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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 Some place../Richboy, 책방을 뒤지다!

추석 연휴에 읽으면 좋을 교양 신간 5選!

by Richboy 2011. 9. 9.

 

 

 

 

51인의 심리학자가 밝혀낸 ‘이기는 대화법’의 비밀

대화, 설득, 협상 등 지금까지 있어왔던 모든 대화법은 이들의 심리실험(연구)이 밑바탕된 것이다. 현재 심리학계에서 맹활약 중인 51인의 심리학자는 사람의 ‘마음’이 ‘말하기’에 어떤 영향을 끼치며, 그 위력은 실제로 얼마나 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본격적인 연구에 들어갔다. 이 책은 단순히 이들의 심리실험과 연구결과를 모아놓은 것이 아니다. 심리학의 제 법칙을 비즈니스에 응용, 즉효성 높은 심리 기술 전문가로 정평이 나 있는 저자 나이토 요시히토가 ‘비즈니스 대화의 기술’로서 정리한 결과물이 바로 이 책 《51인의 심리학자, 이기는 화술을 말하다》이다.

“사람의 마음은 무엇에 반응하며 어떻게 움직이는가”
이기는 대화법의 비밀,
51인의 심리학자는 알고 있었다!

1. 심리학계에서 맹활약중인 51인의 심리학자,
‘말하기’에 궁금증과 물음을 던지다!


마주 대하여 이야기를 주고받고, 나아가 그 생각이나 뜻이 서로 통하게 하는 것은 들숨과 날숨이 맞물리는 일처럼 그렇게 조화롭지만은 않다. 예컨대 의도는 증발되고, 전혀 다른 뉘앙스만 남게 된 사소한 말 한마디로 상대에게 상처를 주거나 일생일대의 기회를 놓치기도 한다. 그래서 이러한 실수를 경험한 적이 있는 사람들은 ‘말하기’에 미리부터 겁먹거나 아예 의사소통 자체를 회피해 버린다. 이들은 어떤 ‘매뉴얼화된 법칙’을 간절히 원하고 있다. 타인의 어떤 이야기를 얼마만큼의 강도와 감도(感度)로 받아들여야 하는지, 또 자신은 얼마만큼을 줘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말 잘하는 법칙’ 같은 것 말이다.
‘말 잘한다’는 것은 화려한 언변을 구사할 줄 안다는 좁은 의미로 국한시켜서는 안 된다. 이는 궁극적으로 상대의 마음이 무엇에 반응하고 어떻게 움직이는가를 간파하고 말로 표현했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말 잘한다’는 것은 결국 생존적 투쟁이며, 실존적 고민이 될 수밖에 없다.
현재 심리학계에서 활약하는 51인의 심리학자들은 일찌감치 이를 인지했다. 이에 51인의 심리학자는 사람의 ‘마음’이 ‘말하기’에 어떤 영향을 끼치며, 그 위력은 실제로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본격적인 연구에 들어갔다. 심리학의 제 법칙을 비즈니스에 응용, 즉효성 높은 심리 기술 전문가로 정평이 나 있는 저자 나이토 요시히토가 그들이 연구한 51가지 비즈니스 대화의 기술을 정리했다. 그 결과물이 바로 이 책 《51인의 심리학자, 이기는 화술을 말하다》이다.

2. 밀도 있는 심리실험 51가지가 밝혀낸
YES를 끌어내는 심리대화법!


