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Some place../오늘의 책이 담긴 책상자

리치보이가 주목한 오늘의 책 - 옥스브리지 생각의 힘(존 판던)

by Richboy 2015. 10. 13.

 

 

 

기상천외한 질문으로 사고를 확장한다!

 

전작《이것은 질문입니까?》를 통해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은 바 있는 작가 존 판던은 이번 책『 옥스브리지 생각의 힘』에서 전 세계 1% 최고의 지성에게만 허락된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의 면접 과정을 담았다. “당신이 아직도 똑똑하다고 생각합니까?”라는 다소 도발적인 질문으로 시작하는 이 책은, 영국 900년의 역사 속에 살아 숨쉬는 교육 방법, 읽는 이를 세계적 지성으로 이끄는 질문, 꼬리처럼 물고 늘어지며 생각의 입체적 확장을 보여주는 답변을 통해 짜릿한 지적 사고의 전환을 경험하게 만든다.

영어권 국가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이자 하버드 대학교와 함께 세계 최고의 명문대로 꼽히는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 이들 대학은 기상천외한 면접 질문으로도 유명하다. 이 책이 주목하고 있는 것이 바로 ‘면접 질문’이다. “달은 생치즈입니까?” “공정무역 바나나는 정말 공정합니까?” “세 명의 나체의 여인이 있다면 누굴 고르겠습니까?” 등의 질문을 대면하는 과정에서 수험생들은 생각의 한계를 뛰어넘어 명문 대학의 지성으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진짜 사고법을 받아들이게 된다.

영국 왕립 학회가 인정한 작가이자, 철학, 과학, 수학, 문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경계를 넘나들며 100여권의 책을 저술한 작가답게 그가 풀어내는 글에는 경계 없는 사고의 확장과 입체적인 생각 전개가 담겨있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생각의 한계를 뛰어넘어 세계적 지성으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진짜 사고법을 체험할 수 있다.

 

세계 1% 최고의 지성에게만 허락된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의 도발적인 인터뷰
“세계적 명문 대학의 지성들은 이 질문으로 생각의 한계를 뛰어넘었다!”

* * *


하버드의 토론 수업, 프랑스의 바칼로레아,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의 압박 면접… ‘생각하는 법’을 공부하기 위한 세계 지성들의 교육이 치열한 오늘날, 전 세계의 천재들을 기겁하게 하는 기상천외한 면접 질문으로 악명 높은 곳이 있다. 바로 영국 지성의 산실, 옥스브리지(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의 준말)다. 이곳에서는 과연 어떤 질문으로 인재들의 생각을 이끌어낼까?
전작《이것은 질문입니까?》를 통해 10만 독자들의 환호를 이끌어낸 베스트셀러 작가 존 판던은 신작《옥스브리지 생각의 힘》을 통해 전 세계 1% 최고의 지성에게만 허락된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의 면접 과정을 한 권에 담았다. “당신이 아직도 똑똑하다고 생각합니까?”라는 다소 도발적인 질문으로 시작하는 이 책은, 영국 900년의 역사 속에 살아 숨쉬는 교육 방법, 읽는 이를 세계적 지성으로 이끄는 질문, 꼬리처럼 물고 늘어지며 생각의 입체적 확장을 보여주는 답변을 통해 짜릿한 지적 사고의 전환을 경험하게 만든다.
영국 왕립 학회가 인정한 작가이자, 철학, 과학, 수학, 문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경계를 넘나들며 100여권의 책을 저술한 작가답게 그가 풀어내는 글에는 경계 없는 사고의 확장과 입체적인 생각 전개가 담겨있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생각의 한계를 뛰어넘어 세계적 지성으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진짜 사고법을 체험할 수 있다.

옥스브리지가 던지는 기상천외한 질문과 영국 최고 지성의 명쾌한 답변
영어권 국가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이자 하버드 대학교와 함께 세계 최고의 명문대로 꼽히는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 이들 대학은 기상천외한 면접 질문으로도 유명하다.
예를 들어 당신이 “자동 온도 조절 장치는 생각을 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받았다면 어떻게 대답할 것인가? 이 질문은 옥스퍼드 대학교의 실험심리학과 입학 인터뷰에서 실제 나온 질문이다. 먼저 가장 간단하게는 “없다.”고 답할 수 있겠다. 생각이 오직 두뇌의 작용에 의한 것이라고 여긴다면 말이다. 그러나 ‘생각’의 정의에 대해 조금 다르게 접근해보면 어떨까? 마치 뜨거운 물체를 만지면 저절로 손을 떼는 반사반응처럼, 생각을 단순히 어떤 신경세포들의 신호에 의한 것이라고 한정 짓는다면? 자동 온도 조절 장치는 인간의 반사활과 흡사하다. 두뇌를 단순히 신경세포의 조합이라 여긴다면 온도조절기에는 근본적으로 다른 성격이 있다고 봐야 할까? 나아가 이러한 자극-반응 체제가 아주 정밀하고 복잡하게 발전한 형태인 컴퓨터는 생각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을까? 이렇듯 여러 관점에서 이 질문을 받아들인다면 답은 종전과 같이 한 마디로 규정할 수 없을 것이다.
바로 위와 같은 이야기가 이 책의 핵심 주제이다. 세계적 지성들이 갖추어야 할 능력은 어떤 한 질문을 받았을 때 그 질문의 단편적인 면만을 보고 대답하기보다는 다양한 각도에서 접근해 나갈 수 있는 논리력이다. 이 같은 논리력이 있어야 비로소 지식은 빛을 발한다. 이것이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는 최고의 인재를 찾기 위해 “달은 생치즈입니까?” “공정무역 바나나는 정말 공정합니까?” “세 명의 나체의 여인이 있다면 누굴 고르겠습니까?” 등의 다소 황당하고 말문이 막히는 질문들을 퍼붓는 이유다. 그리고 이 같은 질문을 대면하는 과정에서 수험생들은 생각의 한계를 뛰어넘어 명문 대학의 지성으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진짜 사고법을 받아들이게 된다.


