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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치보이가 주목한 오늘의 책 - 자유FREEDOM(조너선 프랜즌)

by Richboy 2011. 6. 23.

 

 

 

2010 전 세계를 감동시킨 최고의 문학!
★ 뉴욕타임스, 아마존닷컴 베스트 1위
★ [타임] [뉴욕매거진] [뉴스데이] 선정 올해 최고의 소설 1위
★ 「뉴욕타임스」 「USA투데이」 「이코노미스트」 「퍼블리셔스 위클리」
아마존 미국?영국?캐나다 등 선정 올해 최고의 책 Top 10
★ 2010년 오프라 윈프리 북클럽 선정 도서
★ 오바마 대통령이 여름휴가 동안 읽고 극찬한 책
★ 미국 내 판매 100만부 돌파, 전 세계 34개국 판권 계약
★ 「가디언」 「인디펜던트」 「파이낸셜 타임스」 「텔레그래프」 「데일리 메일」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 미국 공영 라디오, 전미도서관협회, 살롱 등 선정 올해의 책
★ 2010 전미비평가협회상, LA타임스 도서상 소설 부문 최종 후보

 

한 여자의 욕망과 방황, 한 남자의 진실한 사랑…
이 시대의 사랑과 결혼, 진정한 자유의 갈망과 책임

3대에 걸친 가족사를 담은 장편소설이다. 이 시대의 사랑과 결혼, 진정한 자유의 갈망과 책임을 그렸다. 중년 부부의 위기, 세대 간 갈등, 십대의 성적 욕망과 스릴을 통해 사랑의 본질을 탐구하고, 인간과 자연, 제국의 무거운 짐 등 웅장한 주제들을 고찰한다. 작가는 복잡 다변화되는 세상 속에서 어떻게 살아야 할지 방황하고 고뇌하는 작중 인물들의 실수와 기쁨을 통렬하게 묘사하며, 잊을 수 없는 우리 시대의 초상을 그려낸다.

자유의 여신상에서부터 자유 민주주의, 자유 시장 경제, 언론의 자유에 이르기까지, ‘자유’는 미국을 대표하는 상징적 이념이 되었다. 작가는 더없이 현실적이고 설득력 있는 인물들의 개인사를 다룬 가족 드라마 속에, 저널리스트와 같은 시각으로 바라본 오늘날 사회의 면면을 ― 9ㆍ11 테러와 조지 W. 부시 정권의 이라크 침공에 대한 보수 대 진보, 세대 간 갈등, 성장과 분배, 개발과 환경, 구세대와 신세대의 가치관과 문화의 차이 ― 자연스럽게 녹여내며, 자유의 의미를 여러 각도로 조명한다.

『자유』는 우리가 진정으로 원하는 자유는 무엇인지 묻고, 자유 또는 방종의 폐해를 밝히며, 선택의 결과에 따르는 책임을 이야기한다. 결혼에 구속받지 않고 자유로워지고 나서야 평생의 사랑은 월터임을 깨닫는 패티의 모습은, 순간의 잘못된 선택으로 가장 소중한 사람에게 어떤 상처를 줄 수 있는지 생생하게 보여주며, 더 나아가 가정의 행복과 책임을 강조한다.

 

 

 

“당신이 원하는 자유는 무엇인가”
한 여자의 욕망과 방황, 한 남자의 진실한 사랑…
이 시대의 사랑과 결혼, 진정한 자유의 갈망과 책임을 그린
단 한 권의 위대한 소설

‘동세대 작가들 중 최고’라는 극찬뿐 아니라, ‘미국 최고의 소설가’로 찬사를 받은 조너선 프랜즌. 전미도서상(National Book Award) 수상작이자 300만 부가 판매된 그의 대표작 《인생수정(The Corrections)》 이후, 작가가 9년 만에 발표한 신작 《자유》(은행나무刊)가 국내에 번역 출간되었다. 주인공 패티와 월터를 중심으로 3대에 걸친 가족사를 담은 장편소설 《자유》는, 이 시대의 사랑과 결혼, 진정한 자유의 갈망과 책임을 그린 감동적인 걸작 드라마이다. 중년 부부의 위기, 세대 간 갈등, 십대의 성적 욕망과 스릴을 통해 사랑의 본질을 탐구하고, 인간과 자연, 제국의 무거운 짐 등 웅장한 주제들을 고찰한다. 작가는 복잡 다변화되는 세상 속에서 어떻게 살아야 할지 방황하고 고뇌하는 작중 인물들의 실수와 기쁨을 통렬하게 묘사하며, 잊을 수 없는 우리 시대의 초상을 그려낸다.

