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모음 - Readingworks/자기계발

방심했던 15분을 잡아라. 그럼 하루가 통째로 당신의 것이다.

by Richboy 2008. 3. 4.
지은이
출판사
이스트북스
출간일
2008.1.30
장르
자기계발 베스트셀러보기
책 속으로
일상생활 곳곳에 숨어 있는 '15분' 활용의 기술! 하루 24시간 중 15분이라는 시간은 매우 짧아 보인다. 그러나 우리가 무수히 낭비하고 마는 틈새 시간 중에서도 '15분'은 하나의 일을 마무리 지을 수 있는 시간이다. ...
이 책은..방심했던 15분을 잡아라. 그럼 하루가 통째로 당신의 것이다.
나의 평가
꽤 괜찮아요꽤 괜찮아요꽤 괜찮아요꽤 괜찮아요꽤 괜찮아요
방심했던 15분을 잡아라. 그럼 하루가 통째로 당신의 것이다.
 
 
새해 초에 계획한 것들에 대해 굳은 맹세를 선언한 지 단 두 달. 두 달만에 기억도 안날만큼 무참히 깨어져버린 것들이 투성이다. '~~때문에'라는 자기 스스로의 변명으로 합리화를 시킨 두 어번의 어긋남이 이런 참혹한 결과를 만든 것이다. 자괴감마저 들게 하는 무모한 계획 그리고 실천력 부족의 나.
새로운 각오를 다지고저 만난 책은 <1일 15분 활용의 기술>이다.
 
15분의 시간적 길이와 그 의미를 설명해주고, 하루 속에 숨겨지고 흩어진 우리의 15분을 효율적이고,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 이 책은 내게 '시간이 부족해'라는 불평은 사실 게으른이의 습관적인 변명이라는 것을 알게 해 주었다.
 
무엇을 하던지 그 움직임에 앞서서 몸과 마음을 on 또는 OFF로 의식을 전환하는 습관을 들여야된다고 이 책은 설명한다. 다시 말해 시간의 흐름을 인식하고 짧은 시간일지라도 내가 의식하는 시간이라면 그 시간에 어울리는 작업 또는 휴식을 취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이러한 on, OFF의 의식전환은 스위치를 인식함만으로도 뇌는 활성화되어 자신의 힘을 최대환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시간의 흐름 하나 하나를 인식하라'고 이 책은 내게 요구하고 있었다.
 
15분 동안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수 많은 방법중에 '어떤 약속이든 약속 장소에 15분 먼저 도착하라'는 이 책이 제시하고 있는 방법 중 몇 안되는 내가 실천하고 있는 방법이었는데, 정말 좋은 방법이다. 먼저 도착한 이유 하나만으로 관계에서 우위를 점하고, 상대에 따라 윗사람에게는 존경의 의미를 보일 수 있고, 아랫사람에게는 신뢰감을 심어줄 수 있다. 무엇보다 자신 스스로가 먼저 도착함으로 얻을 수 있는 여유감과 주위에 대한 환기의 기회도 가질 수 있어 만남을 좀 더 원활하게 리드할 수 있는 이익이 있다. 이 책도 많은 분량을 할애하여 설명하는데 그 중요성이 입증되는 부분이다.
 
그 밖에도 아침15분의 중요성과 그 활용방법, 15분 집중력, 이동시간 15분 활용법, 쉬는 시간 15분 활용법등 많은 방법과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는데, 가장 인상깊은 것은 '오늘밤은 내일의 시작'이라는 말과 함께 밤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다음날 아침과 하루의 향방이 달려 있다는 이야기였다. 퇴근 후 늦은 밤에야 개인적인 시간을 할애할 수 있기에 잠들기 전의 이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려 노력하고 있었는데, 시간을 쫓다가 하루를 버리는 셈이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었다. 의식의 전환이 필요함을 느끼게 되어 고민하게 해 주었다.
 
시간의 소중함은 누가 모르겠는가? 하지만 흔히들 말하는 '자투리 시간'은 무엇이며, 그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그리고 짧은 시간의 활용이 나머지 긴 시간에 얼만큼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생각하게 해 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