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모음 - Readingworks/CEO, 사장學

신의 교섭력 - 21세기 대표 CEO 스티브 잡스, 그는 난폭한 폭군이다!

by Richboy 2009. 4. 21.

 

 

 

 

 

 

21세기 대표 CEO 스티브 잡스, 그는 난폭한 폭군이다?

 

 

이 책을 읽지 않고, 스티브 잡스를 제대로 안다고 말하지 말라!

 

  2004년, 어느날 췌장암 판정을 받아 3개월에서 6개월 정도를 살게 될 것이라고 판정을 받은 스티브 잡스. 하마터면 리마커블한 희대의 경영자이자 디지털의 신화인 그를 만날 수 없었을 뻔 했다. 물론 아이팟도 아이폰도 만나지 못했을 뻔 했다. 다행히 내시경 검사에서 치료할 수 있는 희귀한 암으로 재판정되어 그는 수술을 받고 살아난다. 2005년 어느 날, 졸업을 맞이한 스탠포드 대학의 젊은이들에게 다음과 같은 연설로 그들을 축하했다.

 

“여러분, 인생의 시간은 정해져 있습니다. 남의 인생을 사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마십시오. 세상의 상식이라는 덫에 걸려들지 마십시오. 남의 의견이라는 잡음에 여러분 내부의 목소리가 지워 없어지게 하지 마십시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분의 마음과 직감을 따를 용기를 갖는 것입니다. 마음과 직감은 여러분이 정말로 무엇이 되고 싶은지 알고 있습니다. 나머지는 모두 나중 문제입니다.”

 

  졸업식장에 참석한 모든 사람들로부터 기립박수를 얻은 그의 연설은 지금까지 최고로 감동적인 연설중 하나로 사랑받고 있다. 나도 이 연설문을 들었을 때 그가 단지 ‘열정적이고 순수한 CEO인가 보다’고 생각했다. 천만에 말씀! 그는 다만 연설을 잘했을 뿐이다(그의 프리젠테이션 동영상을 본다면 짐작할 수 있다. 그는 ‘프리젠테이션의 마법사’로 유명하고, 그의 프리젠테이션만을 주제로 책이 수없이 쏟아질 정도이다). 그의 연설은 재능의 일부분일뿐, 그는 가슴이 따뜻하지도, 자상한 사람이 결코 아니다. 그야말로 로마의 황제 네로를 찜쪄먹는 무자비한 폭군이다.

 

  오늘날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세계적인 CEO는 ‘스티브 잡스’다. 그의 회사인 애플이 만들어 낸 ‘아이팟i-Pod’과 ‘아이폰i-Phone’은 21세기 디자인 제품모델의 기준으로 여겨지고 있다. 단순한 듯 세련된 모델, 편한 인터페이스, 하나도 나무랄 것이 없는 최후의 A/S까지 완벽한 제품에 세상은 지금 열광하고 있고, 애플을 지휘하는 스티브 잡스에 빠져 있다. 그는 도대체 어떤 사람일까? 궁금해 하고 있다.

 

  <스티브 잡스의 신의 교섭력>은 이런 세인들의 궁금증을 풀어주기 위해 만들어진 책이다. ‘신인가 악마인가, 위기에서 빛나는 잡스의 마력!’이라는 부제도 흥미를 자극하지만, 1995년에 애플컴퓨터사에서 직접 일했던 경험을 가진 일본인 저자가 이 책을 썼다는 점이 이 책을 선택하게 만들었다. 우선 애플에서 봉급을 받으며 일했다는 것은 내부 속사정과 루머의 진실은 누구보다 잘 알 수 있을테고, 내부인임에도 불구 외국인, 게다가 일본인인 저자는 절저히 제 3자적 입장이 되어 스티브 잡스를 이야기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 주저없이 책장을 펼쳤다. 필력 또한 소설가의 그것만큼 훌륭했다. 재미? 겁나게 재미있었다. 원제목은 スティーブ・ジョブズ神の交渉力―この「やり口」には逆らえない!

 

 

 

 

  저자는 우선 스티브 잡스의 성격에 주목했다. 신만이 알 것 같은 그의 ‘특별한 성격’은 애플사의 놀라운 업적에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또한 저자는 잡스의 프리젠테이션 능력과 협상력에 주목했다. 이 두 가지 요소 또한 지금의 애플을 있게 한 주요한 무기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특별한 성격, 프리젠테이션 능력, 리마커블한 협상력을 합해서 그를 평가한다면? 그는 여전히 ‘무자비한 폭군’이었다. 그렇다면 도대체 폭군 스티브 잡스에게서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저자는 그의 인생에서 ‘용기’를 배우라고 말한다. 화려한 스포트라이트에 비춰진 스티브 잡스의 오늘이 있기까지는 위기의 밑바닥에서 영광의 정점으로 뛰어올랐다가 또다시 전락하고, 다시 부활하는 파란만장한 인생이 숨어 있다. 세계금융위기를 겪는 오늘날처럼 아득히 추락만 하는 것만 같은 혼돈의 시대에 무엇을 해야 좋을지 몰라 허둥대고 있지 말고, 잡스의 ‘뜨거운 열정과 용기’를 배워 생각한 바 대로 한 걸음 내딛으라고 말하고 있었다.