이 책은 상대의 얄팍한 심리전에 말리지 않고 상대의 화술을 버텨내면서, 동시에 일의 사정과 상황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만들어내는 새로운 ‘말하기’ 훈련서이다. 이 책에 소개된 심리실험 51가지는 이제까지 유명인사, 스피치 전문가 혹은 심리최면술사가 주장해온 화술에 관한 이론이나 명제들의 탄탄한 근거를 제공하고 있다. 무엇보다 대화, 설득, 협상 등 비즈니스 관계에 필요한 제반의 심리법칙들이 망라되었기에, 여기서 학습한 ‘비즈니스 심리법칙’은 구체적인 개개의 사례나 여러 분야의 일에 적용하여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ㆍ [심리실험 예시 1] 스토리적 광고와 분석적인 광고의 효과
메뉴판에 ‘토마토 소스, 조개 파스타’라고 돼 있을 때는 매출이 다른 요리와 비슷했는데, ‘토마토 소스, 조개 파스타: 손으로 빚은 면발에, 쫄깃쫄깃한 조개 속살, 매일 아침 주방장이 직접 갈아 만든 토마토 소스’라고 바꾸고 난 뒤에는 어떤 일이 벌어졌을까? 매출이 다른 요리보다 두 배 이상 늘었다고 한다. 요리에 대한 묘사적 표현을 추가함으로써 읽는 사람이 머릿속으로 요리에 대해 선명한 이미지를 그릴 수 있었기 때문이다.
미국 밴드빌트 대학의 제니퍼 에스칼라스(Jennifer E. Escalas) 교수는 다양한 광고들을 분석한 결과, 고객이 제품의 이미지를 선명하게 떠올리기 쉽게 만들어진 광고일수록 매출이 크게 늘어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즉 스토리적인 광고가 분석적인 광고보다 효과가 높다는 것이다. 기업들이 제품을 설명하는 문구에서 이미지 연상작용이 일어나도록 신경을 많이 쓰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 「이미지가 떠오르도록 말하라」 중에서

ㆍ [심리실험 예시 2] 은근슬쩍 흘리는 의견이 설득에 미치는 힘
설득을 잘 하는 요령 중 하나는 상대로 하여금 ‘나는 지금 설득을 당하고 있어.’, ‘저 사람은 지금 나를 설득하려고 애쓰고 있어.’와 같은 느낌을 주지 않는 것이다. 그런 느낌을 갖게 되면 누구라도 부담을 갖거나 경계심을 품게 되기 때문이다.
미국 알라바마 대학의 렉스 라이터(Rex A. Wright) 교수는 여성들을 두 그룹으로 나눈 뒤 남자 두 명의 프로필을 보여주고 “두 사람 중 누구와 데이트를 하고 싶은가?”라는 질문을 던졌다. 그때 한 그룹에는 교수와 미리 짜고 한 여성을 투입해 “A씨 아주 멋져 보이는 걸. 이런 남자 흔치 않지.”라고 혼잣말로 중얼거리도록 했다. 그 결과 혼잣말을 하는 여성이 들어간 그룹에서 A를 데이트 상대로 꼽은 여성의 비율이 다른 그룹보다 훨씬 높게 나타났다.
- 「혼잣말로 중얼거려 보라」 중에서

ㆍ [심리실험 예시 3] 협상 전의 잡담과 협상력의 상관성
상담이나 협상이 얼마나 순조롭게 진행되느냐 하는 것은 협상 전에 나누는 사사로운 이야기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미국 MIT의 자레트 쿼한(Jared R. Curhan) 교수는 164명의 대학생을 4개 조로 2개의 팀을 만들어, 은행대출 모의실험을 진행했다. 이들은 서로 협상을 통해 대출금액, 상환기간, 대출이율 등을 결정해야 했다. 또한 두 팀 중 한 팀에게는 곧장 협상에 들어가도록 했고, 다른 팀에게는 협상 전에 잡담하는 시간을 갖도록 했다. 그 결과 협상에 바로 들어간 팀은 타결된 비율이 5.9%에 불과했지만, 사전에 개인적인 시간을 갖도록 한 팀은 타결률이 39.3%에 달했다. 협상이나 상담을 하기 전에 인간적으로 감정의 교류를 하는 것이 얼마나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 「잡담은 협상력을 높인다」 중에서

