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Some place../書架에 꽂힌 冊

트레이닝 캠프 - 슬럼프에 빠진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

by Richboy 2009. 10. 31.

 

  지난 밤, 존 고든의 <트레이닝 캠프>를 읽었습니다. 대학 졸업반인 미식축구선수 마틴은 드레프트에서 지명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입단을 희망하는 뉴욕 세인츠 팀의 트레이닝 캠프에 들어갑니다. 마틴은 첫 번째와 두 번째 프리시즌 경기에서 뛰어난 활약을 했지만, 발목을 다치고 맙니다. 놀라운 실력으로 팀의 코칭 스탭프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겨야 할 기간에 부상이라니...마틴은 좌절하고 맙니다. 그러던 어느 날, 재활 훈련중 만나게 된 팀의 부상전담 코치 거스를 만나게 되고, 그와 재활상담을 하던 공격라인 전담 코치 켄로부터 한 권의 트레이닝 북을 받게 됩니다. 바로 '최고 중의 최고'를 만드는 <전설의 플레이 북>이죠. 

 

  <에너지 버스>로 잘 알려진 자기계발분야의 베스트셀러 작가, 존 고든의 유려한 문체는 스포츠 성장 영화를 연상케 합니다. 누구에게나 한 번쯤은 '슬럼프'를 만나게 됩니다. 결정적으로 중요한 시기에 겪는 이 좌절감에 뉘앙스를 높이기 위해 '슬럼프'라고 합니다. 이런 시련이 없으면 좋겠지만, 아시다시피 꼭 만나게 됩니다. 하지만 '슬럼프'의 끝은 항상 두 가지의 길을 보여줍니다. 좌절감에 빠져 일생을 슬럼프로 살아갈 것인가, 아니면 이를 딛고 일어서서 전보다 더 훌륭한 성과를 이룰 것인가 하는 겁니다. 좌절의 끝을 알게 되면 '두려움'은 사라집니다. 슬럼프로 인해 자신이 겪을 수 있는 '극한'을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결코 불가능하지도 않고, 두려워했던 것보다 쉽게 털고 일어설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 때문이겠죠. <전설의 플레이 북>은 '슬럼프'에 빠진 독자들을 향해 페이지를 열어 둡니다. 그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이를 계기로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죠. 

 

 

  최고 중의 최고를 만들어주는 '전설의 플레이북'이라는 부제보다는 '시련을 딛고 일어나 도약할 수 있는 플레이 북'이라는 표현으로 이야기 하고 싶은 책입니다. 책의 곳곳에 한 페이지씩 숨어있는 이 플레이북을 공개합니다. 모두 말해서 리뷰를 써서 뭐할까 생각도 들지만, 써야겠죠? 오늘은 못할 것 같습니다. 그녀와 저녁 약속이 있거든요. 우산의 진동으로 들리는 가을비를 경험하고 싶네요. '시월의 마지막 밤~'이 생각나는 저녁입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전설의 플레이 북>>

 

 1. 최고들은 자기가 진짜로 원하는 게 무엇인지 안다.

최고들은 자신이 무엇을 위해 노력하고, 어디를 향해 가는지 뚜렷하게 알고 있다. 그들의 마음속에는 선명한 미래가 있고, 언제 어디서든 잊지 않는다. 목적지에 대한 정확한 그림은 마르지 않는 에너지의 원천이 된다.

 

 2. 최고들은 언제나 ‘조금 더’라고 외친다.

최고들은 편안한 상태를 두려워한다. 더 나아가고 있지 않다면 그건 더 나빠지고 있다는 뜻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그들은 언제나 ‘조금 더!’라고 외치며 남들보다 더 연습하고 더 고민하고, 세밀한 부분까지 더 많이 더 깊이 향상시킨다.

 

 3. 최고들은 평범하고 사소한 일에도 탁월하다.

최고들은 아무리 사소한 것도 사소하게 여기지 않는다. 대단하고 거창한 일도 결국 쪼개서 보면 가장 기초적인 일들이 모인 결과물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밑바닥부터 철저하게 단련시키며 올라간 그들은 평범하고 사소한 일에도 평균이상으로 탁월하다.

 

 4. 최고들은 집요하게 집중한다.

최고들은 모든 일을 현미경으로 관찰하듯 티끌 하나 놓치지 않고 집중한다. 아무리 작은 문제라도 기본과 원칙을 지키며 집요하게 분석한다. 그렇게 해야만 올바른 방향과 최적의 방법으로, 가장 높은 성과와 효율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5. 최고들은 정신이 강하다.

정신력은 역경을 겪는 동안에도 긍정적인 마음을 유지하게 해주고, 혹독한 압박과 도전, 변화에 부딪쳤을 때 탄력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해준다. 최고들은 운동으로 근력을 단련시키듯이, 정신도 훈련을 통하여 강하게 만든다. 

 

<정신적으로 강인해지기 위한 15가지 방법>

 

1) 좌절은 성취에 이른느 중요한 디딤돌이라고 생각하라.

