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Some place../Richboy, 책방을 뒤지다!

21세기 북스 미래 비즈니스 키워드 시리즈 신간 - 오프라인 비즈니스혁명

by Richboy 2011. 3. 16.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IT 기술이 세상을 바꾸는 인프라의 역할을 하면서 나타나게 될 전통 산업의 거대한 변화 물결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 책 『오프라인 비즈니스 혁명』이다. 기존의 IT 관련 서적들이 대부분 스타 닷컴 기업들의 성공 스토리나 마케팅 기법 등을 담고 있다면 이 책은 IT기술이 만나 바꾸는 전통산업의 미래상을 제시해주고 있다.

IT계의 구루이자 미래학자인 저자는 웹, 그리고 스마트폰이 촉발시킨 모바일 혁명에 이어 앞으로 우리의 삶을 크게 바꿀 변혁은 전통적인 제조, 서비스, 유통산업에서 나타날 것이라 전망한다. 이 책은 이런 변화의 원동력으로 나노경제학을 언급하며 소비자 중심의 사회와 새로운 경제이론의 부상하게 될 것이라 예측한다.

소비시장과 기업들에 이러한 변화들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각각의 기업에서 어떻게 활용했고 성공 또는 실패했는지 개별사례를 중심으로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IT의 발전과 개인화된 소통 방식에 기반한 기업들의 미래 예측과 대안도 함께 제시해준다.

 

저자 - 정지훈(하이컨셉)

 

한양대 의대를 졸업한 후 서울대에서 보건정책관리학 석사를 했으며 미국 남가주 대학(USC)에서 의공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우리들병원 생명과학기술연구소장을 거쳐 현재는 관동의대 명지병원 융합의학과 교수이자 IT융합 연구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제4의 불』로 매일경제신문에서 수여하는 2010년 정진기 언론문화 장려상을 수상했으며, '중앙일보' 등 여러 매체에서 통섭적 지식인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28년 경력의 프로그래머이기도 하다. 의대를 나와 IT 전문가로 활동하는 지은이는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애플이 조그만 창고에서 시작해 천하를 쟁패하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글로벌 IT 기업이 나오길 바라는 마음으로 저서 『거의 모든 IT의 역사』를 쓰기도 했다. 그는 삼성전자, 현대차, 포스코 같은 대기업에서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특강할 때는 물론 조그만 IT기업에서 강연할 때에도 이런 주문을 빼놓지 않는다.

파워블로그 ‘하이컨셉&하이터치health20.kr’의 운영자이기도 한 그는 국내 여러 기업과 정부 기관 등에서 미래 트렌드와 전략자문가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전자신문' ‘미래칼럼’과 '시사IN' ‘IT칼럼’ '중앙SUNDAY' ‘OPINION’ 등 다양한 대중매체에 글을 연재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웹 서비스』 『제4의 불』 『아이패드 혁명』 등이 있다.

 

 

전통산업과 IT가 만나는 제 2의 산업혁명이 시작된다!
IT 구루 정지훈 박사가 제시하는 미래 비즈니스의 가장 확실한 전망


인터넷과 스마트폰, 소셜 웹의 급속한 보급과 함께 정보를 중심으로 하는 지식사회의 서막은 열렸다. 다음의 거대한 물결은 더 이상 단순한 인터넷이나 IT 기술만의 변화에 있지 않다. 바로 가장 전통적인 산업으로 일컬어지는 제조업, 서비스업 그리고 유통업이 변화의 소용돌이로 들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IT 기술이 세상을 바꾸는 인프라의 역할을 하면서 나타나게 될 전통 산업의 거대한 변화 물결에 대해 언급하고자 하였다.

기존의 IT 관련 서적들이 대부분 스타 닷컴 기업들의 성공 스토리나 마케팅 기법 등을 담고 있다면 이 책은 IT기술이 만나 바꾸는 전통산업의 미래상을 제시한다. 전통산업의 핵심 가치는 '비용 절감'과 '시공간의 단축'이다. IT기술은 바로 전통산업의 핵심 가치를 몇 배로 뛰게 해주는 새로운 가능성과 기회를 제공해준다. IT와는 거리가 멀다고 여겨온 전통산업 종사자들이 이 책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IT계의 구루이자 미래학자인 저자는 웹, 그리고 스마트폰이 촉발시킨 모바일 혁명에 이어 앞으로 우리의 삶을 크게 바꿀 변혁은 전통적인 제조, 서비스, 유통산업에서 나타날 것이라 전망한다. 그것은 단순히 제조업에 국한되기 보다는 소셜 커머스를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유통산업의 부상과 더 나아가서는 전통 서비스 산업과 경영방식의 변화를 말한다.

