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과 청와대가 이 책을 읽었더라면?
블랙 먼데이와 개인파산, 주파수 경매의 과열경쟁 등을 막았을 것이다!
국내 최초로 소개하는 ‘실험경제학’ 개론서!
경제학의 패러다임이 바뀐다!
경제학이 심리학, 자연과학과 만났다!
최근 또다시 세계금융위기론이 불거지고 있는데, 그 기류가 심상치 않아 보인다. 미국과 유럽에서 비롯된 금융위기가 전 세계로 확산된다면 한국 경제 역시 큰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현실에서 우리는 돈과 더 치열한 씨름을 벌이게 될지도 모른다. 불경기이든 호황기이든 미래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사람은 손실을 최대한 줄이고 웃는 자가 될 것이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올바른 경제학 지식이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고전경제학은 복잡해진 현대 금융시장에서 우리에게 구원의 손길을 건네지 못하고 있다. 바로 이럴 때 필요한 것이 실험을 통해 여러 경제이론의 개선점을 내놓는 ‘실험경제학’이다.
애덤 스미스는 ‘보이지 않는 손’이 완전한 시장을 이룬다고 했지만 오늘날의 불확실한 금융계에서 인간은 기존의 균형이론이나 합리적인 기대이론에 따라 행동하지 않는다. 고전경제학 서적들은 인간이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데 필요한 방법을 담고 있다고는 하지만, 현실에서의 경제는 어디로 튈지 알 수 없는 복잡한 인간 심리에 지배된다. 그래서 기존의 방법론을 경제활동에 적용하면 종종 손실을 보고 만다. 기존의 방법론 대신 실험경제학을 이용하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에서는 처음으로 시장실험에 성공한 버논 L. 스미스(2002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와 그의 첫 번째 제자라고 할 수 있는 로스 M. 밀러(뉴욕주립대학교 경영대학원 교수)가 일반인에게 실험경제학을 소개하면서 주식시장에 적용한 다양한 실험 사례를 통해 시장의 모습을 박진감 있게 소개하고 있다. 주식시장의 옵션, 선물, 파생금융상품 등의 여러 가지 금융상품은 물론 ‘거품’으로 알려진 금융시장의 이상 현상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했다.
이 책은 불완전한 현재의 시장을 보다 나은 시장으로 만들기 위해 경제학에서 사용되는 실험 기술, 그리고 금융시장의 원리 등 많은 것을 소개하고 있다. 경제학에 심리학과 자연과학의 실험방법을 접목시킨 실험경제학은, 과학자와 심리학자의 눈으로 합리적인 경제생활을 할 수 있는 지혜를 길러준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진정한 ‘시장’의 실체를 바라보게 될 것이다. 우리를 둘러싼 시장, 특히 주식시장의 변화무쌍한 움직임을 알고 싶거나, ‘스마트시장’이란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올 미래의 새로운 시장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2002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버논 L. 스미스가 권하는 최첨단 경제학!
주가폭락과 개인파산, 주파수 경매의 과열경쟁 등을 예방해주는 스마트경제학!
지난 2002년 노벨경제학상은 행동경제학 전공자인 다니엘 카너먼과 실험경제학 전공자인 버논 L. 스미스가 공동수상했다. 하지만 아쉽게도 국내에는 실험경제학 입문서가 단 한 권도 출간되지 않았었다. 행동경제학 관련서인 《괴짜경제학》, 《넛지》, 《스위치》, 《머니랩》(실험경제학 전공자들은 이 책 역시 행동경제학 관련서로 보고 있다.) 등이 국내에도 소개되어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는데, 이제는 행동경제학 못지않게 실험경제학의 중요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 책은 다양한 실험을 통해 사람들의 행동 양식을 분석하고 현실에 적합한 방법론을 제시하는 실험경제학의 입문서이다. 국내 최초로 소개하는 실험경제학 입문서인 이 책은, 평생 동안 실험경제학을 연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02년에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버논 L. 스미스와 글로벌 기업들의 고문으로 활동하는 로스 M. 밀러가 지은 책이다. 또한 국내 최고 실험경제학 전공자인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경동 교수의 감수를 거쳤다.
