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의 노화를 막아주는 기적의 감정 혁명법!
울고 싶어도 참고, 말하고 싶어도 말 못하는 한국의 중년 남자들에게
젊음을 되찾는 뇌의 비밀을 알려주다
노화는 흔히 신체나 외모의 문제라고 생각되곤 한다. 하지만 이 책이 노화에서 새롭게 주목하는 것은 바로 ‘감정’이다. 고령자의학, 노년의학, 중장년 정신의학 등을 전문적으로 연구해온, 일본의 정신과 전문의인 와다 히데키는 오랜 임상 경험을 통해 감정이 인간의 노화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새롭게 밝혀냈다. 인간의 뇌에서 전두엽은 인간의 감정과 의욕, 호기심 등을 담당하는데, 수천 장에 이르는 뇌 사진을 분석한 결과 이 전두엽의 노화가 다른 노화보다 가장 먼저 시작된다는 사실을 알아낸 것이다. 거꾸로 말하면, 젊음을 유지하는 가장 좋은 지름길은 바로 전두엽을 젊게 만드는 것이다.
이 책은 의욕, 여유, 감정전환, 기억력 등의 다양한 차원을 통해 노화와 뇌의 관계, 인간이 노화에서 승리하는 법, 감정 노화를 방지하는 법 등 구체적이고 생생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40~60대, 특히 감정적으로 둔감하고 감수성이 쉽게 메마르는 중장년 남성들에게 건강과 노화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함으로써, 즐겁고 행복한 노년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감정 노화가 모든 노화의 원흉이다
뇌 건강과 노화 방지의 기존 패러다임에 ‘감정 노화’라는 새로운 관점 제시
노화하면 몸이 늙고 병이 들거나, 기억력이 떨어지는 등 신체 전반의 산화 과정으로 이해하는 것이 일반적인 인식이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감정의 노화가 모든 노화의 원흉이라고 주장한다. 노인전문병원에서 근무하면서 고령자의 뇌 기능을 오랫동안 관찰해 온 정신과 전문의 와다 히데키는 인간의 본질적인 노화는 ‘감정의 노화’와 관련하여 시작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뇌에서 감정 기능과 자발성, 의욕을 담당하는 전두엽의 부분부터 노화가 진행되며, 이 전두엽의 노화를 막는 것이야말로 노화를 늦추고 외모, 신체, 기억력 등을 젊게 만드는 지름길이라고 저자는 역설한다. 감정이 노화하여 자발성, 호기심이 저하되면 몸을 움직이지 않게 되고, 이는 자연스럽게 뇌를 활용할 수 없게 만들어 다른 기능의 노화도 촉진시킨다는 것이다.
고령자의 경우, IQ 테스트에서 측정하는 지능이나 보행 능력 등의 실용적인 기능은 그다지 약해지지 않는다. 그러나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의 노쇠’는 매우 빠르게 일어난다. 예를 들어 인플루엔자 감염 등으로 한 달 정도만 누워 지내다 보면 완쾌되어도 쉽게 걸을 수 없고 연령에 따라서는 가벼운 치매 같은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감정도 마찬가지다. 감정의 노화를 깨닫지 못하고 그대로 두면 그 사실을 깨닫게 되었을 때에는 이미 ‘안방 노인’ 상태가 되어버린다고 저자는 말한다. 이 책에서는 자신의 감정 연령을 자각하고 전두엽의 다양한 기능의 노화가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지 알 수 있도록 감정 노화 테스트를 수록하고, 감정 노화를 방지하는 법을 의욕, 감정전환, 기억력, 불안 등의 측면에서 자세하게 설명한다.
대한민국 40대, 이제 감정혁명을 시작해야 한다
중년 남성들에게 ‘감정 훈련’의 중요성을 ‘건강과 노화’라는 측면에서 새롭게 조명
이 책은 노화 방지에 ‘감정’이라는 새로운 변수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특히 40대 중년 남성을 주목한다. 가장 큰 이유는 감정의 노화가 대개 40대부터 시작되기 때문이며, 자기표현과 감정교류가 부족한 남성이 여성보다 더 쉽게 노화하기 때문이다. 40대는 직장에서든 가정에서든 어느 정도 안정된 기반에 올라서고 자녀 양육도 어느 정도 이루어지며, 앞으로의 인생이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는 시점이다. 또 40대가 되면 EQ도 최대 정점에 이르며 그 이후로는 점점 떨어지기 시작한다. 즉 감정이 늙기 시작하는 것이다.
모든 일에 있어 자극이 없어지고 활동도 위축되어서, 자칫 ‘젊은 노인’의 상태로 전락하기 쉽다. 더구나 이 시기에 감정 훈련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50대에는 이미 감정의 노화를 예방하려는 의욕조차 포기할 위험성이 높아진다. ‘무엇을 해도 즐거움을 느낄 수 없다.’라고 느낀다면 분명한 감정 노화 현상이므로 바로 행동에 나서야 한다.
