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Some place../오늘의 책이 담긴 책상자

리치보이가 주목한 오늘의 책 - 대통령을 위한 경제학(최용식)

by Richboy 2012. 12. 12.

 

 

 

 

   한국 경제는 절대 비관적이지 않다. 그동안 정책이 실패한 데는 분명한 이유가 있었으며 원인을 알고 제대로 처방하면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다. 우리 앞에 놓인 험준한 고개들을 넘기 위해 세계 경제사적 경험에서 답을 찾고 잘못된 경제 인식을 바로잡아야 한다. 이 책에서는 10년 후 희망적인 한국 경제가 되기 위해 지금부터 국제경쟁력, 성장잠재력, 성장지속력을 키우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국민이 똑똑한 감시자가 되어야
경제가 살아난다!

대통령과 국민은 이제
비관론의 늪에 빠진 한국 경제를 구원할
긍정의 경제지식을 채워야 한다

지금, 경제비관론이 한국 경제를 병들게 하고 있다!
한국 경제는 전혀 비관적이지 않다, 오히려 희망적이다


지금 경제전문가들이 입을 모아 우선순위로 꼽는 경제문제는 가계부채이다. 정말 가계부채문제가 그렇게 심각할까? 잠재성장률의 하락으로 지목된 원인들은 사실일까? 정말 부동산은 반 토막 이하로 폭락하고, 한국 경제는 중국 경제에 추격당할까? 기업은 떠나고 일자리는 사라지며, 양극화문제는 영영 해결할 수 없는 걸까? 지금 한국 경제는 비관론이 판을 치고 있다. 정치인들, 언론, 경제전문가들이 주장하는 경제에 대한 비관론이 우리 경제를 망치고 있다. 무분별하게 수입된 경제이론들이 우리 경제 현실에서 잘못 쓰이고 있으며 한국 경제는 지금 지독한 트라우마에 시달리고 있다.
하지만 한국 경제는 절대 비관적이지 않다. 그동안 정책이 실패한 데는 분명한 이유가 있었으며 원인을 알고 제대로 처방하면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다. 우리 앞에 놓인 험준한 고개들을 넘기 위해 세계 경제사적 경험에서 답을 찾고 잘못된 경제 인식을 바로잡아야 한다. 이제 가려진 진실들을 파헤치고 우리 경제의 진짜 가능성을 찾아야 할 때다. 이 책에서는 10년 후 희망적인 한국 경제가 되기 위해 지금부터 국제경쟁력, 성장잠재력, 성장지속력을 키우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이를 위해 차기 정부가 어떤 비전을 갖고 우리나라를 다시 성장의 궤도에 진입시켜야 하는지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대안을 제시한다. 이제 새로운 질서에 대비할 때가 왔다.

이것은 대통령을 위한 경제학이자, 국민을 위한 경제학이다
대통령과 국민이 함께 알아야 할 참 경제지식


흥미진진한 2012년의 대선 좌판에 벌려진 신상품 중에서 가장 핫한 이슈는 경제민주화다. 하지만 경제민주화라는 말은 실질적으로 목이 죄어드는 서민들에게는 멀게만 느껴진다. 선거 구호에서조차 서민경제를 위한 현실적인 경구는 사라진 느낌이다. 이제 ‘경제 대통령’이라는 말은 결과를 다 보아버린, 너무 뻔한 거짓말 같다는 인식이 팽배해져서일까. 5년간 충분히 쓰게 지켜봐왔다. 이제 경제를 제대로 알고 공부하려는 대통령과 국민이 함께 경제에 대해 고민해야 할 시간이다. 지금 경제회복은 5년 전보다 더 간절한 사안인데 이런 때에 경제를 잘 모르는 대통령이 과연 이 나라 경제를 어떻게 일으킬 수 있을까?
이 책은 대통령에게 실질적인 경제교사가 되어준다. 지금 대통령에게는 진짜 현실 경제, 그리고 비관론을 걷어낸 희망의 경제 지식이 필요하다. 현실 경제의 진실이 얼마나 가려져 있는지, 정말로 시급한 현안은 무엇인지, 정책은 왜 실패해왔는지, 미래 10년을 위해 지금 우리에게 어떤 정책이 절실한지 알려준다. 독자는 이 대통령 경제교사를 통해 2013년 대한민국에 있어 가장 필요한 긍정의 경제 지식을 배우고 미래의 희망 경제를 꿈꿀 수 있는 경제적 사고방식을 갖출 수 있다. 이것은 대한민국 경제의 최고책임자인 대통령을 위한 책이자, 살 만한 세상을 위해 똑똑한 감시자가 되어야만 하는 국민을 위한 책이다.


대통령을 위한 경제학

저자
최용식 지음
출판사
한빛비즈 | 2012-11-28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지금 경제전문가들이 입을 모아 우선순위로 꼽는 경제문제는 가계부...
가격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