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Some place../오늘의 책이 담긴 책상자

리치보이가 주목한 오늘의 책 - 경영, 비공식 조직에 주목하라

by Richboy 2012. 1. 12.

 

 

 

 

 

  우리처럼 수십 년간 리더십과 조직에 대한 글을 써 온 사람들에게 경이로움을 제공해 준 책이다. 이 책은 지난 수년 간 우리가 겪어왔던 잘못된 이분법적 사고와 역설, 애매함과 혼란 등을 다시 생각하게 만들었으며, 보다 일관되고 유용하며 현명한 관점을 제시한다. 21세기 리더십의 필수 조건을 이해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권한다. 워렌 베니스, 당신에게 집중하라, 위대한 이인자들, 워렌 베니스의 리더십 기술 등의 저자

  일이 어떻게 이뤄지는 지를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라. 이 책은 조직 내에서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일과 일어나기를 바라는 것과의 차이를 제시하고 있다.

마셜 골드스미스, 당신에게 집중하라, 모조, 일 잘하는 당신이 성공을 못하는 20가지 비밀 등의 저자

  카젠바흐와 그의 책은 조직의 성과와 혁신, 성공 등에 관심 있는 리더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흥미진진한 실제 사례들로 가득 차 있다.

키이스 페라지, 혼자 밥먹지 마라, 혼자 일하지 마라 등의 저자

  통찰력 있는 스토리텔링과 수년 간의 경험을 통해 존 카젠바흐와 지아 칸은 비공식 조직이 어떻게 공식 조직을 변화시키는 지 전략적인 조언을 제공하고 있다. 급격한 경영 환경 변화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는 경쟁 상황, 그리고 피해갈 수 없는 성장통 등을 어떻게 극복해 나가야 할지 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린다 힐, 하버드대학교 경영학 교수

  조직의 변신을 꾀하고 있는 모든 리더들에게 필요한 책이다. 조직의 공식적 또는 비공식적 삶에 대한 날카로운 통찰력으로 가득 차 있으며, 두 개의 특성을 어떻게 잘 섞어 최고의 성과를 올리게 할 것인지 실질적인 조언들로 가득 차 있다.

로날드 윌리암스, 애트나 CEO 겸 회장

리더, 평가보다 관계에 주목하라!


 

『경영 비공식 조직에 주목하라』는 기업에서부터, 정치조직, 학교, 유엔과 같은 국제 기구, 아프리카의 부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 비공식 조직이 어떤 방식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고 성과를 높였는지 밝히고 있는 책이다. 부즈 앤 컴퍼니의 파트너로서 수십 년간 비공식 조직을 연구해 온 저자 존 카젠바흐는 리더가 가져야 할 마지막 관심분야로 조직의 공식성과 비공식성의 통합과 균형을 꼽았다. 이를 통해 지금까지 우리가 조직에 대해서 겪어왔던 잘못된 이분법적인 사고와 역설, 애매함과 혼란 등을 다시 생각하게 만들 것이다.

 

 

리더, 평가보다 관계에 주목하라.
“인간관계” “자유의지에 의한 노력” “신념” “자부심” “감정” 등 비공식 조직의 특성을 활용하라.


리더들의 대부분은 회사에서 개발한 평가 시스템에 따라 부하직원들을 평가하고, 그 결과에 따라 보너스와 인센티브 등을 지급한다. 이렇게 하면 부하 직원들이 일에 대한 자부심을 가질 수 있을까? 또 자발적으로 일에 몰입할까? 확실하게 “그렇다”라고 대답하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왜 많은 리더들은 평가 시스템에 의존하는 것일까? 그 이유는 그렇게 하는 것이 쉽고 편하기 때문이다.

