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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책] 주말에 읽으면 좋을 경제경영 신간

by Richboy 2011. 2. 11.

 

당신의 조직을 Y사이즈 해라!

  위기에 처한 기업들은 대부분 다운사이즈(downsize)를 통해 인원을 줄이는 방법을 써왔다. 하지만, 인원 감축만으로는 더 이상 현재의 경영 위기를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없다.『스키니진을 입은 회사』는 다운사이즈 대신 Y사이즈(Y-size)를 통해 '젊은 조직'으로 경영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미래의 주역이 될 젊은 세대의 관심을 사로잡는 방법에서부터 충성스러운 직원을 만드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실천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Y사이즈는 1977년부터 1995년 사이에 출생한 Y세대를 활용하여 위기에 처한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고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뤄내는 솔루션을 의미한다. 총 11단계롤 구성된 Y사이즈 프로세스는 한 직장 내에서 공존하고 있는 4대 세대(장년층, 베이비부머, X세대 혹은 386세대, Y세대) 임직원들의 개성과 차이를 존중하고 그들로부터 최대의 성과를 이끌어내기 위해 설계되었다. 다양한 기업 컨설팅 자료와 세대별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서 어떤 조직에서든 바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사장님~ 제 의자는 마사지 기능이 있고, 뒤로 젖힐 수 있는 것이면 좋겠어요~


  지금의 신세대는 자기 표현이 분명하다. 누구나 마사지 기능이 있고 뒤로 충분히 젖힐 수 있는 의자를 원하지만 아무도 이런 요구를 회사에 한 적이 없었다. 자기의 욕구를 분명하게 표출할 줄 아는 신세대(Y세대)들은 직관적이며 본능적이다. 과거 권위와 형식이 지배하던 산업사회에서와는 달리 창조와 열정이 필요한 현대사회에서는, 이러한 직관과 본능이 기업과 조직의 경쟁력을 살리는 핵심 요소가 된다.



경비 절감을 위해 사람을 줄이는 것보다,
열정과 끼를 갖춘 신세대를 낮은 임금으로 활용해라


  치열한 경쟁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은 대부분 구조조정을 생각한다. 대부분의 구조조정은 인원 감축을 불러온다. 하지만, 지금의 신세대 인력은 ‘싸다’. 고위 임원에게 지급되는 경비의 일부만으로도 창의력과 열정, 그리고 다양한 재능을 가진 신세대를 대거 확보할 수 있다. 이들을 제대로 채용하고 활용하며 교육시키는 모든 방법이 이 책에 들어있다.



저는 인사팀 김대리가 아니에요. 나쵸와 라이브를 좋아하고 삼성라이온스당의 당주인 사자왕이에요~


  개성과 열정으로 뭉친 신세대들을 기존의 관점과 시각으로 지배하려 해서는 안 된다. 그들에게는 그들만의 문법이 존재한다. 각각의 개성과 열정이 그들만의 방식으로 존중 받기를 원한다. 전체 조직의 한 명으로 인식되기 보다는 각 개인의 집합으로 인정받기를 원하다. 하지만, 한국 사회의 조직은 아직 그런 경험을 해본 적이 없다. 이제 ‘Y사이즈’ 프로세스로 장년층, 베이비부머, X세대(386세대), 그리고 Y세대 모두가 만족하며 헌신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들어야 한다.

  위기에 처한 기업들은 대부분 다운사이즈(downsize)를 통해 인원을 줄이는 방법을 써왔다. 하지만, 인원 감축만으로는 더 이상 현재의 경영 위기를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없다. 『스키니진을 입은 회사』는 다운사이즈 대신 Y사이즈(Y-size)를 통해 ‘젊은 조직’으로 경영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의 직장에는 4개 세대가 공존하고 있다. 장년층, 베이비부머(58년 개띠 세대), X세대(386 세대), Y세대(밀레니얼 세대, 디지털 세대, 에코부머 세대, 브라보 세대) 등으로 불리는 다양한 세대의 임직원들이 한 직장에서 매일 부대끼며 일하고 있다. 갈등과 문제가 생기는 것은 당연하다. 이들의 개성과 차이를 존중하고 최대의 성과를 이끌어내기 위해 설계된 것이 바로 Y사이즈이다.