불안 극복부터 기억력까지, 감정 노화에서 승리하는 뇌의 비밀을 밝히다
철없고 나잇값 못하는 것을 두려워 말라. 그리고 즉시 행동하라
저자가 말하는 감정의 노화란 무엇인가? 감정이 노화한 사람은 어떤 것에도 즐거움과 의욕을 느끼지 못하고, 호기심과 욕망도 잃어버린 사람이다. 최근 젊은 층의 은둔형 외톨이가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지만, 실제 노인들의 은둔 현상은 그보다 훨씬 심각하다. 나이가 먹으면 세상사를 다 알아버린 듯, 어떤 일에도 잘 흔들리지 않는 마음을 얻는다. 하지만 그 흔들리지 않는 마음, 어떤 일에도 혹하지 않는 마음이 바로 ‘감정의 노화’다. 이 책은 나이 듦에 대한 기존 인식을 뒤집으면서 감정의 노화를 예방하는 뇌 과학적 비결을 구체적이고 생생한 사례를 통해 아주 쉽게 보여 준다.
‘매일 읽고 계산하라’ ‘과거의 성공담을 늘어놓지 말라’ ‘닌텐도 DS는 워밍업일 뿐이다. 행동하라’ ‘사소한 습관을 바꾸라’ ‘존경 받는 상사가 되라’ ‘무슨 일이든 에피소드화하여 기억하라’ ‘대화 상대를 만들라’ 등 노화와 관련된 뇌의 원리부터 감정을 젊게 유지하는 비결과 의욕의 중요성, 기분전환의 비법, 불안을 극복하고 여유를 되찾는 법, 나이와 상관없이 기억력을 높일 수 있는 비결까지 젊음을 유지할 수 있는 감정 훈련의 기술을 일목요연하게 들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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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환경에서 최고의 리더십을 발휘하려는 팀장들의 필독서!“
글로벌 환경에서는 어떤 리더십이 필요할까?
세계 최고의 기업들이 원하는 글로벌 리더의 조건은 무엇일까? 기업들이 세계로 뻗어나가면서 이제 단순히 언어만 잘하는 수준에서 여러 문화권에서 경험과 지식을 쌓은 리더십의 필요성이 더욱 커졌다.
이 책은 비즈니스 세계 안팎의 리더들에게 끊임없이 변화하는 글로벌 시장에서 필요한 기법들을 소개한다. 커뮤니케이션, 인맥 쌓기, 팀 구축, 목표 설정, 변화와 혁신, 위기관리, 일과 생활의 균형 같은 분야를 다루는 만큼 실질적이고 쉬운 지침서이기도 하다. 저자 프랭크 브라운은 26년간 37개국을 다니며 쌓은 글로벌 리더십의 생생한 경험을 실질적으로 조언하고 있다.
문화적 지식이 경쟁력이다
이 책에서는 특히 글로벌 무대에서 비즈니스를 하려면 문화 차이에 민감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최근과 같이 국경을 초월한 비즈니스 거래가 일반화된 요즘에는 문화적 가치와 관습들이 충돌하여 생기는 어려운 상황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글로벌 시장에서 변화와 혁신에 빠른 나라는 앵글로 색슨 문화, 남미, 아시아이며 반면 유럽과 일본은 변화에 느리다. 한 예로 저자가 운영하는 회사의 전 세계 지사에 새로운 서비스를 정착시키려 했으나 유독 일본 지사에서는 아이디어를 반기지 않았다. 그래서 아이디어를 강요하지 않는 방법으로 5개월 동안 끈질기게 소개해 결국 자신들의 아이디어로 받아들이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처럼 낯선 나라에 가기 전에 사업 정보는 물론 현지의 역사와 문화, 정치, 모임의 진행 방법, 인사와 호칭, 착석과 식사, 차 예절 등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문화적 지식은 거래의 성사에 매우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이와 같은 사례를 다양하게 들며 문화 차이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해 글로벌 리더가 갖춰야 할 능력을 제시하고 있다. 여러 문화권에서 일하고 있는 글로벌 리더 뿐 아니라 세계 시장을 바라보며 꿈꾸고 있는 직장인들이 글로벌 리더십으로 성공하는 비결을 정확하게 짚어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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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독자들에게 보내는 저자의 메시지
한국의 기업들이 지난 50년간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서양의 경영관리 기법을 잘 적용했고, 또 끊임없이 노력했기 때문이다. 사회 전반에 깔려 있는 오랜 전통과 문화가 그런 성공을 더욱 가능하게 했을 것이다. 다른 국가들과는 달리, 한국은 제품 설계, 생산, 물류, 마케팅, 재무 및 인사 관리와 같은 비즈니스 분야에서 새로운 기법들을 잘 적용해왔다. 그렇게 비즈니스를 통해 익힌 다양한 경험과 지식들이 공공 분야로 확산되었고, 이는 한국을 매우 효율적이면서도 경쟁력 있는 사회로 만들었다. 세계 최고 수준으로 인정받는 수많은 제품과 기업들, 수만 개의 중소기업들이 이러한 한국의 위상을 잘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위상이 앞으로도 계속 지속될 것이라고 장담할 수는 없다. 그 위상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말이다. 중국, 인도, 베트남과 같은 나라들이 저비용의 생산 시스템을 앞세워 한국에 도전장을 내고 있기 때문이다. 세계의 노동력이 재편성되어가는 이런 상황에서 한국은 그에 걸맞는 새로운 위상을 만들어내고, 디자인이나 마케팅, 서비스 같은 지식 기반 업무에 더욱 집중해야 할 것이다.
