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th)내 아이, 책 잘 읽는 방법

인공지능 시대에도 내 아이가 꼭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by Richboy 2023. 9. 5.

"인공지능과 메타버스 시대인데...내 아이가 꼭 책을 읽어야 할까요?"

 

네, 꼭 읽어야 해요!

특히 내 아이가 초등학생이라면 더욱 책을 읽어야 해요.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그 중 가장 중요한 세 가지 이유를 말씀드릴게요. 

 

첫째, 책을 읽어야 아이들 머리가 좋아져요. 

뇌 과학자들은 인간은 어떤 특별한 시기에 신경세포들의 중요한 연결고리가 거의 완성된다고 밝혔어요. 쉽게 말해서 '머리가 좋아지는 시기는 정해졌다'는 거죠. 그리고 그 시기를 '결정적 시기'라고 불렀어요. 그럼 결정적 시기는 언제 일까요?

결정적 시기는 아이가 태어난 후부터 10~12년 정도라고 하는데요, 태어나서 초등학교 5학년 정도 까지가 되겠네요. 뇌과학자들은 결정적 시기 이후에는 학습은 가능하지만 새로운 뇌 구조는 더 이상 만들어지지 않는다고 주장해요. 그 이후부터는 만들어진 뇌구조를 가지고 활용할 뿐이죠. 이 말을 풀어 보면 한 사람의 뇌 구조를 최대한 늘릴 수 있는 결정적 시기는 12살까지, 최대 초등학교 졸업 때까지라고 봐야 해요. 이 시기에 뇌 구조를 최대한으로 만들어내려면 견문, 즉 많이 보고, 듣고, 많이 생각해야 뇌구조가 확장이 된다고 해요. 그런데, 학교 보내고, 학원 보내고, 숙제도 시켜야 하고, 바쁜 엄마 아빠도 쉬어야 하는데....언제 견문을 넓히죠? 

걱정하지 마세요! 

최소비용으로 최대효율을 낼 수 있는 방법이 있잖아요. 바로 '책읽기'가 있으니까요. 

책을 읽는 이유 중에 손꼽는 것이 바로 '간접경험'아니겠어요? 현장을 직접 찾아가고, 여러 사람에게 들을 수 없다면 책을 통해 간접경험하면 되요. 간접경험을 충분히 하면 직접경험을 할 때도 100배는 더 즐길 수 있어요. 그 뿐이겠어요? 책읽기를 하면 말이 통하지 않는 외국인의 이야기도 들을 수 있고요, 심지어 죽은 사람의 이야기도 들을 수 있어요. 어떤가요? '어릴 때 책을 많이 읽어야 머리가 좋아진다'는 옛말은 틀림없는 말이죠? 뇌과학자가 과학적으로 입증하고 있잖아요. 우리는 내 아이가 뇌구조를 최대한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책을 읽히기만 하면 되는 거에요. 

어제까지도 아이에게 '책을 읽어라~ 읽어라' 성화했는데도 읽지 않는데 어떻게 읽히냐고요? 

그것도 걱정하지 마세요. 나중에 "엄마아빠, 나 이 책 읽고 싶어!" 라고 말하게 해 드릴테니까요.

꼭 책을 읽어야 하는 두 번째, 세 번째 이유는 다음 글에서 만날게요. 꾸벅

 

 

리치보이 - <행복한 부자 학교 아드 푸투룸 1, 2>의 저자, 도서평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