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Some place../오늘의 책이 담긴 책상자

리치보이가 주목한 오늘의 책 - 블록버스터 법칙(애니타 앨버스)

by Richboy 2014. 1. 28.

 

 

 

 

   좋은 책은 두 번 읽어야 한다는데, 『블록버스터 법칙』은 최소한 세 번은 읽어야 한다. 첫 번째는 재미를 얻기 위해 읽어라. 애니타 엘버스는 블록버스터 제품이 제작되고 슈퍼스타가 만들어지는 흥미로운 과정을 자세히 묘사한다.

   독자 여러분이 ‘지도자는 타고나는가, 혹은 만들어지는가’라는 문제를 가지고 논쟁하기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분명 이 책을 사랑할 것이다. 두 번째는 엘버스의 경영 모델을 눈여겨보며 읽어라. 그녀는 히트작과 스타들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설명한다. 이 경영 모델을 읽어나가노라면 오래전부터 존재했으나 아무도 보지 못한 신대륙을 발견한 콜럼버스와 같은 기분이 들 것이다. 이어 세 번째로는 애니타의 모델을 가져와서 다른 스타들―가령 정치, 경제, 학교 등의 지도자들―을 이해하는 도구로 삼아라. 그러면 그들도 동일한 방식으로 만들어진다는 것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엔터테인먼트를 중시하는 지도자들이 이끌고 가는 세상은 결국 사람을 즐겁게 하는 곳이므로, 우리에게는 아직 희망이 있다. 『블록버스터 법칙』은 흥미진진하면서도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책이다.
―클레이튼 M. 크리스텐슨(하버드 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좌 교수, 『혁신기업의 딜레마』의 저자)

 
블록버스터에 베팅하라!
 
『블록버스터 법칙』은 지난 10여 년 동안 미디어, 스포츠, 기타 엔터테인먼트 분야를 연구해왔던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 애니타 엘버스가 블록버스터 제품을 중심축으로 사업을 운영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성공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임을 증명한 책이다. 블록버스터 제품이란 제작과 판촉에 엄청난 비용이 들어가는 영화, 텔레비전 쇼, 노래, 서적 등을 말한다.

블록버스터 전략의 고수익 결과를 제시하고, 그 효과를 설명하는 이 책은 영화 산업에 동원되어 큰 성공을 거둔 블록버스터 전략과 슈퍼스타 의존 정책이 어떻게 그런 실적을 올리게 되었는지 검토하면서, 그 전략이 어떻게 쇼 비즈니스 전반으로 퍼져나갔는지 경로를 추적한다.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성공을 거둔 브랜드들의 흥미진진한 스토리가 가득하다.

 

하버드 경영대학원 역사상 최연소 종신교수 애니타 엘버스가 쓴 흥미진진한 대중문화 이야기
오늘날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분야를 막론하고 블록버스터 전략을 펼치고 있다. 영화를 비롯해 텔레비전, 음반, 스포츠, 출판 등 대중문화에 대규모 투자를 해야만 경쟁에서 살아남기 때문이다. 지난 10여 년 동안 미디어, 스포츠, 기타 엔터테인먼트 분야를 연구하면서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초대형 베팅 전략이 성공하는 이유와 그 운영방식 등에 관한 온갖 종류의 이론들을 접한 바 있는 저자 애니타 엘버스는 이 책에서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 분야의 경영자들이 히트작과 슈퍼스타를 만들기 위해 왜 그런 결정을 내리는지 깊이 이해하고 충실하게 서술했다. 이 과정에서 저자 자신의 예리한 분석은 물론, 블록버스터 법칙이 어떻게 작용했는지 구체적이고 다양한 자료를 통해 자세히 보여준다. 또한 각 업계 전문가들과의 생생한 인터뷰를 통해 그들의 실제적이고 경험적인 이야기를 들려줌으로써 향후 동향을 예측할 수 있는 유익한 정보들까지 담아냈다.