《자유》는 미국에서 출간 직후 뉴욕타임스와 아마존닷컴 베스트 1위에 올랐고, 시사주간지 「타임」은 표지에 ‘미국의 위대한 소설가’라고 작가를 소개하기도 했으며(「타임」 표지에 소설가가 실린 건, 2000년 스티븐 킹 이래 프랜즌이 처음이다), 《인생수정》에 이어 또 한 번 오프라 윈프리 북클럽 선정 도서가 되는 동시에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여름휴가 동안 이 책을 읽고 극찬을 아끼지 않는 등 무수한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또한 미국에서 2010년 8월 말 출간 후 4개월 만에 하드커버(신간 종이책)는 76만 부, 전자책은 23만 부가 판매되어, 순수문학으로서는 이례적으로 미국 연간 종합 베스트셀러 ‘하드커버 + 전자책’ 판매 합계 순위 7위에 올랐다. 현재는 종이책 판매만 미국 내에서 100만 부를 돌파했다.

 

저자: 조너선 프랜즌Jonathan Franzen 1959년 미국 일리노이 주에서 태어났다. 1988년 데뷔작 《스물일곱 번째 도시》를 출간했고, 와이팅 작가상을 받았다. 1992년 두 번째 장편소설 《강진동(Strong Motion)》을 출간했다. 작가는 1996년 권위 있는 문예지 <그란타>에서 선정한 ‘미국 문단을 이끌 최고의 젊은 작가 20인’에 들었고, 1999년 <뉴요커>에서 발표한 ‘40세 미만 최고의 젊은 작가 20인’에 선정되었다. 2001년 세 번째 장편소설 《인생수정》으로 전미도서상을 수상했다. 《인생수정》은 퓰리처상, 전미비평가협회상, 펜/포크너 문학상, 임팩더블린 문학상 최종 후보에 올랐으며, 영미 주요 언론 및 젊은 작가들의 찬사뿐 아니라 오프라 윈프리 북클럽 선정 도서가 되는 등 그해 최고의 화제작이 되었고, 전 세계 35개 언어로 번역, 출간되어 300만 부를 돌파한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또한 <타임> 선정 100대 영문 소설 중 하나이고, 영미 주요 언론 및 아마존, 반스앤노블 등에서 뽑은 2000년대 최고의 소설 Top 10에 오르기도 했다.

 

번역: 홍지수 - 연세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KBS에서 뉴스앵커로 일하면서 한국외대 통번역대학원을 졸업했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국제학 대학원과 하버드대학교 케네디 행정대학원에서 각각 국제무역과 환경정책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미국 매사추세츠 주정부의 정보통신부 차장, 리 인터내셔널 무역투자연구원 이사로 일했다. 옮긴 책으로 《월든/시민불복종》《고령화 시대의 경제학》 등이 있다.

 

중년 부부의 위기, 세대간 갈등, 성적 욕망과 스릴
- 사랑의 본질을 고찰한 걸작 가족 드라마


소설은 미국 중서부 미네소타 주의 오래된 도시 세인트폴에 사는 중산층 가정, 월터와 패티 버글런드 부부와 그들의 자녀 제시카와 조이의 모습을 보여주며 시작된다. 가정적이고 충실한 남편 월터는 다국적 기업에서 변호사로 일하다가, 젊은 날의 이상을 실현하고자 자연보존협회로 옮긴다. 대학시절 그와 만나 졸업하자마자 결혼한 전업주부 패티는 완벽한 엄마와 따뜻한 이웃의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다. 그들은 세상을 보다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안정적인 가정 안에서 각자의 몫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었다. 하지만 2000년대의 시작과 함께 버글런드 가족은 이웃들에게 미스터리한 존재로 전락한다. 고등학교 3학년이 된 아들 조이는 아버지인 월터와의 갈등을 견디다 못해 여자 친구가 사는 옆집으로 들어가 살고, 월터는 자연을 파괴하는 석탄 산업계와 관련된 일을 하게 되었으며, 패티는 이웃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분노의 화신으로 돌변했다. 도대체 이 가족에게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