이 책은 최근 국내에서도 이슈가 된 주파수 경매, 블랙 먼데이 등이 벌어지게 된 경위를 살펴보면서, 그것들의 한계와 문제점을 보완하는 경제실험을 통해 효율적인 방법론을 내놓고 있다. 이 책이 제안하는 방법론은 스마트시장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현재의 시장이 스마트시장으로 바뀌면 우리를 괴롭히는 주가폭락이나 파산 등의 문제가 상당부분 해결될 수 있다. 이 책은 국가와 개인 및 기업이 손실을 줄이고 최대한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경제정책 설정, 기획 및 투자, 마케팅 등의 경제활동을 하는 데 있어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보다 능동적이고 효율적인 경제적 선택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사람과 돈을 움직이는 비밀이 담긴 경제학의 금과옥조!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와튼 경영대학원, 구글, 이베이가 열광하는 인기 학문!
최근 전 세계의 주가는 불안정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금융시장을 안정적으로 이끌어주는 합리적인 제도나 장치가 부재하기 때문이다. 애덤 스미스가 상상했던 ‘보이지 않는 손’이 지금도 유용할 거라 믿는다면, 제2의 블랙먼데이를 반드시 겪게 될 것이다. 이러한 사태를 겪지 않으려면 시장을 움직이는 요소들을 정확히 파악하고, 시장을 보다 안전하고 완전하게 만드는 실험경제학을 공부해야 한다.
실험경제학은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와튼 경영대학원 등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학문이 되었고, 구글, 야후, 이베이, 존슨앤드존슨 등의 글로벌 기업들이 앞다퉈 받아들이는 금과옥조이다. 국내에서도 한국외대, 경기대 등의 대학에서 실험경제학을 전공수업으로 채택하고 있다. 또한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듯이 미국 정부는 나사(NASA)의 새로운 사업계획을 설정하거나 이동통신사들의 주파수 경매를 진행하면서 실험경제학을 이용해 놀라운 성과를 보이기도 했다.
실험경제학
재미있다. 유익하다.
이 책을 읽고, New HIT를 실천하는 독자는 ‘속아서 돈 잃는 억울한 일’은 당하지 않을 것이다. 대부분의 경제 전문가는 가짜이다. 정치인도 경제를 제대로 아는 사람은 극소수이다. 이 책은 가짜를 진짜로 오인하지 않게 한다. - 김태동(성균관대 경제학부 교수, 전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위원)
얼마 전까지 한국 저자가 쓴 주식관련 서적은 애써 읽지 않는 일종의 편견을 가지고 있었음을 고백한다. 그러나 이 책 『경제를 읽는 기술, HIT』는 이런 편견을 한순간에 깨버리고 말았다.
기존 경제학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을 물론, 자본주의 200년 역사에 대한 속 시원한 해설을 통해 주식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우리가 어떻게 행동해야 할 것인지를 설득력 있게 전달함으로써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던 편견을 깨뜨려주었기 때문이다. 주식시장이 왜 그토록 미친 듯 춤추는지 궁금했던 투자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믿는다. - 홍춘욱(KB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
경제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두말할 것 없이 ‘통찰’이다. 전통적 경제학 이론의 기초를 충실히 쌓고, 무수한 통계수치들을 읽어가면서 스쳐 지나가는 사건들 속에서 하나의 흐름을 읽어내는 것은 역시 통찰력이다.
『경제를 읽는 기술, HIT』에는 그 통찰이 가득하다. 참 고마운 책이다. - 최진기(최진기연구소 대표, KBS 「최진기의 생존경제」)
신화적 통념인 '올드 히트'를 꺠고
역사, 이슈, 트렌드...'뉴 히트'로!
1997년 외환위기 이후 다시 찾아온 2008년 금융위기라는 불청객, 이제 경제를 이해하고 예측하지 못하면 국가와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조차 도도히 흘러가는 경제 격랑 속에 익사해 버리는 시대가 왔다. 그런데 기존 우리가 경제에 대해 가지고 있는 관념은 정말 유용할까? 이 책은 경제에 대해 갖고 있는 3가지 신화인 올드 히트를 깨고 역사History, 이슈Issue, 트렌드Trend로 대표되는 뉴 히트를 읽는 방법을 살펴봄으로써 경제의 큰 그림과 흐름을 읽어내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저자는 경제분석의 대가인 경제전문가들의 경제를 읽는 기술을 알아보는 Hacking(분석), 우리들과 경제정보의 관계를 알아보는 Intelligence(정보), 우리들이 배우는 경제이론의 타당성을 알아보는 Theory(이론)를 살펴보며 이 세가지 통년을 깨드릴때 비로소 바른 경제를 바라볼 수 있다고 조언한다.
