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세계 경제를 살릴 것인가?
노쇠한 미국과 유럽은 다시 일어설 힘을 잃었다!
2008년, 미국은 부동산, 주식, 민간부채, 소비지출이라는 4개의 거품이 한꺼번에 터지며 심각한 경제위기를 맞이했다. 그리고 아직까지도 그 후유증을 제대로 극복해내지 못하고 있다. 2010년, 그리스, 아일랜드, 스페인 등의 유럽 국가들 또한 심각한 국가재정위기를 겪게 되었고 아직 경제적?정치적?사회적 혼란에서 쉽사리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중국이라고 다르지 않다. 중국도 이미 늙었다!
선진국들이 전례 없는 위기를 겪는 동안 중국은 일본을 제치고 미국에 이어 제 2의 경제대국으로 올라섰다. 그러나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은 심각한 문제점들을 안고 있다.
첫째, 중국은 젊지 않다. 한 자녀 갖기 정책에 따른 노동인구 부족과 고령화, 성별 선택 출산에 따른 낮은 여성인구 비율, 이로 인한 지속적인 출산율 저하로 인해 중국은 2016년부터 심각한 노동력 문제를 겪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둘째, 중국에서는 소셜 테크놀로지가 발전할 수 없다. 중국 정부는 정보 검열을 통해 국민들의 자유로운 정보 이용을 통제하며 전 세계가 글로벌화, 네트워크화되고 소셜 테크놀로지가 발전하며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이 확대되고 있는 흐름에 역행하고 있다. 낮은 민주화 수준을 가진 중국에서 혁신이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을지는 매우 불확실하다.
셋째, 중국에 기업은 있지만 기업가정신은 없다. 중국에서는 정부가 곧 기업이다. 중국 내 모든 기업들의 활동은 전부 정부 주도하에 이뤄진다. 높은 생산성을 자랑하고 있는 중국 경제를 조금만 가까이 들여다보면 중앙정부의 계획과 통제에 충실히 따르고 있는 모습들을 볼 수 있다. 중국의 경제 성장은 정부의 강압적 지침과 계획에 의해 만들어진 성과이다.
넷째, 중국은 새롭게 부상하지 않는다. 중국은 이미 떠올랐다.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경제 대국이 된 중국은 더 이상 올라설 자리가 없다. 이제 그들에게는 내려갈 자리만 있을 뿐이다.
이밖에도 심각한 지역 간 격차, 뿌리 깊은 부정부패, 낮은 사회문화 수준 등으로 중국이 앞으로도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성장해나갈 것인지는 매우 불확실하다.
젊은 국가들이 새롭게 부상하고 있다!
브릭스(BRICs)에서 마빈스(MAVINS)와 비스타(VISTA)로, 그리고 아파시아(Afasia)까지
2010년 선진국의 경제 성장률이 2%대에 머문 것에 반해 신흥국은 6%가 넘는 성장률을 달성했다. 유엔은 지난해 말 '2011년 세계 경제 상황 및 전망 예비보고서'를 통해 세계적인 경제위기 속에서도 아시아 국가를 필두로 한 신흥국들이 2011년에도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글로벌 경제의 주도권을 잡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 역시 2011년 세계 경제 전망에서 이머징 마켓의 성장률을 6.4%로 전망하며 세계 경제 성장 비중의 80%를 이들이 담당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2011년에 개최된 제 41회 세계경제포럼의 주제는 ‘신흥국의 성장과 선진국의 부진이 가져온 세계 질서 재편과 이로 인해 나타난 새로운 갈등 요인에 대한 해법‘이었다.
글로벌 경제난 속에서도 영월드들은 계속해서 발전 속도를 높이고 있고, 더욱 커진 경제 규모만큼이나 정치·경제·사회문화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선진국에 맞서 영향력을 키워나가고 있다. 바야흐로 세계 경제의 새 판이 만들어지고 있는 것이다. 영월드들의 성장은 개별 국가의 발전으로서 가지는 의미뿐만 아니라 침체된 글로벌 경제에 새로운 전환점을 주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이집트, 이란, 케냐 등의 영월드에서 일어난
시민혁명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최근에 일어난 이집트 반정부시위에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이집트의 시민혁명을 완수하는 데 막강한 위력을 발휘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시민혁명을 모든 이집트인들에게 알리고 더 나아가 국경을 넘어 전 세계로 혁명의 연기를 확산시켰다. 그 중심에는 사회적 기업가정신을 지닌 31세의 구글 마케팅 담당 임원, 와엘 고님이 있었다. 고님은 시위를 주도하게 된 이유를 다음과 같이 밝힌 바 있다. “나는 아랍에미리트의 안락한 빌라에서 돈이나 벌면서 ‘이집트 따위는 망해버리라고 해!’하며 상관하지 않을 수도 있었다. 그러나 나는 이러한 불합리한 현실을 가만 두고 볼 수가 없었다.”