도입부에 묘사된 이러한 극적인 변화는 외부인들의 눈에 버글런드 가족이 어떻게 비치는지 보여준 하나의 장치이다. 곧 이어지는 ‘패티의 자서전’을 통해 그녀가 어린 시절 부모와 형제자매들로부터 받은 상처, 월터와 그의 룸메이트이자 매혹적인 록커 리처드를 처음 만난 대학 시절의 이야기들이 펼쳐지고, 패티가 리처드를 흠모했던 과거 등 이 가족 구성원들의 실제 모습과 이면이 낱낱이 드러난다. 책 속에 언급된 《전쟁과 평화》 속 주인공들의 삼각관계처럼, 작가는 패티와 월터 그리고 리처드, 이 세 사람의 관계가 시대의 변화를 겪으며 변해가는 모습과 주인공들의 생각과 감정의 결을 세밀하게 담아낸다. 거기에 십대 때부터 이웃집 코니와 성관계를 맺어온 아들 조이가 성장해가는 모습을 통해 두 세대에 걸친 젊은 날 사랑과 성(性), 결혼의 각기 다른 의미를 그린다. 패티의 과보호 속에 자란 조이의 반항, 가족 간의 불화는 곧 패티에게 우울증을 가져오고, 월터가 빈 헤이븐이라는 회장 밑에서 일하며 멸종 위기에 처한 청솔새(표지 사진)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는 동안, 결혼의 언약과 성적 자유 사이에 갈등하던 패티는 순간적인 실수로 월터의 절친 리처드와 불륜을 저지르는 유혹에 굴복하고 만다.

진정한 자유의 의미, 인생에 대한 진지한 고찰
- 개인의 삶과 사회상을 담은 우리 시대의 초상화


자유의 여신상에서부터 자유 민주주의, 자유 시장 경제, 언론의 자유에 이르기까지, ‘자유’는 미국을 대표하는 상징적 이념이 되었다. 작가는 더없이 현실적이고 설득력 있는 인물들의 개인사를 다룬 가족 드라마 속에, 저널리스트와 같은 시각으로 바라본 오늘날 사회의 면면을 ― 9?11 테러와 조지 W. 캺시 정권의 이라크 침공에 대한 보수 대 진보, 세대 간 갈등, 성장과 분배, 개발과 환경, 구세대와 신세대의 가치관과 문화의 차이 ― 자연스럽게 녹여내며, 자유의 의미를 여러 각도로 조명한다.

“사람들이 이 나라에 온 이유는 돈을 벌거나 자유를 누리기 위해서였지. 돈이 없으면 자유에 더 무섭게 집착하게 되는 거야. 흡연으로 사망해도, 아이들을 먹여 살릴 형편이 안 돼도, 아이들이 총 맞아 쓰러져 죽어가도 말이야. 가난할지는 몰라도 아무도 빼앗아갈 수 없는 단 한 가지는 자기 인생을 맘대로 망칠 자유라는 거야.” - 472쪽

작가는 현대를 살아가는 3대에 걸친 가족사 속 개개인들의 삶을 뛰어난 필력으로 묘사한다. 또한 ‘어떻게 살아야 할지’ 방황하는 주인공들이 선택에 직면하며 저지르는 온갖 실수들, 그들의 기쁨과 슬픔을 코믹하고도 비극적으로 그려내고, 우리가 믿어온 가치와 진실이 송두리째 흔들릴 때의 실존적 순간을 섬세하게 포착한다.

그대의 자유를 선용하라!
- 진한 감동, 장대한 서사로 완성된 위대한 소설


소설은 우리가 진정으로 원하는 자유는 무엇인지 묻고, 자유 또는 방종의 폐해를 밝히며, 선택의 결과에 따르는 책임을 이야기한다. 결혼에 구속받지 않고 자유로워지고 나서야 평생의 사랑은 월터임을 깨닫는 패티의 모습은, 순간의 잘못된 선택으로 가장 소중한 사람에게 어떤 상처를 줄 수 있는지 생생하게 보여주며, 더 나아가 가정의 행복과 책임을 강조한다.