  이 책에서는 Y사이즈 프로세스를 통해 ‘권위’와 ‘형식’이 사라지고 ‘실질’과 ‘개성’ 그리고 ‘열정’이 가득 찬 회사로 탈바꿈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 책을 통해 조직을 젊게 유지, 관리할 수 있는 통찰을 찾아 내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스키니진을 입은 회사

저자
제이슨 R. 도로시 지음
출판사
틔움 | 2011-02-10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
가격비교

 

 

 

  개인이든 기업이든 정체성을 건 싸움은 치열하다. 그러나 잡스의 정체성을 확립하려는 욕구가 ‘지배욕’으로 변질되는 순간 잡스와 애플은 커다란 위기를 맞을 것이다. 이 책에 담긴 저자의 생각과 제안이 값지게 느껴지는 것은, 한국 IT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기업과 개인들이 온전하게 정체성을 확립해야 한다는 중요한 통찰이 고스란히 녹아 있기 때문이다.
- 장석권(한양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디지털융합연구원장)

  저자는 스티브 잡스를 ‘무조건 찬미’하는 지금의 상황에 의문을 제기한다. 그는 아이폰 성공의 전후 상황을 꼼꼼하게 살펴봄으로써 ‘애플·잡스 신화’를 벗긴다. 《애플을 벗기다》는 기존의 서적들과는 다르게 애플의 변천사와 잡스의 성장사를 교차적으로 읽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독자들은 찬양 일변도의 애플 담론에서 벗어나 비판적 사유의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 백욱인(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초교육학부 교수, 《디지털이 세상을 바꾼다》 저자)

 

 

 

독창성은 왜 그들의 발목을 잡았는가
- 이 시대 가장 유니크한 기업과 CEO를 말한다

전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애플 신화’


어느새 애플은 ‘미래’를 상징하는 아이콘이 되어 버렸다. 기업들은 애플의 것과 유사한 제품을 만들기에 여념이 없고, 부모들은 자녀에게 잡스의 성공담이 실린 책을 권하며 아이들이 잡스와 같이 ‘역경을 이기는 훌륭한 사람’이 되기를 바란다. 많은 샐러리맨들은 잡스처럼 프레젠테이션하고, 잡스처럼 통찰력을 발휘해 회사와 인생에서 성공하기를 꿈꾼다.
그러나 한때 전 세계에 불었던 ‘도요타 열풍’을 떠올려 보라. 마치 전 세계의 기업이 모두 도요타의 생산 관리와 경영법을 배워야 할 것처럼 각종 미디어를 통해 거세게 불었던 열풍은, 차량의 결함으로 인한 리콜 사태를 맞아 순식간에 꺼져 버렸다. ‘애플 신화’를 찬찬히 살펴보아야 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실제로 구글의 앤디 루빈은 애플을 ‘북한’에 비유했으며, <심슨>의 맷 그로닝은 애플을 악의 제국으로, 스티브 잡스를 제국의 무자비한 독재자로 그리는 에피소드를 그의 애니메이션 곳곳에 삽입했다. 왜 그랬을까?

애플은 절대 ‘따라 하면 안 되는’ 기업이다

≪애플을 벗기다≫의 저자인 안병도는 오랫동안 애플과 스티브 잡스를 탐구해 온 IT 칼럼니스트이다. 그는 대학 재학(정보 통신 공학 전공) 시절부터 지금까지, 거의 20년 가까운 시간 동안 스티브 잡스와 애플을 지켜보았다. 스티브 잡스가 애플을 세웠다가 쫓겨나고, 자신의 회사 넥스트를 이끌었다가 다시 애플에 복귀하는 과정을 지켜보며, 안병도는 스티브 잡스가 IT 업계의 거인이 되는 과정에 깊은 인상을 받았지만, 동시에 점차 목소리를 높여 가는 애플(잡스) 찬양이 얼마나 합리적인지에 대해서도 고민하게 되었다. IT 기술과 산업에 대한 제대로 이해 없이 애플의 마케팅과 상술에 휘둘려 그들을 추종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기 때문이다.
≪애플을 벗기다≫에 따르면, 애플 신화는 스티브 잡스라는 악마적 천재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고, 이 신화를 벗겨 내지 않으면 애플이라는 기업과 그것을 둘러싼 담론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

