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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치보이가 주목한 오늘의 책!- 중소기업 경영자를 위한 경영이론 교과서

by Richboy 2010. 6. 18.

 

 

중소기업 경영자를 위한 경영이론 교과서

 

 

주먹구구식 운영은 더 이상 살아남을 수 없다!

피터 드러커, 앨빈 토플러, 필립 코틀러 등 세계 유수의 학자들이 사례로 알기 쉽게 들려주는 중소기업 경영자를 위한 경영 이론『경영이론 교과서』. 세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경영 이론 중 실질적으로 우리 기업에 가장 잘 맞는 이론은 무엇인가? 이 책은 기업의 혁신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벤치마킹에는 어떤 장점이 있는지, 기업의 비전은 어떻게 세우는지 등 다양한 경영 이론의 기초에 대해 설명한다. 

 

단순한 이론 설명뿐 아니라 이론들을 경영 현장에 도입해 성공을 거둔, 기업들의 사례도 제시하고 있다. 아마존, 노키아, 월마트, 애플, MS 등 세계적으로 성공을 거둔 기업들에서 추출해 낸 실전 이론뿐만 아니라 고객 제일주의, 기업 혁신, 지식 경영 등 각각의 경영 이론을 중소기업에 도입해 성공한 사례까지 함께 수록해 보다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피터 드러커, 앨빈 토플러, 필립 코틀러 등 세계 유수의 학자들이 사례와 함께 들려주는 중소기업 경영자를 위한 경영 이론
경제를 떠받치는 것은 소수의 대기업이 아닌 다수의 중소기업들이다. 하지만 중소기업만을 위한 기업 경영 가이드는 매우 드문 것이 현실이다. 의지할 곳 없는 중소기업 경영자들에게 희망이 될 『중소기업 경영자를 위한 경영 이론 교과서』가 (주)민음인에서 출간되었다. 저자 히로카와 쿠니노부는 경영의 본질, 경영 전략, 마케팅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 피터 드러커가 주장한 지식 사회의 도래, 앨빈 토플러의 제3의 물결이 중소기업에게 어떤 기회가 되는지, 필립 코틀러의 마케팅 관리론을 중소기업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안내한다. 또 단순한 이론 설명뿐 아니라 이론들을 경영 현장에 도입해 성공을 거둔, 작지만 알찬 기업들의 사례도 제시하고 있다.

이제 중소기업에도 경영 이론을 도입해야 할 때다
고객 개개인의 요구에 맞춘 다품종 소량 상품 시대는 거대 기업보다는 중소기업에게 더욱 유리하다. 또 중소기업이 건강해야 경제도 살아날 수 있다. 세상에는 기업 경영에 관련된 수많은 이론과 주장들이 존재한다. 그리고 그것들은 서로 자기가 하는 이야기가 진실이며 진리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중소기업만을 위한 정책이나 경영 이론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런 환경에서 어떻게 우리 기업에 맞는 경영 방법을 찾아낼 수 있을까?
저자 히로카와 쿠니노부는 세계 유수의 석학들에게 눈을 돌렸다. 유명 경영 이론은 일류 글로벌 기업의 사례를 분석해 도출한 것이 대부분이지만 중소기업도 기업의 한 형태인 만큼 이 이론들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세계 경영학 석학들의 경영 이론을 다이제스트 형태로 압축해 보여 주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 경영자들의 사례에서 성공의 조건들을 배울 수 있다. 저자는 무엇보다 경영인 스스로 자기 회사에 맞는 경영 이론을 구축할 것을 권한다.

중소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경영 이론_경영의 본질
◆지식 경영, 중소기업은 암묵지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쓴다
피터 드러커가 예견한 지식 사회에서는 암묵지를 얼마나 형식지로 변환할 수 있는가가 사업 성공의 결정적 요인이 된다. 조직의 규모가 얼마나 크고 작은가와 상관없이 암묵지를 공유하는 것만으로 조직의 힘은 커지게 된다.
일반적으로 규모가 큰 조직 내에서 암묵지를 추출하고 공유하는 데는 큰 노력이 필요하지만 규모가 크지 않은 조직에서는 사람 수가 적은 만큼 직접적으로 암묵지를 전달할 수 있어 더욱 유리하게 작용한다.
암묵지를 밖으로 드러내기 위해서는 암묵지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는 인물에게 대가를 제공하고 그것을 형식지로 전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의미에서 비용은 어느 정도 들지만 자본의 많고 적음으로 인해 암묵지의 활용에 차이가 발생하지는 않는다.
암묵지는 사람이 가지고 있는 것이므로 현장에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할 수 있다. 아무리 경영 이론에 대해 배우고 실전 입문서를 읽는다고 해도 실제 현장에서는 전혀 다른 세계가 펼쳐진다. 암묵지는 그런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것이다.

중소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경영 이론_경영 전략
◆선택과 집중 전략
선택과 집중 전략은 시대의 변화를 읽을 수 있는가 없는가가 열쇠이다. 아무리 집중력이 좋다고 해도 선택이 틀리면 성장할 수 없다. 또 선택과 집중을 결정하는 것은 ‘호기(好期)’이다. 대기업의 경우는 신속하게 변화할 수 없기 때문에 시대의 흐름을 예측해서 조기에 손을 써야 한다. 그러나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원래 선택의 여지가 그렇게 많지 않고 집중할 수 있는 경영 자원도 한정되어 있다. 선택과 집중에는 시대의 흐름을 예측하는 눈과, 기존의 사업을 버릴 수 있는 결단이 필요하다.
선택과 집중은 중소기업으로서는 불가결한, 존속에 관한 중요 전략이다. 특히 대기업 하청에 그치지 않고 시장에서 독자적인 영역을 가지고 활약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중요한 경영 전략이다. 선택과 집중에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구분은 있을 수 없지만 중소기업이 선택과 집중에 보다 유리한 것은 사실이다.

중소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경영 이론_마케팅
◆CRM을 적극 활용한다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관계 관리)의 목적은 업무의 시스템화가 아닌 고객 가치의 최대화이다. 각 기업별로 CRM을 통해 달성하려는 목표가 다르기 때문에 자사 고객의 사정에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고객의 수가 늘어나면 매상도 늘어난다는 것이 기존의 사고방식이었다. 하지만 매상을 늘릴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이 있다. 그것은 동일한 소비자가 계속적으로, 대량으로 구매하는 것이다. 이때 CRM의 핵심은 ‘고객 접점’으로 무엇을 이루었는가 이다. 판매, 프로모션 등 이른바 고객 접점에서 고객 정보를 공유하고 이렇게 뽑아낸 고객 정보를 이용해 현장에서 적절한 대응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소기업에서는 이런 CRM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 자체로 비용의 부담을 느껴 생각도 하지 않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시스템 자체를 아웃 소싱 하는 방법을 통해 기초 시스템 구축에 많은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도 얼마든지 이용할 수 있는 고객 응대 중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