이 밖에도 동안인 사람은 회사가 위기에 처했을 때 어떤 평가를 받게 되는지, 남자의 겸손함과 여자의 겸손함은 왜 다르게 받아들여지는지, 비유적인 표현이 왜 더 빨리 이해되는지, 상처 주는 말의 고의성이 관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등 민감한 커뮤니케이션 상황과 심리법칙을 흥미로운 실험사례와 함께 만나볼 수 있다.
한편 비즈니스 대화의 기술을 집약한 이 책은 스킬의 고강도 단련을 위해 ‘단계별 코스’로 구성됐다. 자기인정(STEP 1. self-Acceptance), 태도개선(STEP 2. Attitude), 사전어필(STEP 3. Appeal)부터 시작해 실제로 말하고(STEP 4. Actual action) 대응하고(STEP 5. Actual re-action) 소통하는(STEP 6. Actual inter-action) 실전단계까지, 차근차근 이 책을 읽어나가다 보면 자신의 ‘말하기’가 체질적으로 개선되어 있음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3. 대화, 설득, 협상, …
비즈니스 대화의 기술이 총망라된 「비즈니스 심리사전」!


인간의 두뇌는 자기가 듣고 싶어 하는 말만 골라 듣는 시스템으로 만들어졌다. 따라서 상대가 듣고 싶어 하는 말이 무엇인지 알고, 그 말을 거리낌 없이 할 수 있는 사람은 인간관계에서 성공하기 쉽다. 이 책에는 이처럼 상대에게 YES!를 끌어낼 수 있는 심리대화의 기술들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51가지 실험사례로 흥미와 과학적 타당성을 갖추었을 뿐 아니라 이제까지 있어온 비즈니스 말하기의 거의 모든 기술이 집약되어 있으므로 말하기에 관한 결정적 가이드북이 되어줄 것이다. ‘나는 왜 말을 잘 못할까?’라는 의문과 자괴는 더 이상 품지 않아도 된다. 이 책에서 전하는 ‘이기는 화술’의 전략을 단계별로 잘 따라가다 보면, 독자들은 어느새 자신의 ‘발전’된 말솜씨와 ‘진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확인하게 될 것이다.

 


51인의 심리학자 이기는 화술을 말하다

저자
나이토 요시히토 지음
출판사
출판사 | 2011-09-05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사람의 마음은 무엇에 반응하며 어떻게 움직이는가?『51인의 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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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이 없는 이 세상을 살고 있는 20대의 젊은이들이
가슴속에 새겨야 할 100가지

29살은 한 발 앞서 나가려는 결단이 필요한 시기!
It Just do it.
Zero에서 다시 시작하라, 당신의 무한한 가능성을 발휘하라!


인생의 분발 시간
멋모르고 우쭐대던 시기는 지났다!
이젠 당신의 삶과 일에 대해 고민할 때다!
사람의 인생을 시계로 비유하자면 9시 30분에서 10시에 해당한다. 이 시간대가 주는 감상은 신선한 공기와도 같다. 인생을 4토막으로 나눈다면 29세는 2막에 해당하는 셈, 멋모르고 우쭐대던 시기를 지나 진지하게 자신의 인생과 일에 대해 고민하는 시기다. 또한 이렇게도 말할 수 있다.
인생의 ‘분발 시간!’
한 인간의 인생이, 능력이 구체적으로 펼쳐지는 시기니, 이보다 더 중요한 때는 없을 것이다. 이때 허투루 이상한 길로 발을 디디면 되돌아오기 힘든 법,
당신만의 길을 가고자 한다면, 당신만의 브랜드를 만들고자 한다면,
이 시기를 충분히 활용해야 한다.
이 책은 29살 전후를 상징하는 젊은 남녀들에게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29살 전후의 젊은이들에게 외친다!
편평한 길을 갈 것이냐, 울퉁불퉁한 길을 갈 것이냐,
당신에게 맞는 삶의 방식을 찾아라,
그것이 당신답게 사는 최고의 삶이다!

