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Some place../Richboy, 책방을 뒤지다!

오늘의 신간(자기계발) - 1월 셋째 주

by Richboy 2010. 1. 20.

 

 

브레인라이팅

저자 다카하시 마코토 | 역자 송수영 | 출판사 이아소 

 

문제 해결에 목마른 팀장과 리더를 위한 기적의 메모 발상법!

 


경쟁자의 뒤통수를 후려칠 아이디어를 원한다면,죽었다 깨도 안 풀리는 문제의 답을 찾고 싶다면, 딱 여섯 명에게 펜과 종이를 던져줘라! 독일에서 개발된 브레인라이팅은, 롤링페이퍼처럼 짧은 시간 안에 종이에 각자의 생각을 쓰면서 구성원의 창조적 발상과 아이디어를 자극하고 한데 모으는 혁신적인 발상법이다. 이 책은 도요타와 덴츠 등 세계적인 창조기업을 컨설팅하는 저자가, 40여 년 동안 독일 기업의 60퍼센트에서 활용하고 축적한 브레인라이팅의 노하우와 기법을 완벽하게 정리하여 집필한 것이다. 브레인스토밍은 말 잘하고 순발력 넘치는 ‘천재’들이 없다면 역효과가 난다. 말 대신 메모를 하며 창조적 발상을 모으는 브레인라이팅은 말하기를 부담스러워하는 대다수 구성원들의 마음속에 숨어 있던 획기적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데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종이에 쓰면 막힌 생각이 술술 풀린다


발상법 하면 흔히 떠올리는 것이 브레인스토밍이다. 이는 참석자들이 활발하게 발언을 하는 방식이다. 우리나라 직장인은 공식석상에서 말하는 것을 부담스러워한다. 대다수의 구성원들은 좋은 생각이 있어도 상사의 눈치를 보거나 입담과 순발력이 뛰어난 몇몇의 발언에 기가 죽어 꿔다놓은 보릿자루가 된다. 결국 대부분의 조직에서 브레인스토밍은 소수의 말잔치로 끝나기 십상이다.
브레인라이팅은 역으로 집단이 조용히 발상회의를 하는 침묵의 발상 회의법이며, 남 앞에서 말을 잘 못하는 우리에게 잘 들어맞는다. 여섯 명의 구성원이 침묵을 지키며 종이에 자기 생각을 3분 동안 메모하고, 그것을 다섯 번 반복하는 아주 단순하고 쉬운 발상법이다. 말 대신 메모를 하기 때문에 부담이 없고, 남의 눈치나 이목에 신경 쓸 필요가 없다. 또한 말하기에 바빠서 생각할 여유가 없는 브레인스토밍과 달리 긴장감 넘치는 현장에서 집중적으로 생각하여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다.

압도적인 경쟁력, 독일 기업의 60퍼센트가 브레인라이팅을 사용한다


독일 기업은 2008년까지 미국, 중국, 일본을 능가하며 세계 수출 1위로 군림했다. 2009년에도 중국과 접전을 벌이며 근소한 차이로 2위를 기록했다. 가격으로 경쟁하지도 않고, 초거대 기업도 많지 않은 독일의 힘은 바로 창조력. 독일식 창조력의 비밀은 바로 40년 넘게 활용해온 브레인라이팅이다. 보수적이고 딱딱해서 사고가 경직된 것처럼 보이는 독일 사람들이, 조직으로 뭉치기만 하면 세계 최강의 창조집단이 되는 이유는 바로 브레인라이팅을 활용했기 때문이다.
독일 사람들은 미국인과 달리 천성적으로 남들 앞에서 말을 잘 못한다. 때문에 브레인스토밍이 아니라 메모를 하며 발상을 모으는 브레인라이팅을 개발하였고 현재 60퍼센트가 넘는 독일 기업들이 이를 활용하고 있다.

 

 

 

한국 온라인게임, 세계로 쏜다!
세계를 주도하는 한국 온라인게임의 탁월한 노하우

영화산업수출액의 약 50배에 달하는 한국의 온라인게임

  한국에서 만드는 세계 수출 주력 상품을 떠올려 볼 때, 많은 이들의 머릿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반도체 LCD, 조선 등등일 것이다. 그런데 여기에 온라인게임도 포함된다. 1996년도에 세계 최초로 한국이 상용서비스를 시작한 후 최근까지 세계 마켓 쉐어 1, 2위를 유지해오고 있는 온라인게임의 해외 수출액은 2009년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10억 불을 돌파한 10억 6천 7백만 달러라고 한다. 이는 영화진흥위원회가 발표한 2008년 영화산업수출액의 약 50배에 달하는 큰 규모이다.


