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Some place../오늘의 책이 담긴 책상자

리치보이가 주목한 오늘의 책 - 미스매칭 Mismatching: 그 회사가 당신을 뽑지 않는 이유

by Richboy 2011. 5. 26.

 

 

 

 

“이 책은 우리 시대의 다른 취업서가 될 것 같다.” - 남지현(한솔그룹 경영기획실 인사홍보팀 과장)

“이 책을 읽으면서 무릎을 칠 때가 한두 번이 아니었다.” - 강철원(한국일보 사회부 기자)

“『미스매칭』은 당신의 잠재력을 이끌어낼 코치이다.” - 지세근(삼성전자 경력개발센터장)

“취업에 얽힌 수많은 오해와 궁금증을 속 시원히 풀어준다.” - 정낙승(Daum 취업정보 커뮤니티 ‘취업뽀개기’ 대표 운영자)

“‘진짜’ 인재가 되는 법을 알려주는 책!” - 윤혁진(효성중공업 인재개발팀)

 

 

 

   “스펙이 제아무리 많아도, 경력 잘 쌓아도 가장 중요한 한 가지가 없으면 성공 취업은 힘들다. 곰곰이 생각해 보라. 당신의 취업에 왜 ‘당신’이 없는가?”수십 곳 이력서를 쓰고 탈락의 쓴맛을 맛보며 공연히 ‘스펙 탓, 경력 탓, 학벌 탓’을 하는 구직자들에게 32명의 취업컨설턴트가 해주는 답이다. 그들은 오늘도 수많은 구직자들이 자신과 맞지 않은 퍼즐판에 억지로 몸을 구겨 넣으려고 애를 쓰고 있다고 지적 하며 구직자들의 가장 큰 문제를 ‘나를 찾지 못한 채 구직 활동에 뛰어든 것’이라고 말하며 이 때문에 6가지 미스매칭 문제가 발생한다고 설명한다.

   구직자와 기업 사이의 미스매칭Mismatching. 이 6가지 미스매칭이란 자기소개서/이력서, 면접, 인사담당자가 탐내는 인력 기준, 자신감, 자기 탐색, 조력자 등에 대한 구직자의 눈높이 문제를 지칭하는 것으로 이 책 『미스매칭』에서는 이 6가지 미스매칭을 하나씩 매칭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동시에 독자들로 하여금 직접 길을 찾을 수 있도록 실제 사례를 제시한다.

   연봉만을 따지고, 회사 이름만을 보고 앞으로 달려왔던 이들에게 ‘내가 행복해지는 성공 취업’을 이루기 위해서는 회사 조건이 아니라 자기 탐색과 목표가 중요함을 다시 한 번 일깨워주며 돈이나 자존심만으로 수십 년을 한결같이 뛸 수 있는 사람은 없음을 가르쳐준다. 이 책에서 누누이 강조하고 있듯이 자기 자신의 꿈과, 꿈을 향해 달리는 자신의 모습에서 해답을 찾아야 취업에 성공함은 물론, 나아가 내 삶의 진정한 주인이 될 수 있음을 독자들은 이해하게 될 것이다.

 

Mismatching between job seekers and companies
32명 취업컨설턴트가 말하는 구직자와 기업 사이의 미스매칭, 그 해답을 찾아가는 이야기


구직자와 기업 사이의 미스매칭Mismatching, 그 해답을 찾아가는 이야기

 

스펙 없다고 한숨 쉬는 구직자, 자기소개서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르겠다고 쩔쩔 매는 구직자, 경력 쌓은 게 없다고 고개 숙이는 구직자…… 이제는 어떻게 해야 하느냐고 묻는 그들의 질문에 32명의 취업컨설턴트가 답한다, 문제는 그게 아니라고.
“스펙이 제아무리 많아도, 경력 잘 쌓아도 가장 중요한 한 가지가 없으면 성공 취업은 힘들다. 곰곰이 생각해 보라. 당신의 취업에 왜 ‘당신’이 없는가?”
수십 곳 이력서를 쓰고 탈락의 쓴맛을 본 구직자들은 공연히 ‘스펙 탓, 경력 탓, 학벌 탓’을 하다 끝내 ‘나는 못난이’를 외친다. 그러나 현장에서 호흡을 함께해온 32명의 취업컨설턴트가 내놓은 답은 전혀 다르다. 그들은 입을 모은다, ‘오늘도 수많은 구직자들이 자신과 맞지 않은 퍼즐판에 억지로 몸을 구겨 넣으려고 애를 쓰고 있다.’고.
신간 『미스매칭 : 그 회사가 당신을 뽑지 않는 이유』는, 구직자들의 가장 큰 문제를 ‘나를 찾지 못한 채 구직 활동에 뛰어든 것’이라고 보고, 이 때문에 6가지 미스매칭 문제가 발생한다고 설명한다.
6가지 미스매칭이란 자기소개서/이력서, 면접, 인사담당자가 탐내는 인력 기준, 자신감, 자기 탐색, 조력자 등에 대한 구직자의 눈높이 문제를 지칭하는 것으로(다음 쪽 참조), 이 6가지는 한결같이 ‘나’의 부재 때문에 벽에 부딪친다. 예컨대 자신이 가야 할 방향을 잡지 못한 구직자는 자기소개 문구를 무의미하게 나열하고 그 끝에 가서 ‘무슨 일이든 시켜만 주시면 잘하겠습니다.’고 적는다. ‘그 밥에 그 나물’인 대표적인 경우이다.

