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위대한 작가들처럼 쓰지 못할까?"
답은 간단하다. 당신도 그들처럼 쓸 수 있다.
위대한 작가가 어느 날 갑자기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법은 없다. 기존 작품을 연구하고 구조가 무엇인지 배우고 필수적인 기교를 연마하고 언어에 대한 기본 감각을 충분히 익히고 난 후에야 비로소 종이 위에서 가볍고 자유롭게 펜을 움직일 수 있다. 그런데 지난날 위대한 작가들이 받은 교육을 살펴보면 오늘날 교육과 눈에 띄게 차이를 보이는 것이 있다. '모방'이 바로 그것이다. 모방이야말로 작가가 문학적 기교를 배울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장치임을 현대 교육은 간과하고 있다.
이 책은 21명의 문학 거장과 전세계 독자를 휘어잡은 그들만의 독창적인 글쓰기를 소개한다. 그들의 작품을 분석하면서 어떻게 자신의 작품에 그들의 작법을 적용하면 좋을지도 구체적으로 언급한다. 글의 문체와 호흡, 캐릭터 묘사, 이야기 전개와 같은 필수 요소를 하나하나 익히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거장들의 작법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이 책의 최종 목적은 물론 위대한 작가의 복제 작가를 만드는 것이 아니다. 일단 모방을 통해 창작의 도구를 완벽하게 자신의 것으로 만든 다음, 자신만의 독창적인 문체와 목소리로 그들을 능가하는 것이다. 그럼 당신도 어느새 어려움 없이 글을 쓰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모방을 시작하지 않는다면 위대한 작가를 능가할 수 없다.
맹목적인 모방이나 베끼기, 표절은 우리의 목표가 아니다.
위대한 작가를 따라하고 마침내 뛰어넘는 것, 그것이 항상 목표가 되어야 한다.
위대한 작가가 어느 날 갑자기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법은 없다. 기존 작품을 연구하고 구조가 무엇인지 배우고 필수적인 기교를 연마하고 언어에 대한 기본 감각을 충분히 익히고 난 후에야 비로소 종이 위에서 가볍고 자유롭게 펜을 움직일 수 있다. 그런데 지난날 위대한 작가들이 받은 교육을 살펴보면 오늘날 교육과 눈에 띄게 차이를 보이는 것이 있다. ‘모방’이 바로 그것이다. 모방이야말로 작가가 문학적 기교를 배울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장치임을 현대 교육은 간과하고 있다.
영문과 교수로 오랫동안 학생들을 지도해온 저자는 모방을 통해 글 쓰는 이의 잠재력을 충분히 끌어낼 수 있다고 장담한다. 밀턴과 멜빌, 플로베르와 포크너, 디킨스와 셰익스피어가 모방을 통해 위대한 작가로 거듭난 것처럼, 대학 교육에서 놓치고 있는 모방이란 고전적 방법을 통해 작법 기술과 재능을 발전시키고 자신만의 목소리를 표현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 책은 21명의 문학 거장과 전세계 독자를 휘어잡은 그들만의 독창적인 글쓰기를 소개한다. 그들의 작품을 분석하면서 어떻게 자신의 작품에 그들의 작법을 적용하면 좋을지도 구체적으로 언급한다. 글의 문체와 호흡, 캐릭터 묘사, 이야기 전개와 같은 필수 요소를 하나하나 익히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거장들의 작법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이 책의 최종 목적은 물론 위대한 작가의 복제 작가를 만드는 것이 아니다. 일단 모방을 통해 창작의 도구를 완벽하게 자신의 것으로 만든 다음, 자신만의 독창적인 문체와 목소리로 그들을 능가하는 것이다.
거장처럼 써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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