공식적인 평가기준에 따라 부하직원을 판단하는 것은 마치 공정하며 객관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사람마다 서로 다른 역량과 환경, 그리고 개인의 노력 등은 무시되고 있는 것이다. 기업의 전략, 사업계획, 평가 제도, 인센티브 등은 객관적이며 공정한 도구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기는 하지만, 실질적으로 우리의 행동을 움직이는 힘의 원천이 되기에는 한계가 있다. 우리의 행동은 대개 인간관계, 자유의지에 의한 노력, 신념, 자부심, 가치, 사기(士氣), 커뮤니티, 감정 등과 같은 비공식적인 영향력에 의해 지배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많은 경영자들은 조직 내 공식적인 메커니즘에만 과도하게 의존해 왔다. 이는 대체로 복잡한 상황에서도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는 명령체제와 예측 가능성을 구축하는 것에 경영의 초점을 맞춰왔기 때문이다. 그리고 비공식 조직은 눈에 잘 띄지도 않았으며, 통제나 관리하기도 어렵고, 측정할 수도 없었다. 하지만 점차 경쟁이 치열해지고, 투명하고 수평적인 의사결정 시스템이 확대되며, 창의적인 역량이 강조되면서, 비공식 조직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이제 비공식 조직의 힘을 이해하고 활용함으로써, 두 개 조직의 통합과 균형을 만들어 내는 조직과 리더만이 성과를 낼 수 있다.

이 책은 기업에서부터, 정치조직, 학교, 유엔과 같은 국제 기구, 아프리카의 부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 비공식 조직이 어떤 방식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고 성과를 높였는지 밝히고 있다. 부즈 앤 컴퍼니의 파트너로서 수십 년간 비공식 조직을 연구해온 저자 존 카젠바흐는 리더가 가져야 할 마지막 관심분야로 조직의 공식성과 비공식성의 통합과 균형을 꼽았다.

이성적인 방식에 저항하는 감성적인 도전
공식 조직과 비공식 조직의 통합과 균형을 통한 성공 사례

과학적인 방법으로 일의 성과를 평가하고, 이에 따라 보상과 승진 여부를 결정하며, 복리 후생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게 하는 등의 규정은 조직에 꼭 필요한 것들이다. 하지만 조직 내 구성원들을 자극하고 그들의 동기를 부여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다.

일반적으로 일에 몰입하거나 어떤 행동에 대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요인은 과연 무엇일까? 연봉이 올랐거나 남들보다 빨리 승진할 때일까? 아니면 동료나 상사, 혹은 고객으로부터 진심이 담긴 칭찬과 격려 혹은 인정을 받을 때일까? 전자 보다는 후자인 경우가 더 많다. 전자의 상황에서 동기부여 된 사람들은 나보다 조금이라도 더 많은 연봉을 받거나 빨리 승진한 사람들로 인해 쉽게 상처받기도 한다.

사람을 움직이는 진정한 힘의 원천은 이성적인 규정이나 원칙 보다는 감성적인 자극에 의한 경우가 많다. 그렇다고 해서 감성적인 자극만을 강조할 수도 없다. 감성적인 자극은 휘발성이 강해 쉽게 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공식 조직과 비공식 조직, 둘 간의 통합과 균형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조직의 공식성과 비공식성의 통합과 균형은 영원히 풀기 어려운 숙제처럼 보인다. 우선, 통합과 균형이란 어느 한 가지의 영향력이 감소되거나 없어지는 방식으로 전개되지 않는다는 관점을 유지해야 한다. 그리고 엄격하게 구분되어 있는 경계를 지워가면서 서로의 영역과 방식을 인정하고 존중한다면, 불가능한 것처럼 보였던 공식과 비공식 조직의 통합과 균형이 실현 가능한 목표로 바뀔 것이다.

경영전략, 기획, 재무 및 원가 관리, 인적자원 관리, 영업마케팅 플랜 등 조직의 공식적 특징에 대한 책은 이미 넘치도록 많다. “경영, 비공식 조직에 주목하라”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공식 조직과 비공식 조직의 특성을 분석했으며, 이 두 조직의 균형과 통합에 필요한 방법론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런 목적을 갖고 있는 분들에게 유용하다.

- 급격한 경영환경의 변화로 조직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바꾸고자 하는 경영자와 리더들
- 효율적인 조직 관리를 통해 가시적인 성과를 만들고자 하는 중간 관리자들
- 조직의 비공식적 특성을 활용하여 업무 성과를 높이고자 하는 직원들

 

439


경영 비공식 조직에 주목하라

저자
존 카젠바흐 지음
출판사
틔움 | 2011-12-31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리더, 평가보다 관계에 주목하라!『경영 비공식 조직에 주목하라』...
가격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