2010년에 일어난 튀니지의 자스민 혁명, 2009년, 대통령 부정선거 의혹에 의해 촉발된 이란의 트위터 혁명 역시 이집트의 시민혁명과 매우 비슷하다. 케냐의 부정부패를 척결하기 위해 2007년 개발된 우샤히디 플랫폼 역시 마찬가지다. 우샤히디는 아이티 대지진, 러시아 산불, 런던 지하철 파업, 워싱턴 대폭설, 칠레 지진 등의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대처 능력므 고양하며 구호활동을 지원해왔다. 또한 시민들의 고발정신을 높이고 정부의 투명성을 높이는 데 일조하며 부패한 정치인을 몰아내는 데도 효과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이 시민혁명들의 공통점은 첨단기술과 기업가정신으로 무장한 젊은 세대들이 옳지 않다고 생각하는 일에 자발적으로 나서서 정보통신기술을 통해 서로의 정보와 의견을 공유하고 하나의 뜻을 함께 하며 폭발적인 힘을 보탰다는 것이다. 세계와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영월드의 젊은 세대들이 점점 더 글로벌 지식정보화시대에 맞는 역량을 갖춰나가며 이를 기반으로 창업을 하고, 성공한 기업가로 변모하고 있다. 이러한 젊은 세대들의 증가와 첨단기술의 확산을 통해 정보와 기회가 전 세계로 확대되면서 영월드의 경제 발전과 민주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들은 자신들의 상업적 목적과 사회적 목적을 함께 추구하면서 영월드의 발전을 선봉에서 이끌고 있고, 더 나아가 세계 경제를 주도해나가고 있다.
영월드에서 비즈니스판 자스민 혁명이 일고 있다!
영월드의 달라진 위상 뒤에는 첨단기술과 기업가정신, 젊은 세대가 있다.
첨단기술과 기업가정신으로 무장한 젊은 세대들이 증가하면서 이 세 가지 트렌드가 더욱 큰 힘을 발휘하며 영월드는 물론, 세계, 그리고 우리의 미래를 바꿔나가고 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계 속에서 우리는 무엇을 준비하고, 또 어느 시장으로 향해 가야 하는가? 이제 우리는 14%의 사고방식(세계 인구 중 선진국에 거주하는 인구 비율)을 버리고 영월드의 잠재력과 가능성에 주목해야 한다. 앞으로 영월드는 침체된 세계 경제를 자극하며 우리의 미래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다. '영월드 라이징'은 이들이 이끄는 변화된 세상을 맞이하기 위한 새로운 사고와 통찰력과 함께 우리에게 밝은 미래로 향하는 길을 안내해 줄 것이다.
처음 오는 손님은 거절! 손님은 서비스 가격을 모른다?
게이샤와의 유흥에 지갑은 필요 없다!
하나마치만의 ‘고품격 고객 접대 서비스’의 비결은?
교토 게이샤 시스템에서 배우는 아주 특별한 경쟁력!
일본 전통 연회석에서 춤과 노래, 샤미센 등 악기 연주를 통해 여흥을 돋우는 ‘게이샤’. 도쿄, 오사카, 교토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일본 전국 각지에서 활동하는 게이샤는 1930년대에 수만 명에 이르기도 했지만 제2차 세계대전, 버블경제 붕괴 등의 여파로 현재는 급속도로 쇠퇴했다. 교토 역시 과거에 비해 게이샤들의 수가 많이 줄어들었지만 최근 게이샤 수련생의 수가 반세기 만에 처음으로 100명에 이르면서 사회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다. 일본 전역에서 게이샤가 되는 방법을 묻는 이메일과 전화가 증가하고 몇몇 게이샤 관계자들이 웹사이트를 개설, 신청자들을 모집하고 있다. 사라져가던 게이샤들이 왜 유독 교토에서 번창하는 것일까. 어떻게 교토의 게이샤들은 환경변화에 적응하며 경쟁력을 유지하는 것일까.
