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Some place../書架에 꽂힌 冊

민주주의 2.0 : 정부 지도자들을 위한 7가지 지침

by Richboy 2009. 10. 27.

민주주의 2.0 : 정부 지도자들을 위한 7가지 지침

 

1. 젊은이들을 더 많이 채용하라.

인구통계학적으로 봤을 때 대부분의 정부조직은 이탈리아의 인구 피라미드와 같은 모습이다. 다시 말해서 젊은이들이 전혀 없다. 넷세대가 없다면 정부 기관, 조직, 정당을 바꿀 수 없다. 넷세대의 말을 경청하라. 넷세대의 ‘실행’문화 속에 정부의 새로운 문화가 존재한다. 넷세대에게 정부 조직을 실질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줘라.

 

2. 민주주의 2.0을 포용하라.

넷세대에게 방송하지 말라.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삼가고 그들과 상호교류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라. 통제가 아닌 실행에 대해 생각하라.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법으로 넷세대를 포용하는 방법을 찾아라. 블로그를 만들어라. 위키를 만들거나 중요한 주제에 대한 디지털 난상토론을 실시하라. 넷세대가 주도하게 하라.

 

3. 전자정부와 인터넷 건략을 재고하라.

온라인 정부 사이트를 만드는 게 전부가 아니다. 그것은 구닥다리 생각이다. 구습에서 벗어나야 한다. 웹사이트를 만든다고 끝난 게 아니다. 새로운 서비스 전달 모델에 맞는 커뮤니티를 창조하라. 웹 2.0을 통해 정부의 새로운 창조 능력을 조정하는 방법을 다시 검토하라.

 

4. 신뢰를 얻기 위해 성실하게 행동하라.

정직, 젊은이의 관시거리에 대한 고려, 책임 그리고 투명성이 중요하다. 성실함에 대한 넷세대의 기대치를 맞출 수 있는지 깊이 생각하고 자문해 보라. 만일 맞출 수 없을 경우 과거와 다르게 행동하라. 그 결과 여러분은 더 나아진 자신을 발겨하게 될 것이다. 정치적으로 말해서 여러분은 발가벗겨져서 속살을 드러내게 된다.

 

5. 정치인이라면, 비방 광고를 중단하라.

비방 광고는 국가 전체를 봐서도 손해다. 정치 자문관들은 승리를 위해서는 비방광고가 필요하다고 말하지만, 그렇지 않다. 언론인들을 솔직하게 대하라. 그리고 그들에게 사생활을 캐내는 짓을 중단하라고 말하라. 만일 여러분이 방송 기자라면 정치인들의 정치 인생을 단축하는 짓을 중단하라. 넷세대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비방만 하는 정치에 질렸다. 그들은 정치인들이 표방하는 정책이 무엇이고,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이며, 실제로 지금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고 싶어한다. 그들은 미국 헌법 제정자들Founding fathers이 만든 사상의 시장을 되살리기를 원한다.

 

6. 여러분이 정부 고위 공무원이라면 넷세대와 힘을 합쳐서 넷세대에 맞는 근무전략을 개발하라.

많은 정부에서 하고 있는 것처럼 소셜 네트워크를 금지시키기보다는 효과적인 전략을 동원해서 그것을 포용하라. 넷세대가 전략수립에 앞장서게 하라. 넷세대가 페이스북이나 마이스페이스 등의 소셜 네트워크에 접속하고 있는지 감시하지 말라.

 

7. 어려분이 상원이나 하원의원이라면 다음과 같이 하라.

“사람들의 부름을 경청하라. 문 앞을 가로막지 말라. 회관을 봉쇄하지 말라. 문을 잠그는 이들이 상처를 입으리라. 바깥 세상의 싸움은 점점 가열되고 있으며 머지않아 그대들의 창문을 흔들고 벽을 두드릴 것이다. 시대는 변하고 있으므로. (가수 밥 딜런의 노래<시대는 변하고 있으므로The Times They Are A Changin>의 가사중 일부다).

 

(디지털 네이티브, 돈 탭스콧, 비즈니스북스, 505-506 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