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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치보이가 주목한 오늘의 신간 - 히든마켓(리더스북)

by Richboy 2010. 1. 30.

 

 

 당신의 역발상 전략이 신사업을 발굴한다!

  CJ경영연구소 수석연구소 김종현의 『히든마켓』. 시장창출에 부담이 없는 숨은 신사업을 발굴하는 역발상 전략 7가지를 공개하고 있다. 생각을 1%만 바꾸면 죽은 시장은 물론, 사양산업에서도 숨은 기회를 발견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폐교를 와이너리로 바꾸어 50배나 성장한 와인코리아, 맥카페로 1년 만에 뛰어난 성장을 보인 맥도날드, 그리고 생활맞춤전략으로 12억 명의 무슬림의 마음을 뒤흔든 LG전자의 메카폰 등의 국내ㆍ외 성공 사례를 통해 이해를 도와주고 있다. 특히 역발상 전략을 현실로 발전시킬 수 있는 실천 로직을 덧붙여 신사업을 찾는 사람들에게 유용하다.

 

  『히든마켓』는 시대를 돌파하면서 미래시장을 주도할 글로벌이론을 엄선하여 현지화전략으로 발전시킨 경영전략서를 모은 'LBS(Leader's Business Strategy)' 시리즈 중 제1권이다. 2010년 경영계 최고의 뜨거운 쟁점인 '신사업 창출법'에 대한 새로운 생각을 던진다. 레드오션에 새로운 가치를 불어넣어 블루오션으로 전환시키는 신사업 창출법을 배울 수 있다.

 

 

  


 

 

Strategy 1 자연에서 배워라, 추출ㆍ모사ㆍ대체의 원리


신사업, 신제품의 기회는 가까이에 있다. 특히 박태환의 패스트스킨프로 수영복, 신종인플루엔자의 치료제로 유명한 타미플루 등은 자연계의 갖가지 현상 속에서 아이디어를 채취한 것. 여기서는 자연성분을 추출하고 원리를 모사하고 자연물을 직접 대체하여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역발상 전략에 대해 알아본다.

성분 추출하기
팔각 열매 → 타미플루 | 황칠나무/옻나무 → 고기능성 도료 | 흰개미 → 에탄올 효소 | 수박 → 암 억제제 | 무당거미 → 단백질 분해효소 | 홍합 → 하이브리드 접착제 | 펭귄 → 극저온 부동액

원리 모사하기
도마뱀 → 흡착판 | 거북복 → 고연비 자동차 | 연꽃잎 → 발수소재 | 딱정벌레 → 첨단 분사장치 | 인공근육 → 파력발전 | 심장 판막 → 댐/자전거 전용 물병 | 엉겅퀴 씨앗 → 벨크로

직접 대체하기
동애등에 → 환경 정화 | 물벼룩 → 수질검사 | 구더기 → 항생제 대체물 


Strategy 2 버려진 자원에 신부가가치가 있다

 


생각을 전환하면 무용자원이 유용자원이 될 수 있다. 폐천막은 스위스의 유명가방브랜드 프라이타크가 되었고, 폐페트병은 친환경섬유 리젠이 되었으며, 폐광촌은 수많은 관광객을 모으는 문화관광도시가 되었다. 남들이 버리는 폐품, 폐기물, 폐공간, 무가품에서 가능성을 발견하고 부가, 환원, 조합, 변환을 통해 신제품, 신사업을 발굴하는 과정을 살펴본다.

▶ 폐품 활용하기
신발 밑창 → 인공잔디 | 쓰레기 → 연료 | 폐식용유 → 디젤연료 | 공장폐기물 → 사료 | 폐전자부품 → 금속 원자재 | 폐페트병 → 친환경 섬유 | 폐알루미늄 → 난방 연료 | 공장폐수 → 실리콘 | 불발탄 → 도검

폐물 활용하기
잡초 → 바이오디젤 | 축산분뇨 → 연료 | 아스팔트 열 → 난방 에너지

폐공간 활용하기
폐광촌 → 문화도시 | 폐촌 → 교육도시 | 낙도 → 문화관광도시 | 폐선 → 해저 관광지 | 폐교 → 와이너리

무가품 활용하기
무료샘플 → 소비자 데이터 수집 도구 | 무료가전제품 → 탄소배출권



Strategy 3 사양산업은 없다, 재조합의 기술

 


일본의 유명 양식기업체 노리타케는 양식기사업이 사양길에 접어들자 양식기 제조기술을 평판TV 디스플레이에 적용해 해당시장의 70%를 장악했다. 작은 발상의 전환으로 사양산업을 신사업으로 바꾸는 기술과 사업의 재조합, 재결합 아이디어를 집중 조명한다.

