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Some place../Richboy, 책방을 뒤지다!

금주 주목되는 경제경영 신간 - 3월 셋째 주

by Richboy 2010. 3. 17.

 

 

저탄소 경제 혁명, 부의 미래를 바꾼다!

  인류의 에너지는 나무에서 석탄, 석유, 천연가스, 수소로 이어지며 저탄소화로 가고 있다. 이제 저탄소 경제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금융 파생상품을 만들어내고 있으며, 탄소 시장과 탄소 규제의 확대는 전 세계 기업의 경영 전략에도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녹색 경영』은 지구온난화를 둘러싼 과학과 정치, 그리고 시장의 '녹색 열풍'을 다룬 책이다. GE의 에코매지네이션, 자동차 업계의 하이브리드카, 그린밸리로 변하고 있는 실리콘밸리, 북미 벤처 시장의 녹색 열풍을 살펴본다. 또한 21세기 녹색 시대에 한국 기업이 갖춰야 할 경영 전략에 대해서도 이야기한다.

 

  에너지 전문가인 저자 김현진 교수는 이제 에너지의 세계는 저탄소 에너지 경제 시스템으로 이동할 수밖에 없다는 점과, 저탄소 경제로의 이행은 국가와 기업의 부를 바꿀 기회라는 점을 강조한다. 녹색 열풍은 더 이상 에너지 고갈이나 환경 운동에 따른 대안이 아니라, 거대한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경제 혁명이라고 주장하며 그 근거들을 소개한다.

 

 

제4의 물결: 세계 에너지 트렌드가 변하고 있다

  2009년 한 해를 마무리한 이슈는 코펜하겐에서 열린 유엔기후변화협약(cop15)이었다. 지구온난화라는 ‘불편한 진실’(앨 고어의 다큐멘터리 영화 제목)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환경 파괴와 에너지 고갈 문제, 자국의 이익만을 앞세우며 합의를 보지 못하는 각국 정부들의 외교전, 기후 변화가 과연 이산화탄소 배출에서 비롯된 인재(人災)인가에 대한 과학적 논쟁 등 이 모든 것을 뒤로하고, 저자는 우선 탄소 규제 시행과 소비자 의식 변화 등 기업 환경의 변화에 주목하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다는 점을 지적한다. “이미 시작된 저탄소 경제라는 새롭고도 거대한 물결에 주도적으로 올라탄 국가와 기업만이 새로운 가치 창출을 통해 거대한 이익을 향유하며 승자 그룹으로 재편될 것이다”

  앨빈 토플러는 산업혁명에 이어 정보 혁명을 제3의 물결로 지적했지만, 이제 세계는 에너지 경제 시스템의 변화에 직면했으며, 이러한 제4의 물결을 읽고 대비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유럽연합은 ‘Green EU’를 내걸고 역내 국가들 간에 감축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재생에너지, 바이오 제품, 지속 가능 건설 등 6대 분야를 집중적으로 육성하여 2020년까지 3000억 유로 이상의 시장으로 키울 계획이다. 일본은 2008년 ‘Cool Earth' 구상을 통해 스물한 개 핵심 녹색 기술의 개발을 구체화하고 있다. 2001년 교토의정서를 탈퇴했던 미국에서도 “향후 10년간 녹색 기술에 1500억 달러를 투자하여 500만 개의 녹색 일자리를 창출”하는 목표가 ’오바마노믹스‘의 핵심이다. 지금 이러한 지각변동에 민감하게 대처하지 않으면 산업혁명을 놓쳤던 중국과 정보 혁명에 대비하지 못했던 러시아처럼 역사의 장에서 뒤처지게 된다. 탄소 시장 및 각국 정부의 규제 움직임 등 불확실한 환경 변화에 갈피를 잡지 못하는 한국 기업들에 이 책은 시의적절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대한민국 2030 대학생과 직장인을 위한 취업과 이직 성공법

  대한민국 대표 헤드헌터 9인의 직장 선택과 취업 노하우가 담겨 있는 『사장님이 만나보고 싶어 하십니다』. 아홉 명의 저자들이 헤드헌터로서 수많은 사람들의 직업선택, 이력서, 면접클리닉을 도와주고 보아오면서 생각했던 수많은 사례와 경험을 녹여놓은 책이다. 생생한 취업현장의 경험과 수없이 많은 기업과 수없이 많은 구직자들을 몸으로 겪으며 체득한 알토란 같은 내용만 담겨 있다.

 

  취업에 임하는 마인드와 기업이 원하는 인재의 조건, 기업에서 원하는 의사소통 능력, 기업이 원하는 인재의 조건, 10초 안에 선택받는 이력서 쓰는 법, 성공하는 면접 지침, 알짜 중견 기업을 고르는 법과 대기업 미리 엿보기, 외국계 회사 및 해외 취업을 위한 조언 등 취업 전 과정에 필요한 정보와 내용을 총망라하였다.