 

 

 

애플과 IT 산업의 모든 것을 다룬 ‘디지털 경제 백과사전’

저자는 전방위적으로 애플을 분석한다. 애플의 성공 비결, 열광적인 소비자인 팬보이들, 마이크로소프트와의 미묘한 경쟁 관계, 구글과의 대립 구도, 하청업체 노동자들의 자살 사건, 현금과 디자인에 집착하는 독특한 기업 문화와 아이패드를 주춧돌로 삼는 미래 전략까지…. 지금까지의 책들이 다루지 못한 주제들이 ≪애플을 벗기다≫에는 고스란히 담겨 있다.
이런 방대한 작업은 공대 재학 시절부터 스티브 잡스를 자신의 ‘롤 모델’로 삼았던―그리고 결국 실망했던―저자의 독특한 이력 때문에 가능했다. 저자는 스티브 잡스의 탄생부터 애플의 설립, 넥스트와 픽사 시절과 아이패드의 개발까지 잡스와 애플이 걸어 온 역사를 보여 주며 잘 알려지지 않았던 사실들, 예를 들어 애플과 1980년대 일본 기업들과의 유사성과 실패한 기업 넥스트가 남긴 유산 등을 설명한다. 이런 통찰들은 특정 기업에 대한 분석을 넘어 ‘애플 신화’의 진면목을 깨닫게 해 줄뿐만 아니라, 컴퓨터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경제의 본질을 이해하도록 한다.

 


애플을 벗기다

저자
안병도 지음
출판사
웅진지식하우스 | 2010-12-03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애플은 과연 디지털 경제가 가야 할 미래인가?오랫동안 애플과 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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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점 더 디지털화하는 우리 세계를 탐구한 저작 중 가장 중요한 책이다. ‘휴머니티를 멸절의 벼랑으로부터 구해 낸 선언문’, 혹은 ‘사라져 버린 종(種)으로부터 나온, 설득력 높은 마지막 책’으로 기억될 것이다.
더글러스 러쉬코프 / 『Life, Inc.』, 『미디어 바이러스』, 『사이베리아』 등의 저자

오랫동안 기다려 온 재론 레이니어의 저작은 매혹적이다. 책을 내려놓을 수가 없었다. 컴퓨터와 인간 간의 관계에 대한 논의에서, 그는 드물게 이성적 목소리를 내는 사람이다. 이것은 앞으로 오랫동안 논의와 논쟁을 촉발할 기념비적 저서다.
리 스몰린 / 『물리학의 문제』 저자

인터넷의 도그마에 대한 이성적이고도 기백 넘치는 비판이다. 재론 레이니어는 또한 개별 인간이 가진 가치를 시의 적절하게 변호한다.
니콜라스 카 / 『Does IT Matter?』, 『The Big Switch』, 『The Shallows』 등의 저자)

인터넷의 문제점과 잠재력에 관한 레이니어의 매혹적이고도 도발적인 탐험을 담은 이 책은 온라인 기술과 문화의 비평자나 옹호자 양쪽에 필독서로 손색이 없다.
「퍼블리셔스 위클리」

 

 

 

 

 

 

 

 

 

원서 출간 직후 아마존닷컴 이 달의 베스트셀러(Best of the Month)에 등극한 화제작
● 가상현실의 창시자 재론 레이니어가 지적하는 “참을 수 없는 ‘인터넷 문화’의 가벼움”, “지금 인터넷은 ‘디지털 파시즘’으로 치닫고 있다.”
● ‘집단 지성’, ‘군중의 지혜’ 외치는 웹 2.0의 허상을 통렬히 고발한 문제작 - 2010년 미국 출판계, 사이버컬처 부문의 베스트셀러.

  ‘집단 지성’과 ‘군중의 지혜’가 찬미되는 웹 2.0의 세계. 페이스북과 트위터, 위키피디아가 득세하는 신 디지털 세상. 바야흐로 디지털 유토피아가 실현되는 것일까? ‘가상 현실(VR)'의 창시자이자 원조 웹 세대인 재론 레이니어는 그렇지 않다고 급브레이크를 건다. 인간을 벌집 속의 벌처럼 여기는 웹 2.0에서 그는 도리어 ‘디지털 파시즘’의 징후를 읽는다. 열림, 공유, 소통을 깃발처럼 내세웠으나 실상은 그를 억누르는 ‘위배 이데올로기’의 속성을 본다.

