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처럼 보이는 연승의 비결!
저자는 진정한 승리란 1등 하는 것, 좋은 점수를 받는 것, 남들보다 잘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 만족할 만큼 최선을 다하는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이 책은 저자가 15년에 걸쳐 오랫동안 최고의 성과를 내기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찾았고, 그에 대한 해답을 ‘성공 피라미드’를 통해 제시하였다.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만들어진 ‘성공 피라미드’를 바탕으로 진정한 성공이란 무엇인지 깨닫고,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진정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한다.
인생의 수많은 승부에서 지지 않고 연승하는 비결!
누구나 한번은 승리할 수 있다. 그러나 평생에 걸쳐 절대 패하지 않고 계속 승리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전성기가 지나고 나면 쇠락해가는 것이 당연한 이치이다. 하지만 예외가 있다. 존 우든 감독에게는 통하지 않았다. 그는 평생에 걸쳐 패배하지 않고 승리하고 승리했다. 좋은 패를 갖고 있던 때도 나쁜 패를 갖고 있던 때도 언제나 한결같이 연승했다.
거의 기적처럼 보이는 연승의 비결! 이 책은 승률 81.5퍼센트라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가진 존 우든 감독의 연속 승리의 비밀을 알려준다. 리더들이 가장 존경하는 리더 존 우든 감독. 그는 단지 경기에서 승리하는 법이 아니라 인생에서 승리하는 법을 가르쳐준다.
“성공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성공을 성취할 것인가?”
2010년 100세의 나이로 타계한 존 우든 감독은 미국에서 농구 선수와 농구 감독으로 활약하며 경이적인 대기록을 세운 신화적 인물이다. 그가 이끈 UCLA 농구팀은 12년 동안 88연승과 완벽한 4시즌 연속 우승과 10회의 전미대학농구선수권 챔피언십 우승이라는 전무후무한 대기록을 세웠다. 그는 41년 감독생활 중 905승 205패를 기록했다. 승률이 무려 81.5퍼센트였다. 스포츠계뿐만 아니라 그 어떤 비즈니스 리더도 그보다 높은 성공 확률을 갖고 있지 못하다. 그는 어떻게 그런 경이적인 승률을 가질 수 있었을까?
성공의 아버지 존 우든 감독은 감독 생활을 시작한 때부터 오랫동안 최고의 성과를 내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찾았고 그 해답을 얻는 데 15년이 걸렸다. 그렇게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마침내 만들어진 것이 바로 그 유명한 ‘성공 피라미드’이다. 성공 피라미드에는 성공에 필요한 15개의 블록이 있다. 그 15개의 블록은 다른 사람의 생각을 따라 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을 통해 배운 것이다.
이 책 안에는 존 우든 감독이 만든 ‘성공 피라미드’를 쌓는 방법이 아주 자세하게 실려 있다. 그가 가르쳐주는 대로 따라가면서 하나하나 블록을 쌓아나가다 보면 저절로 스스로 승리하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진정한 성공이란 무엇인지 깊이 깨닫게 될 것이다.
그는 우리에게 성공에 대한 정의를 다시 쓰게 한다. 그는 스포츠 감독으로서 승리하는 법을 가르쳐주는 데 머무르지 않고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진정한 답을 찾도록 도와준다. 진정한 승리란 1등 하는 것, 좋은 점수를 받는 것, 남들보다 잘하는 것이 아니다. 진정한 승리란 자기 자신이 만족할 만큼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그가 우리에게 가르쳐준 성공은 자신이 될 수 있는 최선의 존재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는 사실을 아는 데서 오는 자기만족의 직접적 결과인 마음의 평안이기 때문이다.
‘성공 피라미드’를 따라 하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
존 우든 감독의 인생철학은 어린 시절 아버지의 가르침에서 왔다. 그는 초등학교 시절 아버지 휴 우든이 가르쳐준 ‘어떤 상황에서도 꼭 지켜야 할 7가지 계명’을 평생에 걸쳐 실천했다. 1. 자신에게 진실해라. 2. 매일 최고의 날로 만들어라. 3. 다른 사람을 도와라. 4. 좋은 책을 많이 읽고 특히 『성경』을 벗 삼아 정독하라. 5. 친구와의 우정을 예술작품처럼 생각하고 아름답게 가꿔라. 6. 힘든 날을 대비해 항상 대비책을 마련해둬라. 7. 날마다 앞길을 인도해달라고 기도하고 지금 주어진 축복에 감사하라.
그의 아버지가 가르쳐준 인생철학은 일견 너무 단순하고 상식적이고 평범해 보인다. 다 아는 이야기다. 하지만 가만히 곱씹어 보면 고개가 절로 끄덕여지는 진리이다. 그리고 우리가 사소하다고 생각하고 놓쳐버리는 그 단순하고 상식적이고 평범한 원칙들을 묵묵히 타협하지 않고 지켜나갔을 때 비로소 위대한 성공을 이룰 수 있다는 데 동의하게 된다.
존 우든은 사소하지만 중요한 인생의 법칙들을 실제 자신의 삶 속에서 지켰고 그 결과 최고의 자리에 올랐다. 그가 농구감독을 하는 동안 어느 해는 뛰어난 실력을 갖춘 선수들이 많았던 해도 있었고 그렇지 않았던 해도 있었다. 하지만 그는 실력 있는 선수들이 있고 없고를 떠나 항상 승리를 거두었다. 어떻게 그런 일이 가능할 수 있었을까? 모든 선수에게 자기가 가진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이끄는 데 성공했고 각자의 역할을 잘 수행해내는 것을 통한 강력한 팀을 만드는 데 성공했기 때문이다.
그가 연습 첫날 선수들에게 주는 가르침은 단순했다. 첫째, 손톱을 짧게 깎을 것. 둘째, 머리를 짧게 깎을 것. 셋째, 윗옷은 항상 바지 속에 잘 넣을 것. 그는 단 한 번도 선수들에게 이기라는 말을 한 적도 없다. 그는 아주 중요한 경기에 졌을 때도 실망하거나 낙담하지 않았다.
“이번 경기에 졌다고 세상이 끝난 것은 아니다. 우리는 다음번에 더 잘할 것이다.”
그는 일희일비하지 않았고 감정을 통제할 줄 알았다. 다른 사람의 평가에도 초연했다. 무엇보다도 그의 목표는 경기에 이기는 것이 아니었다. 그는 선수들에게 점수판은 아예 보지 말라고 했다. 점수는 부차적인 것이었기 때문이다. 승리 역시 노력의 부산물일 뿐이었다.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코트에서 최선을 다했는가,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한 경기였는가였다.
이 책은 88연승의 비밀을 다루고 있지만 실제로는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존 우든 감독은 농구감독 이상의 존재였다. 그는 ‘성공 피라미드’를 통해 우리에게 어떻게 자신이 될 수 있는 최고의 자신이 될 수 있는지를 가르쳐준다.
'Book Some place.. > 오늘의 책이 담긴 책상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치보이가 주목한 오늘의 책 - 신의 호텔(빅토리아 스위트) (0) | 2014.04.07 |
---|---|
리치보이가 주목한오늘의 채 - (헤르만 지몬 의) 히든 챔피언 글로벌 원정대 (0) | 2014.04.07 |
리치보이가 주목한 오늘의 책 - 미래학자의 통찰법(최윤식) (0) | 2014.03.28 |
리치보이가 주목한 오늘의 책 - 아마존, 세상의 모든 것을 팝니다(브래드 스톤) (0) | 2014.03.28 |
리치보이가 주목한 오늘의 책 - 한여름의 방정식(히가시노 게이고) (0) | 2014.03.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