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th)내 아이, 책 잘 읽는 방법

내 아이의 생각을 키워주고 싶다면, 이 방법이 최고!

by Richboy 2023. 9. 11.

내 아이는 책을 읽으면서 마음껏 상상해요.

스토리를 읽으면서 영화를 보듯 상상하고, 주인공이 누구일지 상상해요. 어느덧 내가 주인공이 되죠. 가만히 앉아서 책을 읽는 것 같지만 내 아이의 마음 속은 폭풍 속에 휩싸여요. 흥분하고, 화가 나고, 슬퍼지고, 감동하죠. 어느덧 책을 모두 읽으면 여정을 마쳤다는 안도감과 '다 읽었다'는 만족감에 작은 행복이 밀려와요. 

 

아이는 책을 읽는 내내 '생각'을 한 거에요.  

꾸준히 책을 읽으면 아이의 생각은 점점 자라나요. 그리고 그 생각들은 '나'를 향해요. 스스로를 돌아보는 거죠. 스토리 속 주인공을 통해 나의 자잘못을 스스로 생각해요. 주인공처럼 용기를 가져야겠다고 생각하고 생각하는 즉시 행동하겠다고 다짐해요. 빌런처럼 살면 안 되겠구나 생각도 하죠. 스스로 나를 알아가는 이 건강한 생각은 나중에 내가 무엇을 잘 하고 무엇을 잘 못하는가 스스로 판단하게 하는 능력인 '메타인지'로 발전하죠. 여러분도 잘 아는 것처럼 메타인지는 학습에 큰 도움이 되죠. 

 

 

이 세상에는 두 가지 부류의 사람들이 있어요. 

생각한 대로 사는 사람과 사는대로 생각하는 사람이죠. 

하루를 생각한 대로 살아가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삶의 질이 달라요. 하루를 스스로 만들어가니까요. 

여러분의 자녀가 두 부류 중 어떤 사람으로 살기를 바라나요?

초등 내 아이가 건강하고 훌륭한 생각을 하도록 돕고 싶다면 

책을 많이 읽게 만들어줘야 해요. 이 방법 밖에 없어요.

 

리치보이 - <행복한 부자 학교 아드 푸투룸 1, 2>의 저자, 도서평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