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Some place../오늘의 책이 담긴 책상자

리치보이가 주목한 오늘의 책 - 마켓 3.0 시대의 스마트 비즈니스 전략

by Richboy 2010. 6. 23.

 

 

마켓 3.0 시대, 훨씬 똑똑해진 고객의 영혼까지 사로잡아라!

앱컨설팅 대표 김영한이 경제경영 전문 저술가 류재운과 함께한 『마켓 3.0 시대의 스마트 비즈니스 전략』. 아이폰, 아이패드 등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시대인 마켓 3.0 시대를 점령한 애플의 CEO 스티브 잡스의 창의성을 되짚고 있다. 벤치마킹 대상이면서 극복의 대상인 스티브 잡스와 애플을 뛰어넘어 마켓 3.0 시대를 선점하는 5가지 스마트 전략을 내놓는다. 특히 방향감각(sense of Direction), 고객 기술 수용(Enablement of customer technology), 창의적 사고(New thinking), 스마트한 팀워크(Teamwork), 전력 질주(Sprint) 등을 뜻하는 '덴트(DENTS) 지수'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룬다. 애플의 경영전략을 분석한 새로운 비즈니스 시대에 걸맞은 경영방식을 배울 수 있다.

 

 

시대의 새로운 흐름을 가장 먼저 진단하여 나아가야 할 방향을 가리켜온 저자가, 마켓 3.0 시대를 맞아 한국의 비즈니스맨에게 보내는 강력한 충고를 담고 있다. 앱스토어 비즈니스 분야 1위에 빛나는 '앱 MBA' 등 어플은 물론, '앱에디터' 등의 앱 개발 툴을 만들면서 겪은 경험을 생생하게 옮겨놓아 이해를 도와주고 있다.

 

 

이전과는 완전히 달라진 시장,
훨씬 똑똑해진 고객의 영혼을 사로잡아라!
마켓3.0 시대를 선점하기 위한 다섯 가지 스마트 전략!


스마트 워, 마켓3.0 시대가 도래했다! 그리고 애플은 마켓3.0 시대를 선점했다!
당신과 당신의 전략은 얼마나 스마트한가?


아이폰, 아이패드로 애플은 누구도 상상하지 못했던 세상을 만들었다. 그 이후 세계는 스마트 전쟁의 폭풍에 휩싸였다. 그리고 마케팅의 구루로 불리는 필립 코틀러는 “마켓3.0 시대가 도래했다.”라고 선언했다.
마켓1.0 시대는 산업혁명으로, 마켓2.0 시대는 정보화로 그 성격을 규정된다고 하면, 마켓3.0 시대를 규정하는 것은 다름 아닌 애플과 스마트 전쟁이다. 모든 것을 바꾸어 놓을 새로운 시대, 개인과 기업은 완전히 새로운 전략으로 무장하라는 절체절명의 과제 앞에 서 있다.
애플은 21세기에 참으로 놀라운 족적을 남겼고, 남기고 있는 회사다. 매킨토시라는 퍼스널 컴퓨터 회사였던 애플이, 소수의 애플 마니아로 상징되던 오만한 회사가 ‘아이폰’이라는 휴대전화로 전 세계를 지배하게, 심지어는 새로운 시대를 여는 시발점이 되리라고는 누구도 상상하지 못했을 것이다. 현재 애플은 사실상 명실상부한 마켓3.0 시대의 점령자이자 승리자다.
진공관 컴퓨터 시절부터 컴퓨터 분야(삼성전자, 휴렛팩커드)에서 일해 왔으며, 1980년에는 애플 한국 대리점의 판매 책임자로 일찍부터 애플에 주목해 온 김영한 앱컨설팅 대표는 이 새로운 시대를 선점한 애플의 전략은 무엇인지, 그리고 스마트 비즈니스 시대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을 취해야 하는지를 고민해 왔다. 이 책 『마켓3.0 시대의 스마트 비즈니스 전략』은 그 결과물이다. 특히 김영한 대표는 앱스토어 1위를 차지한 ‘앱MBA’와 ‘넛지지수’의 개발자로도 유명하다. 이는 김 대표가 얼마나 창의성과 소통에 관심을 가지고 새로운 패러다임에 적응해 과감한 사고를 하는지를 보여 주는 대목이라고 할 수 있다. 김 대표는 “미래를 예측하기 힘들수록 관리 중심의 사고로는 대처하기 힘듭니다. 창의적으로 경영하고, 게릴라처럼 기민해져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애플의 성공DNA였으며, 마켓3.0 시대에 살아남기 위한 유일무이한 전략입니다.”라고 말한다.

