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Some place../오늘의 책이 담긴 책상자

리치보이가 주목한 오늘의 책 - 우리가 어나니머스다(파미 올슨)

by Richboy 2013. 8. 26.

 

 

   지난 4월 북한을 대상으로 사이버 공격을 감행하면서 우리나라에서도 널리 알려진 어나니머스는 이미 2011년부터 세계적인 유명세를 떨친 해커 그룹이다. 사실 어나니머스가 이 정도로 유명해진 데에는 운도 따랐다. 2011년 당시 HB개리페더럴(HBGary Federal)을 공격할 때만 해도 이들의 목적은 단순히 자신들의 신상 정보를 보호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어나니머스가 획득한 자료는 뱅크오브아메리카의 기밀 문서 유출에 대한 위키리크스 보복 공격 계획, 미국 정부에 사이버 무기로 판매할 목적의 루트킷 등에 관한 것이었고, 이는 어나니머스를 세계적으로 유명하게 만들기에 충분했다.

   이후 다양한 활동을 지속하고 있는 어나니머스는 2012년 [타임] 지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에 이름을 올릴 정도로 세계적인 유명인사가 됐다. 이 정도 유명세를 탄 사람의 전기나 자서전이 나오면 불티나게 팔리기 마련이다. 전기에는 그 사람의 삶이 녹아있고 독자는 이를 통해 다양한 영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어나니머스다 We Are Anonymous》는 해커 그룹 어나니머스의 전기라 부를 수 있는 책으로 어나니머스의 시초부터 근황까지가 모두 담겨있다.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전 세계적인 영향력을 지닌 해커 그룹의 다이나믹한 온오프라인 활동을 읽다 보면 이들의 멋진 모습과 일그러진 모습을 모두 접하는 짜릿함을 맛볼 수 있다. 핵티비즘을 주요 활동의 근간으로 삼는 어나니머스를 보는 시각은 당연히 둘로 갈린다. 기업과 정부의 떳떳하지 못한 비밀 계획을 폭로하고 인터넷의 자유 정신을 수호하는 로빈후드 같은 존재로 보는 이가 있는가 하면, 개인정보를 폭로하고 사기업이나 정부에 막대한 피해를 입히는 악당으로 보는 이도 있다.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할 수 없다는 관점에서 보면 어나니머스의 위법 행위는 벌을 받아 마땅하겠지만 사실 인터넷 세계도 실세계와 마찬가지로 그리 간단하지 않아 이런 판단을 내리기는 쉽지 않다.

   인터넷 사회 운동이나 핵티비즘에 대한 몰이해 역시 어나니머스의 진면모가 유명세에 비해 덜 알려진 이유기도 한데, 그렇기에 《우리가 어나니머스다 We Are Anonymous》는 인터넷 세계를 새로운 관점에서 이해하는 데 더 없이 좋은 책이다. 핵티비즘이나 해킹에 대한 막연한 선입견은 던져버리고 그 본질을 좀 더 자세히 들여다 보고 싶은 독자라면 이 책에서 단순한 흥미 이상의 가치를 찾을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 민병호 / 에이콘 해킹·보안 시리즈 에디터

 

   『우리가 어나니머스다』는 각국의 정부와 기업의 해킹을 시도해 사회적 이슈를 낳은 '어나니머스 해킹 그룹'에 대한 실체를 파헤친 책이다. 섬뜩한 유튜브 동영상과 위키리크스를 위한 보복성 공격, 사이언톨로지 교회 웹 사이트 해킹, 우리나라와 북한을 향한 해킹 공격 예고장 등 어나니머스의 역사가 담겨있다. 저자 파미 올슨은 해커집단 ‘어나니머스’와 ‘룰즈섹’의 세계에 직접 들어가 핵심 멤버를 비롯한 여러 해커들과 단독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지금껏 그 실체를 알 수 없었던 ‘어나니머스 해킹 그룹’의 실체를 낱낱이 파헤친다. 기계음으로 상대에게 경고 메시지를 날리는 섬뜩한 유튜브 동영상이나, 위키리크스를 위한 보복성 공격과 사이언톨로지 교회 웹 사이트 해킹, 최근 우리나라와 북한을 향한 해킹 공격 예고장 등으로 이름을 날린 ‘어나니머스’의 탄생부터 최근까지의 역사가 이 책에 모두 담겨 있다. 토피어리와 사부, 케일라 등 핵심 인물을 중심으로 ‘어나니머스 해킹 그룹’에서 갈라져 나온 작지만 위력 있는 해커 집단인 ‘룰즈섹’의 이야기까지, 저자인 파미 올슨은 여러 해커들을 직접 만나 인터뷰한 내용과 다양한 자료를 통해 습득한 정보의 진실 여부까지 가려냄으로써, 생생한 21세기 해킹 역사 책을 탄생시켰다.

《우리가 어나니머스다 We Are Anonymous》는 각국의 정부와 수많은 기업에 해킹 공격을 가해 엄청난 이슈를 만들어냈으나, 결국 멤버의 배신으로 쇠퇴의 길을 걸을 수밖에 없었던 새로운 형태의 전세계적 해커 집단을 낱낱이 파헤쳐 소개한 최초의 책이다. 파미 올슨은 어나니머스와 룰즈섹의 문을 열고 몸소 그 세계로 들어가 룰즈섹의 핵심 멤버들을 비롯한 여러 해커들과 단독 인터뷰를 진행했고, 그 결과 이와 같은 전대미문의 책을 집필할 수 있었다.