 

기업에서 선호하는 인재는 누구일까?
9명의 대한민국 대표 헤드헌터가 들려주는 취업과 이직의 핵심 노하우

행복한 사람은 좋아하는 일, 잘할 수 있는 일, 해야 할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이다. -본문 중

  치열한 취업 시장에는 유능한 인재를 원하는 기업들과 원하는 회사로 취업하려는 수많은 사람들이 몰려든다. 그러나 기업이 찾는 인재를 만나기란 쉽지 않다. 그리고 직업을 구하는 사람조차도 자신과 잘 맞는 일과 회사를 찾기 어렵다. 헤드헌터는 바로 이 험난한 취업 시장에서 유능한 인재들을 발견해내어 적합한 회사로 연결시켜 주는 중요한 존재들이다. 그들은 하루도 빠짐없이 30~100개의 이력서와 자기소개를 읽고 업계를 망라한 수많은 구직자와 인사담당자들을 만난다. 과연 취업 분야 최고의 전문가 헤드헌터들이 말하는 기업이 선호하는 인재는 누구일까?


  이 책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헤드헌터 9명이 수년 간 경험한 취업 노하우를 총 9장에 걸쳐 각각의 전문 분야별로 엮은 취업 전술서이다. 단순히 취업 기술만을 알려주는 책이 아닌 인생 전반에 걸쳐 배워야 할 어디에서도 듣지 못하는 깊고 중요한 메시지가 담겨 있다.
  특히 취업에 임하는 마인드와 기업이 원하는 인재의 조건, 10초 안에 선택받는 이력서 쓰는 법, 성공하는 면접 지침, 알짜 중견 기업을 고르는 법과 대기업 미리 엿보기, 외국계 회사 및 해외 취업을 위한 조언 등 취업 전 과정에 필요한 정보와 내용을 균형 있게 소개하고 있다.

단타가 아닌 롱런을 위한 진짜 취업 조언
스펙이란 과거의 나에 불과, 과거에 나에 연연하지 말고 미래의 나를 준비할 것

  저자가 만난 모 기업의 공 부장은 명문대를 졸업하고도 1년 이상 방황했다. 대학 4년 동안 취업 준비를 제대로 하지 않았던 것이 잘못이었다. 또한 은행의 안정적이고 높은 연봉과 좋은 근무 환경 때문에 직업을 선택했던 김 행장은 과감히 회사를 그만두었다. 이유는 인맥으로 결정되는 성공의 조건 때문이었다. 그는 자신을 꼭 필요한 존재로 인정하는 회사를 희망했다. 이처럼 대학 간판과 기업 타이틀에 연연했다가는 장기적인 미래를 꿈꾸기가 어렵다. 또한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알짜 기업들을 놓쳐 오히려 장기 구직을 해야 할지도 모른다. 저자는 스펙이란 이미 과거의 나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지나간 스펙에 연연하다가는 진정 준비해야 할 것을 놓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9명의 저자들이 오랜 경험 끝에 얻은 고민의 결과물이다. 단순히 스펙을 어떻게 쌓아라가 아닌 이 사회에서 어떻게 필요한 인재로 쓰임 받을 것인지에 대한 조언들이다.


  헤드 헌터들의 입을 통해 증언된 이 책의 강점은 어디에서도 들을 수 없는 생생한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쓰였다는 점이다. 이들이 말하는 많은 기업의 공통점은 단순히 스펙이 높은 인재가 아니라 기업과 오랫동안 함께 조화를 이루며 나아갈 인재를 원한다고 말한다. 특히 저자는 신입사원들에게 ‘상사가 힘들게 한다, 일이 너무 많다, 연봉이 적다’는 이유로 쉽게 직장을 그만두는 우를 범하지 말기를 희망했다. 이런 이유들은 어느 곳을 가더라도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주어진 상황 속에서 발전하려는 의지와 문제해결 능력이다. 아직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을 잘하는지 발견하지 못했다면 이 책을 읽어라. 단타가 아닌 롱런을 위한 인생 길잡이가 돼 줄 것이다.

 

 

 

출간즉시 일본 아마존 경제·경영분야베스트셀러 1위!
-비지니스 위크 선정 세계최고 기업 1위

그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닌텐도 성공신화의 비밀!
-오락에 일관하라, 독창적이어라!

성공하고 싶으면 닌텐도를 배워라 
 

 

 

닌텐도 성공의 비밀을 파헤치다!

  120년 전 교토의 작은 공장에서 화투회사로 시작해 이제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한 닌텐도. 미국발 경제위기로 세계적인 기업들이 휘청거렸던 2008년의 대불황 속에서도 닌텐도는 하반기 매출액 1조 6,724조엔을 기록했고, 2009년 하반기에는 1조 8,200억엔을 기록하며 초고속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닌텐도』는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닌텐도 성공신화의 비밀을 파헤친 책이다. 일본의 현직 기자인 저자가 닌텐도에 대한 생생한 분석을 전해준다. 닌텐도의 탄생과 게임개발의 과정, 닌텐도의 발전과정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 오히려 기회로 만드는 닌텐도의 정신을 살펴본다.