기술과 기술의 결합
기술과 사업의 결합
사업과 사업의 결합
유통+엔터테인먼트 | 통신요금 + 금융 | 의료+레저 | 농업+엔터테인먼트 | 음료+출판 | 의료용품+출판 | 온라인 +오프라인 | 에탄올 제조기 +주유소 | 디지털피아노+IPTV | 편의점+택배 | 서커스+할인점 | 빌딩+발전소 | 오프로드숍+소비자평가


Strategy 4 인구통계 변화가 새로운 수요를 낳는다

 


데모그라픽스에 대한 민감도를 높여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창출하라. 인구 구조의 변화를 읽고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읽으면 대중의 소비니즈 변화를 감지할 수 있다. 실버인구, 1가구 1자녀, 싱글족, 경제력 있는 여성인구의 증가, 1인당 국민소득 및 문화코드의 차이에서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는 다양한 사업을 발굴할 수 있다.

연령별 인구비중의 변화
특정계층의 인구 변화
지역별ㆍ시간별 인구계층의 변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1인당 국민소득의 변화
인구통계의 복합적 변화


Strategy 5 당신의 사업을 새롭게 정의하라

 


세상이 변하고 고객이 변하고 니즈가 변하면 사업의 개념, 사업의 영역도 바뀔 수밖에 없다. 호텔이 단순한 객실업이 아닌 판매업이 되고 부동산업이 되고 엔터테인먼트산업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기존의 통념을 깨고 자신의 업을 새롭게 정의함으로써 사업의 돌파구를 찾는 발상의 기술을 탐구한다.

서비스업의 새로운 정의
금융업 → 서비스업 | 호텔 → 판매업 | 바코드 → 커뮤니케이션 통로 | 대학교 → 온라인콘텐츠사업

조명업의 새로운 정의
형광등 → LED | 단순조명 → 감성조명

종교의 새로운 정의
교회 → 수익공간 | 소림사 → 주식회사

의료업의 새로운 정의
할인점 → 병원 | 약국 처방 → 자동판매기 | 병원 → 호텔

농업의 새로운 정의
일반농지 경작 → 스카이파밍 | 화학방제 → 천적방제

콘텐츠업의 새로운 정의
서점 → 방송국 | 영화 세트장 → 주거단지 | 오페라 실연 → 영화관 생중계 | 스포츠 중계채널 → 인터넷 콘텐츠 제공사업

자동차산업의 새로운 정의
철제보디 → 섬유보디 | 자동차 수출 → 콩 트레이딩 | 고정된 디자인 → 갈아입는 디자인 | 자동차 → 비행기


Strategy 6 사업과 사업을 연결하는 새로운 사업

 


수많은 기능들이 결합해 하나의 사업을 이루고 사업들이 모여 산업을 이룬다. 사업의 각 기능들이 연결되는 가치사슬의 상호관계 속에 새로운 사업 기회가 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일본업체가 선점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동아일렉콤은 연결사업을 포착하여 컨버터 기술 사업을 발전시켰다. 사업과 사업을 연결하는 곳에 남들이 보지 못한 기회가 있음에 주목하자.

사업과 사업, 연결고리에 숨은 기회
온라인 쇼핑 → 반품 비즈니스 | 국지전 증가 → 민간 군사기업 | 맞춤형 출판 → 디지털 인쇄 | 원자재 난 → 폐차장사업 | 하이브리드 자동차 → 컨버터사업 | 해외수출 → 기술번역 | 조선업 → 선박금융업 | 인터넷 콘텐츠 → 콘텐츠 중계업 | 콘텐츠산업 → 콘텐츠 라이선스 중개업 


Strategy 7 정책이 변할 때 시장이 발아한다

 


정부정책의 변화는 수요와 공급에 변화를 일으켜 시장을 창출하거나 기존 사업의 진입장벽을 낮추어 신부가가치를 창출한다. 저작권법 개정으로 매장음악 서비스가 활성화된 것이 그 좋은 예다. 다양한 법의 개정 및 정책 시행이 사업 구조에 어떤 지각변동을 일으키는지, 그 틈새에서 어떻게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의료기관 중개업 허용 → 의료 관광ㆍ보험 | 저작권법 개정 → 매장음악 서비스 | 주 5일 근무제 → 엔터테인먼트사업 | 식품리사이클법 → 폐기식품 사료화사업 | 배리어프리법 → 실버케어사업 | 동물실험금지법 → 인공피부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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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chboy 의 첫 책!

질문을 던져라 책이 답한다
김은섭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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