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Some place../오늘의 책이 담긴 책상자

리치보이가 주목한 오늘의책 - 클릭 모먼트(프란스 요한슨)

by Richboy 2013. 4. 15.

 

“프란스 요한슨의 《클릭 모먼트》는 ‘창의성을 창조하는 예술’ 그 자체다!”
_《파이낸셜 타임스Financial Times》

“세상을 매료시킬 놀라운 아이디어와 기회는 도대체 어디에 있는 걸까? 어떻게 하면 내게 찾아온 행운을 알아채고, 얼마나 노력해야 성공할 수 있을까? 이 책은 부와 성공에 관한 흥미로운 진실을 알려준다. 당신은 이제부터 항상 곁에 존재했음에도 보지 못하고 있던 세렌디피티serendipity의 실체에 눈을 뜨고 변화하는 세상의 변하지 않는 규칙을 깨닫게 될 것이다.” _송인혁, TEDx 및 《세바시》 컨퍼런스 디렉터이자 《스파크》의 저자

“극히 드물긴 하지만, 우리의 인생과 조직, 심지어 전 세계가 뒤바뀌는 순간이 있다. 프란스 요한슨은 우연과 행운이 노력과 교차하는 순간을 가리켜 ‘클릭 모먼트’라고 부른다. 이 책은 이러한 클릭 모먼트를 더 많이 창조하고 이를 이용할 수 있는 놀랍도록 실용적인 방법들을 소개한다.” _하밀 마우아드Jamil Mahuad, 에콰도르 전 대통령

“우리는 우연히 일어나는 사건이 우리의 운명을 지배하는 세상에 살고 있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세상에서 논리는 잊어버려야 한다는 것이다. 이제 좋은 기회를 불러들인 후 이를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프란스 요한슨의 이야기가 독자의 마음을 단번에 사로잡을 것이라 확신한다!” _피터 심스Peter Sims, 《리틀 벳Little Bets 》의 저자

 

전략의 함정에서 벗어나 찬란한 기회를 사로잡는 방법!
 
행운과 능력이 교차하는 결정적 순간의 힘『클릭 모먼트』. 《메디치효과》를 통해 세계를 사로잡은 프란스 요한슨이 이번 책에서 우리가 보편적으로 생각하는 성공에 대한 상식에서 벗어나, ‘상식 밖의 성공학’을 새롭게 제시하였다. 저자는 성공은 우연히 일어난다고 이야기하며, 이러한 우연을 포착해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몰아가는 ‘클릭 모먼트’를 창조하는 노하우를 알려준다.

이 책은 계획하지 않은 사건들이 최고조에 달하는 순간을 경험했던 다양한 인물들의 사례를 통해 그런 순간을 창조할 수 있었던 비밀을 밝혀냈다. 총2부로 구성하여, 우리 주변에서 탁월한 성과로 성공에 이른 사람들을 살펴보며, 그들이 어떻게 성공했는지 그 과정을 세밀하게 탐구하고, 성공의 기회를 잡을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1만 시간의 노력보다 1초의 기회가 강력하다!”
《메디치 효과》로 세계를 사로잡은 프란스 요한슨의 ‘상식 밖의 성공학’


당신은 ‘아웃라이어(보통 사람의 범주를 뛰어넘어, 어떤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둔 사람)’가 되고 싶은가? 그렇게 되기 위해서, 당신이 롤 모델로 삼은 인물은 누구인가? 그들의 성공비결은 무엇인가?
작년, 우리는 한 명의 아웃라이어를 눈앞에서 목격했다. 한 편의 뮤직비디오가 유튜브를 통해 전 세계로 퍼져나가면서, 월드스타로 거듭난 싸이. 그는 대한민국을 뛰어넘어 아시아, 전미 그리고 유럽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인들을 웃고 춤추게 만들었고, 각종 광고와 공연, 음원 수익 등으로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다. 그의 성공요인은 무엇일까? 가장 한국적인 것, 중독성 있는 멜로디, 코믹하고 따라 하기 쉬운 춤, 기발한 마케팅 등 그의 성공비결에 대해서는 전문가가 아니라도 한 마디씩은 거들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도 같은 방식으로 그와 같은 성공을 이뤄낼 수 있는가? 물론 그럴 수 없다. 안타깝게도, 반복할 수 없는 그의 성공비결은 진정한 성공공식이 될 수 없다.
《메디치 효과》를 통해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로 거듭난 프란스 요한슨은, 이번 책에서 단순하면서도 대단히 도발적인 두 가지 생각에 관해 다룬다. 첫째는, 성공이 우연히 일어난다는 것이다. 성공이란 우리의 믿음보다 훨씬 더 무작위적random이다. 둘째는, 이러한 우연을 포착해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몰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개인이나 조직이 취할 수 있는 방법은 매우 구체적이면서도 다양하다.
그의 주장대로라면, 처음 질문에 대한 답은 간단해진다. 당신이 아웃라이어가 되고 싶다면, 누군가를 롤 모델로 삼을 필요가 없으며, 그들의 성공비결에 골몰할 필요도 없다. 단지, 당신은 ‘아하!’ 하며 무릎을 탁 치게 될 성공의 기회, 즉 ‘클릭 모먼트’를 더 많이 창조하면 되기 때문이다. 이 책이 바로 클릭 모먼트를 창조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줄 것이다.

애플, 스타벅스, 마크 주커버그, 스테프니 메이어, 싸이……
“그들에겐 1만 시간의 법칙 따윈 필요 없었다!”


