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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 Some place../오늘의 책이 담긴 책상자

리치보이가 주목한 오늘의 책 - 생각을 바꾸는 생각(마이클 미칼코)

by Richboy 2013. 8. 29.

 

 

 

‘58가지 창의적 실험’으로 천재들의 생각을 배워라!
 
창의력 분야의 세계적인 대가 마이클 미칼코의 최신작『생각을 바꾸는 생각』. 세계적인 명성이 높은 창의력 전문가인 저자 마이클 미칼코가 사람들 안에 숨은 잠재력을 깨닫게 하고, 삶을 다르게 사는 방법을 알려주는 통찰을 제공한 책이다. 저자는 전작《100억짜리 생각》과《창의적 자유인》에서 주로 ‘생각을 바꾸는 생각’에 관심을 가졌다면, 이번 책에서는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사람’, 즉 ‘생각을 바꾸는 사람’에 주목하였다.

마이클 미칼코는 다 빈치, 모차르트, 다윈, 아인슈타인, 뉴턴, 파인만, 에디슨, 스티브 잡스와 같이 창의적 사고를 가지고 혁신의 성과를 이뤄낸 천재들에게서 인생을 긍정적으로 살았다는 공통점을 발견하였다. 창의적으로 생각하기 위해서는 개념을 뒤섞고, 사물의 상호 연관성을 탐구하고, 관점을 바꾸는 등의 ‘생각을 바꾸는 생각’을 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려준다.
 

“하늘에 있는 태양을 노란 점으로 보는 사람이 되지 마라.
더러운 길가에 있는 노란 점을 태양으로 보는 사람이 돼라.”

“인생은 해가 뜨기만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빗속에서도 춤추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 마이클 미칼코

아인슈타인에서 스티브 잡스까지, 다 빈치에서 피카소까지,
세상을 바꾼 창의적 생각의 비밀!

그가 말했다.
“이 절벽의 끝으로 오너라.”
그들은 대답했다.
“우리는 두렵습니다.”
그가 말했다.
“절벽 끝으로 좀 더 가까이 오너라.”
그들은 그곳으로 갔다.
그는 그들의 등을 떠밀었다.
절벽에서 떨어지던 그들은

그들은 어떻게 되었을까?

숨겨두었던 날개를 파닥거리며 날아올랐다.

자신에게도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이 있음을 깨닫고, 처음으로 삶을 바꿀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들, 수많은 발명과 발견의 탄생 과정, 두려움과 자신의 능력에 대한 의심을 극복하는 방법 그리고 창의적으로 생각하기 위해 생각을 바꿔보는 다양한 시도들……….
이 책은 단순히 창의력을 키우는 책이 아니다. 사람들 안에 숨은 잠재력을 깨닫게 하고, 삶을 다르게 사는 방법을 알려주는 통찰을 제공하고 있다.

Creative Thinking + Creative Thinker =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사람’


《생각을 바꾸는 생각(원제 Creative Thinkering)》은 창의력 분야의 대가 ‘마이클 미칼코’의 최신작이다. Creative Thinkering은 Creative Thinking에 Creative Thinker를 더해서 저자가 만들어낸 말이다. 이는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사람’이란 의미로, 창의적인 사람과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과정이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상징하고 있다.
마이클 미칼코는《100억짜리 생각(구제: 아무도 생각하지 못하는 것 생각하기)》과 《창의적 자유인》을 통해 10여 년 전부터 국내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이를 계기로 국내에는 생소했던 창의력과 크리에이티브(Creative)라는 개념이 기업과 학교, 가정에 널리 퍼지게 되었다. 저자는 전작 《100억짜리 생각》과 《창의적 자유인》에서 주로 ‘생각을 바꾸는 생각’에 관심을 가졌다.
이후 저자의 관심은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사람’, 즉 ‘생각을 바꾸는 사람’에 도달해 있음을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문제 해결을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재구성해보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한 관점에서 그것을 바라보고 또 따른 관점으로 옮겨가고 계속해서 다른 관점으로 옮겨가 문제를 바라보는 식으로 문제를 재구성하곤 했다. 반 고흐는 그의 그림 [아를의 방]에서 어떻게 동시에 두 관점으로 볼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피카소는 사물들을 머릿속에서 분리시켜 열두 개의 관점에서 동시에 그것들이 나타나도록 요소들을 재배열하며 입체적인 관점을 이루어냈다.
저자는 다 빈치, 모차르트, 다윈, 아인슈타인, 뉴턴, 파인만, 에디슨, 스티브 잡스와 같이 창의적인 사고를 가지고 혁신의 성과를 이뤄낸 천재들은 인생을 긍정적으로 살았다는 공통점이 있음을 발견했다. 창의적으로 생각하기 위해서는 개념을 뒤섞고, 사물의 상호 연관성을 탐구하고, 관점을 바꾸는 등의 ‘생각을 바꾸는 생각’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하지만 창의적인 인생을 살고 혁신을 이루려면 우선 창의적인 사람이 되고자 하는 의도와 바람을 가져야 하고, 의식적으로라도 긍정적으로 말하고 생각하는 습관을 가져야 하며, 창의적으로 살았던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했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자신의 생각과 행동에도 적용해 ‘생각을 바꾸는 사람’이 되어야 창의적인 삶을 살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이 책 곳곳에는 유명한 인물들뿐만 아니라 기업들의 신제품 탄생 과정, 일반인들이 자신이 처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했는지를 보여주는 수많은 에피소드가 소개되어 있다. 또한 ‘생각을 바꾸는 실험’으로 다양한 창의적 생각 기술을 익히도록 했다.