또한 경제를 읽어내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경제사라고 말하며 이 책은 왜 경제사가 중요한지, 그리고 과연 경제사가 현재 경제를 이해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데 얼마나 유용할 수 있는지를 살펴본다. 또한 이러한 경제사를 통해 현재의 경제 이슈와 트렌드를 실제로 읽어내는 방법을 알아보고 있다.
HIT
“나 역시 특허경쟁력 열위에서 오는 쓰라린 경험을 극복하고자 삼성전자 CEO 재임 시절 특허경영을 강력히 추진한 바 있다. 이 책은 지식재산 일류기업이 되는 방법론을 쉽고 명료하게 풀어쓴 CEO 필독서이다. 한국의 CEO, CTO에게 저자의 주장을 실천해 보기를 제안하면서 적극 추천한다.”
_윤종용 국가지식재산위원회 위원장, 전 삼성전자 부회장
지식재산 전쟁에서 살아남는 법
권리 없는 지식은 죽은 지식이다. 기발한 아이디어도, 고유한 기술도 권리가 없다면 남 좋은 일만 시키는 꼴이 되고 만다.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 개발한 독자적인 기술들의 권리인 특허나 음악 ? 영화 ? 도서 등의 창작물에 대한 권리인 저작권 등의 지식재산은 분야를 막론하고 자신의 소유임을 주장해야 할 재산이며, 지켜야 할 권리이다. 오늘날 세계적 기업들이 벌이고 있는 지식재산전쟁도 시작은 작은 아이디어에서부터 출발한다. 이 책은 기업들의 치열한 특허전쟁 사례들과 지식재산권을 지키기 위한 실전 매뉴얼을 소개한다. 한 나라의 특허를 관리 ? 감독하는 특허청창을 지내며 쌓은 노하우, 세계 지식재산 강국과 교류하며 예측한 지식기반 경제의 미래를 살펴본다.
삼성 VS 애플, 특허전쟁의 승자는 누구인가?
- 애플은 왜 노텔의 특허에 그토록 큰돈을 지불했을까?
- 구글은 왜 모토롤라를 인수했을까?
- 노키아와 퀄컴은 왜 특허괴물 인터디지털을 인수하려 할까?
- 시장에서 외면 받던 이스트만 코닥, 알카텔-루슨트, RIM은 왜 글로벌 기업들의 M&A 대상으로 급부상했을까?
2011년 7월, 지식재산의 창출과 보호, 관리를 국가 차원에서 통합하기 위한 법령인 ‘지식재산기본법’이 발효되었다. 지식재산기본법이란, 특허법 ? 실용신안법 ? 디자인보호법 ? 상표법 ? 저작권법 등으로 분류되던 지식재산권들을 지식기반경제에 대비한 보호장치로서 지식재산기본법을 새롭게 마련한 것이다. 법령에 따라 윤종용 전 삼성전자 부회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국무총리 및 관계부처 장관 등 11명의 당연직 위원, 11명의 민간위원으로 구성되는 ‘국가지식재산위원회’도 설립됐다. 이렇게 국가까지 나서서 지식재산을 보호하려는 의미는 무엇일까?
2011년 IT업계의 최대 뉴스는 삼성과 애플의 특허전쟁이다. 애플은 삼성이 아이폰의 디자인을 모방했다는 이유로 판매가처분 소송을 제기했고, 삼성은 애플이 자신들의 통신기술 등 핵심특허를 침해했다며 반격하고 나섰다. 세계 각 국의 법원에서 현재까지도 치열하게 소송이 진행 중이다. 하지만 삼성도 특허에 눈을 뜨고 이를 대비한 것은 불과 몇 년 전 일이다. 1985년 당시 삼성전자는 전체 영업이익의 80%가 넘는 금액을 TI(텍사스인스트루먼트)에 로열티로 지불하며, ITC(미국 국제무역위원회)로부터 256K D램의 미국 내 판매금지 조치를 받아 충격에 빠졌었다. 특허에 대한 인식 부족을 경험한 삼성은 실패를 발판 삼아 ‘특허 없이 미래 없다(No Patent, No future)’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특허경영에 매진했다. 그 결과 오늘날 국제전기전자기술자협회(IEEE)로부터 인텔에 이어 반도체 제조업 부문 2위, 페이튼트프리덤(Patent Freedom)이 평가한 2006~2010년 세계 특허괴물들의 공격대상 7위로 평가받고 있다.