말콤 글래드웰은 저서 《아웃라이어》에서 어떤 일에서건 성공의 열쇠란 대체로 재능의 문제가 아니라, 1만 시간 동안 기울인 연습의 결과라고 주장한다. 그것이 사실이라면, 우리는 최고로 잘하고 싶은 일을 고른 후에, 잘하게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기만 하면 된다. 다른 누구보다 더 많이 연습한다면 그 분야에서 최고가 되는 것은 사실 보장된 셈이다. 그렇지 않은가? 하지만 우리는 세상이 그렇게 흘러가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는 다음과 같은 아웃라이어들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세계적인 디자이너 ‘다이앤 본 퍼스텐버그’는 리처드 닉슨 대통령의 딸인 줄리 닉슨 아이젠하워가 TV연설에 입고 나온 옷을 본 순간, ‘랩 드레스’를 창안했다. 랩 드레스는 40년 이상 유행을 초월해 여성들에게 사랑받으면서 그녀에게 엄청난 수익과 명성을 가져다주었다.
전설적인 육상 코치인 빌 바워만은 아내가 와플 틀에서 와플을 들어 올리는 모습을 본 순간, 무겁고 날카로운 스파이크 대신 라텍스 와플 모양의 바닥을 가진 ‘나이키 운동화’를 떠올렸다. 일개 소매상이었던 나이키가 글로벌 브랜드로 화려하게 비상하는 순간이었다.
스테프니 메이어는 한 소년과 소녀가 어두컴컴한 숲속 한가운데에 앉아 있는 꿈을 꾸었다. 둘은 서로 사랑했지만 그 사랑이 가져올 위험에 대해 이야기했다. 소녀는 인간이고 소년이 뱀파이어였기 때문이다. 스테프니는 잠에서 깨어난 순간, 꿈을 바탕으로 글을 쓰기 시작했고, 이는 《트와일라잇》이라는 제목이 붙어 전 세계 독자들을 사로잡은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이처럼, 대단한 성공을 거둔 회사와 훌륭한 경력을 일군 사람들의 이야기에는 행운과 능력이 교차하는 결정적인 순간이 존재한다. 이들은 모두 뜻밖의 운 좋은 만남, 느닷없는 각성의 순간, 계획하지 않은 사건들이 최고조에 달한 순간을 경험했다. 프란스 요한슨은 이 순간을 ‘클릭 모먼트’라 부른다. 그리고 예측이 불가능한 시대, 불확실성이 가득한 시대에는 1만 시간의 노력보다, 1초의 기회가 더욱 강력하다고 주장한다.
1부에서는 우리 주변에서 탁월한 성과로 성공에 이른 사람들을 살펴보며, 그들이 어떻게 성공했는지 그 과정을 세밀하게 탐구한다. 여기서 그는 과거의 성공법이 위험하고, 뛰어난 전략이 실패를 가져오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왜 사람들이 성공의 원인을 우연으로 믿고 싶어 하지 않는지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2부에서는 성공의 기회를 잡을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준다. 그 방법이란 궁극적으로 예상치 않은 관련성과 사건이 인생의 경로를 바꿔버리는 ‘클릭 모먼트’를 증가시키는 것인데, 이를 위해 의도적인 모험을 늘리고, 수천 가지의 상호연결성을 통해 빚어진 복합력을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프란스 요한슨은 클릭 모먼트를 창조하는 14가지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전략의 함정에서 벗어나 찬란한 기회를 잡는 법
《패스트컴퍼니》 선정 ‘2012 올해의 경영도서’


프란스 요한슨은 서로 관련이 없는 두 분야의 결합을 통해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경영 방식인 ‘메디치 효과’를 주창하여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로 거듭났다. 그가 8년 만에 개인과 기업의 혁신적인 성공을 위한 해결책, 《클릭 모먼트》를 들고 나왔다. 책이 출간되자, 《파이낸셜 타임스Financial Times》는 이 책이야말로 ‘창의성을 창조하는 예술 그 자체’라고 평했고, 《패스트컴퍼니Fast company》 역시 그의 책을 ‘2012년 올해의 경영도서’로 선정했다.
이 책은 성공에 관해 다룬 기존의 수많은 책들과 달리, 당신에게 아무런 성공공식도 알려주지 않으며, 당신이 바로 따라 할 수 있는 롤 모델도 제시하지 않는다. 과거와 달리, 세상은 예측 불가능하며 하루가 다르게 변화를 거듭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다가올 성공의 기회를 미리 계획할 수 없고, 같은 방식으로는 성공할 수도 없기 때문이다.
다만 그는 탁월한 성과를 거둔 사람들에게는 결정적 순간이 있었으며 그 순간 속에 성공의 기회가 도사리고 있으므로, 바로 그 순간을 창조하라고 말한다. 이 책은 물고기를 잡는 법이 아닌, 크고, 싱싱하고, 맛좋은 물고기가 가득한 어장으로 당신을 인도한다.
또한 《클릭 모먼트》는 일생에 대단한 성과를 내며 성공하고 싶은 사람은 물론이요, 지금 바로 코앞에 닥친 문제에 탁월한 해결책을 찾고 싶은 사람들, 세상을 매료시킬 놀라운 아이디어와 기회를 찾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사람들은 여전히 누군가의 성공 뒤에 자리 잡은 성공요인을 찾는 데에 급급할 것이다. 그리고 성공을 보장해줄 거라고 믿는 ‘1만 시간’의 노력을 계속할 것이다. 그러나 진정한 아웃라이어가 되고 싶다면, 성공의 기회를 보다 많이 창조함으로써, 1초의 강력한 순간에 자신을 노출시켜야 한다. 맺음말에서 저자는 말한다. “그러니, 클릭하라!”


클릭 모먼트

저자
프란스 요한슨 지음
출판사
알키 | 2013-04-10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
가격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