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모음 - Readingworks/부자학·재테크

[북리뷰]돈의 심리학 - 하락장을 견디는 건 벌금이 아니라 큰부자가 되는 비용이다!

by Richboy 2022. 7. 1.

 

 

하락장을 견디는 건 벌금이 아니라 큰부자가 되는 비용이다!

 

 

“수많은 부자를 만나면 만날수록 경제위기에 관한 기사를 쓰면 쓸수록 돈 문제는 재무 관리가 아닌 역사와 심리학을 통해 이해할 수 있음을 깨달았다. 사람들이 빚더미에 앉은 이유를 이해하려면 금리를 공부할 게 아니라 인간의 탐욕, 불안정성, 낙관주의의 역사를 연구해야 한다. 하락장 바닥에서 주식을 매도한 이유를 알려면 기대 수익률에 대한 수학 공식 대신 인간의 고뇌를 알아야 한다.

 

가장 크게 성공한 투자자, 가장 크게 파산한 투자자 모두를 만나보고 깨달은 한 가지는 진정으로 부를 이해하고 부를 얻고 싶다면 인간의 심리를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월스트리트 저널의 기자이자 저자인 모건 하우절이 말한 이 책을 쓰게 된 동기입니다. 이 책은 특이하게도 돈의 기술적 측면이 아닌 돈에 대한 인간의 심리학 즉, 감정과 뉘앙스가 섞인 소프트 스킬을 살폈습니다. 주식투자를 다룬 다른 책에서는 만나기 힘든 주제였습니다. 2018년 쓰기 시작한 이 책은 돈을 다룰 때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잘못된 행동 원인, 편향, 결함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 20가지를 담았는데요, 국내에서만 10만 부가 넘게 팔리며 크게 호응을 얻고 있는 이 책을 오늘 여러분과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책의 마지막장을 넘길 때 까지 저자가 독자에게 계속해서 묻는 질문은 ‘왜 돈을 버는가?’ 였습니다.

 

-당신은 언제가 부자가 되고 싶습니까?

-당신은 왜 부자가 되고자 합니까?

-당신은 어떻게 부자가 되려고 합니까?

 

나아가 방법론에 대해서도 묻습니다.

 

-당신은 투자를 위한 돈을 어떻게 마련하고 있는가?

-당신은 어디에 투자하고 있는가?

-투자처는 어떻게 선정하는가?

 

이렇게 구체적으로 묻는 이유는 하나입니다. 톨스토이의 소설 <안나 카레리나> 속 ‘불행한 집은 저마다의 이유가 있다’는 문장처럼 ‘사람들은 저마다 부자가 되고 싶은 이유가 십인십색이라는’ 겁니다. 그러한 남녀노소와 빈부를 막론하고 연유로 어디에 얼마나 빨리 종목을 사고 파는가에 대해 논할 수 없다는 겁니다.

하지만 부자가 되는 진리는 분명 있습니다. 첫 번째는 바로 시간입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부자를 말하면서 꽤 많은 분량을 시간에 할애하고 있는데요, 우선 저자는 부자가 되는 시간에 대해 이렇게 말합니다.

 

“사람들은 언제나 최고 수익률을 원한다. 그러나 오랜 시간 성공을 ‘유지한’ 사람들은 최고 수익률을 내지 않는다. 그들은 꾸준한 투자율을 보였다. 오랫동안 괜찮은 수준의 수익률을 유지하는 것이 훨씬 더 나은 결과를 낳는다. 그러니 ‘닥치고 기다려라.’ 시간의 힘이, 복리의 힘이 너희를 부유케 할 것이다.”

 

아울러 더 나은 투자자가 되고 싶다면 시간을 보는 눈을 넓혀야 한다고 말하죠.

 

“더 나은 투자자가 되고 싶을 때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조치는 시간 보는 눈을 넓히는 것이다. 투자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가진 것은 시간이다. 시간은 작은 것을 크게 키우고, 큰 실수를 약화시킨다. 시간이 행운과 리스크를 돌려놓을 수는 없지만, 기다린 사람에게 그 가까운 곳까지 결과를 밀어줄 수는 있다.”

 

또한 저자는 부자가 된다는 건 ‘시간을 마음껏 쓸 수 있다’는 점이라며 이렇게 말합니다.

 

“내 시간을 내 뜻대로 할 수 없는 것은 행복을 가로막는 보편적이고 강력한 장애물이다. 지금까지 언급한 말 중 가장 강력한 한마디를 다시 반복하겠다. 당신이 원할 때, 원하는 것을, 원하는 사람과 함께,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돈이 당신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특히 저자는 주식투자자의 심리를 이야기하면서 뜬금없이 ‘저축하라’고 말합니다. 그 이유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저축이라니, 이 왠 고리타분한 얘기인가. 그럼에도 당신이 돈을 모아야 하는 이유.

