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겁나게 쉬운 기업 재무회계 입문서
나를 비롯해 내 주위에 있는 사람들은 대체로 회계를 잘 모른다. 오히려 회계를 좀 안다 싶은 사람을 만나면 “회계 쪽 일을 담당하세요? 아니면 회계사?” 라고 묻기가 쉽다. 그도 그럴 것이 조그마한 사업을 하는 사장이라면 근방 회계사 사무실에 연락하고 매달 일정액의 수수료만 주면 세무업무는 도맡아 할테니 따로 공부할 필요가 없다.비즈니스맨이라면 회사에 따로 회계과가 있어 회계학을 전공한 친구들이 회사의 회계업무를 처리하니 알 필요 또한 없다. 혹 회계를 아는 동료나 선배를 찾아가 묻거나 따로 공부라도 하려고 하면 “언제부터 회사 재무에 관심이 많았냐? 네 일이나 똑바로 하라”고 핀잔을 듣거나, 심지어 무슨 꿍꿍이가 있는가 의심까지 살 수 있으니 억지로 배울 마음도 생기지 않는다. 그래서일까? 웬만한 부서의 일들은 주워들은 것이 있어 아는 체를 할 수 있을 정도는 되는데 회계에 대해서라면 까막눈이다. 이게 나의 현실이자, 비즈니스맨의 현실이다.
회계에 대해 모르는 가장 큰 이유는 아마도 ‘어렵기’ 때문일 것이다. 회계는 아는 사람에게 물어서 들어도 잘 모르겠고, 서점을 찾아보면 단 열 페이지도 넘기지 못할 만큼 어렵기만 하고, 이해가 되지 않는 책들만 가득하다. 자기들만 아는 용어와 수식으로 가득해 머리만 아프다. 무엇보다 회계를 왜 알아야 하는지 명확한 이유를 모르는데, 회계를 배울 마음이 생기겠는가? 그런 의미에서 책 <회계 천재가 된 홍대리>는 반가운 책이다. 이 책은 공인회계사, 세무사를 거쳐 현재 회계컨설팅 대표로 있는 손봉석 씨가 쓴 책으로, 대중적인 회계서를 목표로 쓴 책이다. 회계전문가가 아닌 대중을 위해 소설형식으로 쓴 책으로는 처음 격이고, 3편까지 시리즈로 출간되어 직장인들 사이에서 ‘회계바람’을 일으키기도 했던 책이다. 시리즈중 첫 번째인 이 책은 회계가 기업 전반에 대한 내용과 흐름을 알 수 있게 하는 유용한 도구이자 의사소통수단임을 이야기했다.
이 책의 전체적인 스토리는 이렇다. 갑작스런 사장의 죽음으로 회사가 혼란에 빠지자 사장 부인 최영순은 사장의 공석을 메우고 2년 안에 목표를 이끌어내지 못한다면 지분과 경영권을 넘기는 조건으로 경영권을 인수하며 대주주들의 기업매각을 저지한다. 기업쇄신으로 추진된 보직전환신청에 매출향상에 대한 압박감을 갖고 있던 홍대리는 영업부에서 경영지원팀으로 옮기고 회계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회계의 ‘회’자도 모르던 홍대리는 재테크의 귀재이자 사내에서는 마당발로 알려진 신 부장과 꼬장꼬장한 버즈 배차장, 회계업무 3년 차인 섹시공주 이주임과 허준 회계사등 동료들의 도움을 받아 기업내에서 회계란 무엇이고, 그 중요성은 무엇인지를 배워간다.
그러던 어느날 회사의 신제품 출시를 앞두고 신임사장 최사장과 생산 1팀장인 유상무간의 성장과 안정을 놓고 의견차이가 생겨 충돌이 일어나 각자 다른 생산 라인에서 두 제품이 생산되면서 경쟁을 하게 된다. 신규 프로젝트였던 클린업의 성과가 보고되는 주주총회를 앞두고 홍대리는 결산서에 클린업의 실적을 조작해 분식회계되었음을 발견해 회사의 신제품 프로젝트를 위기로부터 구해낸다. 국내 저자에 의해 써진 책이라 전체적인 스토리는 마치 내 회사의 경영지원팀의 이야기같다. 총각 사원 홍대리의 연애이야기도 담겨 있고, 캐릭터 강한 사원들의 면면이 내가 아는 지인들과 닮아 비교가 되었다. 재미있는 기업소설 같은 이 책에서 회계에 대한 주목할 만한 개념들이 소개된다.
