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 rd) 아프지만 책을 읽었습니다/독자들의 반응

브런치 독자 '이불님'의 '아프지만 책을 읽었습니다' 리뷰

by Richboy 2020. 12. 1.

 

 

"나는 암과 아주 가까이 산다. 무슨 말이냐면 아빠는 암투병 중이고 엄마는 암투병을 했었고 나는 몸속에 난 웬 큰 혹 하나랑 같이 지낸다. 이처럼 누구보다 암과 붙어사는 나에게 이 책은 그야말로 '일상의 기록'이었다.

 

책에는 암을 선고받고, 수술을 하고, 항암치료를 받고 또 항암치료를 마치는 과정까지 작가의 심리가 기가 막히도록 솔직하게 묘사되어 있다. 오십 줄의 중년 남성이 엄마를 애타게 찾는 일이나 병문안 온 사람들에게 느끼는 괜한 자격지심, 가족들에게 짐이 되고 싶지 않아 고통을 표현하지 않으면서도 누구보다 외로워하는 모습, '그래도 내가 이 병은 아니니 다행이지'라는 인간적인 생각 등... '이래도 되나' 싶을 만큼 솔직했다.

 

암과 누구보다 가까운 나인지라 작가의 암 투병기를 따라가는 내내 울다가 웃다가 했다. 심지어 수술 부위마저 똑같아 나는 평소 표현을 잘 안 하는 부모님이 암투병 중 이런 감정이었겠구나 생각하며 뒤늦은 이해를 하기도 했다.

 

또 몇 년 동안 수많은 수술과 항암치료를 가까이서 접하다 보니, 작가가 하는 이야기들이 너무 친숙했고 눈 앞에 그려지듯이 생생했다. 수술 후에 복대를 차고 산책을 해야만 하는 엄마와 같이 병원을 걸었던 일, 또 수술 후 물도 못 마실 때 수건에 물을 적셔 아빠 입술에 대주었던 일 등등 힘겨웠던 시간이 복기되는 느낌이었다.

 

그럼에도 그의 이야기가 버겁거나 부담스럽지 않게 읽혔던 것은 그가 내내 심각하고 진지하게 고통에 잠식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서의 깨달음을 무려 경쾌하게(!) 이야기해주었기 때문이리라."

 

웹툰 <아만자>의 이미지

 

brunch.co.kr/@e-bul/91

 

어느 날 그냥, 암이 왔다

죽음 속에서 더 명료해지는 삶, 도서 <아프지만 책을 읽었습니다> | 나는 암과 아주 가까이 산다. 무슨 말이냐면 아빠는 암투병 중이고 엄마는 암투병을 했었고 나는 몸속에 난 웬 큰 혹 하나랑

brunc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