 

  이 책에서는 닌텐도의 혁신적인 경영전략과 생생한 개발과정이 펼쳐진다. 놀라움과 즐거움은 닌텐도의 철학이자 닌텐도다움이다. 닌텐도는 조직을 최대한 억제하며 닌텐도가 가장 강점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한다는 기업의 모토를 지키고 있다. 저자는 이것이 바로 많은 위기 속에서 회사를 지켜낸 닌텐도의 성장 동력이라고 말한다.

 

 세계 누적 판매대수 1억대, 2007년 미국 출시 1년 만에 600만대 판매,
2007~9년 3년 연속 가장 받고 싶은 크리스마스 선물 1위,
세계적인 스포츠 용품 기업 「나이키」가 라이벌회사로 지목한 기업.
120년 전 교토의 작은 공장에서 화투회사로 시작하여 2008년 미국 발 세계 경제위기에도
3년 만에 일본의 대표적인 자동차기업 「TOYOTA」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한 「닌텐도」의 게임기
'닌텐도 DS'와 가정용 거치형 게임기‘Wii'의 기록이다.

“위기 때 기회는 찾아온다. 움츠려든다면 성공은 없다.”


  미국발 경제위기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업들이 휘청거리며 파산의 위기로 내몰렸고,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는 극도로 위축되어 거대 전자제품 업체들의 적자가 누적되어갔다.
100년 만에 찾아온 대불황의 위기 속에서 「닌텐도」는 2008년 하반기 매출액은 2003년 하반기에 비하여
약 3.3배인 1조 6,724조엔, 영업이익은 약 4.9배인 4,872억엔으로 불어났다.
2009년 하반기 닌텐도의 수익력과 생산성은 세계 경제가 위기에 빠져도 1조 8,200억엔,
영업이익은 5,300억엔으로 초고속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이러한 힘은 어디서 나오는가?
이 책은 닌텐도의 탄생과 게임개발 전 과정과, 닌텐도의 발전과정을 통하여 위기를 극복할 뿐만 아니라
이를 기회로 만드는 닌텐도의 정신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다.

“가장 강점을 발휘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한다.”

  놀라움과 즐거움 그것은 바로 닌텐도다움이며, 닌텐도의 철학이다.
사업 영역을 ‘오락’으로 한정하는 닌텐도는 조직도 최대한 억제하며 닌텐도가 가장 강점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한다는 기업의 모토를 지키고 있다.
이는 120년동안 흔들리지 않고, 많은 위기 속에서 지켜낸 닌텐도의 성장 동력이다.
국내 최대의 재벌기업이었던 대우그룹이 무리한 사업 영역확장으로 외환위기 때 부도가 나서 그룹이 해체된 것과
2009년 금호아시아나 그룹이 외환위기 후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대우건설을 무리하게 인수하려다가 결국
워크아웃을 시작하게 된 것과 비교하여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 부분이야 말로 왜 닌텐도인가?라는 부분을 가장 적절하게 보여주는 바이며, 이 책의 전반에 걸친 닌텐도 사장과
개발자의 입을 통한 닌텐도의 혁신적인 경영전략과 생생한 개발과정은 독자들에게 놀라움과 즐거움을 전달할 것이다.

 

 

 

무능하고 부패한 정치가들에게 주는 경고의 메세지

정치 지도자는 그 능력에 따라 세 가지로 분류된다.

첫째는 무슨 일이든지 스스로 이해하고 팡가하는 탁월한 지도자, 둘째는 다른 사람이 설명해주어야 이해하는 우수한 지도자, 셋째는 스스로도 이해하지 못하고 남이 설명해주어도 이해하지 못하는 문으하고 쓸모없는 지도자이다.

국가의 개혁처럼 어려운 일도 없다. 기존 기득권층이 모두 반 개혁 세력으로 등을 돌리는 반면에, 소수 개혁 세력들만 소극적으로 지지하기 때문이다. 개혁은 남에게 의존해서는 안 되며 오직 자기 힘으로 이루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무력을 사용해야만 실패를 면한다. 지금까지 말만 앞세운 개혁은 모두 실패했지만 무력을 앞세운 개혁은 늘 성공했다.

정치적 지지 기반을 확실히 갖추지 못한 채 정적과 맞서지 말라. 그런 지도자는 본거지로 돌아가 수세에 전념해야 한다. 본거지를 튼튼히 지키고 민심만 잃지 않으면 정적은 자신을 넘볼 수 없다. 특히 서민층에 권력의 기반을 두는 것은 모래 위에 집을 짓는 것과 같다는 속담은 틀린 말이다.

 

 

 

 

 

 

 

 

 

 

  믹시

 

 

싱그러운 새 봄, 직장인이 3월에 꼭 읽어야 할 책!

 

 

yes24 바로가기: 이미지 클릭!

 

 교보문고    yes24    인터파크    알라딘   반디북    모닝 365    리브로

 

알라딘 바로가기:이미지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