경쟁사에 역전을 당하는지 자본주의 사회를 지배하는 규칙이 《자본론》 담겨 있다. 이 규칙을 모르는 사람은 연봉 1억 원을 벌어도 패배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월급쟁이를 위한 《자본론》의 핵심
게이오대학 경제학과 재학 시절 경제학 책이 너무 어렵다며 직접 경제학 입문서를 집필하고 출판해 베스트셀러 저자가 된 고구레 다이치는 경제지식을 독자의 눈높이에 맞춰 전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가 이번에는 전체 3권으로 이루어진 엄청난 분량과 난해함으로 악명 높은 《자본론》에 도전했다. 그는 “학자의 길을 갈 게 아니라면, 이것만 알아도 충분하다”며 월급쟁이들이 꼭 알아야 할 핵심만 뽑아 이 책에 담았다.

1. 가치와 사용가치 : 가치와 사용가치의 차이를 알고 상품의 가치를 결정하는 규칙을 이해하라. 노동력도 상품이기 때문에 월급쟁이는 월급이 결정되는 절대 규칙을 알아야 한다.
2. 잉여가치 : 잉여가치가 어떻게 창출되는지 이해한다면 기업의 이익 구조를 알 수 있다. 이익 창출 프로세스에서 월급쟁이가 필연적으로 겪게 되는 가혹한 현실이 보인다.
3. 잉여가치의 감소 : 잉여가치의 감소는 자본주의 경제가 안고 있는 숙명적인 딜레마다. 우리 삶이 점점 더 힘들어지는 구조적인 이유를 알 수 있다.

승자만 아는 자본주의 사회의 절대 규칙
《자본론》의 세 가지 핵심을 이해하면 자본주의 사회에서 평범한 월급쟁이가 어떻게 싸우고 살아남을지 답을 찾을 수 있다. 이 책의 후반부에서 저자는 노동자가 일개 나사로 전락하고, 테크놀로지의 진화로 인해 기계와의 경쟁에서 패배하는 암울한 현실을 직시한다. 저성장 시대에 월급이 오르는 일은 앞으로 기대하기 힘들다는 것 또한 지적한다. 저자는 “월급 인상에 의존하지 않고 사는 방식을 모색해야 한다”며 “월급 인상 대신 필요 경비를 낮추며 일하는 방식”을 지향하라고 말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남는 상품이 되려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이점이 있고, 경쟁자가 없거나 적으며, 타기업이 따라 하기 어려워야 한다. 노동력도 상품이므로 이와 마찬가지다. 월급쟁이의 형편이 더 나아지기 어려운 잔혹한 세상에서 나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확보하는 것만이 살아남는 비결이다.
마르크스의 《자본론》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만 골라서 단순화된 사례와 도표를 통해 쉽게 해설한 이 책은 자본주의라는 경기장에서 고군분투하는 월급쟁이들의 길잡이 역할을 할 것이다.




월급쟁이 자본론

저자
고구레 다이치 지음
출판사
중앙북스 | 2014-12-01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월급쟁이는 왜 열심히 일해도 살림살이가 나아지지 않을까?" 1...
가격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