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Some place../오늘의 책이 담긴 책상자

리치보이가 주목한 오늘의 책 - 어제처럼 일하지 마라(제레미 구체)

by Richboy 2015. 10. 7.

 

 

 

 

어제처럼 일해서는 살아남을 수 없다! 열심히 일하지 말고 똑똑하게 일하라!

 

세상의 룰이 바뀌었다. 어제 성공했던 원리대로 부지런히 열심히, 또 조직에 순응하고 단합하여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것으론 더 이상 승부가 힘들다. 오히려 과거 수렵 시대처럼, 먹이가 있는 곳을 찾아 정확하고도 빠르게 공격하는 게릴라 마인드, 각개전투, 선행동 후보고의 날렵함이 필요한 시대다. 『어제처럼 일하지 마라』는 한마디로 ‘일의 방식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한다.

전 세계 혁신가들의 집합소라 할 수 있는 트렌드 헌터(trendhunter.com)가 지난 십여 년 간 매우 빠른 속도로, 또한 매우 혁신적인 발상으로 성공한 기업들과 이노베이터들의 일하는 법을 총망라했다. 이를 통해 기업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 비즈니스 사고의 6가지 패턴을 제시하고, 현상과 흐름을 관찰하고 그를 통해 기회를 포착하는 ‘생각과 행동의 DNA’를 정리했다. 취미나 소일거리로부터 엄청난 비즈니스 통찰을 얻어내는 방법, 침체해가는 비즈니스 분야에서 새로운 활력을 창조해내는 방법 등을 알 수 있다.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아마존 경제경영 분야 1위, 반즈앤노블 베스트셀러


〈USA투데이〉, 〈800CEO리드(800CEOread)〉 에디터가 선정한 올해의 책


OECD 선진국 중에서도 가장 오랜 시간 열심히 일하면서도, 변화하는 환경에 발맞춰 새로운 혁신이 일어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 책은 한마디로 ‘일의 방식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한다. 지금처럼 변화의 속도가 빠르고 소비자의 선택의 폭과 다양성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시기에는 그 흐름을 제대로 캐치해내는 이른바 ‘사냥꾼 본능’이 필요하다. 또한 무언가를 캐치해냈을 때에는 그것을 ‘재빨리’ 실행에 옮기는 가벼운 몸집이 필수적이다. 대한민국 기업들이 하루 빨리 획득해야 할 ‘더 빨리’ 그리고 ‘남들이 보지 못하는 가려운 지점을 찾아내는 영민함’의 본질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어제처럼 일해서는 살아남을 수 없다, 열심히 일하지 말고 똑똑하게 일하라!

 

저자 제레미 구체(Jeremy Gutsche)는 최신 트렌드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혁신가들의 집합소 트렌드 헌터(trendhunter.com) 창립자 겸 CEO, 이노베이션 전문가, 지구상에서 가장 각광받는 키노트 스피커 중 한 명이기도 하다. 트렌드 헌터를 창립하기 전에는 모니터그룹(Monitor Group) 경영 컨설턴트로 일하기도 하고, 캐피털원(Capital one)에서 가장 빨리 10억 달러 포트폴리오를 달성하고 최연소 이사 자리에 오르는 등 다양한 영역에서 경력을 쌓았다. 이 책은 트렌드 헌터가 분석한 50만 건 이상의 혁신 아이디어와 100만여 명에 달하는 회원들의 선택과 행동 등 빅 데이터를 토대로 기업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 비즈니스 사고의 6가지 패턴을 제시한다. 현상과 흐름을 관찰하고 그를 통해 기회를 포착하는 ‘생각과 행동의 DNA’를 간명하게 정리해냈다는 평이다. http://betterandfaster.com에 접속하면 이 책에 등장하는 패턴과 관련된 다양한 툴킷 및 다양한 동영상 자료들을 볼 수 있다.

역자 이은정은 숙명여대 아동복지학과를 졸업했으며, 20여 년간 출판업에 종사하면서 경제경영서를 위시로 많은 책을 편집해왔다. 타임북스 대표로 비즈니스 서적을 출간하는 타임비즈, 여성과 자녀 교육 등 가정생활 분야의 서적을 출간하는 북하이브, 건강 및 실용서적을 출간하는 에이미팩토리를 총괄하여 운영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1,100만 명을 어떻게 죽일까?(에이미팩토리)》가 있다.

