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모음 - Readingworks/자기계발

[이데일리TV - 시사경제 Why 16]왜 나쁜 기억은 자꾸 생각나는가 - 멍청한 뇌는 없다. 해마를 깨워라!

by Richboy 2011. 9. 1.

 

 

 

 

 멍청한 뇌는 없다. 해마를 깨워라!

 

 

   왜 나쁜 기억은 자꾸 생각나는 걸까? 그리고 나쁜 기억이 나면 그것에서부터 헤어나오질 못하는데 이유가 뭘까 책의 저자는 뇌가 ‘나’에게 나쁜 기억을 생각나게 하는 이유는 ‘내’가 ‘뇌’를 방해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뇌는 본래 탁월한 학습 능력을 갖고 태어났다는 것을 데이비드 챔버린 박사는 임상 실험을 통해 태아가 지닌 학습 능력을 증명한 바 있다.

 

   이 책의 저자는 자꾸 생각나는 ‘나쁜 기억’은 뇌가 당신에게 할 말이 있다는 뜻이라고 말한다. 당신이 문제를 회피하거나 상처로부터 도망치려고 할 때 뇌는 되풀이해서 나쁜 기억을 떠오르게 한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저자는 나쁜 기억으로부터 도망치는 것이 능사가 아니라고 말한다. 나쁜 기억이 왜 자꾸 찾아오는지 그 이유를 알아내야 한다는 것이 저자의 메시지이다. 왜냐하면 그럴 때 비로소 우리 뇌는 자신에게 주어진 능력을 100% 발휘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궁극적으로 자신을 계발하고 싶다면 ‘나’로부터 ‘뇌’를 해방시켜야 한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나로부터 뇌를 해방시켜라 결국 나를 의식하지 말라는 말과 같다. 하지만 왜 이런 현상은 보편적으로 모든 사람들에게 발견되지 않고 일부 사람들에 한해서만 두드러지게 드러나는 것일까? 그를 위해서는 ‘내’가 ‘뇌’를 방해하는 사례를 먼저 구체적으로 살펴봐야 할 것이다.

 

 

   2000년 PGA투어에 데뷔한 탱크 최경주는 성적 저조로 퀄리파잉 스쿨을 치러야 했다. 퀄리파잉스쿨이란 PGA 진출권이 걸려 있는 대회로 일명 ‘지옥의 레이스’라고 불릴 만큼 경쟁이 치열하다.

   신실한 기독교도인 최경주는 이 날 자신에게 부족한 것이 실력이 아니라 자꾸만 성적에 집착하는 자기 모습임을 깨닫는다. 그래서 교회를 찾아가서 “주여, 제가 타수를 생각하며 치지 않게 하시고, 제 마음을 비우고 치게 해주십시오.” 라고 기도했다. 마음을 채우는 것이 아니라 비워달라고 말한 점에 유념하자. 

 

   한편 미국 메이저리그베이스볼에서 뛰고 있는 한국인 타자 추신수도 성적 부진으로 마음고생을 할 때면 ‘마음을 비워야 한다는 사실은 잘 아는데 그게 잘 안 된다.’고 말했다. ‘나 때문에 팀이 졌다, 나 때문에 아내가 고생한다, 내가 그들을 실망시켰다’

 

   그런 생각들이 마음을 괴롭히기 시작하면 야구공이 골프공처럼 작게 보인다는 것이다. 이런 일들은 스타 플레이어 뿐만 아니라 우리들에게도 일어난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나’를 의식하는 순간 다음과 같이 위축되고 소심해지는 것이다.

 

 

‘잘해야 해, 사람들이 보고 있어, 실수하면 어떻게 하지, 두려워, 나는 패배자야, 나는 끝났어, 도망치고 싶어’

 

하는 생각이 커지면 커질수록 자기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된다. 그래서 뇌는 ‘나’에게 ‘나쁜 기억’이라는 신호를 보내오는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자꾸 ‘나쁜 기억’이 떠오르면 뇌가 나에게 할 말이 있다는 의미이고, 그럴 때가 바로 내가 문제를 회피하거나 상처로부터 도망치려고 할 때 라는 것이다. 한편으로 정말 맞는 말인 것 같다. 그럼 이 나쁜 기억을 털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보통 일이 뜻대로 안 풀린 날, 어떻게 해도 방법을 찾지 못한 날, 그날 우리는 밥을 먹으면서도 맛있는 줄 모르고, 예능프로를 보면서도 웃지 못한다. 해결되지 못한 문제가 뇌리에서 떠날 줄을 모르기 때문이다. 이를 떨쳐낼 방법이 두 가지가 있다.

 

 

우선 지금보다 더 높은 곳에서 나쁜 기억을 바라보고, 지금이 아니라 훗날의 입장에서 나쁜 기억을 바라보는 것이다. 한마디로 보다 큰 나로 자신을 바라보는 것. 이를테면 이렇다. 조자룡은 스스로를 소개할 때 “나는 조자룡이다.”고 말하지 않았다. “내가 조자룡이다.”고 말했다. 나는”이 아니라 “내가”라는 뜻은 의미가 깊다. 바로 ‘너는 듣지도 못했느냐, 상산 조자룡이 누구인지?’ 라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바로 대단한 자신감을 뜻한다. ‘나는 이런 사람이다. 감히 내게 덤비지 말라’는 숨은 뜻이 숨어 있다.