제시카가 대답을 하지 않자 패티는 할 수 없이 딸에게 시선을 돌렸다. 제시카는 쓸쓸함을 억누르며 대학 본관 건물을 바라보고 있었다. 본관 건물 바깥벽에는 1920년 학번이 헌정한 지혜의 말이 새겨진 돌이 있었다. ‘그대의 자유를 선용하라’. - 248쪽

책 속에서 살아 움직이는 주인공들은 각자의 자유의지로 현실을 벗어나려고 노력하고, 양심의 가책, 내면적 갈등을 넘어 자신이 택한 결과에 책임을 지며 비로소 감동적인 결말을 만들어낸다. 이 풍부하고 깊이 있는 소설의 마지막 책장을 덮으며, 우리는 자문하게 된다.
과연 우리가 원하는 진정한 자유란 무엇인가?

 

 

'타임'지 표지에 실린 소설가 자유의 조너선 프랜즌

 

소설《자유》는 미국에서 출간 직후 뉴욕타임스아마존닷컴 베스트 1위에 올랐고, 시사주간지 < 타임 > 은 표지에 '미국의 위대한 소설가'라고 작가를 소개했다. 오프라 윈프리 북클럽 선정도서로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읽고 극찬한 《자유》는, 영미 주요 언론의 2010년 '올해의 소설' 로 선정되었다. < 타임 > 지 표지에 소설가가 실린 것은 2,000년 스티븐 킹 이래 조너선 프랜즌이 처음이다. 작가 조너선 프랜즌은 올해 또 다시 < 타임 > (5월 2일자)에서 발표한 '2011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에 선정되었다.

 

《자유》는 미국에서 2010년 8월 말 출간 후 4개월 만에 하드커버(신간 종이책)는 76만 부, 전자책은 23만 부가 판매되어, 순수문학으로서는 이례적으로 미국 연간 종합 베스트셀러 '하드커버 + 전자책' 판매 합계 순위 7위에 올랐다. 현재는 종이책 판매만 미국 내에서 100만 부를 돌파했다. 조너선 프랜즌을 국내에 소개한 출판사(도서출판 은행나무) 역시 조너선 프랜즌의 전자책 출간을 서두르고 있다.

소설 《자유》는 미 중서부에 거주하는 겉보기에 모범적인 중산층 가정 월터와 패티 부부를 중심으로 3대에 걸친 가족사를 통해, 중년 부부의 위기, 성적 욕망과 스릴, 세대 간의 갈등 등 사랑과 결혼의 본질을 고찰한다. 다국적 기업의 변호사로 일했던 남편 월터와 졸업 후 바로 결혼한 패티 버글런드 부부와 그들의 자녀 제시카와 조이로 구성된 안정적인 가정은 2000년대의 시작과 함께 미스터리한 존재로 전락한다.

자유의 여신상에서부터 자유 민주주의, 자유 시장 경제, 언론의 자유에 이르기까지, '자유'는 미국을 대표하는 상징적 이념이 되었다. 작가는 더없이 현실적이고 설득력 있는 인물들의 개인사를 다룬 가족 드라마 속에, 저널리스트와 같은 시각으로 바라본 오늘날 사회의 면면을 자연스럽게 녹여내며, 자유의 의미를 여러 각도로 조명한다. 지금 조너선 프랜즌의 《자유》 가 주목받는 이유이다.  

 

 

오바마 대통령·오프라 윈프리가 극찬한 소설
'자유'의 작가 조너선 프랜즌 이메일 인터뷰
난 어떤 타깃층 두고 작품 안써… 대통령도 팬이라니 자랑스러워
좋은 소설 쓰고 싶다고? 지금 당장 인터넷 접속 끊어라

이를테면 그는 이런 작가다. 소설은 10년 만에 한 권씩 쓴다. '베스트셀러의 보증수표'라는 오프라 윈프리 북클럽이 기다렸다는 듯이 선정한다. 그런데도 "오프라의 독자는 내 독자와는 다르다"며 선정을 사양한다(이번에 9년 만에 화해했고, 다시 선정됐다).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정식 출간 전, 가제본(假製本)을 싸들고 휴가를 떠난다.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은 지난달 이 작가를 페이스북 창립자 저커버그, 위키리크스 설립자 어산지 등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에 선정했다. 스티븐 킹 이후 소설가로는 10년 만에 처음으로 '타임' 표지 모델이 된 것도 그였다<사진>. 이 작가의 이름은 조너선 프랜즌(Franzen·52). 조선일보가 그를 한국 언론으로는 처음으로 이메일 인터뷰했다.