IT산업처럼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기술들이 등장하는 환경에서는 자신만의 아이디어, 상표, 디자인 등의 지식재산권을 지키지 않으면 더 이상의 성장을 보장받기 어렵다. 특허는 분쟁을 전제로 하는 제도이고, 기업들은 경쟁업체에게 타격을 입히기 위해 특허소송을 진행한다. 2008년 LG와 월풀 간의 소송결과는 기술특허를 얼마나 잘 파악해야 하고 대비해야 하는지 보여준다. 당시 월풀은 미국 냉장고 시장점유율 1위 자리를 LG전자에게 빼앗기자 ‘아이스홈바 시스템’이라는 제빙장치의 기술적 유사점을 근거로 제시하며 특허소송을 진행했다. 하지만, 미국 국제무역위원회는 구조적 차이를 인정하고 LG전자의 손을 들어주었다. 결과적으로 월풀은 소송에도 패하고 오히려 자신들의 약점을 세계에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또 하나 눈여겨 볼 것이 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대중가요, 영화, 미술품, 도서 등의 문화산업의 창작물에도 지식재산권이 적용된다는 사실이다. 앞서 언급한 특허는 물론, 문학 ? 예술 ? 학술의 창작물에 대한 권리인 저작권, 사업자 고유의 기호 ? 문자 ? 도형 등의 표식을 의미하는 상표 등도 포함된다. 대중가요의 표절논란, 인기 작곡가들의 엄청난 음원수입 등도 바로 지식재산권의 울타리에서 일어나는 일들이다. 이처럼 지식재산권은 알게 모르게 우리 생활에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개념이다.
좋은 예로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5만 원권 지폐와 스마트폰을 살펴보자. 한 장의 지폐에 무려 5천여 건의 보안기술 특허가 적용되어 있다는 사실을 아는가. 그 중 핵심 보안요소인 홀로그램의 특허포트폴리오를 스위스의 OVD 키네그람(Kinegram)이 보유하고 있다. 한국조폐공사가 5만 원 권에 홀로그램과 같은 보안기술을 사용함으로써 지불하는 로열티 비용은 제작비용의 약 60% 이상이다. 우리 돈을 쓰면 쓸수록 외국에 로열티를 지불하고 있는 것이다. 또 스마트폰에는 25만 여건의 특허가 적용된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퀄컴을 비롯한 휴대전화 기업들이 보유하고 있던 특허 외에도 스마트폰은 최신 기술이 집약된 제품이다. 그 중에서도 애플은 핵심기술이라 할 수 있는 멀티디스플레이 기술과 관련된 특허를 취득해 스마트폰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는 삼성과 경쟁기업들을 압박하고 있다.
저자는 이러한 기업들의 견제를 피하고 경쟁에서 이기려면 특허포트폴리오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특허포트폴리오란 다양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개발한 기술들을 분야별로 묶어 라이선싱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를 잘 활용한 대표적인 예로 인텔렉추얼 벤처스(IV)라는 특허괴물 기업이 있다. 이 기업은 2000년 출범 이후 총 3만 건 이상의 특허를 확보해 지금까지 20억 달러 이상의 로열티 수입을 올린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노키아, 소니, 애플 등이 주요 투자자로 참여했으며, 우리나라의 삼성전자도 인텔렉추얼 벤처스와 손을 잡고 자사의 특허포트폴리오를 강화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특허청의 수장으로 근무하는 동안 세계 특허강국의 선진 사례들을 접한 저자는 우리 기업들이 지식재산에 대한 인식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한다. 지식재산이 곧 기업의 경영자산임을 인식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특허괴물(Patent Troll), 개인 또는 기업으로부터 특허기술을 사들인 후 거액의 로열티를 챙기는 특허전문관리회사(NPE, Non-Practicing Entities)에 대응하기 위한 지식재산경영에 눈을 뜨라고 말한다. 이 책을 통해 지식재산전쟁에서 전쟁에서 살아남고자 하는 기업은 물론 작은 아이디어로 자신의 경쟁력을 키우고자 하는 개인들이라면 꼭 알아야 할 지식재산경영의 전략을 만날 수 있다.
지식재산경영의 미래
아이디어 하면 ‘카약KAYAK’!