훨씬 똑똑해진 고객의 영혼을 사로잡는 전략,
덴트 지수로 변화하라!


이제 소비자는 수동적으로 기업이 내놓는 제품을 소비하는 ‘소비자’가 아니다. 그들은 자신이 원하는 가치가 투영된 상품을 요구하며, 그런 상품을 직접 찾고, 적극적인 전파자가 되며, 심지어 생산자로도 참여한다. 소비자와 생산자를 가르는 이분법이 사라지고 있는 시대, 이것이 바로 마켓3.0 시대를 규정짓는 가장 중요한 특성이다. 마켓3.0 시대는 기존 시장에서 경쟁우위에 섰던 기업보다는 창의력과 기술로 승부를 보는 1인 기업에 더 적합한 환경을 제공한다. 멀리 갈 것도 없이, 최근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불리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떠올리면 금세 수긍이 갈 것이다.
따라서 김 대표는 마켓3.0 시대의 새로운 성공 방정식으로 DENTS(덴트 지수)를 제안한다. 바로 방향감각(sense of Direction), 고객 기술 수용(Enablement of customer technology), 창의적 사고(New thinking), 스마트한 팀워크(Teamwork), 그리고 전력 질주(Sprint)이다. 실제로 김 대표는 ‘넛지 지수’와 ‘앱 MBA’ 어플을 만들면서, 그리고 ‘앱에디터’라는 앱 개발 툴을 만들 때 끊임없이 이들 다섯 가지 원칙을 염두에 두었고 결국 성공을 거두었다. 이 책에는 김 대표가 이들 앱과 툴을 만들면서 겪었던 생생한 경험들이 모두 녹아 있다.

거인의 어깨 위에서,
우주에 흔적을 남기는 스마트 비즈니스 리더가 돼라!


“거인의 어깨 위에 서라.”라는 말이 있다. 만유인력의 법칙을 세상에 남긴 아이작 뉴턴이 남긴 유명한 말이다. 거인의 지식과 경험을 배워서 내 것으로 만들라는 뜻이다. 앨버트 아인슈타인도 침실에 아이작 뉴턴의 초상화를 걸어 두었다고 한다. 스티브 잡스도 3D 애니메이션을 만들 때 월트 디즈니를 잊지 않았다.
바야흐로 새로운 시대가 도래했다. 스마트 비즈니스 시대든, 마켓3.0 시대든, 세상은 이전에 우리가 알던 것과는 완전히 다르다. 그리고 이 변화를 위기가 아니라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모든 전략을 바꾸어야 한다. 새로운 시대를 선점한 애플의 전략을 알고, 그것을 우리 삶과 비즈니스에 적용시키는 순간 마켓3.0 시대는 우리의 것이 된다. 이 책은 ‘스마트 전략’을 세우는 데 가장 유용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휴가철 무슨 책을 읽을 지 고민된다고요?

비즈니스맨의 독서에 길잡이가 되어줄 책을 소개합니다! 

 

yes24 바로가기: 이미지 클릭!

 

 교보문고    yes24    인터파크    알라딘   반디북    모닝 365    리브로

 

알라딘 바로가기:이미지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