저자 니시오 구미코는 5년 동안 직접 발로 뛰며 조사한 필드리서치를 통해 게이샤들과 그녀들의 일터인 하나마치(일본 전통유흥가)의 실체를 전한다. 특히 하나마치는 게이샤들의 사적인 공간으로 외부에 공개된 적이 거의 없다. 연간 게이샤 화대비용만 약 80억 엔(한화 1천억 원), 게이샤 1명당 연간 수입은 약 2천 9백만 엔(한화 4억 원), 또한 게이샤 한 명을 키우는데 1억 엔(한화 14억 원) 등 엄청난 비용이 오가는 게이샤 산업의 경제 규모 또한 최초로 공개한다.
책에서 저자가 주목한 것은 교토 게이샤 산업의 독특한 시스템이다. 처음 오는 손님은 받지 않는 철저한 멤버십 시스템, 지갑 없이도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결제시스템 등 경영학의 관점에서 교토 게이샤 산업에 진지하게 접근한다. 이밖에도 철저한 교육 시스템, CEO의 창조적 코디네이트, 최강의 클러스터 구축 등 교토 하나마치만의 인재육성과 평가 방법, 거래 구조를 살펴보고 또한 도쿄나 오사카의 하나마치 등 다른 하나마치가 쇠퇴하는 가운데 교토 하나마치만 변함없이 번창하는 비결은 무엇인지를 변화와 혁신의 관점에서 분석한다.
사라져가는 게이샤, 왜 유독 교토에서만 번창하는 것일까?
경영학이 바라본 교토 게이샤 시스템의 경쟁력!
누구도 제대로 알지 못했던 일본의 속살 ‘게이샤’
게이샤는 춤, 노래, 전통악기 연주 등으로 연회석의 흥을 돋우는 서비스전문직 여성들이다. 과거 일본의 이미지로 ‘후지산’ ‘사무라이’ ‘게이샤’라고 불렸을 만큼 게이샤는 일본의 대표적인 문화상징이기도 하다. 서양사람들은 비밀스럽고 매력적인 존재로 게이샤를 바라본다. 19세기 중반 일본 에도시대의 목판화 ‘우키요에’가 프랑스 파리에 유입되면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그림에 묘사된 게이샤의 모습에 매료된 화가들이 게이샤를 모티브로 한 작품들이 많이 남겼기 때문이다. 푸치니의 오페라 「나비부인」도 게이샤란 존재에 더욱 신비감을 더했다.
게이샤는 사실 일본인들도 쉽게 만날 수 없는 존재다. 게이샤의 사회적 위치 또한 특별하다. 중요한 비즈니스 접대에서, 또 상류층 연회에서 분위기를 띄울 수 있고, 품위를 유지하며 대화에도 참여할 수 있는 특별한 여흥 도우미가 필요한데 그들이 바로 게이샤인 것이다. 게이샤들은 고객과의 연회에서 분위기를 맞추며 술자리를 이끌어 가야하기에 시사상식, 전통문화, 예술, 문학 등에 다방면에 조예가 깊어야 한다. 또한 게이샤들은 혹독한 수련과정을 거쳐 전통무용은 물론, 샤미센 등 전통악기와 전통음악, 다도 등 일본 전통문화를 철저하게 습득해야 한다. 그렇기에 일본에서는 게이샤를 전통 예술을 계승하는 예인으로서 소중하게 간주한다.
400년 동안 닫혀 있던 게이샤들의 거리 ‘교토 하나마치’
게이샤의 정식 명칭은 게이기(芸妓)다. 게이기를 교토에서는 게이코, 도쿄에서는 게이샤라고 한다. 게이코, 게이샤란 명칭은 지역에 따라 다르게 부르지만, 같은 의미다. 마이코 역시 교토식 표현으로 20세 이하의 견습 게이코를 일컫는다.
하나마치는 전통술집(전통요정)이 몰려 있는 전통유흥가로 게이샤들이 근무지가 모여 있는 지역을 말한다. 교토에는 예로부터 게이코들이 명성을 떨친 6대 하나마치가 있었다. 현재는 기온코부, 기온히가시, 본토초, 미야가와초, 가미시치겐 등 5곳에 하나마치가 있는데 이 다섯 곳의 교토 하나마치를 총칭하여 ‘고카가이(五花街)’라고 부른다.
