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모음 - Readingworks/부자학·재테크

0807 리치보이가 주목한 오늘의 책 - 세상에서 가장 쉬운 뇌과학자의 부자수업

by Richboy 2018. 8. 7.

 

 

 

“왜 나는 늘 돈이 없을까?”
뇌 습관만 바꿔도 돈이 들어온다!
알고만 있어도 저절로 돈이 모이는 뇌과학의 기적!

‘월급 로그아웃’, ‘월급 보릿고개’, ‘텅장’……지출이 벌이보다 많은 세태를 풍자하는 신조어들이 널리 회자되고 있다. 실제로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버는 것에 비해 너무 많이 쓴다’, ‘불필요한 소비를 한다’, ‘나를 위한 소비를 못한다’ 등의 이유로 80.4퍼센트가 본인의 소비 패턴에 불만을 가지고 있다고 응답했다. 
일본의 저명한 뇌신경외과의인 스가와라 미치히토는 소비 패턴을 바꾸기 위한 방법을 ‘뇌’에서 찾는다. 그가 15년 넘게 뇌를 연구한 노하우가 담긴 『세상에서 가장 쉬운 뇌과학자의 부자 수업』은 잘못된 소비 습관을 바꾸고 인생을 풍요롭게 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내가 뼈 빠지게 모은 돈
뇌가 흥청망청 쓴다!

우리는 돈을 모으기 위해 가계부를 쓰거나 지출 계획을 세우고 재테크를 한다. 재무설계사를 찾아 재무 관리 상담을 받기도 한다. 하지만 우리가 돈을 모으지 못하는 이유는 계획을 잘못 세워서도, 노력을 하지 않아서도, 심지어 수입이 적어서도 아니다. 번 돈을 신나게 쓰는 내부의 적, ‘뇌’에 대해 알지 못해서다. 
우리의 뇌는 게으르고, 생각하기 싫어하며, 미래 예측에도 서투르다. 모든 정보를 한꺼번에 처리하지 못해 뉴런을 통해 정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지름길을 만들고 그 길만 이용하려고 한다. 그래서 합리성을 따지기보다 뇌의 버릇에 따라 편하게 판단하고 낭비하고 만다. 이를 반대로 활용해 보면 어떨까? 
이 책에서 저자는 뇌를 연구한 경험과 행동경제학자들의 실험 등을 바탕으로 뇌의 인지 오류를 고발한다. 그리고 과학적으로 분석한 결과를 ‘세상에서 가장 쉽게’ 파악하게 하고, 뇌의 ‘버릇’을 좋은 ‘습관’으로 만들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준다. 이 책에서 제시한 방법들을 실천하면 애쓰지 않고도 ‘흥청망청 낭비하는 뇌’를 ‘필요한 것만 사는 뇌’로 바꿀 수 있다.

오늘도 탈탈 털렸다! 
우리의 지갑을 빠르게 터는 세상에서 살아남기


뇌의 메커니즘을 아는 것은 큰 힘이지만, 부자가 되려면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우리가 제대로 된 소비를 하지 못하도록 뇌의 구조와 기능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 “인간의 심리를 이해하면 돈을 벌 방법이 보인다”라고 말했던 미국의 심리학자의 존 왓슨의 말처럼 판매자들은 교묘하게 사람의 심리와 뇌의 구조를 활용해 소비자들의 지갑 털기에 나선다. 우리는 그것도 모르고 제값보다 비싸게 산 물건을 안고 집에 돌아와서는 “내가 이걸 왜 샀지?” 하고 후회한다. 그리고 다시 쇼핑을 하는 ‘호갱’이 된다. 판매자들은 여러 선택지를 들이대 우리를 혼란에 빠뜨리고, 가격표를 속이고 물건의 배치 순서도 그들에게 유리하게 바꿔 소비자의 뇌를 착각하게 해 구입을 유도한다. 
저자는 우리가 그들의 호갱이 되지 않도록 23가지 처방전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지갑을 노리는 이들과의 ‘쩐의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무기를 장착해 보자.

돈 새는 길을 차단하는 뇌과학 처방전 
-충동적인 뇌가 이성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물건을 살 때는 3일, 최소 15분간 시간을 둔다
-‘XX퍼센트 할인’이라 적힌 가격표를 보면 ‘XX원 할인’으로 바꿔서 계산한 뒤 구입을 결정한다 
-돈을 지불하기 전에 얼마나 그 물건을 자주 사용할 것 같은지 생각하고 결정한다 
-여러 개의 물건을 장바구니에 넣었을 때는 가장 비싼 물건부터 정리한다
-‘갑작스러운 지출’에 대비해 비상금을 만든다
-물건을 구입할 때는 가급적 ‘할부’가 아닌 ‘일시불’로 한다 

이제부터 재테크 대신 뇌과학이다!
종잣돈 없이도 슬기롭게 부자 되는 법

모두가 부자가 되기를 바라지만 돈을 모으는 속도와 방향은 저마다 다르다. 저자는 자신만의 속도와 방향에 맞춰 돈을 모으고, 만족도 있게 돈 쓰는 방법을 제안한다. 
대표적인 것이 ‘스토리 작성법’이다. ‘스토리 작성법’이란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원하는지 자신만의 스토리를 그리고, 그것에 집중함으로써 소비 충동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돈을 쓸 때 드는 시간과 에너지를 아끼고 지금 나가는 돈이 자신을 위한 ‘투자’인지, 아니면 ‘낭비’인지 알 수 있다. 돈을 지출하는 방법을 바꾸면 부족했던 시간, 혼잡했던 공간, 더불어 새로울 것 없어 보였던 인생도 달라진다. 

지출 습관이 만드는 진짜 내 인생 

-주변에 휘둘리지 않고 주도적으로 돈을 쓸 수 있다
-나에게 맞는 돈 관리법을 통해 수입과 지출을 균형 있게 관리한다
-인생에서 결정을 내릴 때 뇌의 버릇에 휘둘리지 않는다
-저절로 돈이 모여 부자가 된다
-돈 걱정 대신 인생에 대한 자신감을 키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