애벌레가 나비가 되는 순간과 생각이 바뀌는 순간

열 살 때 할아버지와 산딸기를 따러 산을 오르고 있었다. 그런데 할아버지가 발걸음을 멈추더니 애벌레 한 마리를 집어 들었다.
“얘야, 이걸 좀 봐라. 뭐가 보이니?”
나는 대답했다.
“애벌레요.”
“언젠가는 이게 아름다운 나비가 될 거란다. 자세히 들여다보렴. 이 애벌레가 나비가 될 것이라는 표시가 어디 있는지 말해주겠니?”
나는 그 표시를 찾으려고 애벌레를 유심히 살펴보았다.
“할아버지, 이게 나비가 될 거라는 표시는 아무데도 없어요.”
그러자 할아버지가 말씀하셨다.
“바로 그거다! 너의 모습에서 네가 앞으로 무엇이 될지 사람들에게 알려주는 표시는 아무것도 없단다. 이것을 기억해라. 남들이 너에게 무언가를 할 수 없다고 말하거나 혹은 무언가 될 수 없다고 말한다면, 이 애벌레를 기억하렴. 네가 애벌레 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 수 없는 것처럼, 사람들은 네 마음속에 무엇이 있는지를 볼 수 없단다. 네가 무엇이 될 수 있는지를 아는 사람은 오직 너 자신뿐이란다. 애벌레처럼 말이지.”