 

  누구나 알고 있듯이 스티브 잡스는 천재다. 타고난 천재일까? 말콤 글래드웰의 책 <아웃라이어>에 의하면 그는 빌 게이츠와 함께  ‘10,000 시간 이상의 노력과 연습을 통해 보통사람의 범위를 뛰어넘는 사람이 된 이른바 ’아웃라이어outlier'다(운 좋게도 이 책을 읽으면서 말콤 글래드웰의 아웃라이어를 함께 읽었다. 아웃라이어의 전형적인 모델로 빌 게이츠와 함께 스티브 잡스가 소개되었다. 그래서인지 이 책을 읽는 것이 한결 재미있었다.).

 

  어린 잡스는 운 좋게도 휴렛팩커드의 엔지니어들이 운집해 있는 캘리포니아 마운틴뷰에서 자랐고, 고등학생 시절, 실습을 위해 ‘전화부에 그 회사 이름이 있어서’란 이유로 얼굴도 본 적이 없는 휴렛팩커드의 창업자인 빌 휴렛Bill Hewlett에게 직접 전화해(수신자부담으로) 부품을 공짜로 사용해 보고 싶다고 거드름을 피웠다. 다음날 ‘항공편’으로 부품이 도착해 실험 교사를 깜짝 놀라게 만들었다. 고등학생인 잡스의 용기도 놀랍지만, 항공편으로 부품을 보내주고 게다가 휴렛팩커드 제조라인에서 조립 아르바이트를 할 것을 권유한 빌 휴렛의 안목도 놀랍다. 이 일화에도 스티브 잡스의 '엉뚱한 용기'가 엿보인다. 소설같은 이야기는 때로 오히려 현실에 더 많이 존재하는 법이 아니던가? 이것이 바로 유유상종이 아니던가? 이를 계기로 스티브 잡스는 컴퓨터에 빠져 아웃라이어가 된다.

 

 

 

 

  하지만 단순히 ‘컴퓨터에 빠진 천재(아웃라이어)’로 그를 판단하기엔 부족하다. 여기에 한 단어를 더 붙이자. 그는 전형적인 ‘오타쿠(한 분야에 열중하는 마니아보다 더욱 심취해 있는 사람)다. 컴퓨터에 빠진 오타쿠이고, 타이포크래픽(문자디자인)에 빠진 오타쿠이고, 디자인에 빠진 오타쿠다. 그리고 ’나‘에 집착하는 오타쿠다. “편집광만이 살아남는다”고 말했던 인텔의 앤드류 그로브는 혹시 ’스티브 잡스‘를 두고 한 말이 아닐까?

 

잡스가 제품의 디자인을 정하면 컴퓨터의 부품들은 그 디자인에 맞춰져서 구겨 넣어져야만 하고, 제품 출시일을 결정하면 직원들은 그 데드라인에 맞춰서 일정을 짜야 한다. 못하면 아웃OUT! 쫓겨나거나 눈물이 빠질 만큼 혼이 난다. 엘리베이터에서 만나는 직원마다 인터뷰를 해 혼을 낼 정도라니 두 말 하면 입아프다. 디자인을 망친다며 A/S조차 해주지 않고, 새제품으로 교환해 줄 정도니까. 제 멋대로 판단해서 기사를 쓰는 언론사와는 인터뷰도 하지 않아 ‘폭군 매스컴’이라는 욕을 먹는가 하면, 오늘의 애플을 있게 한 일등공신들을 자신과 뜻이 안맞다는 이유로 무 자르듯 잘라낸다. 그는 후회도 하지 않는다. 욕을 먹으면 먹을수록 더욱 거칠어진다. 그런 그 옆에 왜 그토록 훌륭한 기술자들이 붙어 있는 것일까?

 

  그 이유는 우선 탁월한 설득력에 있다. 그는 ‘세상에 없는 것을 마치 눈에 보이는 듯’ 보이게 하는 설득력을 지녔다. 엔지니어들에게 그와 함께라면 정말 만들어 낼 수 있을 것 같은 매력에 빠지게 했다. 기술자 아니 오타쿠들에게 ‘창조’란 잠이나 밥보다도 더 소중한 무엇이 아니던가? 그리고 그와 함께 제품을 만들어 낸다면 그것만으로도 ‘최고’로 인정받는 셈이니 거절하기 힘들다. 두 번 째 이유 또한 그의 설득력 때문이다. 그가 찍으면 누구나 찍힌다. 잡스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룰 때까지’ 끈질기게 달라 붙는다. 세계적인 기업의 CEO의 행동이라 볼 수 없는 유치한 행동을 해서라도 내 곁에 둘 사람은 옆에 둬야 하는 성격에 모두 항복하고 만다. 나중에 마음에 안들면 어떻게 하면 되냐고? 가차없이 버린다. 토사구팽. 그를 두고 하는 말이다.