2) 최고가 되는 길에는 늘 역경과 고난이 따라온다. 그것은 막다른 골목이 아니라 더 훌륭한 목적지로 당신을 안내하는 우회로라는 것을 믿고 포용하라.

3) 부정적인 사람들은 늘 당신 주위에 있다. 그들이 존재하는 이유는 당신으로 하여금 언제나 긍정적인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고, 성공에 대한 확신을 잃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그들로 인해 넘어지지 마라.

4) 반대자나 비평가를 만나면 그의 이야기를 들어라. 그러나 그의 말이 당신의 미래를 규정하게 하지는 마라. ‘최고가 되는 것’에만 온전히 집중하고, 당신을 믿고 저지해준 긍정적인 사람들의 신뢰를 믿어라.

5) 아침에 일어나면 감사와 기도를 위한 산책을 하라. 그러면 더욱 풍부하고 강인한 정신을 갖게 될 것이다.

6) 실패를 만나면 그 속에 숨은 교훈을 찾아라. 그러고 나서 과거의 성공을 회상하라.

7) 전투에 임할 때는, 승리한 자신의 모습을 미리 마음속에 그려보라.

8) 고거가 후회스럽고 미래가 걱정될 때는 에너지를 현재에만 집중시켜라. ‘지금’이야말로 당신의 힘이 가장 강력하게 발휘될 수 있는 순간이다.

9) 불평하고 싶을 때는 불평 대신 해결방법을 생각하라.

10) 두려움과 회의, 의심이 머릿속을 채울 때는 긍정적인 생각과 긍정적인 셀프토크를 하라.

11) 정신이 산만해질 때는 깊고 느리게 호흡하며 잠시 먼곳으로 눈을 돌려 마음의 평온을 찾아라.

12) 모든 게 불가능하다고 느낄 때는 최선을 다한 후 겸허하게 기다려라.

13) 외로울 때는 과거에 당신을 도와주었던 사람들과 당신을 사랑하고 지지해주는 사람들을 떠올려라.

14) 상황이 당신의 통제를 벗어났다고 느낄 때는 통제할 수 있는 것에만 집중하고, 통제할 수 없는 것은 그대로 두어라.

15) 심한 압박을 받거나 모두 당신을 지켜보고 있을 때는, 어린아이처럼 웃으며 그것을 순수하게 즐겨라. 단 한 번뿐인 인생에서 우리는 별로 잃을 게 없다. 지금 이 현재를 붙잡아라. 인생은 짧다.

 

 6. 최고들은 두려움을 뛰어넘는다.

최고들은 자신이 두려워하는 것의 실체를 안다. 두려움과 싸운다는 것 자체가 위대해지는 과정이고, 두려움을 직시하고 극복하는 것이야말로 궁극적인 승리이자 성공이다. 최고들은 크고 작은 두려움을 세상에 내놓고 그것을 뛰어넘는다.

 

 7. 최고들은 ‘그 순간’에 충실하다.

최고들은 자신이 바꿀 수 있는 것은 ‘현재’뿐이라는 것을 안다. 지나가버린 과거도, 아직 오지 않은 미래도, 후회하고 걱정해봐야 아무 소용없다는 걸 안다. 그래서 최고들은 ‘지금 이 순간’에 몰두하고 최선을 다한다. 

 

<‘지금 이순간‘을 붙잡는 법>

 

- 지나간 실패가 현재 내 앞을 가로막게 놔두지 않기

- 주위 사람들이 나의 한계를 정하게 놔두지 않기

- 실패로부터 긍정적인 자극을 받고 더 많은 에너지를 충전하기

- 두려움 앞에서 도망치는 대신 반갑게 포용하기

- 두려움이 내 열정과 기쁨을 강탈해가지 못하게 하기

- 현재에 뛰어들어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기

- ‘오늘’을 내 인생의 마지막 날인 것처럼 살기

 

 8. 최고들은 최서을 다한 후에는 기다릴 줄 안다.

최고가 되는 길에는 자신의 능력 이상을 필요로 하는 순간과 맞닥뜨린다. 최고들은 그 지점에 이를 때까지 자신의 모든 것을 쏟아 부으며 최선을 다한다. 그리고 그 후에는 더 강력하고 더 위대한 힘에 맡기고 기다린다.

 

 9. 최고들은 주변 사람들까지도 훌륭하게 만든다.

최고들은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남을 위해 사용할 때 가장 큰 에너지가 나온다는 것을 안다. 그들은 주변 사람들의 숨겨진 장점을 이끌어내고 더 훌륭하게 만든다. 결과적으로 최고들은 주변 사람들을 통해 계속해서 추진력을 얻는다.

 

 10. 최고들은 위대한 유산을 남긴다.

마침내 자신이 하는 일에서 최고가 되었더라도 영원히 최고가 될 수는 없다. 곧 더 강력한 경쟁자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하지만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위대한 유산을 남길 수 있다면, 그것은 영원히 이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