이제는 지식이 아닌 ‘질문’을 공부해야 하는 시대
그렇다면 면접관들이 원하는 정답은 무엇일까? 이에 대해 저자 존 판던은 “답은 없다!”고 단언한다. 면접관들이 보는 것은 얼마나 많이 아느냐가 아니다. 그보다는 전공에 대한 열의, 사고의 민첩함과 유용성, 의견을 설득력 있게 펼쳐나가는 힘을 판단하고자 한다. 조금은 엉뚱해 보이고, 당장은 이해가 되지 않을지라도 개인의 창의성이 발휘된 자신만의 생각을 높이 평가한다는 것.
머릿속에 자리 잡은 작고 막연한 생각에 이리저리 논리와 상상의 살을 붙여서 큰 덩어리로 만들어내는 능력이 없다면 지식은 아무런 쓸모가 없다. 시대를 이해하는 유익한 통찰력도, 시대를 앞서가는 진화된 상상력도 자신만의 고유한 사고법과 논리를 가진 사람만이 가질 수 있는 것이다. 이제는 ‘지식’만큼이나 ‘질문’을 공부하는 것도 중요해진 시대다.
이 책에 담긴 37가지 질문에는 철학적인 것, 간단한 수치로 답할 수 있는 것, 역사의 흐름을 알 수 있는 것, 단순히 주관적인 대답만 할 수 있는 것도 있다. 이 질문들은 평생 생각해보지 않고 살아갈 수도 있는 주제에 대해서 깊이 생각할 기회를 주는 것과 동시에 어떤 식으로 생각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열린 길을 제시해준다. 그 사고의 길을 얼마나 따라갈지는 독자들의 선택과 역량에 달렸다.
?
국내 인재들에게 절실히 필요한 ‘생각의 힘’에 대하여
'공부'에 대한 관심에 있어 둘째가라면 서러울 나라가 한국이다. 하지만 공부의 의미와 범주를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한국인의 성적은 천차만별일 것이다. 일방향적인 교육방식은 ‘사고’의 과정을 생략하게 하고, 이는 결국 ‘생각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갖게 한다. 결국, 국내의 인재들이 세계에 나가 가장 부족하게 여기게 되는 부분이 바로 사물의 본질에 관해 곰곰이 생각하고 궁리해 자기 나름의 생각을 갖는 힘이다. 자신만의 가치관과 철학이 없다면 어렸을 때부터 ‘생각의 힘’을 길러온 세계적 지성들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이어갈 수 없다.
이 책은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 대학교 같은 명문대학교에 입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물론, 주입식 교육에 지쳐 새로운 것을 찾는 학생, 선생님 그리고 멍하니 살아가기보다는 적극적으로 생각하기를 즐기는 일반 독자들에게도 유용한 책이다. 조금 더 현실적으로는 대학교 입학 면접이나 기업 입사 면접에 자주 등장하는 기상천외하고 창의성을 시험하려 드는 질문들에 대비하기 위한 용도로도 안성맞춤이다.
독자들은 이 책을 읽음으로써 더 깊고 넓게, 무엇보다 재미있게 생각할 수 있다. 이 책에 실린 답변에 공감할 수도 있고, 혹은 자신만의 답변을 생각해보는 것의 기쁨을 온전히 누릴 수도 있을 것이다. 영국 왕립 학회가 인정한 작가이자, 영국 최고의 지성 중 한 명으로 손꼽히는 저자 존 판던은 생각하는 것에 대해 막막함을 느낄 독자들에게 이 같은 말로 용기를 준다. “머릿속 생각을 온갖 흥미로운 방식으로 휘어보고 꼬아보는 자질은 누구나 갖고 있다. 누구나 생각할 수 있기에, 우리는 누구나 영리해질 수 있다.”

 


옥스브리지(Oxbridge) 생각의 힘

저자
존 판던 지음
출판사
RHK | 2015-10-05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세계 1% 최고의 지성에게만 허락된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의 도발...
가격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