2010년 후반, 수천 명의 핵티비스트들이 힘을 모아 위키리크스에 대한 지원을 중단한 비자와 마스터카드, 페이팔 등의 웹 사이트에 보복성 해킹 공격을 진행했다. 이 외에도 소니 엔터테인먼트나 폭스, 바티칸, 사이언톨로지 교회 등의 웹 사이트와 네트워크 시스템이 이들의 손에 의해 해킹됐고 망가졌으며, 피해 조직은 그로 인한 공개적 망신까지 감수해야 했다. 핵티비스트들의 메시지는 단 한 가지, 그 누구도 자신들로부터 안전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또한 이들은 일부 외설물 웹 사이트를 해킹해 수천 명에 달하는 사용자 정보를 공개했으며, 공무원이나 군인, 경찰관들의 개인 정보까지도 아무 거리낌 없이 노출시켰다.

전 세계를 들쑤신 수많은 해킹 공격 중에는 포챈(4chan) 게시판에 올라온 글을 보고 참여한 단순 인터넷 사용자들이 저지른 사건도 있었으며, 어나니머스로부터 갈라져 나온 끈끈한 결집력을 자랑하는 소규모 해커 집단인 룰즈섹이 지휘한 사건도 매우 많았다. 이렇듯 어나니머스와 룰즈섹의 전설적인 해킹 공격은 전세계 해커들의 해킹에 대한 야망을 불태우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하지만 도대체 어나니머스와 룰즈섹 해커들은 복잡하고도 견고한 기업의 보안 시스템에 어떻게 침투할 수 있었단 말인가? 이들은 무정부주의자들인가 혹은 액티비스트들인가? 집단을 형성해 활동하는 것인가 혹은 단독으로 모든 일을 진행하는 것인가? 어린 녀석들의 장난에 불과한 것인가, 실력 있는 해커들의 주도면밀한 계획 하에 진행된 것인가?

《우리가 어나니머스다 We Are Anonymous》는 인터넷 저 깊은 곳까지 파고 들어가 지금껏 알 수 없었던 글로벌 사이버 반란 운동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컴퓨터 보안 세계의 미래까지도 보여주는 책이다.

★ 옮긴이의 말 ★

2013년 4월, 국내 유명 포털사이트에 ‘어나니머스’가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올랐다. ‘익명anonymous’이라는 뜻을 지닌 이 영단어가 어느 날 갑자기 검색어 1위에 오르며 사람들 사이에서 회자되기 시작한 것이다. 우리민족끼리라는 북한 사이트를 해킹한 뒤 사이트 가입자 1만 5,000여 명의 신상 정보를 공개한 장본인임을 자처하며 나선 어나니머스 국제해커집단의 실체를 알아보려 하기 위함이었다. 최근 6월에 일어난 청와대 등 정부 주요 부처와 언론사 해킹 사건도 어나니머스 소행이 아닐까 하는 설도 난무했다. 도대체 이 해커 집단은 왜 우리나라를, 게다가 최근에는 북한 웹사이트까지 공격하는 것일까? 이유도 이유지만, 어떤 방법으로 보안망을 뚫고 들어와 그 많은 사용자 정보를 훔쳐낼 수 있었단 말인가?

수많은 궁금증을 품기 시작한 우리에게 이 책 《우리가 어나니머스다 We Are Anonymous》는 그 답을 매우 친절하고도 재미있게 알려준다. ‘어나니머스’의 고향과도 다름 없는 미국 출신의 이미지 게시판인 포챈4chan의 탄생부터, ‘어나니머스’라는 단어 자체가 이 게시판에 등장하게 된 계기까지 상세히 풀어내기 시작해 토피어리와 사부, 케일라, 티플로우 등 전 세계적으로 악명을 떨치며 어나니머스의 핵심 인물로 활동한 이들을 중심으로 어나니머스의 흥망성쇠를 한 편의 영화와 같이 구성해냈다. 또한 핵심 해커들이 어나니머스로부터 갈라져 나와 새롭게 조직한 ‘룰즈섹(Lulzsec)’의 활약과 믿었던 멤버의 배신으로 결국 FBI와 경찰들에게 꼬리를 잡혀 줄줄이 쇠고랑을 차 재판정에 서는 모습까지, 이 책에서는 본격적인 사이버 전쟁이 시작된 2006년부터 일부 멤버들이 체포된 2012년 상반기까지의 주요 사건을 빠짐없이 짚어 내려간다. 게다가 책의 저자인 파미 올슨은 수많은 해커를 직접 만나거나 이메일, 전화 통화 인터뷰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했고 이들로부터 생생한 경험담과 목격담을 직접 전해들은 뒤 정리한 내용만을 책에 담았으니, 사소한 내용마저도 마치 눈 앞에서 직접 벌어지고 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위키리크스에 대한 지원을 중단했다는 이유로 보복성 공격을 받은 비자와 페이팔, 마스터카드 등의 웹사이트 디도스 공격을 비롯해, 유명 영화배우 톰 크루즈 동영상을 시작으로 발발된 사이언톨로지 교회 해킹, 소니 엔터테인먼트, 미군 방위업체인 HB개리페더럴 공격, 폭스 미디어 그룹과 CIA 웹사이트 해킹 등 ‘어나니머스’와 ‘룰즈섹’이라는 이름 하에 벌어진 전 세계를 떠들썩하게 한 전대미문의 해킹 사건을 흥미진진하게 묘사한다. 사이버 보안 업계를 두려움에 떨게 한 해커들의 세계를 잠시나마 엿볼 수 있는 이 책은 지금껏 알 수 없었던 새로운 세계에 대한 설렘과 손에 땀을 쥐게 하는 긴장감과 함께 색다른 경험을 선사해줄 것이다.


우리가 어나니머스다(We Are Anonymous)

저자
파미 올슨 지음
출판사
에이콘출판 | 2013-08-23 출간
카테고리
컴퓨터/IT
책소개
『우리가 어나니머스다』는 각국의 정부와 기업의 해킹을 시도해 사...
가격비교

 

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