‘스트레스 안 받고 놀면서 일하자’는 모토로
일본 최고의 별난 회사이자 젊은이들의 취업 희망도 1위 IT업체가 된
재미있는 법인 카약KAYAK, 그들이 추구하는
일이 재미있고 사는 게 즐거워지는 ‘아이디어 하는’ 습관
;‘고생할수록 큰다’는 근성론 은 가라
앞으로 세상은 일과 삶을 재미나게 즐길 수 있는 사람들이 이끌 것이다!
이 책은 일을 놀이로 승화해 제대로 효과 보고 있는 일본의 유명 IT기업 재미있는 법인 카약의 야나사와 다이스케 대표가 이 시대 젊은이들에게 전하는 21세기형 일하는 비법, 살아가는 전략이다.
지금은 안정된 회사의 대표가 되었지만 그도 한때는 요즘 젊은이들과 똑같이 진로를 고민했고, 취직 걱정에 밤잠을 못 이루기 했고, 어렵게 입사한 회사에서 쉽게 적응하지 못해 힘들었던 사회초년병 시절을 보낸 바 있다.
12년 전에는 자신이 추구하는 이상적인 회사를 좇아 ‘재미있는 법인 카약KAYAK’이라는 이름도 특이한 회사를 세웠고 오늘에 이르렀다. 그러는 과정에서 보고 느끼고 터득한, 일을 즐기고 더불어 삶도 유쾌하게 만드는 방법이다.
; 지금 젊은이들과 가장 비슷한 뇌 구조를 가진 젊은 CEO가 말한다
아이디어 생각하지 말고 하라!
일을 재밌게, 사는 것을 즐겁게 만들기 위해 해야 하는 일은 매사 응하는 자세다. 그리고 아이디어를 많이 내는 습관이다. 기발한 아이디어를 내라는 얘기가 아니다. 어떤 아이디어이든 무조건 많이 내라는 얘기다. “누구나 ‘기발한 아이디어’를 내려고 하면 아이디어를 못 낸다. 하지만 아이디어를 많이 내려고 하면 기발한 아이디어가 절로 나온다.”그런 아이디어 습관이 당신의 삶을, 당신의 인생을 확실하게 책임져 줄 수 있다.
“피카소는 평생 2만 점이 넘는 그림을 그렸다. 바흐는 일주일에 한 곡씩 작곡을 했다.에디슨은 아이디어 메모가 빼곡한 3500권의 노트를 남겼다. 그들이 역사적인 인물이 된 것은 많은 아이디어를 내는 과정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니 잡다해도 좋다. 무조건 많이 내라!
; 아이디어 습관 하나로 당신의 인생이 360도 달라질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일을 대하는, 삶을 대하는 현재 자신의 상태를 진단해 볼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발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아이디어 습관의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고, 내게 맞는 아이디어법, 창조적 아이디어를 얻는 단계별 비법을 터득할 수 있다.
책을 읽는 구절구절 마치 내 이야기처럼 생생하게 다가오는 저자의 경험담은 독서의 시간을 부담 없게 만들고 흥미를 유발한다. 또 언제 읽어도 유익하고 깊이 있게 다가오는 명사들의 인생조언은 두껍지 않은 이 책을 수 차례 곱씹어 읽게 만들 것이다.
일이 재미있고 사는 게 즐거워지는 아이디어 습관
아이디어 생각하지 마라!
* 재미있는 법인 카약KAYAK은? : 이름부터 범상치 않은 이 회사의 모토는 ‘재미’다. 첫 시작은 12년 전, 학교 동창 세 명의 만남에서 비롯되었다. 당시 “어떤 타이틀이 좋을까?” 얘기하던 중 이구동성으로 “그야 재미있는 회사지!”라고 말했던 것이 계기가 되어 회사 이름도 ‘재미있는 법인 카약’이 되었다. 재미를 추구하는 만큼 경영 방침도 특이하다. 일과 놀이를 동급으로 중요하게 생각한 나머지 ‘24시간 놀고 24시간 일하자’는 취지로 회사도 도쿄 한복판이 아닌, 서핑으로 유명한 쇼난(湘南)과 면한 관광지 가마쿠라(鎌倉)에 본사를 두고 있다. 주사위를 던져 급여를 정하기도 하고, 독특한 사내 제도, 매년 100개 이상의 새로운 웹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등 창조적 조직 만들기로 이목을 모으고 있다. 일을 놀이로 승화해 일본 내 그 어떤 회사보다 이직률이 낮고 젊은이들의 취업 희망도가 높은 일본 최고의 별난 IT회사로 유명하다.
아이디어 생각하지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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