많은 기성세대들이 29살의 젊은이들에게 묻는다. “앞으로 뭐하며 살래?” 앞으로 29살을 맞이하는 당신, 현재 29살인 당신, 이 질문에 어떻게 대답할 것인가? 적당히 취업 준비해서, 적당한 회사에 들어가서, 적당히 일하다, 적당히 퇴직하면서 살겠다는 말을 준비하고 있다면, 당신의 삶은 좋지도 나쁘지도 않을 것이다. 오히려 더 좋을 수도 있다. 삶은 튀지도 그렇다고 너무 가라앉는 것도 아닌, 적당한 것이 가장 좋기 때문이다. 하지만, 하지만 말이다. 한 번뿐인 인생이다. 한 번뿐인 인생에, 적당히, 절충하며 산다는 것은 왠지 손해 보는 느낌도 든다. 적어도 내 인생이라면, 적어도 당신 인생이라면, 조금은 욕심을 부려보아도 좋지 않을까? 이 책은 당신의 삶이 온전히 당신 손 안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욕심을 부려보자고 말한다. 때론 편평한 길을 갈 때도 있고, 울퉁불퉁한 길을 갈 때도 있지만 그것을 극복하고 당신만을 위한 삶을 쥐었을 때 희열감을 느껴보라고 말한다. 그것이 온전한 당신만의 삶이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원칙을 정하되,
그 안에서 자유로워져라!
이도저도 안 되는 당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며 삶의 무기다!

자기만의 삶에, 당신만의 삶에, 자기가 정한, 당신이 정한, 원칙이 있어야 삶이 반듯해진다. 그 안에서 우리는 진정한 자유를 느낄 수 있다. 원칙이라고 하니, 꽤나 고리타분한 바른생활의 모습이 그려지겠지만 그렇지 않다. 당신만의 원칙을 정해놓고 그 안에서 자유롭게 뛰어놀면 된다. 당신이 하고 싶은 일은 72시간에 도전하고, 1년을 넷으로 나눠 3개월을 1년처럼 살고, 분기별로 생활의 리듬을 바꿔보고, 온전한 당신만의 시간을 만들고, 기꺼이 ‘처음’이라는 기분을 즐기고,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나르시스트가 되는 등의 원칙을 정해놓으면, 당신은 그 안에서 자신이 하고 싶은 일들을 마음껏 할 수 있다. 지금 젊은이들은 이리 가도 꽝, 저리 가도 꽝하고 부딪히는 환경에 놓여 있다. 그래서 이도저도 안 되는 불상사를 겪고 있다. 이 괴로운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당신이 주도적으로 당신의 삶을 이끌어야 한다. 그것도 당신이 정해놓은 원칙 안에서! 기억하라, 당신이 정해놓은 원칙이, 당신을 더 자유롭게 만든다는 사실을. 이 책은 앞으로 29살을 맞이하는 당신에게, 현재 29살인 당신에게, 그렇게 말하고 있다.

29살, 당신만의 브랜드로 세상을 흔들어라!
당연한 듯 보이지만 좀처럼 손에 넣기 힘든 성공에 대한 원칙 100가지

당신에게는 당신만의 꿈이 있다. 꼭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 말로는 없다고 해도, 분명 당신 가슴속엔 심지를 불태우며 불을 밝히는 꿈이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그것을 당신의 브랜드라고 말한다.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당신이 원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그것을 위해 남이 부러워할 정도로 노력해야 한다. 이 노력은 당신만이 할 수 있다. 그리고 끊임없이 ‘의식’해야 한다. 의식하는 순간, 당신의 사고는 조금씩 진화해나갈 것이다. 이것이 당신의 꿈을 이루기 위한, 당신의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최초의, 최고의 방법이다. 이 책은 당신에게 당연한 듯 보이지만 좀처럼 손에 넣기 힘든 성공에 대한 원칙 100가지를 제시한다. 그리고 그것을 지켜나가다 보면 어느 새 당신 앞에 꿈이, 브랜드가 놓여 있을 것이다. 노력하고, 의식하고, 지켜나가라. 그것이 당신이 세상을 뒤흔들 최고의 무기다.

이 책을 읽는 당신, 저와 함께 다시 분발해보지 않겠습니까?
당신이 분발한 순간, 저도 분발할 수 있습니다. 