이 책은 이런 변화의 원동력으로 나노경제학을 언급한다. 즉, 소비자 중심의 사회와 새로운 경제이론의 부상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미 프로슈밍, 롱테일, 바이럴과 같은 개개인 중심의 경제시스템으로의 전환이 이루어졌으며 이는 개성이 중시되고 개인 경험이 제품 신뢰로 이어지게 된다. 개인맞춤 현상은 대량 생산 소비의 기존의 경제체제와 달리 오히려 소규모 회사에게 기회가 될 수 있으며 또한 실시간으로 소비자와 소통하는 것이 기업에 더욱 중요해졌다.

소비시장과 기업들에 이러한 변화들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각각의 기업에서 어떻게 활용했고 성공 또는 실패했는지 개별사례를 중심으로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IT의 발전과 개인화된 소통 방식에 기반한 기업들의 미래 예측과 대안도 함께 제시한다.

 

미래 비즈니스 키워드 시리즈의 다른 책들

 

국내 최초 스마트 TV 비즈니스 도서

국내 최초로 스마트 TV를 비즈니스 분야와 접목한 책이다. 이 책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스마트 TV의 위력과 영향력을 소개했다. 또한 스마트폰 이후에 스마트 TV가 미래 미디어의 종착역이 될 것이라는 전망을 제시했다. 방송국 PD이기 때문에 스마트 TV의 미래와 비전을 누구보다도 선명하게 알 수 있던 저자는 스마트 TV가 미디어 산업뿐만 아니라 음악과 영화 등의 컨텐츠 산업과 교육, 의료, 금융, 쇼핑, 광고 등 연관 비즈니스 영역 거의 모든 분야에 영향력을 장악할 것이라 말한다. 이제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앞으로 스마트 TV의 발전 방향을 예측해보고 각 산업 분야에서의 스마트 TV 역할에 대한 생산적 논의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스마트폰을 뛰어넘는 미디어 빅뱅!
모든 분야에 미칠 스마트 TV 혁명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2011 CES(국제전자제품박람회)에서 단연 화제가 된 제품은 바로 스마트 TV다. 애플, 삼성, 소니, 구글 등 대표적인 IT기업들이 신성장 사업으로 스마트 TV에 주목하고 신제품을 내놓았다. 세상이 다시 스마트폰에 이어 스마트 TV에 주목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스마트 TV가 미래 미디어의 종착역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단순히 'TV 수상기'라는 하드웨어가 아니라 그 안에 담길 컨텐츠의 연관성까지 함께 고려된 '미디어'라는 측면에서 스마트 TV를 바라보아야 한다고 밝힌다. 즉, 스마트폰이 손안에서 한정된 공간을 활용해 개인화된 미디어 역할을 했다면 스마트 TV는 그 무대를 내 집 거실로 옮겨오고, 훨씬 큰 화면으로 온 가족이 소통하는 미디어 중심의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 보니 그동안 TV와 별 연관성이 없었던 많은 영역들이 새로운 컨텐츠 영역으로 들어오면서 이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산업 발전을 기대하는 것이 우리가 스마트 TV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이 책에서 언급하는 연관 비즈니스 영역은 거의 모든 분야를 아우른다고 해도 무리가 아니다. 신문, 출판, 방송 등의 미디어 산업를 비롯해 음악과 영화 등의 컨텐츠 산업, 그리고 교육, 의료, 금융, 쇼핑, 광고 등으로 그 영향력은 점차 확대 될 것이다. 이 책을 통해 각 비즈니스 영역에서 스마트 TV의 역할을 읽는 것만으로도 새로운 세상을 만나기에 충분할 것이다.

저자는 스마트 TV를 가장 근거리에서 봐온 방송국 PD로서 스마트 TV의 중요 논의점과 각 산업으로의 발전 방향을 지켜보면서 이 책을 정리했고, 그 점을 감안해 전문가나 비전문가 모두 이 책을 읽을 수 있도록 글의 난이도 조절에 신경 썼다고 한다. 국내 최초 스마트 TV 관련 비즈니스 도서인 만큼 이 책이 불씨가 되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스마트 TV와 관련한 생산적 논의가 이뤄지기를 저자는 기대하고 있다.

 

 

 

 

 

 

 

 

 

세계에 불어닥친 모바일 쓰나미
휩쓸릴 것인가 주도할 것인가!


전화기가 선에서 해방됨으로써 휴대폰 시대가 열렸다. 단지 선 하나가 사라졌을 뿐인데 휴대폰은 우리의 라이프 스타일은 물론 비즈니스와 산업 전반에 커다란 변화를 일으켰다. 그리고 PC에 초고속 인터넷이 연결된 것과 같이 휴대폰에 인터넷이 연결됨으로써 또 다른 세상이 열리고 있다.

『모바일 이노베이션』은 모바일 중심의 환경 변화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며, 어떤 기회로 활용할 것인가에 대해 자세하게 이야기 하고 있다. 한마디로 모바일 세상은 어떤 비즈니스와 마케팅의 혁신 즉, 이노베이션을 일으킬지 이 책은 꼼꼼히 정리해주고 있다.