마이클 미칼코는 이 이야기가 창의적인 사람이 되는 과정에 관한 매우 적절한 비유라고 말한다. “우리의 행동 특징들은 유전자를 통해 물려받은 것이 아니다. 우리는 우리의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다양한 과정을 통해 특징들을 발달시킨다. 우리에게 일어나는 모든 변화는 초기의 나비 세포들이 그랬듯이 매우 어렵게만 느껴질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스스로의 인식과 생각 패턴, 태도, 그리고 행동 방식을 변화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면, 시간이 흐르면서 나의 노력이 주변 환경까지도 바꾸는 것을 발견할 수 있게 된다. 애벌레가 자신이 나비가 된 것에 놀라는 것처럼 우리 역시 따분하고 수동적인 구경꾼에서 세상을 바꿀 정도로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사람으로 변모하는 것을 발견하고는 놀라게 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생각을 바꾸는 생각의 핵심 키워드 ‘개념 뒤섞기’
다른 대상들을 창의적인 방식으로 연결 지어 생각하고 연관성을 만들어내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개념을 뒤섞는 것이다. ‘개념 뒤섞기’는 창의적 사고 과정의 하나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내기 위해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개념을 동시에 생각하면서 섞는 것이다. 마이클 미칼코는 이 책에서 시종일관 자신이 알고 있는 개념을 뒤섞는 것이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의 출발이자 전부임을 강조하고 있다.
샤워 꼭지와 지구의 궤도를 좇는 망원경을 동시에 떠올리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허블우주망원경이 우주에 처음으로 띄워졌을 때, 과학자들은 그 망원경의 초점을 맞출 수가 없었다. 망원경은 작은 동전 모양의 거울들을 사용해 초점을 다시 맞춰야만 제 기능을 할 수 있었다. 문제는 ‘어떻게 하면 거울들을 옮겨 알맞은 위치에 정확하게 끼워 넣을 것인가’였다. 우주공학을 공부한 나사(NASA) 전문가들인데도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다. 그런데 같은 문제로 고민하던 전기공학자 제임스 크로커는 호텔방 샤워기를 보고 문제를 해결했다. 망원경의 거울에 로봇팔을 달아 손으로 샤워기 꼭지를 조절하듯 리모컨으로 로봇팔을 조절하여 초점을 맞추면 되겠다는 것이었다. 나사 전문가들의 판에 박힌 사고방식으로는 해결할 수 없었던 문제를 크로커는 완전히 다른 두 대상 사이의 연결점을 찾음으로써 간단히 해결했다.
솔방울과 글을 읽고 쓰는 과정이 무슨 관계가 있을까? 1818년 프랑스에서 아홉 살 소년이 송곳을 가지고 놀다 사고를 당해 시력을 잃었다. 소년은 마당에 앉아 글을 읽고 쓸 수 없는 자신의 처지에 낙담하고 있었다. 그때 한 친구가 다가와 그에게 솔방울을 건네주었다. 소년은 가만히 솔방울을 더듬으며 껍질과 껍질 사이의 미묘한 차이들을 알아차렸다. 소년은 다른 솔방울 껍질을 더듬었을 때의 우둘투둘한 느낌과 읽고 쓰기를 조합했다. 그 결과 종이 위에 도드라진 점들로 알파벳을 표기하면 앞을 보지 못하는 사람들도 책을 읽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 소년이 바로 시각 장애인들에게 새로운 세상을 열어준 점자를 만든 루이 브라유다.
피아노 치기와 글쓰기는 무슨 관련이 있을까? 크리스토퍼 숄스는 피아니스트가 연주하는 모습을 보면서 피아노 건반을 누르면 그 건반에 연결된 작은 망치가 현을 내리쳐 소리가 나는 것을 눈여겨보았다. 그는 ‘피아노처럼 특정한 글자가 쓰여 있는 키를 누르면 글자가 써지는 기계를 만들어보면 어떨까’하고 생각했다. 그는 글자 하나하나가 새겨진 한 벌의 키에 지렛대를 연결하여 특정한 키를 누르면 그 지렛대가 인쇄용 롤러를 쳐서 글자가 찍히게 만들었다. 이것이 바로 최초의 타자기다. 그는 글 쓰는 것과 피아노 치는 것 사이의 연관관계를 흥미롭게 여기고 둘 사이의 조합을 만들어냈다.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사는 사람이 바로 창의적인 사람이다!

다운증후군을 앓고 있는 조니는 슈퍼마켓에서 물건 값을 계산하고 봉투에 담아주는 일을 하고 있다.
하루는 가게 주인이 직원들을 불러놓고 고객들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를 내라고 했다. 가게 주인과 직원들은 다양한 아이디어를 주고받았지만 조니의 의견은 번번이 무시되곤 했다.
조니에게는 퇴근하고 집에 돌아오면 좋은 글귀를 찾아보거나 마음에 드는 글이 있으면 중얼거리는 버릇이 있었다. 그러면 기분이 좋아졌기 때문이다. 조니는 아버지에게 좋은 문장을 매일 컴퓨터로 입력해서 출력해달라고 했고, 이를 오려서 손님들이 구입한 물건 봉투에 일일이 담아주곤 했다.
얼마 후 가게 주인은 조니의 계산대에만 손님이 몰려 있는 것을 확인하고, 다른 계산대로 갈 것을 유도했으나 손님들은 조니의 계산대만을 고집했다. 조니의 좋은 문장 쪽지를 받은 고객들은 조니처럼 기분이 좋아지는 경험을 했기 때문이다. 그 이유를 알게 된 가게 주인과 직원들은 자기만의 특별한 방법으로 각자 고객들이 대우받고 있다고 느끼도록 노력하게 되었다.

저자는 조니의 이야기가 인간의 잠재력에 관해 가장 흥미롭게 들은 이야기라고 말하고 있다. “나는 왜 창의적이지 못할까?” “나도 한때는 창의적이었는데” “왜 나는 그걸 생각하지 못했지?” 하고 자책할 필요는 없다. 인간은 누구나 창의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태어났다. 다만 성장하면서 받은 교육이 창의적인 생각을 방해할 뿐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고, 긍정적으로 사물과 문제를 바라보며, 어린 아이와 같은 마음으로 문제에 접근한다면, 지금보다 훨씬 더 즐겁고 행복한 인생이 기다리고 있다는 사실이다.


생각을 바꾸는 생각

저자
마이클 미칼코 지음
출판사
끌리는책 | 2013-09-04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아인슈타인에서 스티브 잡스까지, 다 빈치에서 피카소까지, 세상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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