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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 Some place../오늘의 책이 담긴 책상자

리치보이가 주목한 오늘의 책 - 경영은 전쟁이다(고야마 노보루)

by Richboy 2013. 1. 16.

 

 

 

   “인생은 전쟁터”라는 말이 있는데, 경제위기가 닥치면서 “경영 현장이야말로 전쟁터”를 방불케 한다. 경제 상황은 호전될 기미가 안 보이고, 아침에 눈을 뜨면 줄줄이 도산하는 기업만 늘고 있다. 그러다 보니 경영자들에게 가장 큰 화두는 “어떻게 하면 살아남는 회사를 만들 것인가” 하는 것! 《경영은 전쟁이다》는 이런 전쟁터와 같은 상황에서 살아남기 위해 경영자가 어떤 선택을 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짚어주는 책이다. 저자인 고야마 노보루는 일본에서 적자에 허덕이던 기업을 연매출 350억 원까지 끌어올린 업계의 전설로, 30여 년 동안 기업을 경영하고 컨설팅한 모든 경험을 압축하여 이번 책에 담았다.

 

오늘도 고군분투하는 모든 리더들의 마음가짐
“무조건 살아남아야 한다!”


★ 이 책은 복잡한 경영이론서가 아니다. 모든 것이 현장에서 경험한 실제적인 내용들이다.
“바로 이거다!”라고 무릎을 칠 만한 부분을 발견했다면 고민하지 말고 당장 실천해보길 바란다.
흉내도 3년을 하다 보면 오리지널이 된다. 이것도 내 경영 철학 중 하나다.

- 프롤로그 중에서 -

불황의 시대, 리더가 마음에 새겨야 할 경영 지침 208가지
“인생은 전쟁터”라는 말이 있는데, 경제위기가 닥치면서 “경영 현장이야말로 전쟁터”를 방불케 한다. 경제 상황은 호전될 기미가 안 보이고, 아침에 눈을 뜨면 줄줄이 도산하는 기업만 늘고 있다. 그러다 보니 경영자들에게 가장 큰 화두는 “어떻게 하면 살아남는 회사를 만들 것인가” 하는 것!
이번에 출간된 《경영은 전쟁이다》는 이런 전쟁터와 같은 상황에서 살아남기 위해 경영자가 어떤 선택을 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짚어주는 책이다. 저자인 고야마 노보루는 일본에서 적자에 허덕이던 기업을 연매출 350억 원까지 끌어올린 업계의 전설로, 30여 년 동안 기업을 경영하고 컨설팅한 모든 경험을 압축하여 이번 책에 담았다.
책은 ‘경영의 마음가짐’, ‘인재 육성의 마음가짐’, ‘일의 마음가짐’, ‘영업의 마음가짐’, ‘사업의 마음가짐’이라는 5개의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짧지만 강력한 일침은 리더들이 정신 번쩍 들게 하는 메시지들이다. “적자는 사장의 무능력 탓이다”, “혼자만 공부하는 사장은 한심하다”, “경영은 현금에서 시작해 현금으로 끝난다”, “우리 회사가 최고라고 생각하는 사장은 최악의 사장이다” 등 208가지의 지침들은 리더로서 무엇을 놓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경영 체크리스트’가 될 것이다.

적자 회사를 연매출 350억원까지 끌어올린 업계의 전설,
‘답은 현장에 있다’며 100% 현장경영을 중시하는 경영자,
일본 내 경영상을 휩쓴 미다스의 손인 저자가 쓴 죽비 같은 금언들