  우리 안의 맹목성과 야수성을 일깨우는 ‘익명의 온라인 문화’를 끄집어 낸다. 우리를 디지털 기기(‘가젯’)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등 떠미는 신 디지털 세계의 반인간적 흐름에 일대 전환이 불가피하다는 레이니어의 외침은, 웹의 선도자중 한 사람으로 꼽혀 온 그의 입지 때문에 더욱 예사롭지 않게 들린다. 「와이어드」의 창간 편집장인 케빈 켈리, ‘롱테일 효과’의 크리스 앤더슨, ‘인지 잉여론’의 클레이 셔키 등 전설적 디지털 전도사들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이 흥미로우며, 웹 2.0, 혹은 소셜 웹의 밝은 면만 들어온 이들에게는 충격의 각성제로 작용할 문제작이다.

 


우리가 기술을 통제하기를 멈추고 기술이 반대로 우리를 통제하기 시작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1980년대 이후 실리콘밸리의 선지자로 자리매김한 재론 레이니어는 월드와이드웹이 상거래와 문화에 혁명적 변화를 몰고 올 것이라고 예견한 선구자 중 한 사람이다. 웹이 등장한 지 20여 년이 지난 지금, 레이니어는 웹이 우리 삶을 변화시키는 그 방식에 대해 그만의 도발적이면서도 조심스러운 시각을 제시한다.

현재 웹의 디자인과 기능은 너무나 익숙해져 버려서 수십 년 전에 이미 고착된 프로그램적 결정으로부터 나왔다는 기술임을 간과하기 쉽다. 맨 처음 웹을 디자인한 이들은 그 뒤에 막대한 (그리고 종종 의도하지 않은) 영향을 끼친 중대한 선택들을 내렸다. 온라인상의 익명성을 보장하게 한 결정이 그 중 하나다. 더욱 심각한 것은 이 같은 디자인이 재빨리 고착되어(locked in), 웹 구조 자체의 영구적인 일부가 되어버렸다는 사실이다.

레이니어는 제대로 고려되지 않은 디지털 디자인이 낳을 수 있는 기술적 문제와 문화적 문제들을 짚는 한편, 컴퓨터에 지나치게 의존한 우리의 금융 시장과, 위키피디아, 페이스북, 트위터 같은 웹사이트가 군중과 컴퓨터 알고리즘이 생산하는 소위 ‘지혜’를 개별 인간의 지력과 판단력보다 우위에 두고 있다고 경고한다.

레이니어는 또한 다음과 같은 주제를 짚고 그만의 통찰을 제시한다.

● 1960년대의 반정부적 피해망상증이 온라인 세계의 디자인에 어떤 영향을 끼쳤고, 온라인 토론의 악성 댓글 현상과 사소경박화를 부추겼는가
● 파일 공유가 어떻게 예술적 중산층을 궤멸하고 있는가
● 기술을 통한 ‘휴거’에 대한 믿음이 어떻게 저명한 공학자들을 부추기는가
● 왜 새로운 인간적 기술이 필요한가

『디지털 휴머니즘』은 논쟁적이고 매혹적이다. 그리고 기술이 우리 문화와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가를 탐구하면서 개별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곡진하게 변호하는 이 책의 주제에, 레이니어보다 더 열정적이고 적합한 사람도 달리 없어 보인다.


★ 저자 서문 ★

지금은 바야흐로 21세기 초. 즉 내가 쓴 이 글 대부분을 읽는 존재는 '비인간(nonpersons)’, 다시 말해 오토마톤(automatons)이나, 더 이상 독립적으로 행동하지 않는 무감각한 군중이라는 뜻이다. 내 글은, 세계 어딘가 멀리 떨어진, 종종 비밀스러운 장소에 있는 산업적 클라우드 컴퓨팅 센터에서 원자 단위로 세분화된 검색엔진의 키워드로 변모할 것이다. 또한 내가 쓴 몇몇 단어나 표현의 조각과 우연히 공명하는 어딘가의 누군가에게 광고를 보내도록 설계된 알고리즘에 의해 수백만 번 복제될 것이다. 재빠르지만 엉성한 독자들로 이루어진 군중에 의해 대충 읽히고, 재탕 되고, 잘못 전해져 위키(Wiki)에 올라가고, 자동 수집되는 무선 텍스트 메시지의 흐름에 뒤섞일 것이다.

