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Some place../오늘의 책이 담긴 책상자

리치보이가 주목한 오늘의 책 - 프런티어의 조건(피터 드러커)

by Richboy 2011. 3. 5.

 

 

 

 

경영학의 대가, 피터 드러커가 제시하는 경영의 통찰과 혜안

오늘날의 기업 리더가 그들이 내리는 일상적인 의사결정과 관련된 상황적 맥락을 이해하도록 하고, 미래를 위해 가장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는 방법과 지혜를 전달하는『프런티어의 조건』. 하버드대학에서 피터 드러커의 경영 지혜들을 재조명해 펴낸「피터 드러커 라이브러리」시리즈 제1권이다. 경제, 사람, 경영, 조직으로 나누어진 본문은 경영자의 의사결정이 어떤 의미를 갖고,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할 수 있는 피터 드러커의 주옥같은 제언들이 담겨 있다. 여기에 피터 드러커의 인터뷰를 더해 프런티어가 되고자 하는 이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세계 최고의 권위 하버드에서 재조명한 피터 드러커 명저
“미래의 프런티어는 누구인가?”
CEO와 비즈니스맨이 꼭 읽어야 할 피터 드러커 경영학

왜 하버드대학은 ‘드러커 경영학’을 재조명하는가?


상시 위기상황으로 한치 앞을 예측하기 어려운 오늘날, 그 누가 이 난관을 헤쳐 나가는 현명한 지혜를 전달해줄 수 있을까? “경영자에게 지식과 통찰력, 역량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멘토는 피터 드러커 한 사람 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경영학의 아버지로 칭송받는 피터 드러커의 경영학이 지금 다시 재조명되고 있다.
2005년 타계한 이후에도 그의 주옥같은 책들은 여전히 스테디셀러로 읽히고 있으며, 최근 하버드대학에서는 ‘드러커 라이브러리(Drucker Library)’ 시리즈를 만들어 피터 드러커의 경영 지혜들을 재출간하기로 결정하였다.
트렌드가 수시로 바뀌는 비즈니스계에서 1986년, 즉 24년여 전에 출간된 『프런티어의 조건』을 저자가 영면한 이후에도 다시 읽고 재조명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일 뿐만 아니라 세계 최고의 권위를 지닌 하버드대학에서 피터 드러커의 논문과 기고문 등 주옥같은 글들을 재출간한다는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그런데 왜 드러커 경영학이 재조명되고 있는 것일까?
놀랍게도 피터 드러커는 20여 년 전에 이미 창의 조직을 만들기 위한 해법을 제시하였고, 베이비부머의 은퇴 문제를 예측하였다. 오늘날 기업경영과 경제사회에서 이슈화되고 있거나 문제시되는 사안들에 대하여 피터 드러커는 예전에 그 해결책을 제시해왔던 것이다. 지금도 피터 드러커의 해법들은 경영에 적용할 수 있을 정도로 그의 혜안과 통찰력은 살아 있는 경영학이라 할 수 있다. 오랜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는 원칙과 지혜들이 있듯이, 비즈니스가 아무리 격변의 시대로 내달리더라도 피터 드러커가 전하는 경영의 지혜들은 어떤 상황에도 적용할 수 있는 불변의 지혜를 전달한다고 할 수 있다.
‘드러커 라이브러리’는, 국내 첫 번째 책 『프런티어의 조건』을 시작으로 『The Changing World of the Executive』『Managing in a Time of Great Change』 등이 이어서 출간될 예정이며, 이 책들은 CEO와 비즈니스맨이 꼭 알아두어야 할 경영 지혜들로 가득하다.

“오늘의 결정이 내일을 만든다!”
경영학의 대가 피터 드러커가 제시하는 경영의 통찰과 혜안


경영자들은 누구 할 것 없이 모두 바쁘다. 이들은 일상적인 위기 상황들을 해결하느라 늘 정신이 없다. 진정 경영자들의 업무 중에서 확실하게 예측할 수 있는 한 가지는, 바로 일상적으로 위기 상황들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내일이 어떤 내일이 될 것인가 하는 것은 전적으로 오늘날의 의사결정자들의 역량에 달려 있다. 특히 우리 사회의 여러 조직에서 의사결정을 내리는 사람들, 즉 최고 경영자와 임원진 그리고 팀장을 비롯해 각계 리더들이 가진 지식과 통찰력, 예지에 크게 의존할 것이다.
이 책『프런티어 조건』은 오늘날의 최고경영진들이 내리는 일상적인 의사결정과 관련된 상황적 맥락을 이해하도록 하고, 미래를 위해 가장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그 방법과 지혜를 전달한다. 변화를 기회로 만들 수 있도록 지식과 통찰력, 역량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비전을 창조하여 이를 구체화하고 보다 잘 실현하기 위한 지혜들을 담고 있다. 프런티어가 되고자 하는 이들이 꼭 읽어야 할 실무 지침서라 할 수 있다.

『프런티어의 조건』은 최고경영진들이 알아야 할 경제와 경영, 그리고 사람과 조직에 관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다.

●경제(ECONOMICS): 세계경제의 등장과 다국적 기업의 발전이 어떻게 진전될 것인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경영자가 그런 기회를 기업가적 직무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알려준다.

●사람(PEOPLE) : 고용, 노동력의 생산성 측정, 그리고 적소에 적재를 배치하는 방법 등과 같은 핵심적인 문제를 결정하는 전략들을 개발하고 제시한다.

●경영(MANAGEMENT) : 각종 정보로부터 경영자가 어떻게 가장 유익한 기업통찰을 얻을 수 있는지, 그리고 오늘날 기업 세계에서 노동조합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에 관하여 해답을 제시한다.

●조직(ORGANIZATION) : 합병, 인수, 자동화, 그리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같이 조직과 관련한 주요한 의사결정을 내릴 때 도움이 되는 방법들을 제시한다.

 


프런티어의 조건

저자
피터 드러커 지음
출판사
청림출판 | 2011-01-05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경영학의 대가, 피터 드러커가 제시하는 경영의 통찰과 혜안오늘날...
가격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