   다시 말해 조자룡은 시련이 닥칠 때마다 ‘내가 누구다’라고 스스로에게 힘을 불어넣은 것처럼 우리도 힘들고 지칠 때, 혹은 안 좋은 기억 때문에 위축될 때마다 그처럼 자신감을 피력하면 힘을 얻을 수 있다는 말이다.

 

 

 

 

   또 다른 방법은 바로 미래의 시점에서 오늘의 나를 바라보기 이다. 미래의 나는 분명히 지금보다 확장되고 커질 텐데 현재의 고통에 얽매여 있을 필요는 없다는 것. 당대 최고의 미술가인 살바도르 달리에게 꿈을 묻는 질문에 그는 이렇게 답했다.

 

 

“나의 꿈은 살바도르 달리가 되는 것이다.”

 

 

   바로 지금보다 더 나은 나를 향해 나가고 싶다는 뜻이다. 이렇게 미래의 나를 염두에 두고 살아간다면 오늘의 고통이나 장애물은 그렇게 크게 느껴지지 않을 거라고 저자는 말한다.

 

 

   한편 이 책에서는 뇌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해마를 일깨워야 한다’고 말한다. 해마는 단기기억을 장기기억으로 바꿔주는 뇌 기관. 망각되는 기억은 ‘단기기억’인데 해마가 ‘보존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면 장기기억으로 바뀐다.

 

   예를 들어 똑같은 책을 읽어도 누구는 저자와 대화를 나눌 만큼 깊이 이해하고 누구는 읽었는지 안 읽었는지 모르게 수박 겉핥기를 한다. 그 차이는 어디에 비롯될까? 바로 이 ‘해마’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있다. 저자는 해마를 일깨우는 방법은 세 가지가 있다고 말한다.

 

   바로 위기의식, 낯선 경험, 그리고 질문이다.  첫 번째는 위기의식이다. 내일 중요한 시험이 있어 책을 보게 되면 해마는 비상모드가 되어 해마가 활발하게 활동한다. 찰스 다윈은 그의 저서 <종의 기원>에서 진화의 원동력은 ‘생존의 위협’에 있다고 말했다. 그의 말에 따르면 인류가 지구 위에서 번영에 성공한 이유 역시 바로 ‘위기감’이라는 것이다.

 

   두 번째는 낯선 경험. 여행을 하거나 새로운 일을 시작하면 해마가 깨어난다.

 

   마지막 세 번째는 질문이다. “나는 회의한다, 고로 존재한다.” 르네 데카르트는 자신의 철학을 펼치기 위해 모든 대상을 의심하는 방법을 취했다. 그리고 의심하는 것이 인간 존재의 본질임을 설파했다. 위기의식, 낯선 경험, 그리고 질문. 이 세 가지 마음가짐은 해마를 일깨우는 강력한 힘을 가졌다.

 

 

   결론을 말하자. 사람들은 머리 회전이 둔해지는 이유로 나이와 스트레스, 피로를 꼽는다. 하지만 이 이유들은 과학적으로는 근거가 전혀 없다고 한다. 뇌는 잠을 잘 때도 활동을 멈추지 않고, 나이가 들어도 활력을 잃지 않는다. 마치 지구가 365일 자전 운동을 하듯이 뇌는 한시도 쉬지 않고 운동을 한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왜 뇌 활동이 둔해진다고 느낄까? 혹시 문제는 다른 곳에 있는 것이 아닐까?

   문제는 '뇌'가 아니라 '나' 이다. '뇌'는 끊임없이 활동을 하지만 정작 '내'가 뇌의 활동을 방해한다고 이 책의 저자는 말한다.

 

 

   이 책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뒷부분에 있는 ‘책 먹는 뇌’. 정보의 흡수를 가장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독서임을 설명하고, 독서란 세상을 다각적으로 조망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며, 배경지식을 넓혀주는 역할을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우리가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를 말해 준다. 이 책을 통해 다소 어렵게 느껴지는 뇌과학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방송은 8월 23일자 이데일리 TV의

생활경제 Why - 톡톡 비즈북에 소개된 내용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시사경제 Why>로 바로 갑니다.^^

 

 

시청한 후 홈페이지에 오셔서 <시청자 한마디>에 참신한 소감을 남겨주시면

소개했던 책을 선물로 드린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청자 한마디> 바로가기: 클릭! 

 

 

 


왜 나쁜 기억은 자꾸 생각나는가

저자
김재현 지음
출판사
컨텐츠하우스 | 2011-07-22 출간
카테고리
인문
책소개
뇌가 당신에게 할 말이 있다!뇌가 당신에게 보내는 메시지『왜 나...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