하나마치에서의 유흥은 엄청난 비용이 든다. 오자시키(お座敷, 연회자리 또는 술자리)에서 게이샤가 일하는 시간은 보통 2~3시간. 이때 게이샤에게 지급되는 통상적인 화대는 시간당 2만 5천~3만엔 정도다. 화대 이외에도 요리 비용, 오차야 이용료 등이 추?된다. 따라서 오차야에서의 유희는 일반인에게는 비용 부담이 너무 크다.
교토의 상징 ‘마이코’
‘교토’ 하면 일본인들은 가장 먼저 마이코를 떠올린다. 마이코는 연회석에서 춤을 추는 어린 무기(舞妓)로 15세~20세 전후의 견습 게이코이다. 교토의 대표적인 유흥가 기온에는 저녁이면 오자시키로 향하는 마이코들을 보려는 관광객들로 북적인다.
마이코는 엄격한 수련기간을 거쳐 20세가 되면 게이코로 독립한다. 게이코가 되는 가장 일반적인 패턴은 중학교 졸업 후 견습생으로 숙식과 생활을 함께하는 오키야(置屋)에 입문해 숙식과 생활을 함께 하면서 전통악기와 춤, 노래, 각종 예의범절과 교양을 쌓는다. 오키야는 마이코에게 일종의 예능 프로덕션 같은 곳이다. 20세가 된 마이코는 게이코로서 데뷔하게 된다. 게이코가 되면 오키야에서 오차야(お茶屋)로 영업을 나간다. 오차야는 고객에게 전문적인 연회를 제공하는 장소로 게이코, 마이코의 기예와 대화, 음식을 즐길 수 있다.
사라져가는 게이샤, 왜 교토에서만 번창하는 것일까?
게이샤의 쇠퇴는 ‘수요 감소’와 ‘고객 요구의 변화’라는 두 가지 요인이 있다. 생활방식의 변화와 취미의 다양화로 하나마치를 찾는 고객이 감소하고 대신 골프와 가라오케 등이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업계 자체의 존망이 위협받을 만큼 게이샤와 하나마치가 급격히 쇠퇴하고 있는 상황에서 교토 하나마치의 경우 오히려 그 수가 증가하는 기현상이 나타났다. 물론 교토도 과거에 비해 하나마치 규모와 게이코의 수가 줄어들었지만 마이코 수련생의 수가 반세기 만에 처음으로 100명 가까이가 되면서 사회적으로 적지 않은 반향을 일으켰다.
『교토 하나마치 경영학』의 저자에 따르면 연간 게이샤 화대비용만 약 80억 엔(한화 1천억 원), 게이코 1명당 연간 수입은 약 2천 9백만 엔(한화 4억 원) 정도라고 추정한다. 화대 이외에도 요리와 음식비, 오자시키 장식비, 게이코와 마이코의 의상비(기모노의 경우 한 벌에 2~3백만 엔 정도), 기예 수련비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사실상 하나마치 전체에는 엄청난 규모의 돈이 움직인다고 볼 수 있다. 참고로 한 명의 게이샤를 키우기 위해 약 1억 엔(한화 14억 원)의 비용이 소요된다고 한다.
그렇다면 사라져가는 게이샤들이 왜 유독 교토에서는 증가하는 것일까.
400년 역사 교토 하나마치 시스템에서 배우는 경영의 지혜
저자 니시오 구미코(西尾久美子)는 교토 하나마치가 어떻게 환경변화에 적응하며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는지 경영학적 시점에서 분석한다. 저자가 주목한 것은 교토 하나마치만의 독특한 경영 시스템이다. 처음 오는 손님은 거의 받지 않는 멤버십 시스템, 현금 없이도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결제시스템 등 하나마치 특유의 관행을 비롯해 변화와 혁신의 관점에서 교토 하나마치를 진지하게 접근한다.
1. “발표 불안을 해결해주는 마법같은 책”
우리들 대부분은 사람들 앞에 나서서 말하는 것을 아주 꺼린다. 금방 자세가 경직되고 말도 제대로 못하고 얼어붙기까지 한다. 그래서 발표라도 해야 할 상황이 되면 며칠 전부터 불안감과 초조함으로 번민한다. 학교에서, 직장에서 사람들을 앞에 두고 말할 기회가 점점 많아짐에도 불구하고, 이런 공포감 때문에 나서기를 꺼려하고 뒤로 숨는다. 요즘처럼 경쟁이 심하고 변화가 빠른 시대에, 사람들 앞에 나서서 말하는 것을 불안해하면 승진하거나 리더로서 활동하기가 쉽지 않다.