상황에 휘둘려 싫은 일을 억지로 하고 있을 때

내가 원할 때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는 자율권을 갖고 싶을 때

예고 없이 찾아온 황금 같은 투자 기회를 잡고 싶을 때

그 순간 기대 없이 잠자고 있던 저축은 당신의 인생을 구원할지도 모른다.”

 

특히 이 책에서 인상적인 대목이 있었는데요, 요즘 같은 하락장을 견디고 있는 투자자를 눈 뜨게 했습니다. 힘든 요즘 장을 견디는 것을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비용 또는 수수료로 봐야지 벌금으로 보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개형께 많이 듣던 내용 아니었던가요? 저자의 말을 직접 들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가치 있는 것 중에서 공짜로 얻어지는 것은 없다. 성공적인 투자에도 비용이 드는 법, 그러나 가장 큰 비용에는 눈에 보이는 가격표가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불확실성, 의심, 후회는 돈의 세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비용이다. 이런 것들은 지불할 가치가 있는 경우가 많다. 이것들을 수수료(무언가 좋은 것을 얻기 위해 지불할 가치가 있는 가격)로 보아야지, 벌금(피해야 할 처벌)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

 

이 쯤 되면 저자에게 궁금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당신은 “어디에 투자하고 있는데?” 일 겁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자가 이 책의 마지막의 자신의 투자와 투자전략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다음은 나에게, 나의 가족에게 맞는 방법이니 참고만 하기 바란다. 저축 전략과 투자 전략 두 가지를 소개한다.

 

<<나의 저축 전략>>

 

언젠가 찰리 멍거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부자가 되려고 했던 것은 아니다. 나는 그저 독립성을 갖고 싶었다.” 그렇다. 부자가 되는 것은 체져둘 수 있다. 그러나 독립성은 그럴 수 없다. 독립성은 늘 나의 경제적 목표였다.

그냥 매일 아침 나와 내 가족이 하고 싶은 건 뭐든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면서 잠을 깨고 싶을 뿐이다. 내가 내리는 모든 경제적 의사결정의 중심에는 이런 목표가 있다.

 

나의 독립성이란 일을 그만둔다는 뜻이 아니다. 원할 때 원하는 동안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좋아하는 일을 한다는 뜻이다.

그리고 어느 정도 독립성을 얻는 데는 의사 월급이 필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기대치를 낮추고 내가 가진 것보다 낮은 수준의 생활을 하는 것이다. 소득 수준이 어떻든 상관없이 독립을 좌우하는 것은 저축률이다. 그리고 소득이 일정 수준 이상일 때 저축률을 좌우하는 것은 생활양식에 대한 기대치를 낮추는 것이다.

 

우리 가족의 재무 계획 중 자랑스러운 부분이 있다면, 젊은 나이에 세워놓은 생활양식 욕구에 대한 골대를 옮기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가끔 나는 우리 가족의 저축률에 대한 의문을 품다가도 내 부모님이 많은 저축을 통해 독립성을 확보한 일을 떠올리고는 금세 마음을 가다듬는다. 역시나 독립성이 우리 가족에게는 최고의 목표이기 때문이다.

실제 내가 누릴 수 있는 것보다 낮은 수준의 생활양식을 유지할 때의 두 번째 혜택은, 주위 사람들에게 뒤처지면 안 된다는 끝없는 심리적 압박을 피할 수 있다는 점이다.

더 많은 거세 대한 욕구 없이 내 능력보다 낮은 수준에서 편안하게 살면, 현대 선진국에서 사는 많은 이들이 굴복하고 마는 사회적 압박을 덜어낼 수 있다. 나심 탈레브는 이를 두고 이렇게 설명했다.

 

“진정한 성공이란 극심한 경쟁의 쳇바퀴에서 빠져나와 내 활동을 마음의 평화에 맞추는 것이다.” 마음에 쏙 드는 말이다.

내 집을 소유하는 데서 오는 독립적인 기분은 내가 값싼 대출을 이용해 자산을 늘렸을 때 얻을 이득을 훨씬 능가한다. 매달 대출금을 갚을 필요가 없다는 사실은 내 자산의 장기적 가치를 극대화하는 것보다 더 기분 좋은 일이었다.

 

개인금융과 관련해 배운 모든 사실을 종합해 볼 때. 누구나 예외 없이 결국에는 예상 못 하게 큰돈을 쓸 일이 생긴다. 그리고 예상하지 못한 일이기 때문에 그런 지출에 대해서는 계획을 세우지 않는다. 우리 집의 재무 상태를 자세히 아는 몇몇은 이렇게 묻는다.