 


스물아홉 너를 원하라

저자
무라오 류스케 지음
출판사
출판사 | 2011-09-05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원칙을 정하되 그 안에서 자유로워져라두려움을 넘어 Top에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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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일도 완벽하게 처리하는 방법은 따로 있다!
끊임없이 쌓이는 일을 깔끔하게 해결해줄 불변의 원칙을 실행하라
전 세계 직장인들을 열광시킨 업무 정리법


일은 왜 해도 해도 끝나지 않는 걸까? 경력이 늘어날수록, 직급이 높아질수록 일은 점점 쌓여만 간다. 정신없이, 허겁지겁 일하다보면 정작 중요한 일은 깜빡하고 처리 안 하기 일쑤다. 무엇이 중요한 일인지, 어떤 일부터 해야 할지 생각할 시간도 없는 것이다.
2002년 처음 출간되어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은 ‘끝도 없는 일 깔끔하게 해치우기(데이비드 알렌 지음, 공병호 옮김, 21세기북스)’는 직장인들의 이런 걱정을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이 책에서 소개된 업무 정리법은 출간 즉시 ‘GTD 방식(원제 ‘Getting Things Done’의 앞글자에서 따옴)’으로 불리며 전 세계의 수많은 직장인들을 열광시켰다. GTD 방식의 효과를 직접 체험한 사람들은 “그저 흉내만 내어도 상당한 효과를 발휘한다”, “획기적이었다. 접근방식이 완전 달랐다”, “이 책이 소중한 이유는 정말 실천하면 그렇게 된다는 것이다”, “시간 낭비를 줄이는 방법을 알게 되어 다행이다” 등으로 자신의 감탄을 표현했다. 이번에 새롭게 출간된 개정판에서는 오역 등을 수정해 책의 이해도를 높였다.

“우리 시대 자기계발서의 결정판" -〈타임(TIME Magazine)〉
세계적인 경영 컨설턴트가 만든 획기적인 ‘업무흐름 경영법’


저자 데이비드 알렌이 제시하는 일 처리 방법의 핵심은 ‘업무흐름 5단계 경영법’이다. 수집, 가공, 조직화, 검토, 실천이라는 5단계를 통해 과중한 업무에 스트레스를 받는 독자들이 구체적이고 깔끔하게 일 처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먼저, 첫 번째 수집 단계에서는 업무를 처리하기에 앞서 어떤 업무들이 있는지 파악하고 체계적으로 수집함에 정리한다. 두 번째 가공 단계에서는 수집함에서 업무 리스트나 서류 더미를 꺼내 조직화할 수 있는 것인지 검토하고 평가한다. 세 번째 조직화 단계는 작성한 업무를 가공하면서 최상의 위치에 배치되어 있는지 점검하는 과정이다. 네 번째 검토 단계는 업무들을 매주 한 번씩 점검하는 것이다. 시스템을 늘 유지하고 보수하면서 선택한 행동이나 사항을 하나씩 점검하며 시스템의 항목들을 재가공하고 재조직화할 수 있는 시간이다.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 실천 단계에서는 자신의 결정에 대한 믿음과 자신감을 가지고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이다.
저자는 먼저 책의 1부에서 원리 원칙을 제시하고 2부에서 각 단계별로 책상정리부터 파일링, 스케줄 관리와 같은 구체적인 사안까지 알려주고 있다. 그리고 3부에서 책의 내용을 실천했을 때 누릴 수 있는 효과를 이야기한다. 또한 각 장별로 옮긴이가 정리한 핵심 포인트를 통해 독자들이 책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당신도 GTD 방식의 놀라운 효과를 직접 경험하라!

일 처리를 위한 기술적인 방법이나 성공을 위한 테크닉을 다룬 자기계발서는 많다. ‘GTD 방식’에 독자들이 놀랐던 이유는 단지 명쾌하고 자세한 실행 방법 때문이 아니다. GTD 방식의 탁월함은 일 처리 방법의 기반이 되는 철학, 아무리 세월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원리에 바탕을 두고 방법론을 정리했다는 데 있다. 숨 가쁘게 변화하는 현실 속에서도 “물 같은 마음”을 유지하며 “흐르는 물처럼” 일하고, 쓸데없는 것들을 과감하게 “버리라”는 저자의 주장은 어떤 일에도 적용 가능하다.
스트레스 없이, 적은 노력으로도 성공할 수 있는 법, 더욱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는 법이 이 책에 들어 있다. 책에 등장하는 확실한 도구와 기법, 실행상의 요령을 통해 독자들은 일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고, 책 제목처럼 끝도 없는 일을 깔끔하게 해치울 수 있을 것이다.