  그동안 막연하게 부정적으로 여겨 왔던 한국의 온라인게임 산업이 세계를 리드해 가는 일류 상품이라는 점은 많은 이들을 놀라게 한다. 이런 게임의 인기는 만화, 뮤지컬 등 다른 예술 장르를 견인하는 역할까지 해내면서 경제 및 문화 분야에서도 폭넓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 책은 한국의 온라인게임이 세계 일류 상품이 될 수 있었던 과정을 흥미로운 여러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저자가 오랜 세월 온라인게임 마케팅 분야에서 일해 오면서 여러 착오를 거쳐 깨닫게 된 노하우의 모든 것을 보여주는 이 책은 한국 온라인게임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앞으로의 긍정적 미래를 흥미롭게 보여줄 것이다.

세계를 주도하는 한국 온라인게임! 그 마케팅의 노하우

  본서에서는 한국 온라인게임 산업이 사람들의 기본 욕구, 즉 재미를 만족시켜 주는 시장에서 크게 성공한 노하우를 세 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첫째, 기회를 선점하라. 둘째, 양질의 자원을 투입하라. 셋째, 조직문화를 촉매로 활용하라!


  무엇보다 온라인게임이라는 거대한 시장에서 어떤 게임 회사가 글로벌적인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지에 대해, 저자의 오랜 경험을 밑바탕으로 실현 가능한 대안을 제시한 것이 흥미롭다. 저자는 게임 산업에 적합한 인재를 이끌어 줄 리더와 인재들이 커 나갈 수 있는 문화적 토대가 필요하다고 재차 강조하고 있다. 좋은 인재를 선발해야 하며, 또 선발된 인력을 인재로 키우는 노하우를 강조하는 저자의 이야기는 많은 독자의 공감을 이끌어 낼 것이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비단 온라인게임뿐 아니라 오늘날 새로운 개척지를 탐색하고 있는 회사들에게도 탁월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세계의 중심에서 새로운 시장의 개척자가 되어라!

  기존의 온라인게임 관련 책들은 기획이나 제작과 관련하여 주로 이론적인 개발법이나 정보를 알려주는 데 주력한 반면,「탁월한 프론티어」는 현 온라인게임 시장에서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노하우를 소개하고 있다는 데 특징이 있다. 이 책에 실린 글들은 학문적 영역에서 다뤄지는 이론이 아닌, 실제 역동적이며 급박하게 돌아가는 온라인게임 시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성공법과 문제점들에 집중한다. 그렇기에 온라인게임 산업에 종사하고자 하는 이들에게는 어떻게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 줄 것이다. 또한 온라인게임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이들에게는 세계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실제적이고 긍정적인 해답을 도출하는 데 조언을 줄 것이다.

 

 

 

밀리언셀링, 마인드부터 바꿔라!

밀리언셀링을 꿈꾸는 모든 기업의 필독서!


  이는 누구나 할 수 있지만, 또 누구나 할 수 없는 것이기도 하다. 이 책에서 저자들은 밀리언 셀링에는 특별한 비결이 있다고 말한다. CJ, 태평양 등을 거치며 그 동안 수많은 히트상품을 만들었고, 한경희생활과학에서 스팀청소기 출시로5년 만에 70%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500만 소비자를 보유한 한경희생활과학 나종호 부사장과 기자로 오랫동안 유통과 산업현장을 지켜본 김성회 매일경제신문 산업부 부장이 뭉쳤다. 이들은 이 책에서 그 동안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밀리언 셀링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통찰력 있게 분석했다. 밀리언 셀링 상품이나 서비스로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려는 개인과 기업이 항상 옆에 두고 읽는 책이 될 것이다.

생각의 중심을 고객으로 이동하라


  기업 입장에서 보면 상품이지만, 고객 입장에서 보면 편익이다. 고객은 단순히 여행상품을 사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여유와 즐거움을 사는 것이다. 또 화장품이 아닌 아름다움을, 식품이 아닌 맛과 즐거움을 산다. 이렇게 철저한 고객중심의 인식전환이 기업에게 필요하다.
  마케팅 활동의 성과를 극대화하려면 모든 전략에 고객의 욕구가 반영되어야만 한다. 기업 입장에서의 상품, 가격, 유통, 프로모션의 마케팅 4P믹스가 아니라, 고객 입장에서의 고객편익, 고객비용, 고객편의, 고객 커뮤니케이션의 마케팅 4C믹스 전략으로 전환해야 한다.

밀리언셀링, 빅 마케팅 마인드로 무장하라


  빅 마케팅은 고객의 변화에 맞춰 모든 마케팅 활동을 고객중심으로 생각하고, 고객의 욕구를 반영한 전략과 전술을 수립하고 운용하며, 고객의 욕구에 맞추어 행동하고 실천함으로써 고객을 감동시키는 철저한 고객중심의 마케팅 활동이다. 이러한 빅 마케팅만이 매출과 수익을 높여주고 궁극적으로 부자가 될 수 있는 가장 쉽고 명쾌한 방법이 된다.

 

 

 

 

 

 

 

 

Richboy 의 첫 책!
질문을 던져라 책이 답한다
김은섭 저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