이제 제품과 서비스, 기술 등의 모든 분야가 새로운 현실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비즈니스를 하는 방식도 새로운 현실에 맞게 바꿔야 하지 않을까? 계속 기업의 이익만을 성공의 척도로 볼 것인가? 계속 위계 조직을 만들고, 권력으로 직원들을 통제할 것인가? 계속 그렇게 한다면, 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미래의 지식 기반 업무는 과거에 우리가 해오던 제조 기반의 업무와 완전히 다른 것이기 때문이다.
이 책 ‘세컨드 사이클’은 이런 부분을 다루고 있다. 기업들이 급변하는 시대에서 어떻게 구시대적인 사고에 사로잡히게 되는지, 그리고 어떻게 죽음의 소용돌이로 빠져들어 고객과 직원들로부터 외면당하게 되는지 살펴본다.
이 책은 죽음의 소용돌이에서 빠져나와 새로운 성장 주기인 ‘세컨드 사이클(2차 주기)’로 진입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준다. 성장을 위한 새로운 기반은 분명히 새로운 것이어야 한다. 이익을 중시하는 것에서 목적을 중시하는 것으로, 대립 관계를 벗어나 동반자 관계로, 위계 조직에서 네트워크 조직으로, 권력 중심에서 가치 중심으로 기업을 바꿔야 한다. 대부분의 경영 도서들과 달리, ‘세컨드 사이클’은 실질적인 경험에서 우러난 실무적인 책이다. 몇해 전, 나는 죽음의 소용돌이로 급속하게 빠져들고 있는 회사를 구해낸 적이 있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성장을 위한 새로운 기반을 구축했고, 그 회사를 5년도 안되서 세계 최고의 회사로 만들었다. 나는 이 책을 통하여 나의 경험을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한다.
이 책은 지루하지 않을 것이다. 수많은 질문들이 있고, 여러분에게 영감을 줄 수 있을만한 구체적인 충고들이 담겨 있으니까 말이다.
여러분 조직의 새로운 성장을 위해 이제 ‘세컨드 사이클’을 시도해보는 게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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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낢이 사는 이야기》의 서나래 작가가 그리는 국내 최초의 상담 만화
오프라인 세상에 무릎팍 도사가 있다면 온라인 세상에는 은근남이 있다!
게으르고 엉뚱하지만 일상 속 작은 행복을 깨달을 줄 알았던 대학생 낢의 <낢이 사는 이야기>로 네티즌들의 폭발적 인기를 끌었던 서나래 작가가 국내 최초의 상담 만화로 우리 곁을 다시 찾아왔다. 다리에 털이 너무 많아서 고민이라는 사소한 고민부터, 내가 진짜로 원하는 일이 무엇인지 모르겠다는 진지한 고민까지 수많은 네티즌들이 다양한 실제 사연을 ‘은근남’이라는 독특한 카운셀러가 재미있게 해결해 준다.
‘은근히 잘 되리라’를 모토로 삼고 있는 <은근남 카운셀링>의 상담방법은 여타 다른 상담소의 상담방법과는 차원이 다르다. 다리털이 많아 고민이라는 사람에게는 은근남의 친구, 이파리 숱이 많아 고민인 친구 느릅나무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적성을 찾지 못해 고민인 사람에게는 이승과 저승 사이를 방황하는 귀신의 예를 통해 고민을 해결해 준다. 한마디로 고민을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하기보다는 엉뚱한 유머와 재치로 시원한 웃음을 통해 고민을 해결해 주는 것이다. 마치 뛰어난 입담과 재치로 상담자들의 고민을 유쾌하게 해결해 주는 인기프로그램 <무릎팍 도사>를 온라인에서 만나보는 것과 같은 느낌이다.
《은근남 카운셀링》의 원고는 2008년부터 <야후코리아 카툰 세상>에 연재되어 큰 인기를 끌었고, 단행본으로 엮으면서 네티즌들의 상담 사연 TOP 10을 선정해 상담 전문가 한기연의 글을 더하면서 더욱 강력해졌다. 초딩부터 직딩까지 수백만 네티즌들의 고민을 해결해주고 그들에게 웃음과 용기를 주었던 ‘은근남 카운셀링’, 그들의 이야기가 지금부터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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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치보이가 추천한 2009 올해의 책 No5
'Book Some place.. > Richboy, 책방을 뒤지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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