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out Richboy.../人 · 物 · 形 ...확~ 땡기는 것들!

[추천책] 인사이트 노동자 유영만 교수의 신작 - 체인지體仁知

by Richboy 2012. 11. 30.

 

 

 

 

 

 

욕망하는 지식생태학자 유영만 교수의 신간 "체인지"가 나왔습니다. 저술, 번역, 감수는 물론 강연과 특강에 이르기까지 요즘 국내에서 가장 왕성한 활동을 하는 분 중 한 분인데요, 이 분은 특히 블로그와 페이스북 등의 SNS에서도 왕성한 활동을 보여주고 계신 분입니다. 혹시 이 분의 블로그를 가본 적이 있나요? 저는 지난 해 <기획회의>가 기획한 특집기사 대한민국을 이끄는 저자 300인에서 유영만 교수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는데요...그 글로 유영만 교수의 블로그 이야기를 대신해 보겠습니다.

 

   블로그가 ‘콘텐츠의 저장창고’라는 점은 유영만 교수에게도 해당된다. 스스로를 ‘욕망하는 지식생태학자Knowledge Ecologist‘로 부르는 그(블로그 닉네임-지식생태학자Kecologist)의 블로그에는 블로그 포스트가 무려 4,000개가 넘는다. 말 그대로 ’온라인 지식창고‘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매일 보고 듣고 느낀 정보와 지식들을 블로그에 담고 있다. 50여 개의 블로그 카테고리들을 살펴보면 상단에는 ’곡선의 미학‘, ’버킷리스트‘, ’종이물고기‘, ’리스타트 핑!‘ 등 이미 책으로 만들어진 제목들이 눈에 띈다. 그것으로 봐서 ’고양이와 혁신‘, ’앎+삶+옳음‘, ’최고에너지경영자‘ 등 다른 카테고리들도 머지않아 출간될 책제목으로 손색이 없다.

그는 현재 지난 1월 <버킷리스트>(한국경제신문)에 이어 3월 <곡선이 이긴다>(리더스북)를 공저했고, <경영은 죽었다>(위즈덤하우스), <왜 장사를 하는가>(토트), <The 33>(월드김영사) 등 외서에 해제를 했으며, 거의 매주 강연을 하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바쁜 교수‘중 한 사람으로 통한다.  

 

유영만 교수의 블로그 가기 http://blog.naver.com/kecologist

 

지금껏 90여편에 이르는 다작을 하고 계신 이 분, 정말 존경할만한 저자가 아닐 수 없는데요...얼마 전 스티븐 존슨의 책 <탁월한 아이디어는 어디서 오는가>를 읽다가 유영만 교수이 이토록 왕성하게 할동하고 끊임없는 콘텐츠를 탄생시키는 비밀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래 본문을 읽어보시죠?

 

 

   개인적인 뜻밖의 발견은 기술에 의해서도 배양할 수 있다. 10년 이상 전부터 나는 흥미롭다고 느낀 글들을 디지털 기록보관소에 모아 왔다. 21세기 버전의 비망록이라 할 수 있다. 그중 일부는 구체적 프로젝트들과 관련된 내용이고, 다른 글들은 무언가와 연결되기를 기다리는 예감들이다. 일부는 내가 책이나 기사에서 옮겨 적은 것들이고, 일부는 웹에서 직접 복사한 것들이다.(지난 몇 년간 구글북스와 킨들 덕분에 책에서 흥미로운 부분을 복사하고 저장하는 것이 훨씬 간단해졌다.)

 

 

   나는 그 글들을 모두 데본씽크DEVONthink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데이터베이스에 모아둔다. 거기에는 책, 에세이 블로그 포스트, 메모 등 내가 쓴 글들도 있다. 그렇게 내가 쓴 글과 다른 사람들의 글을 결합함으로써 단순한 파일저장시스템 이상이 되었다. 그것은 나의 불완전한 기억력을 디지털 기구를 이용해 저장하게 해주며, 내가 예전에 떠올렸던 아이디어와 나에게 영향을 준 아이디어를 모두 모아놓은 보관소다. 현재 그 데이터베이스는 5천 항목, 3백만 단어 이상의 글이 들어 있다. 내가 개별적으로 수집한 대략 6권에 해당하는 인용문들과 예감들이 하나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것이다. 128

 

   어떤가요? 유영만 교수님의 블로그는 스티븐 존슨의 데본씽크와 다를 바가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유영만 교수는 머리 속에 떠다니는, 하지만 아직 아이디어나 이론이라 부를 수는 없는 생각들을 놓치지 않고 끊임없이 블로그에 옮겨 놓습니다. 그리고 온오프라인 미디어, 매체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그 생각의 실마리들에 뼈와 살이 되는 정보와 지식들을 카테고리에 넣어놓죠. 나중에는 그 속에서 인사이트를 찾아 세상이 공감하는 콘텐츠로 만들어 놓고 있습니다.

 

   21세기는 지식노동자의 시대가 아니라, 인사이트 노동자의 시대라고 합니다. 남들도 아는 정보와 지식은 온라인의 바다에 이미 충분하기에 굳이 외우거나 담아둘 필요가 없다는 겁니다. 이 시대는 그 속에서 '인사이트' 즉 컴퓨터는 제시할 수 없는 통찰력을 제시하는 사람을 필요로 한다는 겁니다. 바로 유영만 교수가 그런 분이 아닐까요? 그 점에서 이 책 체인지는 지식에 목마르고 인사이트가 고픈 독자라면 일독할 이유는 충분할 겁니다.

 

 

 

761


체인지

저자
유영만 지음
출판사
위너스북 | 2012-11-15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체인지만이 나를 바꾸고, 세상을 체인지 할 수 있다!‘경계’를 ...
가격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