 


끝도 없는 일 깔끔하게 해치우기

저자
데이비드 알렌 지음
출판사
출판사 | 2011-08-05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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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릇 있는 자는 더욱 넉넉해지되
없는 자는 그 있는 것도 빼앗기리라”
- 마태복음 13장 12절

날로 심화되는 사회 양극화,
근원에는 ‘마태 효과’가 있었다

2011년 미국의 한 여론조사기관에서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백인의 순자산 규모가 흑인의 20배, 히스패닉의 18배로 집계됐다. 갈수록 극심해지는 빈부격차 문제는 중국 또한 예외가 아니다.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리진화 부주석은 “현재 중국 사회에는 부자는 더 부유해지고 가난한 사람은 더 가난해지는 ‘마태 효과’가 존재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나쁜 사회’의 저자 대니얼 리그니는 우리 사회를 부익부 빈익빈의 악순환으로 몰고 가는 ‘마태 효과’(The Matthew Effect)를 모든 사회 분야에 걸쳐 연구한 최초의 학자다. 그는 이 책을 통해서 경제 분야의 마태 효과에 대한 분석뿐 아니라 정치?과학?교육?문화 등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마태 효과로 인해 일어나는 양극화 현상을 설명하고, 사회를 ‘나쁘게’ 만드는 마태 효과의 모든 것을 분석한다.
사회 양극화의 충격적인 실상을 드러내다

모든 사회적 불평등의 원인과 해결책을 분석한 거시적인 통찰!
기회의 평등은 거짓말인가


“무릇 있는 자는 받아 넉넉하게 되되 무릇 없는 자는 그 있는 것도 빼앗기리라.”(마태복음 13:12) 사회학자 로버트 머튼은 우위와 열위의 차이가 점점 더 벌어지는 현상을 마태복음의 유명한 구절을 인용하여 ‘마태 효과’라고 명명했다. 처음에 있었던 작은 우위가 쌓이면서 점점 더 차이가 커지게 되고, 결국 도저히 따라잡을 수 없는 격차로 벌어진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이뤄진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일단 불평등이 생긴 다음에는 외부의 힘이 개입하지 않는 이상 격차가 줄어들지 않았다. 또한 격차를 극복할 수 있는 확률은 격차가 더 커질 확률에 비하면 거의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기회의 평등’을 믿고 있던 사람들에게 마태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는 충격적이다. 만일 기회의 평등이 거짓이라면, 마태 효과와 불균형의 심화는 인간의 힘으로 바꿀 수 없는 자연법칙이니 인정하고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가? 아니면 단순히 인간이 만든 사회구조의 산물일 뿐이며 우리 스스로 선택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인가?

