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Some place../오늘의 책이 담긴 책상자

리치보이가 주목한 오늘의 책 - 부자를 읽는 눈을 떠라 (이재범)

by Richboy 2015. 1. 30.




『부자를 읽는 눈을 떠라』는 부자의 생각, 부자의 습관과 태도, 부자의 투자 방법, 부자의 다른 점, 부자가 되는 길, 부자가 되는 공부법을 들려준다. 1장에서는 부자들이 돈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2장에서는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부자들의 습관과 태도에 대해 말한다. 3장에서는 부자들은 일반인들과 달리 어떤 관점과 방법으로 투자를 하는지, 4장에서는 부자가 어떤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일반인들과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짚어본다. 5장에서는 끊임없이 움직이는 부자에 대해 말하고, 6장에서는 부자가 되는 공부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부자가 되는 길은 사람에게 있다.
사람을 읽고 사람에게서 답을 찾는다.


누구나 부자가 되기를 꿈꾸지만, 누구나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이처럼 부자의 길을 알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저자는 부자의 생각, 부자의 습관과 태도, 부자의 투자 방법, 부자의 다른 점, 부자가 되는 길, 부자가 되는 공부법을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우선 돈에 호감을 갖고 친해지는 것이 필요하며,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태도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또한 부자들의 투자 관점과 방법, 부자가 어떤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부자가 되기 위해 어떠한 공부와 준비가 필요하고, 무엇을 실행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이야기한다.
결론적으로 부자가 되는 길은 사람을 아는 데 있으며, 사람을 읽고 사람에게서 답을 찾아야 한다고 말한다. 돈을 번다는 것은 누군가에게서 돈을 받거나 얻는 것이다. 따라서 사람들이 돈을 쓰는 이유와 돈을 쓰는 방법에 대해 이해를 하고, 돈을 쓰는 곳에 투자하거나 돈을 쓰는 방법을 보고 대처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인간의 욕망을 탐구하여 욕망을 자극하고 욕망을 제공하거나 해결해주면 돈은 함께 굴러오게 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 책에 대하여

부자는 부자인 이유가 있다.
부자의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움직여라.
관점만 바뀌어도 세상이 다시 보이고, 행동이 달라진다.

부자의 생각과 습관에 눈뜨고,
부자의 투자 관점과 방법을 익히고,
부자의 다른 점을 읽고,
부자가 되는 공부를 하고,
부자가 되는 길을 걸어라.


투자 분야 파워블로거인 저자는 전작인 《후천적 부자》에서 투자할 때 필요한 기본적인 마인드와 다양한 투자 방법을 소개하였다. 《소액 부동산 경매 따라잡기》등의 책을 통해서는 직접 투자에 필요한 실전 사례들을 알려 주었다. 이 책 《부자를 읽는 눈을 떠라》에서는 부자의 생각, 부자의 습관과 태도, 부자의 투자 방법, 부자의 다른 점, 부자가 되는 길, 부자가 되는 공부법을 들려준다. 1장에서는 부자들이 돈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2장에서는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부자들의 습관과 태도에 대해 말한다. 3장에서는 부자들은 일반인들과 달리 어떤 관점과 방법으로 투자를 하는지, 4장에서는 부자가 어떤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일반인들과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짚어본다. 5장에서는 끊임없이 움직이는 부자에 대해 말하고, 6장에서는 부자가 되는 공부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부자가 되는 출발점은 의식과 태도의 변화에 있으며,
습관을 통한 무의식적인 행동이 쌓여 부자의 길로 들어서는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다는 꿈을 꾼다. 빠듯한 살림에 허덕이지 않고 인생을 마음껏 즐기며 여유롭게 살고자 하는 욕망이 있는 것이다. 하지만 누구나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문제는 많은 이들이 생각만 하고 꿈만 꾼다는 것이다. 자신이 생각한 꿈을 이루기 위한 시도조차 하지 않으면서 지레짐작으로 안 될 것이라고 판단하는 것이다. 이렇듯 부자에 대한 꿈만 꾸는 사람과 부자가 되기 위해 실천을 하는 사람은 엄청난 차이가 있다. 결국에는 실천의 유무가 부자가 되느냐의 여부를 결정짓는다고 할 수 있다.
태어날 때부터 부자인 선천적 부자가 아닌 이상 부자들도 처음부터 부자가 아니었다. 자신이 하는 일에 있어 성공을 하고 그것이 쌓여 지금의 자리에 오른 것이다. 처음부터 엄청난 성공을 거두고 이기는 사람은 없다. 부자들이 일반인들보다 더 잘할 확률이 높고 실제로 잘하는 이유는 바로 이기는 습관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여러 일을 하면서 성공한 경험이 쌓이며 일반 사람들보다 자신감을 갖고 일을 추진하여 더 잘하고 쉽게 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다.

