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Some place../오늘의 책이 담긴 책상자

리치보이가 주목한 오늘의 책 - 구본형의 그리스인 이야기(구본형)

by Richboy 2013. 1. 15.

 

 

 

고대 그리스의 영웅들은 자신의 운명을 끝없이 변화시켰다!
 
신화가 된 영웅들의 모험과 변신, 그리고 사랑『구본형의 그리스인 이야기』. 수년 동안 그리스 신화와 영웅담을 탐독하며 우리 안의 변화를 재발견하는 연구에 몰두한 구본형. 그는 지난 5년 동안 그리스 유적을 답사하면서 신화 속에 가려진 영웅들의 역사에 주목했고, 로마인보다 더 지혜롭고 도전적인 그리스인 이야기를 200여 장의 도판과 함께 담아냈다. 이 책은 크레타와 미케네, 아테네를 거쳐 로마의 건국까지, 권력과 사랑을 향한 그리스인의 거침없는 모험과 변신을 보여준다.

고대 그리스의 영웅들은 왜 신에게 도전했을까. 호기심에서 비롯된 영웅들의 모험, 신과의 갈등과 전쟁, 성공과 좌절의 스토리 구조는 인간의 도전과 응전, 변신과 성장을 그대로 반영한다. 인간을 통제하려는 절대 권력과 운명을 뛰어넘으려는 인간의 파란만장한 장편 서사시가 펼쳐지며, 결국 그리스 영웅들의 도전은 신에 대한 반항이 아니라 주어진 운명에 대한 끝없는 변신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크레타와 미케네, 아테네를 거쳐 로마의 건국까지,
권력과 사랑을 향한 그리스인의 거침없는 모험과 변신!

신화를 걷어내고 서양 철학과 문명의 전범典範이 된 고대 그리스인의 이야기를 역사의 시선으로 읽는다. 고대 그리스 문명의 상징인 크레타의 미노스왕과 미케네의 페르세우스를 시작으로 문명의 전성기인 아테네의 테세우스와 테베의 오이디푸스까지, 대혼란의 시기인 트로이전쟁, 즉 트로이의 파리스와 헥토르, 아테네의 아킬레우스와 아가멤논을 거쳐 오디세우스의 귀환과 아이네이아스의 로마 건국까지. 그리스 영웅들의 권력과 사랑을 향한 거침없는 모험과 변신, 갈등과 전쟁, 성공과 좌절을 생생하게 담았다. 저자 구본형은 지난 5년 동안 그리스 유적을 답사하면서 신화 속에 가려진 영웅들의 역사에 주목했고, 로마인보다 더 지혜롭고 도전적인 그리스인 이야기를 200여 장의 도판과 함께 담아냈다. 그는 이야기한다. 그리스 영웅들의 도전과 모험은 신에 대한 반항이기보다는 주어진 운명에 대한 끝없는 변신이라고. 절대 권력을 향한 그리스인들의 거침없는 저항과 자기 고뇌, 뿌리 깊은 성찰은 불안의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많은 시사점을 줄 것이다.

변화경영사상가 구본형이 현대인에게 전하는 도전과 변화 메시지!
“신이 아니라 인간이다. 로마인보다 지혜롭고 도전적인 그리스인을 주목하라!”
구본형은 수년 동안 그리스 영웅담을 탐독하며 우리 안의 변화를 재발견하는 연구에 몰두했다. 로마인 이야기 전 단계인 고대 그리스인의 인생관과 세계관을 통해 불확실성의 시대를 사는 현대인에게 필요한 지혜와 통찰에 천착했다. 권력과 사랑을 향해 거침없이 도전한 그리스 영웅들의 고뇌와 의지가 바로 성장과 발전의 근본 동력이자 ‘변화’임을 재확인한 것이다. 그는 변화를 두려워하기보다 고뇌하고 모험하기를 포기하지 않았던 그리스인의 도전정신이야말로 장기불황의 시대를 헤쳐 나갈 최고의 지혜이자 유일한 해법이라고 강조한다. 끊임없이 자기를 성찰하고 의지를 실천하며 자기변화를 추구하는 사람만이 혼돈의 시대를 현명하게 살아갈 수 있고 나아가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음을 조언한다.

 

 



왜 우리는 그리스인에 주목하는가?
: 로마인보다 지혜롭고 도전적인 메시지 “이것이 인간이다!”
판도라의 희망┃신의 말을 거부하고 상자를 열어 세상의 악귀를 퍼트린 판도라.
“후세여, 상자 속에 갇힌 인류의 희망을 그대들이 찾아주오.”
테세우스의 모험┃그리스인 중 가장 사랑받는 영웅 테세우스.
“미노타우로스도 나를 이기지는 못한다. 나는 끊임없는 모험 속에 단련되고 강해진다.”
다이달로스의 후회┃단 한 번도 왜를 생각하지 않았던 천재 발명가. “다시 한 번
살 수 있다면 나는 ‘어떻게’가 아니라 ‘왜’를 고민할 것이다.”
페르세우스의 운명┃안드로메다를 앞에 두고 메두사와 사투를 벌이는 페르세우스.
“모든 모험과 역경에서 승리했지만, 결국 운명을 이기지는 못했다.” 1
메데이아의 변명┃남편의 배신을 복수하고자 두 아이를 죽인 메데이아. “사랑을 버린 이아손, 그대의 고통을 위해서라면 나는 무엇이든 할 수 있어!”
아킬레우스의 선택┃두 가지 선택의 기로에 선 그리스 최고의 전사 아킬레우스.
“범인으로서 오래 살 것인가, 영웅으로서 단명할 것인가?”
오디세우스의 사랑┃가족에게 돌아오기 위해 20여 년을 헤맨 오디세우스.
“나를 이끈 것은 거부할 수 없는 사랑이었다.”
아이네이아스의 권력┃여왕 디도의 사랑을 버리고 로마를 건설하는 아이네이아스.
“운명을 뛰어넘고 트로이의 미래를 건설하겠다.”


그리스인 이야기

저자
구본형 지음
출판사
생각정원 | 2013-01-10 출간
카테고리
인문
책소개
고대 그리스의 영웅들은 자신의 운명을 끝없이 변화시켰다!신화가 ...
가격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