―좋은 문학은 독자의 영혼에 지울 수 없는 화인(火印)을 찍는다. 당신의 이번 소설 '자유'가 그렇다. 책을 쓴 첫 번째 이유는.

"나는 소설가가 되기 위해 태어난 것 같다. 각각 1년씩 걸려 장편소설 셋을 완성한 적이 있다. 그때마다 나 자신에 대해, 세상에서의 내 위치에 대해 참 편안하게 느꼈다. 소설을 쓰는 게 이 세상에서 내가 할 일이었기 때문이다. 그런 경험을 다시 하고 싶었다. 예술은 예술가가 청중에게 전하는 일종의 선물이란 말에 동의한다. 나의 세상 경험을 깊숙이 파고들어 나와 비슷한 경험을 한 독자를 위한 이야기를 만들고 싶었다."

―당신의 창작 원칙 중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작업실에서 좋은 소설을 쓰기는 어렵다'라는 여덟 번째 원칙이 인상적이었다.

"훌륭한 소설을 쓰려면 좋은 본보기가 되는 훌륭한 작품을 많이 읽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다. 소설은 우리를 우리 자신 밖으로 끌어내고, (우리와 같은) 사람으로 인식되면서도 우리와 똑같지는 않은 인물들을 만나게 한다. 소설은 우리로 하여금 자아를 내려놓고 다른 사람들에게 동정심이나 공감을 느끼게 만든다. 반면 인터넷은 모두 자아에 관한, 자아가 원하는 것들로 이루어져 있다. 소설은 그런 소음으로 가득 찬, 자기 중심적 세상에서 피난처가 될 수 있다."

 
 
조너선 프랜즌의 작업실에는 전화기가 없다. 컴퓨터 역시 인터넷 접속을 차단했다. 그는“쏟아지는 뉴스와 정보, 나쁜 오락물로부터 피난처가 될 책을 써내기 위해서는 고립이 필요하다”고 했다. /게티이미지

―전작 '인생수정(The Corrections· 2001)'과 관련, 오프라 윈프리 북클럽에 선정됐지만 사양했다. 이후 '잘난 체하는 속물'이란 비난도 들었다. 오프라는 이번 책 '자유'도 자신의 북클럽 선정 도서에 포함시켰다. 오프라 북클럽 독자와 당신의 독자가 다르다는 의견은 여전히 유효한가?

"언론으로부터 욕을 먹고 싶은 사람은 없다. 힘들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그 사건 덕에 내 얼굴이 좀 더 두꺼워졌고 따라서 상처를 덜 입게 된 것 같다. 성공한 책을 쓴 사람은 오프라의 지지자뿐 아니라 대중 전반에 어떤 반감을 일으키기 마련이다. 어떤 타깃 독자층을 두고 작품을 쓰지는 않는다. 오프라의 팬들을 포함해, 최근에 나온 내 두 소설을 좋아한 사람들이 그렇게 많은 것을 보고 기쁘면서도 무척 놀랐다."

―본격문학작가로서 당신은 스티븐 킹 이후 10년 만에 처음으로 '타임'지의 표지 인물이 되었다. 이후 당신에게 생긴 변화는?

"변한 건 별로 없다. 발표 직후 잠시 동안은 길거리에서 나를 붙잡고 말을 거는 사람들이 늘어났었다. 다른 쪽에선 반발이 있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지금은 그런 일들에 예민하게 반응하지 않을 수 있게 됐다."

 

―오바마 대통령이 열렬한 팬인데. 한 나라 지도자의 시간을 이렇게 많이 빼앗아도 되는가?

"나도 똑같은 생각을 했다! 그는 장편소설을 읽을 게 아니라 나라를 통치해야 한다! 하지만 물론 그가 '자유'를 읽었다는 얘기를 듣고 무척 자랑스러웠다. 왜냐하면 그는 특히 내가 생전 처음으로 존경한 미국 대통령이기 때문이다."