저자는 통신사 주도의 권력이 해체되고 제조사, 통신사, 서비스사, 미디어사가 무한 경쟁 체제에 돌입한 상황이라고 말하며 플랫폼 장악이 모바일 시장 정복을 위한 핵심 전략이라고 제시한다. 그러나 IT강국인 대한민국은 주춤거리다가 플랫폼의 주도권을 놓쳐버렸다고 분석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시장은 계속 성장하고 있으며 여전히 새로운 기회는 많이 열리고 있으니 미디어와 사용자의 관점으로 모바일이 주는 가치를 분석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래서 저자는 모바일 비즈니스를 크게 앱스토어, 콘텐츠 유통, 커머스, 그리고 광고로 나누며 각 비즈니스에 대한 통찰력 있는 분석과 전망을 내놓고 있다

김지현 저자는 현재 다음커뮤니케이션 모바일SU 본부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여러 국가기관 및 대기업에서 모바일과 웹트렌드에 대한 강의로 대한민국 최고의 모바일 전문가라는 호칭을 듣고 있다. 독자들은 저자가 지금까지 했던 고민들과 노하우, 그리고 핵심 메시지가 잘 녹아 들어 있는 이 책을 통해 대한민국 모바일 비즈니스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미래를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모바일 이노베이션』 200% 활용하기! - 책과 모바일의 만남
책에 수록된 QR코드를 통해 내용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와 관련 정보, 동영상 등을 모바일을 통해 바로 접속해서 볼 수 있다. 책에 수록하기 어려운 동영상과 컬러풀한 이미지, 그리고 각종 참고 자료를 QR코드를 통해 제공하고 있어서 독자들은 더욱 풍성하게 내용을 접하며 쉽고 자세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QR코드 사용법이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어 누구든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소셜 웹은 무엇이고,
어떻게 접근하고 활용할 것인가
세상을 집어삼킨 소셜 웹의 모든 것을 말하다


참여. 공유. 개방의 철학을 바탕으로 한 웹2.0의 토양 위에 사람과의 소통을 중시하는 소셜 웹(social web)이 이슈가 되고 있다. 수 많은 SNS(Social Network Service)가 열풍을 일으키고 있고 개인은 물론 기업들도 너나 할 것 없이 새로운 서비스 도입을 서두르고 있다. 아이폰, 안드로이드, 트위터, 페이스북, 플리커 등, 새로운 서비스 용어의 등장과 함께 세상은 웹에서 소셜 웹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우리 모두는 그 중심에 있다. 이 책은 소셜 웹 시대를 살아가며 알아야 할 웹 이야기를 쉽게 풀어 쓴 책이다. 소셜 웹의 개념부터 활용까지 이론과 실용적 측면은 물론이고, 기업과 개인 모두가 활용 가능한 실질적이고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웹의 태생부터 현재까지 웹의 변화 트렌드를 알 수 있으며, 웹의 발전 방향 까지도 알 수 있다. 그리고 소셜 웹을 비즈니스적으로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도 알려준다.

참여·공유·개방·소통의 새로운 경제학 시대

개념부터 활용까지, 소셜 웹의 모든 것
트위터 열풍! 페이스북 열풍! 스마트 폰 열풍! 새로운 트렌드와 비즈니스 기회가 몰고 온 변화의 중심에 소셜 웹이 있다. 이 책은 소셜 웹의 태생부터 시작해서 현재 어떻게 우리 사회, 정치, 경제, 문화 전반에 영향을 주고 어떻게 바꾸어 가고 있는지 다양한 관점으로 풀어내고 있다. 또한 소셜 웹이 바꾸어 갈 미래 사회의 모습까지 그려주어 독자들이 어떻게 준비하고 대처해야 할 지의 방법까지 제시해 주고 있다.

개인, 기업, 그리고 국가와 사회. 지금 당장 소셜 웹에 접속하라
저자는 개인, 기업뿐만 아니라 국가와 사회 까지도 소셜 웹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소셜 웹은 선점 효과가 크지 않아서 늦게 합류해도 큰 문제가 되지 않으며 적은 비용으로도 무궁무진한 가치를 얻을 수 있는 기회의 땅이다. 이 책은 거대한 소셜 웹 세상을 가장 자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해 줌과 동시에, 지금 당장 소셜 웹을 이용해 보라고 말하고 있다. 여러가지 효과와 비용들을 따지기 이전에 일단 소셜 웹을 이용해 보면 재미와 감동을 맛보게 되고 그래야만 소셜 웹의 진정한 가치를 느끼게 될 것이다. 재미로 시작한 블로그를 통해 책을 출판하는데 까지 꿈을 이뤄가고 있는 저자처럼 독자들도 이 책과 함께 새로운 세상을 맛보고 꿈꿀 수 있을 것이다.

 

 

 

미래 비즈니스 키워드 시리즈(21세기북스)
모바일 이노베이션
김지현 저
스마트 TV 혁명
고찬수 저
오프라인 비즈니스 혁명
정지훈 저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