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2.0 : 마케팅 전문가들을 위한 7가지 지침
최초의 디지털 세대가 출현해서 소비자로 활동하고 있는 문화 속에서 기업들은 21세기에 맞는 새로운 가치, 관계, 마케팅 모델을 발견할 것이다. 다음은 기업이 마케팅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7가지 규칙이다.
1. 고객에게 집중하지 말라. 고객을 참여시켜라.
고객을 제품과 서비스의 프로슈머로 만들어라. 젊은 사람들은 여러분과 함께 공동 혁신 작업에 참여하길 원한다. 그들이 여러분의 제품을 자기 입맛대로 조작하게 내버려 둬라. 제품과 서비스를 그들에게 공개하라. “열지 않으면 가질 수 없다.”
2. 제품과 서비스를 창조하지 말라. 소비자의기대치를 창조하라.
여러분 제품이 풍부한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그것에 가치를 부여하고, 인터넷을 활용해서 제품의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라.
3. 일방적인 전달 매체를 내보내는 광고를 극단적으로 줄여라.
대부분의 TV와 상당수의 라디오와 인쇄매체 광고는 시간과 정력과 잉크와 돈과 전기의 낭비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용도의 예산을 디지털 미디어로 전용하라.
4. N플루언스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하라.
넷세대 마케팅 전략의 세 가지 열쇠 중 첫 번째와 두 번째는 입소문이고, 세 번째는 입소문을 내는 좋은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다.
5. 브랜드를 다시 정의하라.
브랜드는 더 이상 약속이나 이미지나 배지가 아니다. 많은 기업에게 브랜드는 ‘관계’가 되어야 한다.
6. 기업의 DNA와 마케팅 활동에 ‘성실성’이 묻어나게 하라.
정직, 배려, 책임감, 투명성은 넷세대의 기본적 특징이다. 당신이 그들을 상대로 무슨 일을 하건 진정성 있게 하는 게 중요하다.
7. 넷세대를 마케팅 운동의 중심에 세워라.
넷세대는 엄청난 수의 인구라는 의미를 떠나서 중요하다. 그들은 사상 처음으로 모든 세대에게 영향을 주고 있다. 제품, 장소, 가격, 촉진이라는 4P는 이러한 미래의 소비자의 욕구를 해결하는 데 부적절한 ‘틀’이다. 이 4P를 ‘장소 불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발견, 경험’이라는 마케팅 ABCDE로 대체하라.
(디지털 네이티브, 돈 탭스콧, 비즈니스북스, 413 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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