 

  그는 천하없는 괴짜다. 수고한 직원들에게 자신의 스톡옵션을 나눠줬다는 이유로 애플의 공동창업자인 스티브 워즈니악과 결별하는가 하면, 함께 공동제작한 <토이 스토리>가 성공을 이루자 계약기간도 되지 않아 ‘불공평하다’는 이유로 재계약을 요구했다. 한편 공공연하게 ‘악마’라고 칭하며 욕하던 ‘빌 게이츠’와 계약을 하자고 먼저 요청했고, 제가 원하는 기술자를 얻기 위해 그의 사무실에 누워 OK할 때까지 버텼다. 편한 말로 보통 양아치도 이런 양아치가 없다. 이게 뭐가 CEO야?

 

  하지만 스티브 잡스에게는 그 누구에게도 찾을 수 없는 ‘비전’이 있고, ‘안목’이 있다. 최초의 퍼스널 컴퓨터인 매켄토시를 내 놓고 “들어올릴 수 없는 컴퓨터는 더 이상 컴퓨터가 아니다”라고 말하며 사무실크기 만한 IBM 컴퓨터의 종말을 예고했고, 아이팟을 꺼내놓고 “아이튠즈는 음원을 불법복제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파일을 전송할 뿐”이라며 소송에서 승리해 레코드사를 누르고 MP3시장을 잠식시켰다.

 

  또한 스티브 잡스에게는 ‘열정’이 있고, ‘흡인력’이 있다. 그가 만드는 제품은 모두를 위한 포드의 중저가 T-model 자동차가 아니다. ‘내가 만든 제품’을 사랑하는 소수를 위해 제품을 만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만들면 제품의 표준이 되고, 미래의 시작이 된다. 소비자로 하여금 ‘사지 않고는 배기지 못하는 제품’을 만들어 낸다. 그게 그의 성격이다. 못됐지만, 소비자에게는 고마운 성격이 아닐 수 없다. 그의 프리젠테이션은 3분에 1,000억 원짜리의 가치를 가진다. 2,200만 대의 아이팟이 팔리는 동안 그는 세 차례의 프리젠테이션을 했기 때문이다. 암흑 속에서 한줄기 빛이 있고 검은 폴라 티셔츠에 청바지, 운동화 차림의 스티브 잡스가 걸어나오면 이미 청중들의 눈과 귀는 그에게 사로잡힌다. 그는 세계가 인정하는 ‘프리젠테이션의 마법사’다.

 

 

 Macworld 2007- Steve Jobs introduces iPhone - Part 1

http://www.youtube.com/watch?v=PZoPdBh8KUs

 

 

  이 책은 정말 재미있다. 다른 책에서 만나지 못했거나, 대충 얼버무리는 스티브 잡스의 놀랍고 때론 엉뚱한 사례들이 집중적으로 소개되고 있다(남에게 입방정 대상이 되기 싫어하는 스티브 잡스가 알게 된다면 아마 고소할지도 모른다). 그리고 그 속에서 그의 특별한 성격이 어떻게 작용된 것인지 설명해주고 있다(잡스의 성격이 너무나 특별해서 자신도 모르겠다고 고백하는 부분도 있지만). 하지만 어수선해 보이는 이런 사례 속에서 스티브 잡스의 매력을 집어내고, 그 부분을 집중 설명해 이해를 높여주었다.

 

  저자는 어느 철학자의 말을 빌어 다음과 같이 말했다. “부자든 가난한 자든, 백인이든 흑인이든 인생은 딱 ‘세가지’다. 첫 번째는 ‘응애’하고 태어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죽는 것이다. 이 두가지는 자기(내) 뜻대로 할 수 없다. 하지만 세 번째는 자기(내) 뜻대로 할 수 있다. 그것은 태어나서부터 죽을 때까지 ‘사는 것’이기 때문이다.” 회사에서 내 뜻대로 살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함부로 주장하다가 쫓겨날지도 몰라서다. 하지만 저자는 자신의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도전할 줄도 아는 샐러리맨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스티브 잡스처럼.

 

  스티브 잡스는 그 무엇에 미친 듯 보이지만 결코 미치지 않았다. 그는 누구보다 자신의 삶을 치열하게 살고 싶을 뿐이었다. 최근에 모습을 드러낸 그의 모습은 경악을 할 만큼 수척해 있다. 아직도 병마와 싸우고 있는 듯 보였다. 죽음의 문턱에서 줄타기를 하는 그에게 하루는 하늘이 허락해 준 마지막 휴가일지도 모른다. “Stay Hungry, Stay Foolish(끊임없이 갈망하라. 늘 바보가 되어서 끊임없이 배워라).” 스탠포드 졸업식 연설의 끝에 두 번이나 말하며 강조한 이유를 이 책을 덮으면서 알 것 같았다. 모든 궁금증에 대한 해답은 바로 ‘자신을 위해 살기 때문’이다. 당장 죽어도 후회없는 자신에게 가장 충실한 삶을 위해 하루 하루 악착같이 살아가는 것 뿐이다. 난 오늘 스티브 잡스에게서 '나답게 내 뜻대로 하루를 사는 법'을 배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