모든 사회 분야에서 발견되는 마태 효과의 증거들!
‘나쁜 사회’의 저자 대니얼 리그니는 이 책을 통해 마태 효과 때문에 일어나는 불균형의 심화가 ‘자연 법칙’인지, 아니면 노력을 통해 완화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 ‘사회적 구조’인지를 탐구한다. 또한 과학, 기술, 경제, 정치, 공공 정책, 교육과 문화의 다양한 증거를 통해 이러한 마태 효과가 너무 강력해 사회적 법칙으로까지 여겨진다는 것을 보여준다.
1장에서 마태 효과를 절대적인 것과 상대적인 것으로 분류해 마태 효과의 원리를 밝힌다. 2장에서는 합리적?체계적인 기준을 갖춘 과학계조차도 노벨상 수상자, 유명 대학 교수라는 명성에 따라 주목과 평가가 쏠리는 현상을 지적한다. 또한 초기의 우위를 확보한 회사가 산업계의 표준이 되면서 경쟁상품들을 따돌리는 현상은 과학기술 분야에서도 마태 효과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3장에서는 경제 분야에서 빈부격차와 시장경제의 독과점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불균형이 심화되는 현상을 다룬다. 4장에서는 왜 기존의 정치인이 후원금 모금과 선거에서 유리할 수밖에 없는지, 왜 조직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더 큰 권력을 유지하는지, 왜 복권이 빈부격차를 늘리는 세금으로 작용하는지와 같은 예를 통해 마태 효과가 정치와 공공정책에 끼치는 영향력을 분석하며 기존 체제의 맹점을 날카롭게 파헤치고 있다. 또한 5장에서는 마태 효과로 인한 빈부격차가 어떻게 학업성취도의 격차로까지 이어지는지를 분석하고, 유명인사가 더 유명해지는 현상을 실험적으로 증명한 사례를 보여주며 교육과 문화 분야에서 마태효과가 끼치는 영향력도 아우르고 있다.

‘나쁜 사회’가 되지 않는 방법은 무엇인가
6장 의의와 결론 부분에서 저자는 마태 효과 때문에 발생하는 파괴적인 결과를 축소하거나 타파하기 위한 새로운 제도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정부의 평등 정책 프로그램이 어떻게 격차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었는지 이야기하며, 마태 효과로 인한 불평등을 제어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개입이 필수적임을 역설한다. 또한 사회운동을 통한 저항의 역사를 살피며 양극화를 넘어서기 위한 연합과 동맹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고 있다.

 


나쁜 사회

저자
대니얼 리그니 지음
출판사
출판사 | 2011-08-31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나쁜 사회’의 저자 대니얼 리그니는 우리 사회를 부익부 빈익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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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스의 기원에서부터 테크닉까지 키스의 모든 것
지극히 사적이고 은밀한 키스를 해부하다!


인간만이 키스를 하는 유일한 동물일까?
키스를 잘하면 연애도 잘할 수 있을까?
왜 첫 섹스보다 첫 키스의 추억이 오래갈까?

연인과의 다정한 키스를 떠올려보자. 아니면 자신의 아기와의 뽀뽀를 생각해보는 것도 좋다. 왜 우리는 사랑하는 사람에게 자신의 입술을 내미는 것일까? 누가 가르쳐주지 않았는데도 사랑하는 사람과 우리는 입을 맞춘다. 누군가와 입을 맞추는 행위가 단순히 본능에 따른 것뿐일까? 아니면 어린 시절부터 학습된 것일까? 도대체 왜 우리는 키스를 할까? 그리고 언제부터 키스를 하기 시작했을까?
이처럼 키스는 사람들에게 너무나 큰 관심을 받는 주제지만, 그에 비해 정확하게 알려진 것이 없는 신비로운 주제이기도 하다. 생물학자이자 과학기자인 셰릴 커센바움이 이 책을 쓴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이 책은 '디스커버'지의 블로그 '인터섹션'에 올라온 '키스의 과학'이라는 짧은 글에서 시작되었다. 어떻게 보면 누구나 알고 있는 내용을 담고 있는 이 짧은 글에 대한 열광적인 반응에 저자는 키스를 본격적으로 탐구해보기로 한다.
『키스의 과학』(셰릴 커센바움 지음, 21세기북스 펴냄)은 너무나 사적이라 차마 다른 사람에게 물을 수 없었던, 키스와 관련된 다양한 궁금증들에 대한 답으로 가득하다. 저자는 다양한 문헌과 자료 그리고 실험과 설문 등을 통해 인간의 행동 중 가장 로맨틱한 행위인 키스에 대해 역사적으로, 생물학적으로, 심리학적으로, 신경과학적으로, 문화적으로 탐구했다.