―본격문학을 잘 읽지 않는 세상이다. 한국도 그렇다. 문학의 미래는 있나.

"앞서 말했듯이 소설은-그 어느 때보다도-소음과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현대 문화로부터 피난처가 될 수 있다. 그래서 나는 사람들을 그런 문화에서 끌어내려고 흡인력 있는 '문학' 소설을 쓰는 데 매진하고 있다. 본격문학 작가들이 처음부터 단념하고, 점점 더 자기 자신만을 위해 쓰는 게 더 위험하다. 본격문학의 위기는 우리 작가들이 위기상황을 잘 파악하고 지혜롭게 행동한다면 큰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자유'는 한국에서 번역된 당신의 첫 책이다. 당신의 소설을 좋아할 한국의 독자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유감스럽게도 한국 문화에 대한 경험이 별로 없다. 하지만 한국이 역동적인 나라가 된 것에 감탄하고 있고, 역사적 비극인 북한이 안타깝다. 이름도 들어본 적 없을 한 미국 작가의 책을 읽어준 한국의 독자 여러분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

☞소설 '자유'는… 내 아내가 내 친구와 바람이 난다면…

'나의 자유가 소중하다면 타인의 자유를 존중하라.' 익숙하다 못해 이제는 우리의 귀와 입술에서 자동 완성되는 도식적 명제다. 그러나 프랜즌의 소설 속에서는 이 죽은 명제가 돌연 미쳐 날뛰며 생생하게 숨 쉬는 것을 목격하게 된다.

'자유'는 가장 통속적이며 그래서 가장 본질적인 인간관계를 다룬다. 배우자의 배신과 불륜, 그리고 용서. 남편 월터를 배신하고 남편의 오랜 친구 리처드와 부정한 관계를 맺을 때 주인공 패티는 결코 어떤 자유로운 '선택'을 한다고 느끼지 못했다. 그녀는 분명 자신이 덧없는 욕망에 단단히 붙들린 패배자에 불과함을 자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바로 그 순간, 욕망의 대상을 향해 돌진할 자유가 없다면 자신의 삶은 더 이상 의미가 없다고 느낄 뿐이었다. 왜곡된 자유에 대한 대가는 혹독했다. 결혼은 붕괴됐고 패티는 자신이 냉소해 온 월터와의 관계가 사실은 자신의 삶에서 가장 굳건하고 핵심적인 요소였음을 뒤늦게 깨닫는다.

자유와 책임의 관계를 묻는 가장 이지적이며 설득력 있는 장편. 올해 상반기 번역된 외국 소설 중에서 가장 울림 깊은 작품으로 꼽을 만하다. 특히 사랑과 배신 그리고 용서를 경험했거나 경험할 당신을 위하여.

 

 

조너선 프랜즌의 ‘창작원칙 10’

1. 독자는 친구이지, 적이나 구경꾼이 아니다.

2. 소설은 놀랍거나 미지(未知)의 것에 관한 작가의 모험이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서 쓴 소설들이다.

3. 절대 then(그리고 나서)을 접속사로 쓰지 말고 and(그리고)를 써라.

한 페이지에 and가 너무 많이 나올 때 미봉책으로 then을 쓰는 것은

성의 없고 어조를 살릴 줄 모르는 작가나 하는 짓이다.

4. 아주 두드러지고 독특한 1인칭 화자의 목소리가 저절로·필연적으로 나오는 경우가 아니라면,

3인칭 시점으로 써라.

5. 무료이고 누구나 얻을 수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한 소설은,

그 소설의 바탕이 된 자료와 더불어 평가절하된다.

6. 철저히 자전적인 소설일수록 순도 높은 창작을 요한다.

카프카의 ‘변신’보다 더 자전적인 소설을 쓴 사람은 없다.

7. 작가는 무언가를 집요하게 뒤쫓을 때보다 차분하고 정적일 때 더 많은 것을 보게 된다.

8.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작업실에서는 좋은 소설을 쓰기 어렵다.

9. 흥미로운 동사들을 쓴다고 해도 글까지 흥미로워지지는 않는다.

10. 작가는 등장인물들에 애착을 느껴야 한다.

설사 나중에 작품 속에서 그 인물들에게 무자비하게 대하더라도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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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치보이가 주목한 오늘의 책 - 자유FREEDOM
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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