회계는 생활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회계와 자기 생활에 공통분모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모든 사람에게 회계는 공기와도 같다.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은 물론이겠고 재테크를 하거나 자영업을 하는 경우에도 회계는 필수다 사업계획을 세우고 회계자료를 근거로 체크할 때 그때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회계를 제대로 실천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렇기에 소수만이 부자가 되는 것이다. 회계의 생활화가 부자로 가는 지름길이다. (102 쪽)
회계팀이 기업의 재무를 관리하듯, 각 개인은 회계를 통해 자신의 재무를 관리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숫자와 친해져야 한다. 부자들의 생활은 회계 그 자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부자들은 투자에 앞서 수익성 여부에 늘 고민하며 ‘어떻게 하면 자산을 늘리고 비용을 줄일 수 있을까’ 고민한다. 자산을 늘리는 것은 재테크고, 비용을 줄이는 것은 절약이다. 예를 들어 자동차 구입은 자산도 되고, 비용도 된다. 자동차로 생계를 꾸려간다면 자산이 되고, 단순히 이동수단이거나, 과시용이라면 비용이다. 부자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는 ‘선자산취득 후비용지출’의 순서로 자금을 사용해야 한다. 생활 속에서 숫자감각을 키우고, 자산과 비용을 구분하는 능력을 갖춰야 부자가 될 수 있다.
회계는 비즈니스언어다
모든 회사의 경영활동은 회계라는 공통언어로 보고된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의 비전을 위해 개인이 무엇을 해야 할지 숫자로 표시할 수 있어야 한다. 계량화된 목표는 그렇지 않은 목표보다 실천가능성이 훨씬 높다 개인의 목표만을 추구하다 보면 회사의 목표와 상반되는 결과가 발생할 수 있는데 회계로 커뮤니케이션한다면 이러한 문제를 방지할 수 있다. (148 쪽)
회계란 회사의 경영활동을 기록하여 이해관계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회계정보로는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가 있다. 대차대조표는 회사의 재무상태를, 손익계산서는 회사의 경영성과를 알려준다. 회계정보의 대상이 되는 이해관계자란 회사의 이해관계자 모두다. 은행, 주주, 거래처, 정부기관등이 있지만, 내부적으로는 회사 임직원도 될 수 있다. 회계는 회사의 임직원들이 첫 번째 고객이 되어야 한다. 사내 임직원은 회계의 중요성도 모르고, 잘 알지 못해 자신과는 상관없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회사의 경영에 도움을 주고 회사 사정을 잘 알리기 위해서는 이들에게 회계지식을 알려줘서 회계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회계는 기업의 청진기이다
회계는 기업의 건강상태를 제무제표로 나타내는 청진기와 같다. 회계에 근거한 의사결정은 의사가 환자를 진단하고 처방하는 과정과 동일하다. 즉 기업의 모든 의사결정은 정확한 회계정보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하며 회계정보가 잘못되거나 이를 활용할 줄 모른다면 의사결정은 정반대의 길로 들어설 수 있다. (256 쪽)
결론적으로 회계는 싸이클이고, 이러한 회계의 싸이클은 경영을 말한다. 기업의 경영활동은 자금흐름이 얼마나 원활한가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금은 재무제표라는 기업의 몸체에서 시계반대방향으로 흘러가는 혈액과 같다. 기업의 목표는 이러한 회계의 싸이클이 원활하게 유지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각 부서와 개인은 자신의 업무가 현재 기업의 자금흐름을 막는 것은 아닌지 유념해야 한다.
이 책을 통해 회계의 중요성과 회계를 배워야 하는 필요성을 알게 되었다. 회계공부는 개인적으로는 지금보다 나은 금전관리를 통해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투자가 가능해질 수 있다는 것을 배웠고, 직장인으로서는 내가 맡고 있는 업무가 회사경영의 자금흐름에 순행하고 있는지, 역행하고 있는지 체크할 수 있는 수단이고, 다른 부서와 보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된다는 것을 배웠다. 보다 중요한 것은 ‘회계’를 알아야 기업경영을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회계통의 임원이 모두가 회사의 CEO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모든 회사의 CEO는 회계통 만큼이나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 이유를 알 것 같았다. 마찬가지로 자기사업을 하는 사람들도 보다 나은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회계를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도 깨닫게 되었다.
두 번 째 책인 2권은 회계로 본 경영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현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회계 정보뿐만 아니라 회계 커뮤니케이션으로 기업의 이익과 성장의 비밀을 밝힐 수 있음을 말하고, 3권은 세금 이야기에 집중해 세금의 기본 개념을 통해 절세와 세무 리스크를 주체적으로 관리하는 비밀을 알려준다고 한다. 시리지의 나머지를 모두 읽으면 회계에 대한 개념이 좀 더 나아지지 않을까 기대가 된다. 회계를 알고 싶다면 제일 먼저 읽어봐야 할 입문서격인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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