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識缺齋,부족함을 아는 서재/직장인, 이럴 땐 이 책!

성공 - 이젠 꿈꾸는 것도 전략이다! [1]

by Richboy 2008. 12. 3.

 

 

 

 

제리 포라스.스튜어트 에머리.마크 톰슨 지음,
선대인 옮김/럭스미디어

 


지속적인 성공만이 진짜 성공이다.그 답은 이 책 속에 있다!
 
반짝스타. '이전에는 없었던 획기적이고 특별한 무엇으로 세상을 깜짝 놀라게 했지만, 어느 순간 이후로는 모습을 찾아볼 수 없는 한 때 빛을 발했던 유명인'을 이르는 말이다. 스타는 스타면서도 한편으로는 불명예스러운 이름이고, 그 나중을 궁금하게 하는 이름이다. 반짝거리기라도 했으니 멋진 것 아니냐고 물을 지 모르지만, 당신 단 하루라도 반짝여 보라 반문한다면 딱히 할 말 없지만 이 단어는 [진정한 스타]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게 한다. 성공도 스타와 같다. 일반적으로 성공은 남들이 칭송해주는 말이다. 진정한 성공은 '스스로 부를 때'가 아닐까 생각되는데 아무튼 이 성공도 또한 '반짝 성공'이 있고, '꾸준한 성공'이 있다는 말이다. 마찬가지로 '진정한 성공'도 따로 있을텐데, 이는 꾸준한 성공을 이르는 말일테다. 
 
  지금도 경제.경영서 부문에서 스테디셀러로 자리잡고 있는 명저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을 짐 콜린스와 공동 저술했던 제리 포라스가 이번엔 '성공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점을 찾아 나섰다. 성공기간이 최소한 20년을 넘어야 한다는 기준을 두고, 전 세계의 대상자 1,000여명 중에서 200여 명의 사람들과 1996년부터 2006년까지 11년 동안 개인적인 인터뷰를 통해 그 핵심을 찾아내었다. '20년이 넘도록 꾸준한 성공'을 이룬 사람들의 공통점을 다룬 책 [성공한 사람들의 열정 포트폴리오]이다.
  
이 책의 핵심은 지속적으로 성공하는 사람과 뛰어난 조직들을 두드러지게 하는 무엇인가가 있는데, 그것은 사람이나 기업이 완벽해서나 운이 좋아서가 아니라 자신들에게 소중한 것을 할 수 있는 '용기'를 가졌고, 그들이 갖는 그 소중한 용기가 시키는 대로 목표를 향해 뻗어나갈 수 있는 고결한 열망이 '지속적인'성공을 가능하게 한다고 말한다. 이 책은 지속적인 성공을 이루는 사람들은 우리와는 다를 것 같지만, 사실은 자신들에게 소중하다고 느껴지는 비범한 일들을 하고 있는 지극히 평범한 사람들일 뿐이라는 사실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이 책에서 전하려는 메시지는 '그들의 꾸준히 성공적인 삶은 바로 독자들의 마음속에도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우리가 따를 수 없을 것 같은 비범한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된 핵심들은 우리도 그러한 '지속적인 성공을 일굴 수 있는 사람'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다. 그렇다면 오랜동안 지속적인 성공이 가능하게 하는 그 요인은 무엇일까? 저자들은 의미, 사고방식 그리고 행동양식 세 요소가 삶과 일에서 조화롭게 정렬될 때 그것이 가능해진다고 이야기한다. 
 
첫째 요소는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이 나에게는 매우 소중한 것이어서 온갖 비난을 감수하고라도, 심지어 돈 한 푼 받지 않고도 남모르게라도 해야할 만큼 의미를 둘 수 있는 것이야 한다고 말한다. 둘째는 사고방식이다. 카리스마, 인기, 꿈, 약점, 무능력, 실패등 이미 인지하고 있는 성공을 향한 여정의 장애물들에 대해 시선과 각도를 바꾸어 생각해 본다면 성공으로 다가갈 수 있는 또 다른 무기가 될 수 있다고 전한다. 마지막으로 행동양식이다. 실천에는 용기가 필요하듯, 좌절하지 않는 실천에는 열정을 필요로 한다.
 
우리가 앞으로 행할 것들이 무엇인지, 그것들이 나에게 얼마나 의미가 있는 것인지 알지 못하고 또 결정하지 못한 채 행동에 나선다면 그 일들은 오래가지 않는다고 말한다. 행동의 의미, 사고방식 그리고 행동양식이 잘 정렬되었을 때 바로 성공을 이루고 오래 유지할 수 있는 기초를 형성하게 된다고 이 책은 전한다. 이름만 대면 알 듯한 수많은 성공한 인물과 CEO들의 인터뷰를 접하는 것만으로도 책을 읽는 재미를 갖는다 . 그들이 가지고 있는 소중한 의미와 그에 대한 순수한 열정은 읽는 이로부터 감동까지 선사한다. 그들의 성공에 유효했던 습관과 생각들을 공유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나만의 소중한 삶을 창조할 수 있는 의미와 열정을 찾는데 자극을 받을 수 있었다기업의 CEO, 예비사업가, 그리고 꿈을 가진 젊은이들에게 진정한 성공의 의미와 뜨거운 열정을 불러일으켜 줄 수 있는 정말 멋진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