내 글에 대한 반응은 점점 더 타락해 익명의 모욕적 언사와 거친 논란들로 굴비처럼 엮인 사슬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 알고리즘은 내 글을 읽은 이들과, 그들의 구매 양식, 낭만적 성향, 그들이 진 빚, 그리고 얼마 안 가 그들의 유전자 간의 상관관계까지 찾아낼 것이다. 궁극적으로 내 글은 클라우드 컴퓨팅의 맹주임을 자임하는 몇몇 기업의 자산 축적에 기여할 것이다.

속수무책으로 확장되고 변모하는 내 글의 운명은, 거의 전적으로, 오직 정보만으로 가득 찬 무생명의 세계에서 일어날 것이다. 내 글을 진짜 사람이 읽는 경우는 여기서 극소수에 불과할 게다.

그럼에도 내가 내 글로 닿기를 희망하는 대상은 바로 여러분, 내 독자들 중 극소수에 불과한 그 '사람'이다.

이 책은 사람을 위해 쓴 것이지 컴퓨터를 위해 쓴 글이 아니다.

이 말을 하고 싶다. 무엇인가를 공유하기 전에, 당신은 당신만의 독립적 사고와 의지를 가진 진짜 '사람'이어야 한다고.

 


디지털 휴머니즘

저자
재론 레이니어 지음
출판사
에이콘출판 | 2011-01-31 출간
카테고리
컴퓨터/IT
책소개
‘집단 지성’, ‘군중의 지혜’ 외치는 웹 2.0의 허상을 통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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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계 3세 CEO, 그들은 왜 미술관에 갔을까?”

진화하는 소비자의 욕망을 읽어내는 미래 성장동력의 발견
예술가의 눈으로 시장을 보라!


[사례 1] 2009년 삼성경제연구소의 SERI CEO가 국내 경영자 436명에게 물었다. “CEO의 예술적 감각이 경영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가?” 이에 대해 96.2퍼센트의 CEO들이 ‘그렇다’고 대답했고, 그중 44.7퍼센트는 ‘매우 그렇다’고 대답했다.

[사례 2] 최근 약진하는 재계 3세대 경영자들의 미술 사랑이 남다르다. 삼성전자 이재용 사장은 전문가 못지않은 미술 지식을 자랑하며, 호텔신라 이부진 사장은 호텔 리모델링을 진두지휘하며 일급 예술작품 진열에 각별히 신경 썼다.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과 GS 허용수 전무 등은 ‘박물관의 젊은 친구들’이라는 문화예술 후원단체의 회원이기도 하다.

  소비자는 진화했고 산업 생태계는 변화했다. 그들은 더 이상 필요(needs)에 의해 소비하지 않으며, 철저하게 욕망(wants)에 따라 상품을 구매한다. 필요의 시장에 맞춰 움직이던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은 무참히 무너져 내렸으며, 이 낯선 경영 환경에서 기업가들은 갈 곳을 잃어버렸다. 소비자의 욕망을 읽어낼 새로운 돌파구가 없이는 기업은 몰락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미술관에 간 CEO》는 ‘예술가의 눈’에서 돌파구를 찾는다. 이제는 질곡이 되어버린 과거의 성공공식을 타파하고 낯선 시선으로 잠재된 가능성을 찾아내는 것, 그것만이 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고 그러한 창조경영은 오직 예술을 통해서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최근 CEO들이 미술관을 찾는 것, 예술을 통해 새로운 경영 형태를 모색하려고 하는 것들 모두 이와 같은 맥락이다.
  이 책은 현대미술에서 읽어낸 8가지 창조적 통찰을 제시한다. 명화에서 디자인을 떠올리는 피상적인 접근만을 일삼던 기존의 책들과는 달리 브랜딩과 마케팅, 디자인과 개발, 경영의 현장에서 요구되는 고차원의 통찰들을 미술 작품과 예술가들의 스토리를 통해 이야기한다. 이 8가지 통찰을 통해 예술은 더 이상 기호가 아니라 기업의 미래 성장동력일 수밖에 없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예술에서 배우는 8가지 경영 인사이트