경영은 전쟁과 많이 닮았다. 《손자병법》의 구변(九變) 편을 보면, 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수많은 상황에서 장수가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승패가 좌우된다고 한다. 한마디로 “장수가 싸움의 중심”이란 뜻이다. 그만큼 절박한 상황일수록 리더의 역할은 더 중요하다. 우리가 고야마 노보루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또한 바로 이 점 때문이다.
고야마 노보루는 적자 회사를 회생시킨 업계의 전설이자, “답은 현장에 있다”는 신념 아래 100퍼센트 현장 경험을 하는 현장형 경영자다. 주식회사 무사시노를 이끄는 CEO로서 그는 열거하기도 벅찰 만큼 수차례 중소기업 부문 경영상을 수상했으며, 전쟁에서 승리를 이끌어낸 장수처럼 탁월한 리더의 역할을 해낸 표본적인 인물이다.
그가 이번 책에서는 지금껏 회사를 성장시킬 수 있었던 자기만의 경영 노하우를 집약해 들려준다. 리더로서 경영을 하는 기본적인 마음자세와 인재 및 조직관리 등의 기본 지침, 불황에 어떻게 대처할지 등 30여 년간 그의 현장 경험이 그대로 녹아 있다. 현장에 충실한 농축된 그의 경험담은 수많은 중소기업 경영자들에겐 ‘단비’와 같은 노하우가 될 것이다.
특히 지금과 같은 불황의 시대에는 호황기의 투자나 확장 경영만으로는 통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해서 불황이 끝나기만을 기다리고 움츠리고 있어도 도산한다는 것이 저자의 따끔한 충고다. “수익이 나지 않는 것에 불황 탓을 하지 말라”, “현금을 확보하라”, “모든 책임은 사장이 져야 한다” 등의 충고는 다시 허리띠를 졸라매야 하는 사장들에게 엄중한 각오를 새기게 한다.
때로는 독하게 때로는 마음 따뜻하게 짧고도 단호한 글들은 한마디 한마디가 죽비처럼 안이한 마음에 채찍을 내리친다. 양극화와 글로벌 경제위기에서 어느 때보다도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CEO, 특히 중소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리더라면 곁에 두고 간간이 펼쳐보며 마음을 다잡아볼 수 있는 책이다.

경영 전쟁에서 살아남으려면
어떤 선택을 하고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리더라면 이 질문에 답할 수 있어야 한다!

책은 한 페이지에 하나씩 208가지 지침으로 이루어져 있다. ①경영, ②인재 육성, ③일, ④영업, ⑤ 사업의 다섯 분야에 걸쳐 제시되고 있는 지침들은 CEO뿐만 아니라 팀장급 이상 리더라면 누구나 마음에 새기고 환기해볼 만한 구절들이다. 경영자들이 놓치고 있는 것들, 밑줄 그으며 새기고 또 새겨야 할 구절들이 많다.
이 책은 절대 한번 읽어보고 던져버릴 책이 아니다. 리더라면 밤새 고민해보지만 풀리지 않는 문제가 대부분이다. 그럴 때 이 책을 펼쳐보면 선명하고 명쾌한 해답을 들을 수 있다. 전쟁터의 장수에게 ‘병법서’가 있었다면, 경영 전쟁에서 이 책은 아주 강력한 비밀병기가 될 것이다.

● 혼자만 떠드는 사장에게 현장의 정보는 들어오지 않는다
“사장님, 알고 계셨습니까?”라는 말을 들으면 알고 있는 이야기라도 “아니, 모르겠는데. 대체 뭐지?” 하고 물어라. 알고 있다고 말해버리면 거기서 정보가 멈춘다. 모른다고 말해야 새로운 정보를 들을 기회가 생긴다.

● 회사가 도산하는 것은 불황 때문이 아니다
불황이라도 실적이 올라가는 회사는 분명히 있다. 회사가 도산하는 것은 불황 때문이 아니다. 불황에 익숙해지고, 실적이 떨어지는 것에 익숙해지고, 성장 전략을 유지할 수 없는 사장 때문에 도산한다.

● 장기 경영 계획은 매년 수정하는 것이 옳다
대부분의 경영자가 5년 장기 계획은 5년에 한 번씩 만들면 된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커다란 착각이다. 장기 경영 계획은 지금 무엇을 해야 할지를 명확하게 결정하기 위한 것이다. 1년이 지나면 상황이나 사장의 생각도 바뀌기 때문에 장기 계획은 매년 고쳐야 한다.

● 아무 문제가 없어 보일 때가 위기다
문제가 전혀 없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니다. 회사가 안정되면 사람은 나태해지고 긴장도 풀린다. 그런 때는 장래의 무덤을 파고 있는 것이다. 마음을 놓는 것은 일이 잘못 되어가는 출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