"저축을 왜 하는 거야? 집을 사려고? 보트를 사려고? 새 차를 사려고?“

 

모두 아니다. 나는 돌발 변수가 더 많아질 것을 대비해 저축을 한다. 그리고 비용을 대려고 어쩔 수 없이 주식을 파는 일이 없어진다면, 우리가 보유한 주식이 최대한 오랫동안 몸집을 키울 확률도 높아질 것이다. 찰리 멍거가 멋지게 표현한 것처럼 말이다. ”복리의 첫 번째 규칙은 절대로 쓸데없이 손대지 않는 것이다.”

 

<<나의 투자 전략>>

 

나는 관점을 바꿨고, 지금 우리가 보유한 주식은 마지막 1주까지 모두 저비용 인덱스펀드다.

나는 시장 평균을 능가할 수 있는 사람들도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아주 어려운 일이고,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어려운 일일 뿐이다.

투자에 대해 내 생각을 요약하면 이렇다. “모든 투자자는 자신의 목표를 달성할 확률이 가장 높은 전략을 골라야 한다.” 그리고 내 생각에 대부분 저비용 인덱스펀드에 정기적으로 일정금액을 계속 투자해가는 전략이 장기적으로 성공할 확률이 가장 높을 것이다.

 

시장수익률을 이기는 것은 ‘당연히 어렵다’. 성공 확률은 ‘당연히 낮다’. 그렇지 않다면 모두가 그렇게 할 것이고, 모두가 그렇게 한다면 기회가 없을 것이다. 따라서 시장수익률을 이기려고 하는 사람들 다수가 실패한다는 사실은 놀랄 일이 아니다.

그동안 나는 저비용 인덱스펀드에 꾸준히 수십 년간 투자했고, 돈이 혼자서 불어나게 내버려두면 우리 가족의 모든 경제적 목표를 달성할 확률이 높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이렇게 생각하게 된 데는 검소한 생활양식이 큰 몫을 차지했다. 시장수익률을 능가하려고 시도하는 데서 비롯되는 추가적인 리스크를 부담하지 않고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면, 굳이 그런 시도를 할 이유가 없다.

 

 

나는 수입이 생길 때 마다 인덱스펀드에 투자한다. 미국 주식과 해외 주식이 섞여 있다. 정해진 목표 금액은 없다. 뭐가 되었든 쓰고 남은 돈을 투자한다. 나는 동일한 펀드에 은퇴자금을 최대치까지 투자하고, 아이들을 위해 세제 혜택을 받는 학자금 저축에 일정액을 투자한다.

 

대략 이렇다. 사실상 우리 가족의 순자산은 집, 체크계좌, 뱅가드 인덱스펀드 몇 가지가 전부다. 우리 가족에게는 이 이상 복잡할 필요가 없다. 투자에 대한 나의 깊은 신념 중 하나는 이것이다. ‘투자 노력과 투자 결과 사이에는 상관성이 거의 없다.’

 

그 이유는 꼬리 사건들이 세상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몇 가지 변수가 결과의 대부분을 책임진다. 당신이 투자에 아무리 많은 노력을 기울여도 당신의 전략을 크게 좌우할 두세 가지를 놓치면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할 것이다. 그 반대도 마찬가지다. 전략이 성공하는 데 몇 가지가 확실히 포함된다면 간단한 투자 전략으로도 훌륭한 성과를 낼 수 있다.

 

나의 투자 전략은 투자 대상을 잘 선택하거나 다음번 경기침체 시기를 잘 포착하는 것과는 상관없다. 그저 높은 저축률과 인내심, 세계 경제가 향후 수십 년간 가치를 창출할 거라는 낙관적 시각에 의존한다. 투자를 위한 노력의 사실상 거의 전부를 이 세 가지를 생각하는 데 쏟고 있다. 특히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앞의 두 가지, 저축률과 인내심에 말이다.

 

 

상승장을 맛본 투자자가 하락장을 견디기는 여전히 쉽지 않습니다. 가장 힘든 건 ‘어디 의지할 데’가 없다는 겁니다. 그런 까닭에 저자는 인덱스펀드에 넣고 있더군요. 저축하듯 돈을 넣고 최대한 투자의 시간을 늘리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그래야 두 발을 뻗고 밤잠을 잘 수 있다는 겁니다.

 

마지막 장을 덮으며 저의 투자를 생각했습니다. 요즘 같은 하락장에서 “주식이라면 징글징글하다.”고 말할 법 하지만 비록 수익구간에는 있지 못하지만 밤잠을 이루지 못할 만큼 힘들지는 않습니다. 저자의 말대로 ‘시간을 견디면’ 나아질 거라는 믿음이 있으니까요. 오히려 사고픈 종목이 많지만 ‘현금이 없어’ 아쉬운 요즘입니다. 그 이유는 여러분이 더 잘 아실 겁니다. 저자의 말대로 오늘의 하락장을 견디는 괴로움을 ‘벌금’이 아닌 큰 성공을 위한 ‘수수료이자 비용’으로 여긴다면 위로가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