1장. 통찰력, 보이지 않는 욕망을 읽어내는 눈
브랑쿠시와 몬드리안의 작품은 관찰 대상의 본질만을 뽑아내서 원래 모습보다 더 싶은 감동을 안겨준다. 이들의 작품은 시장의 현실을 꿰뚫어야 하는 경영자들에게 의미심장한 메시지를 전한다. 보이지 않는 것을 읽어내기 위해서는 관찰력, 직관력, 상상력 이 3박자가 갖춰져야 한다.

2장. 핵심역량, 남과 다른 1 퍼센트의 독창성
똑같이 후기인상파로 불리는 세잔, 고흐, 고갱이지만 그들에게는 각각의 독특한 화풍이 있다. 예술적 영감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표출해 새로운 화풍을 열었기 때문이다. 기업에도 이 같은 핵심역량의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핵심역량은 경영전략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3장. 모호함, 경계를 파괴하고 신세계를 창조하는 힘
조각과 회화의 경계를 무너뜨린 칼 안드레와 정광호는 사물과 이미지의 경계를 허물어 새로운 질서를 만들었다. 기존의 가치를 파괴하여 모든 것을 백지 상태로 되돌려버린 것이다. 이 새로운 공간은 어떤 가치 구조도 거부하기 때문에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가는 창조의 통로와 맞닿을 수 있다.

4장. 일상타파, 역발상이 불러오는 궁극의 메시지
뒤샹이 소변기를 미술관에 전시했을 때, 오펜하임이 찻잔에 모피를 씌웠을 때 미술계는 엄청난 충격에 휩싸였다. 있던 것을 다시 보고 새롭게 보는 것, 불황을 타파하여 새로운 돌파구를 찾으려는 기업인들이 반드시 배워야 하는 역량이다.

 

5장. 보편성, 세속적인 것이 불러오는 평범함의 카리스마
웬만한 건물 높이와 맞먹는 크기의 〈엄지손가락〉, 호수 한 가운데 꽂혀 있는 〈포크〉. 매일 보는 물건들이라도 확대해서 보면 낯설게 느껴지며 새로운 생각들이 꼬리에 꼬리를 문다. 경영가들이 한 목소리로 외치는 '디테일의 힘'은 바로 이 한 번 더 바라보기에서 시작된다.

6장. 융합, 1+1>2가 되는 세계
현실이 가상이 되고 가상이 현실이 되는, 무한 반복의 세계를 그린 에셔의 작품은 공간의 경계를 넘어 새로운 세계를 창조해내는 융합의 지혜를 잘 보여준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기존 산업과 IT산업이 시너지를 만들고 있는 것은 바로 그 융합의 효과 덕분이다.

7장. 단순함, 작은 것은 힘이 세다
장욱진 화백은 그림만을 위해 모든 것을 버리고 또 버렸다. 그의 대표작 〈야조도〉에도 등장하는 소재는 단 세 가지다. 나무, 초승달, 그리고 날개를 활짝 편 뼈만 남은 새 한 마리. 단순한 메시지는 기억에 강렬하게 남기 마련이다. 기업의 브랜드 메시지도 그와 같아야 한다.

8장. 해체와 재구성, 유에서 유를 창조하는 기본원리
피카소를 최고의 화가라고 부르는 이유는 르네상스적인 미술 세계를 철저하게 해체했을 뿐 아니라 새로운 조형 세계를 구성했기 때문이다. 비즈니스 모델 혁신도 철저하게 이와 같은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찢고 새판 짜기, 그것만이 레드오션을 블루오션으로 탈바꿈시켜준다.


미술관에 간 CEO

저자
김창대 지음
출판사
웅진지식하우스 | 2011-02-07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경영, 예술에게 길을 묻다!성능과 디자인, 시장조사와 마케팅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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