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Some place../書架에 꽂힌 冊

넷세대 - 학교 2.0 , 교육자들에게 필요한 7가지 조언

by Richboy 2009. 10. 27.

학교 2.0 - 교육자들에게 필요한 7가지 조언

 

다음은 지금과 같이 새로운 디지털 시대에 나은 교사가 되는 데 필요한 7가지 전략이다.

 

1. 교실에 기술을 던져 놓고 좋은 일이 생기길 기대해서는 안 된다.

기술이 아닌 교육의 변화에 집중하라. 학습 2.0은 학습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 사이의 관계를 극적으로 바꿔 놓는 문제와 관련되어 있다. 그것을 올바로 이해하고, 학생 중심적이고, 학생에 맞춘, 협력적인 학습 환경을 만들기 위해 기술을 사용하라.

 

2. 강의를 줄여라.

모든 해답을 구할 필요는 없다. 게다가 넷세대에게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방송식 학습을 통하지 않는다. 먼저 학생들에게 질문을 던지고, 그 다음에 그들의 해답을 경청하라. 학생들이 묻는 질문을 들은 다음에 그들에게도 물어라. 학생들이 해답을 찾아내게 하라. 학생들이 교사인 여러분과 함께 학습 경험을 창조하게 하라.

 

3. 학생들에게 협력할 수 있는 힘을 줘라.

학생들이 서로 협력할 수 있게 장려하고, 그들에게 인터넷에서 찾아낼 수 있는 교과목 전문가들의 세계에 전급하는 방법을 알려 줘라.

 

4. 시험을 보기 위한 가르침이 아니라 평생 학습에 초점을 맞춰라.

중요한 건 학생들이 졸업할 때 알고 있는 것이 아니다. 중요한 건 그들의 능력과 평생 학습에 대한 애정이다. 아이들이 역사적으로 중요한 전투가 있었던 날짜를 기억하지 못한다고 해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그들은 그러한 날짜들을 찾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들에게 알아야 할 게 아니라 학습하는 방법을 가르치는데 전념하라.

 

5. 학생 개개인을 알기 위해 기술을 활용하라.

기술을 활용해서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에 맞게 속도를 조정하며넛 배울 수 있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만들어라.

 

6. 넷세대의 8가지 기준에 따라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라.

학생들의 학습 과정에서 선택의 자유, 맞춤화, 투명성, 성실성, 협업, 즐거움, 속도, 창조가 존재해야 한다. 프로젝트 위주의 학습에 넷세대의 문화와 행동의 장점들을 최대한 활용하라.

 

7. 교육자로서 여러분 자신의 변화를 모색하라.

여러분 역시 ‘아침에 일어나서 아이들을 가르치러 가고 싶어서 정말 안달이 날 지경이다!’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디지털 네이티브, 돈 탭스콧, 비즈니스북스, 290 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