 

 

아무리 기다려도 기회란 놈은 저절로 오지 않는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 DNA’
경기가 요동칠수록 틈새는 커진다, 그리고 지금처럼 일해서는 그걸 잡을 수 없다


이 책은 전 세계 혁신가들의 집합소라 할 수 있는 트렌드 헌터(trendhunter.com)가 지난 십여 년 간 매우 빠른 속도로, 또한 매우 혁신적인 발상으로 성공한 기업들과 이노베이터들의 일하는 법을 총망라한다. 무엇보다 주목해야 할 것은 이들이 대다수의 기업들이 인건비를 줄이고 비용을 절감하는 데 골몰하던 소위 ‘불황’의 시기에 더욱 성장했다는 점이다. 요점은 시장이 활황이고 협조적이냐가 아니라, 기업이나 그 구성원들이 사람들의 필요가 흘러가고 변화하는 것을 얼마나 예민하게 포착하느냐 하는 것이다. 또한 남들이 몸을 사리고 굼뜨게 움직이거나 심지어 ‘남들이 해서 검증된 것’에만 뛰어들려고 할 때, 새로운 시장과 상품을 창조해낸 이들만이 살아남을 뿐 아니라 더 큰 시장을 차지할 수 있다. 요는 어떻게 일을 해야 그렇게 할 수 있느냐 하는 것.

열심히 부지런히 일하는 것만으론 안 된다,
일의 체질을 바꾸고 방향과 스타일을 새롭게 해야 길이 보인다!


이 책의 본질은 ‘비즈니스 하는 법’부터 바꾸라는 것이다. 생각하는 법, 행동하는 법, 필요를 포착하고 계획을 세우는 법, 검토하고 공유하고 궤도를 변경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모든 유연하지 못한 것을 바꿔내지 않으면 앞으로의 성공은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우리 기업들은 대개 마치 군대와 같다. 규율과 위계를 중시하고, 상명하복을 목숨처럼 신봉하며, ‘시키면 한다!’의 문화가 팽배해 있다. 일본의 기업 문화가 개미 집단의 그것과 비슷하다면, 우리의 기업 문화는 돌격대와도 같다. 그것에 힘입어 한강의 기적을 일궜으며, 인류 역사상 가장 빨리 경제 성장을 이룬 나라라는 영예도 얻었다. 농사와 비유하면 이모작에 틈틈이 특용 작물까지 심어 새벽부터 밤늦게까지 부지런히 가꾸고 키운 결과, 부농이 된 것이다.
그런데 세상의 룰이 바뀌었다. 농사짓듯이 어제 성공했던 원리대로 부지런히 열심히, 또 조직에 순응하고 단합하여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것으론 더 이상 승부가 힘들다. 오히려 과거 수렵 시대처럼, 먹이가 있는 곳을 찾아 정확하고도 빠르게 공격하는 게릴라 마인드, 각개전투, 선(先) 행동 후(後) 보고의 날렵함이 필요한 시대다. 개인은 더 민첩하고 유연하며 시대의 흐름과 사람들의 니즈를 귀신같이 맡아내는 후각으로 무장해야 하며, 조직은 그런 개인들이 제한이나 규제 없이 원활히 움직이고 먹잇감을 찾아낼 수 있도록 최대한의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한마디로 비즈니스를 창조해내는 원리와 법칙이 완전히 바뀌어야 한다. 전자제품을 만드는 곳이 소셜 커머스나 SNS 회사가 되지 못하리란 법이 없고, 신발 만드는 회사가 가구 만들지 못하란 법이 없다. 14살짜리 꼬마가 자기만의 아이디어로 발명을 하고, 혼자 힘으로 얼마든지 수백 억 매출의 기업을 만들 수 있는 세상이다. 한마디로 기업의 이름과 뼈대만 남기고 모든 것이 흐르고 변신하고 상상하고 창조해낼 수 있어야 성공이 보장될뿐더러 더 큰 세상을 호령할 수 있다.
‘훌륭한 것을 더 빨리!’라는 슬로건은 시대의 필요를 읽어내는 시야를 더 넓고 더 친근하고 더 치밀하게 확보하라는 의미이며, 실행의 단계와 절차를 최소화하여 발상한 즉시 행동에 옮길 수 있도록 조직의 비대한 몸집을 변신시키라는 의미다. 실패가 장려되고 그를 통해 학습하고 진화하며, 금기나 규제는 최소화돼야 한다. 그래야 우리 곁을 스쳐지나가는 기회를 움켜쥐고 그것으로부터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조해내는 것이 가능해진다.


● 취미나 소일거리로부터 엄청난 비즈니스 통찰을 얻어내는 방법
● 침체해가는 비즈니스 분야에서 새로운 활력을 창조해내는 방법
● 과거의 경험에서 현실의 고통을 해결하는 혜안을 얻는 방법
● 근시안적인 고객 관점에서 벗어나 진짜 필요를 읽어내는 방법
● 풀리지 않는 난제를 위트와 발상 전환으로 해결해내는 방법
● 절대 거부할 수 없는 매력적인 브랜드와 상품을 창조해내는 방법


창조적 혁신가, 업계의 지도를 바꿔놓은 사업가, 새로운 영역을 개척해낸 프런티어, 마치 그들의 뇌 속에 들어가듯 당신의 머리를 말랑말랑하고 창의적으로 만들어줄 지적 여행을 시작하라. 변화의 포인트가 잡히고 새로운 실마리가 열릴 것이다. 

 


어제처럼 일하지 마라

저자
제레미 구체 지음
출판사
타임비즈 | 2015-10-01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아마존 경제경영 분야 1위, 반즈앤노블 ...
가격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