 

대표저자: 신길자 - 네이버 취업상담 카페 ‘언니의 취업가게’ 운영자이자 10년 경력의 취업컨설턴트. 스카우트, 커리어넷에서 경력을 쌓았으며 ‘취업 5종세트’ 등 70여 개의 신조어 발굴을 통해 취업 시장의 민감한 트렌드를 연구했다. MBC 경제매거진 M, MBC 아주특별한아침, KBS 수요기획, MBC라디오 뉴스와 경제, MBC라디오 손에잡히는경제, KBS1라디오 성기영의 경제투데이, 교통방송 박찬희의 생활경제, KTV 강유미의 파란만장 취업연구소, 한국경제TV 일하는 대한민국 등 다수의 매체에 출연했다. 지금까지 800회 이상의 취업 관련 강의와 상담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2009년 대학교 저학년들을 위한 취업서 '취업의 비밀(공저)'을 펴냈다. 

 

“그들의 행복 취업 이야기”를 쓴 31인의 취업컨설턴트
구미라 김경아 김남호 김달진 김동우 김명자 김미성 김윤선 김현빈 박윤 서정미 성명숙 성원숙 송정화 신민옥 신정숙 안재현 오상훈 유재숙 윤성원 윤통현 이상열 이영웅 이재은 이주희 이현애 이혜영 임상언 조세화 조연화 진홍섭


32명의 취업컨설턴트가 전하는, 조금은 부족한 사람들의 남다른 취업 도전 이야기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미스매칭』에서는 이 6가지 미스매칭을 하나씩 매칭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동시에 독자들로 하여금 직접 길을 찾을 수 있도록 실제 사례를 제시한다.
이 사례들은 위인전과 같은 ‘잘 나가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 주위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평범하고 조금은 부족한 사람들의 행복 취업 이야기이다.
자기도 모르게 스르르 잠에 빠지는 기면증 환자, 몸의 절반인 오른쪽을 못 쓰는 뇌성마비 2급 장애인, 면접 때마다 ‘친구 많죠?’라는 소리를 듣는 스펙 좋은 대학생, 서류 전형 이틀 전에야 발등에 불이 떨어진 대학생, ‘우린 안 돼.’를 외치는 지방대생, 고시 실패 끝에 뒤늦게 세상에 발을 내디딘 사법고시생, 세상의 쓴맛을 모르고 살아온 전문대생, 게임 중독에 빠진 대학 중퇴자, 장밋빛 꿈을 안고 세상에 나온 전역장교, 육아로 오랫동안 쉬었던 경력단절 여성, 무스펙의 여대생, ‘나는 실직자가 아니라 프로 구직자!’를 외치며 좌절하지 않았던 50대 퇴직자, 어려운 가정환경에서 자라 세상을 원망했던 실업계 고등학생, 창업의 꿈을 놓지 않고 자신의 적성을 찾아간 주부까지.
이들의 공통점은 세상에서 말하는 ‘합격의 비결’이 아니라 각자 자신의 길을 찾아 취업에 성공했다는 사실이다. 연봉만을 따지고, 회사 이름만을 보고 앞으로 달려왔던 이들에게 ‘내가 행복해지는 성공 취업’을 이루기 위해서는 회사 조건이 아니라 자기 탐색과 목표가 중요함을 다시 한 번 일깨워준다. 취업은 장기레이스이다. 돈이나 자존심만으로 수십 년을 한결같이 뛸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이 책에서 누누이 강조하고 있듯이 자기 자신의 꿈과, 꿈을 향해 달리는 자신의 모습에서 해답을 찾아야 한다.
그때야 비로소 우리의 발목을 잡는 6가지 미스매칭 문제를 슬기롭게 헤쳐갈 수 있으며, 나아가 내 삶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

 

213


미스매칭

저자
신길자 지음
출판사
지식공간 | 2011-05-23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미스매칭』에서는 이 6가지 미스매칭을 하나씩 매칭시키는 방법에...
가격비교

 

 

 

이젠 리치보이를 TV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매주 화요일 오전 11시10분, 화제가 되고 있는 경제경영서 한 권을 집중 소개합니다.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시사경제 Why>로 바로 갑니다.^^

 

 

시청한 후 홈페이지에 오셔서 <시청자 한마디>에 참신한 소감을 남겨주시면

소개했던 책을 선물로 드린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코너명 공모도 하고 있습니다.

 

참신하고 멋들어진 이름을 지어주세요.

문화상품권을 드린답니다.

 

<시청자 한마디> 바로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