로맨스를 포기하지 마라.
키스는 두 사람이 공유할 수 있는 가장 놀라운 경험 중의 하나이며,
키스 뒤에 숨겨진 과학을 이해하는 것은
이 순간의 1분 1초를 더 나은 것으로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본문 중에서)

1부 '키스의 기원'에서는 키스의 역사와 목적을 중심으로 탐구한다. 인류 최초의 키스에서부터 인간의 키스와 유사한 동물들의 키스, 키스와 관련된 역사적 사건들과 종류 등을 밝힌다. 키스의 기원에 대해서는 수렵 시대 붉은색(예를 들어 잘 익은 과실)에 대한 인간의 감지능력 혹은 선호가 신체 부위 중 붉은색의 매력을 뿜어내는 기관으로 이동했다는 설, 수유 혹은 입으로 음식물을 넘겨주는 행위와 같은 입술을 통한 접촉에서 형성된 유대관계가 진화되었다는 설, 과거 상대방을 인식하는 행위인 코로 냄새를 맡는 행동에서 유래했다는 설 등이 있다. 하지만 저자는 럿거스 대학교의 인류학자 헬렌 피셔의 연구를 인용해, 어떠한 경로로 키스가 시작되었는지에 관계없이 키스가 오늘날까지 생명력을 유지하며 살아남게 된 것은 인간에게 중요한 사회적이고 생식적인 욕구를 증진하는 데 기여했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2부 '키스를 부르는 과학, 과학이 부르는 키스'에서는 키스를 할 때 우리 몸 안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를 중심으로 키스를 해부한다. 또한 키스를 하고 싶은 욕망과 관련한 심리적인 이유, 남자와 여자가 키스를 지각하는 방식의 차이, 상대방의 냄새가 키스에 미치는 영향, 키스를 할 때 일어나는 호르몬의 변화, 마지막으로 죽음에 이를 수도 있는 키스 등을 소개한다.
알바니 뉴욕 주립대학교에서 실시한 키스에 대한 남자와 여자의 태도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남성은 여성보다 키스라는 행위에 대해 그리 큰 관심을 두지 않았으며, 이를 성적 흥분을 일으키기 위한 혹은 상대 여성의 성적 수용성에 대한 단서를 얻기 위한 수단 정도로 생각했고, 여성은 키스를 연애 관계를 평가하는 일종의 리트머스 시험지로 이용하는 경향이 있었다. 남성에게도 키스는 중요한 문제이지만 생물학적으로 남성이 키스에 대해 덜 까다로운 이유는 여성과 달리 수백만 개의 정자를 퍼뜨릴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이라고 뉴욕 주립대학교의 진화심리학자 고든 갤럽은 말한다. 제한된 수의 난자를 가진 여성은 키스를 통해 상대가 좋은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지 육체적으로 건강한지를 평가한다는 것이다.
3부 '키스의 진화, 다시 기원을 찾아서'에서는 신경과학자들의 도움을 받아 키스할 때의 뇌를 분석해보고, 키스가 어떠한 모습으로 진화할 것인지, 그리고 키스와 관련해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앞으로 연구해야 할 것들을 제시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도대체 왜 인간은 키스를 하는지에 대한 문제를 되짚어보며 키스를 잘하는 10가지 방법도 소개한다.
이 책은 단순히 은밀하고 사적인 키스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는 책이 아니다. 그동안 학자들이 간과해왔지만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키스에 대해 과학적으로 밝힌 첫 번째 책이다. 자신이 직접 실험대상이 되어 뇌 스캔을 받는 등 그동안 과학자들이 시도하지 않았던 것들을 직접 실행하는 저자의 키스에 대한 열정이 놀라울 뿐이다. 키스는 그 형태는 다양했지만 오랜 시간에 걸쳐 지구 곳곳에서 생명력을 유지해가고 있다. 어디서 시작되었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키스는 하나의 언어이며, 이를 가장 잘 해석할 수 있는 사람은 키스를 나누는 당사자들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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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스의 과학

저자
셰릴 커센바움 지음
출판사
출판사 | 2011-08-19 출간
카테고리
인문
책소개
‘키스’는 두 사람이 공유할 수 있는 가장 놀라운 경험 중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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