글로벌 시장의 기업 세계 전반으로 스며들고 있는 블록버스터 전략
2013년 11월 29일 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상자원부,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한 ‘제1회 글로벌 리더스 포럼’에 연사로 참석한 애니타 엘버스 교수는 기업이 리스크를 감수하고 많은 투자를 해야 성공을 거둘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이 책 『블록버스터 법칙』은 바로 그 주장의 결과물이다. 저자는 이 법칙을 이해하기 쉽도록 대중에게도 친숙한 영화를 통해 설명해나간다. 즉 영화 산업에 동원되어 큰 성공을 거둔 블록버스터 전략과 슈퍼스타 의존 정책이 어떻게 그런 실적을 올리게 되었는지 검토하면서, 그 전략이 어떻게 쇼 비즈니스(텔레비전, 출판, 음반, 오페라, 스포츠, 기타 미디어 산업) 전반으로 퍼져나갔는지 경로를 추적한다. 이 흥미진진한 이야기 속에서 우리는 이름만 들으면 알 만한 기업과, 제목만 들으면 기억해낼 수 있는 세계적인 배우와 가수, 그리고 스포츠 스타들을 만날 수 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라는 만만치 않은 분야를 설득력 있게 서술한 엘버스 교수의 글이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읽히는 이유는 바로 이 대중적인 기업과 스타들 때문이다. 프롤로그와 에필로그 외 7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의 묘미는 흥미로운 사례들이 많다는 점과, 어느 장을 펼쳐도 읽는 데 막힘이 없으므로 처음부터 순서대로 읽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다.
1장 블록버스터에 베팅하기에서는 워너브라더스, NBC, 월트 디즈니, 파라마운트, 그랜드 센트럴 출판사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서 블록버스터 베팅 전략의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분석한다. 저자는 블록버스터 전략의 고수익 결과에 대한 증거를 제시하고, 왜 그런 전략이 그처럼 효과적인지 설명한다. 또한 엔터테인먼트 회사들이 블록버스터 전략을 그만두고 리스크-회피 전략에 집중할 때(NBC의 경우) 일이 어떻게 잘못되는지도 자세히 서술한다. 2장 블록버스터를 띄우고 관리하기에서는 엔터테인먼트업계에서 성공가도를 달리는 세계적인 가수 레이디 가가와 매니저 트로이 카터의 사례를 중심으로 블록버스터 전략의 지속적인 관리에 대해 다룬다.
3장 슈퍼스타에게 투자하기에서는 스페인의 축구 클럽 레알 마드리드의 기라성(스타 군단) 전략의 사례를 통해 기라성 전략이 안고 있는 문제점과 기라성 전략의 유효성에 대해 살펴본다. 4장 슈퍼스타가 위력을 사용하는 방법에서는 ‘영화사와 스타의 인센티브를 결합시키는 전략’으로 유명한 인물 메트로 골드윈 메이어(MGM)의 해리 슬론 회장과 영화배우 톰 크루즈 이야기와 세계적인 테니스 선수 마리아 샤라포바와 그녀의 대리인 맥스 아이젠버드의 광고 출연 전략과 성공, 그리고 NBA 역사상 가장 위대한 스타 중 하나인 르브론 제임스가 마이크로소프트와 모델 계약을 맺은 이유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5장 디지털 기술이 블록버스터의 지배를 끝낼 것인가?에서는 합법적인 영화와 TV 프로그램 등의 콘텐츠만 공급하는 훌루와 저작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아마추어 네티즌이 제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유튜브를 비교 분석하고, 디지털의 혜택을 누리고 있는 메트로폴리탄 오페라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6장 디지털 기술이 영향력 있는 제작자들에게 위협이 될 것인가?에서는 2007년 새로운 앨범을 획기적인 방법으로 발표한 영국의 음악 밴드 라디오헤드를 다루면서 디지털 기술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미래에 끼칠 영향에 대하여 중요한 논점을 제기하고, MLB와 NFL의 배급 콘텐츠 전략을 알아본다. 7장 블록버스터 전략의 미래에서는 상식을 뛰어넘는 방법과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과감한 마케팅 전략을 벌여 큰 성공을 거둔 가수 제이-Z의 2010년 회고록 『디코디드(Decoded)』를 통해 블록버스터 전략을 살펴본다.
다양한 분야의 많은 회사가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성공을 거둔 블록버스터 전략을 채택하는 것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성공을 거둔 전략들은 다른 부문에서도 잘 적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의 트렌드가 지속된다고 본다면, 엔터테인먼트 회사의 가장 좋은 관행이 다른 모든 산업 분야에도 스며들 것이라고 충분히 예상할 수 있다. 많은 기업 경영자들이 승자 독식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으며, 이런 시장경제 속에서도 현명한 회사들은 초대형 투자를 하고, 그 투자가 소비자들에게 호소할 수 있도록 대대적인 마케팅을 펼친다. 창조적 인재들과 거래하면서 그들보다 우위에 서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으로, 대중문화를 선도하고 트렌드를 만들어가고 있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전략을 다른 기업들도 배워야 할 것이다. 그것은 바로 생존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블록버스터 법칙

저자
애니타 엘버스 지음
출판사
세종서적 | 2014-01-10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블록버스터에 베팅하라!『블록버스터 법칙』은 지난 10여 년 동안...
가격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