이 고질적인 발표 불안과 무대 공포증을 단번에 해소할 수 있다면, 더 나아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연설 능력이 있다면 성공할 수 있는 기회가 얼마나 크게 열릴까.
이 책 『마술처럼 발표하고 거인같이 말하라』는 대중의 이런 갈증을 확실하게 풀어주는 획기적인 책이다. 발표 능력을 키워주는 것으로 유명한 영국과 미국의 대표 저자 두 사람이 20여년의 교육훈련 경험을 실전적으로 풀어내었기 때문이다.
2. “커뮤니케이션과 교육 분야에 획기적인 책!
우리가 찾던 바로 그 최고의 교재!”
이 책은 한마디로 발표와 강연, 대중 연설의 실전 교본이다. 저자들은 탁월하게 효과를 보고 있는 자신들의 훈련 세미나 비법을 단계별로 차근차근 풀어내고 있다. 책을 읽어나가면서 총 27개의 실습을 마음속으로 계속 떠올리며 연습만 해도 엄청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더 중요한 것은, 책을 읽고 실습하는 과정에서 자기도 모르게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원리를 터득하게 되어 대인 관계와 비즈니스에서 강한 자신감과 성취 능력을 얻게 된다는 것이다. 그것은 바로 이 책이 인간 커뮤니케이션 원리를 전문으로 하는 초 인지심리학 NLP(신경언어 프로그램)를 근간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기만 해도 독자들은 인간관계 분석 능력이 제고되어, 강력한 힘과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3. “인간 무의식에 대한 탁월한 이해과 새로운 접근방법”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거나 연설하는 일이야말로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중요 활동이다. 발표 불안이나 무대 공포증은 우리가 성장하면서 갖게 되는 부정적인 심리이지만, 자신과 사람들의 소통 원리를 근본적으로 이해하면 자연히 해소될 수 있는 것이다. 그 이해란 바로 자신의 “무의식”이 얼마나 중요하고 또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는 것이며, 그 이해 위에서 “타인의 무의식과 소통하는 기술”이야말로 중요하다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이 책이 다른 프레젠테이션 책과 다른 점이 바로 이 부분이다. 저자들은 사람 사이의 소통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드러난 “무의식”의 작동원리를 명료하게 밝히고, 그 무의식이 사람 사이에 어떻게 영향력을 발휘하는지 보여준다. 그리고 그 위에서 사람들을 효과적으로 장악할 수 있는 “보이지 않는 대가들의 기법”을 전수하고 있다.
4. “가식없이, 자신의 모습 그대로 청중을 장악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모습 그대로 발표하는 능력을 갖는 일이다. 사람들을 상대하려면 평소와는 다르게 방패와 갑옷으로 무장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이 책을 읽어 나가다 보면 그럴 필요가 전혀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편안하고도 자신있게, 사람들과 연결되어 감동시킬 수 있는 힘― 바로 “거인의 능력”이 자기 안에 있음을 발견하게 되는 것이다. 그게 바로 NLP의 원리이며, 미국의 위대한 동기부여가 앤서니 라빈스의 비밀이기도 하다.
5.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2탄
“마술처럼 발표하고 거인처럼 말하라”
씨앗을뿌리는사람 출판사는 이미 NLP에 대한 베스트셀러, 강력하게 동기부여 하는 것으로 유명한 NLP 기법의 책『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앤서니 라빈스 지음)를 출간한 바 있다. 이 책은 그 뒤를 이은 제 2탄으로서, NLP를 발표와 강연에 실질적으로 적용한 실전 지침서이다. 읽을수록 감동받고, 놀라움을 느끼게 한다.
자기 안에 이처럼 놀라운 능력과 힘이 구비되어 있음을 아는 순간, 독자 여러분의 삶도 근본적으로 변화하여 앞길이 훤히 열리는 것을 체험할 것이다
'Book Some place.. > Richboy, 책방을 뒤지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주의 주목되는 경제경영 신간 - 3월 셋째 주 (0) | 2011.03.16 |
---|---|
21세기 북스 미래 비즈니스 키워드 시리즈 신간 - 오프라인 비즈니스혁명 (0) | 2011.03.16 |
교보문고가 만든 흥미로운 신간 2권 - 경영지해, 마케팅12번째전사 (0) | 2011.03.07 |
주목되는 금주의 경제경영 신간 - 3월 첫째 주 (0) | 2011.03.03 |
주말에 읽으면 좋을 금주의 자기계발 신간 - 2월 넷째 주 (0) | 2011.0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