부자들의 투자 관점과 방법을 익혀라.
돈이란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게 해주고 하기 싫은 것을 하지 않아도 되는 힘을 준다.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하기 위해서도 돈이 필요하지만 하기 싫은 것을 하지 않겠다고 말할 수 있는 용기도 돈이 가진 힘인 것이다.
저자는 일반인들과는 다른 부자들의 투자 관점과 방법을 익혀야 한다고 강조한다. 싸게 사서 손해 보지 않는다는 개념의 안전마진, 진입장벽이 있어 쉽게 진입하기 힘들다는 의미의 경제적 해자, 돈을 지속적으로 굴려 불려나간다는 눈덩이 투자법 등은 벤저민 그레이엄, 워렌 버핏, 코스톨라니, 피터 린치 등의 투자자들과 부자들이 이룩해낸 비법이자 비결이며, 돈을 버는 가강 막강한 방법들인 것이다. 전설적인 투자자들이라고 해서 엄청나게 다른 투자 방법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 단지 이들은 이러한 투자 원칙들을 잘 지켰을 뿐이다. 저자는 또한 실제 투자의 현장에서 만났던 다양한 사람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통해 독자에게 힘을 불어넣는다.

부자는 부자인 이유가 있다. 부자의 다른 점을 읽어라.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은 결국에는 인간과 인간이 함께 만들어내는 것이다. 인간이 어떤 심리를 갖고 행동하느냐를 파악하는 것은 돈을 벌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이지만 힘든 여정의 출발점이다.
부자들은 사람의 심리를 읽는 데 강하다. 사업을 하는 과정에서 단순히 제품을 잘 만든다고 팔리는 것은 아니다. 투자 역시 싸다고 하여 무조건 수익을 낼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사람들이 제품에 관심을 갖고 구매하게 만들어야만 제품이 팔리는 것이고, 투자 대상에 대해서도 사람들이 호감을 갖고 싸다고 생각해야 투자를 하게 되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인간의 심리를 파악해서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이끌도록 노력한 결과 돈이 함께 따라오는 것이다. 과연 사람들이 무엇을 좋아할 것인가를 고심하고, 어떻게 해야 사람들의 관심과 호기심을 유도할 수 있을지에 대해 연구하고 다양한 시도를 해야 하는 것이다.
또한 부자에 대한 잘못된 이미지에 속지 말아야 한다고 말한다. 부자보다 가난한 사람이 행복하다는 것은 진실이 아니다. 가난하면서 행복한 사람보다 부자이면서 행복한 사람이 훨씬 더 많다는 것이다. 빌 게이츠는 “가난하게 태어난 것은 당신의 실수가 아니지만 죽을 때도 가난한 건 당신의 실수다.”라고 말했다.

사람을 알고 사람을 읽는 공부를 하라.
결론적으로 부자가 되는 길은 사람을 아는 데 있으며, 사람을 읽고 사람에게서 답을 찾아야 한다.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공부법은 사람을 읽고 사람을 공부하는 것이다. 돈을 번다는 것은 누군가에게서 돈을 받거나 얻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돈을 쓰는 이유와 돈을 쓰는 방법에 대해 이해를 하고, 돈을 쓰는 곳에 투자하거나 돈을 쓰는 방법을 보고 대처해야 한다. 즉, 인간의 욕망을 탐구하여 욕망을 자극하고 욕망을 제공하거나 해결해주면 돈은 함께 굴러오게 되어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